데몬어벤져의 기본

안녕하세요 제니스에서 '하루잉끄'라는 데몬어벤져를 육성중인 메이플인벤 '노틸장인이당'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들어 데몬어벤져가 좋다는 말을 듣고 키우시는 분들이 많은데 템값도 덩달아 올라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아 약간의 팁을 올려볼까 합니다. 사실 메벤만 하더라도 저보다 데벤져에 대해서 훨씬 더 많이 아시고 블로거들중에도 뛰어난 분들이 많은데 저는 약간 다르게 기본적인 템세팅에 대해 몇자 적어보겠습니다(최근들어 템값이 좀 싸진듯 합니다!템 맞추는데 부담이 덜되겠네요)


(+원래 한꺼번에 글을 올리려 했으나 1파트가 너무 길어져 먼저 올리고 나중에 통합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데몬어벤져에 대한 기본 이해

1-1 데몬어벤져란?
1-2 육성시의 중요 포인트
1-3 장점 및 단점
1-4 기타

2 데몬어벤져의 기본 템세팅


(*저는 주로 템세팅에 중요도를 놓는 데다가 데벤져에 대한 이해 및 설명은 블로거분들이 쓴 좋은 글들이 있기 때문에 1번 내용은 짧게 넘어가려...했으나 역시 글을 쓰다보니 분량 조절 실패ㅠㅜ)


1. 데몬어벤져에 대한 기본 이해

1-1 데몬어벤져란?

2012년 12월 20일 언리미티드 패치의 두 신직업중 먼저 발표된 전사 캐릭터입니다. 데몬슬레이어와 초반에 같은 스토리를 따라가며 튜토리얼 완료시 데몬슬레이어와 데몬어벤져 둘 중 하나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이한 점은 데몬어벤져 이전에 출시된 엔젤릭버스터처럼 MP없이 오로지 HP만을 가지고 있으며 HP=스탯 개념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문도나 자크 챔피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현재까지 나온 메이플스토리 직업중에 '여캐' 기본 헤어+성형이 가장 뛰어나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유저분들이 많습니다.)

1-2 중요 포인트

중요포인트라고는 하지만 막상 보면 별거 없습니다. 직업군 특성상 역시나 'HP'를 얼마나 많이 올리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죠?
HP=스탯=공격력. 즉 체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데미지를 뽑기 쉽습니다. 고로 아이템을 맞출 때 추가옵션에 hp+가 높은 템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아,물론 기본옵션도 봐줘야겠지요).

1-3 장점과 단점

장점

-높은 체력과 생명력 흡수, 하이 이피션시 스킬의 높은 포션 효율로 인한 안정적 체력관리

: 글만 보시면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가실수도 있는데 차근차근 하나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높은 체력. 아무래도 체력이 주스탯이다보니 다른 직업에 비해서 체력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튜토리얼이 끝나고 레벨10인 상황에서도 체력이 몇만에 이르는 놀라운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초반에는 물론 후반부에도 사냥하면서 죽을일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두번째로 생명력흡수. 데몬어벤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데벤져는 기본 패시브로 적에게 공격 적중시 일정한 비율로 체력을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익시드'라는 스킬로 인해 스킬을 많이 쓰면 쓸수록 흡수량이 줄어들지만 나중에 흡수량 증가+흡수 감소량 감소(뭔말이여) 스킬을 배우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인헤일 바이탈러티라는 스킬로도 앱졸브 라이프와는 별도로 체력을 흡수 할 수 있고 생명력 흡수는 아니지만 익시드를 20회 채울경우 릴리즈 오버로드라는 스킬로 전체체력의100%를 회복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 이피션시 스킬. 아마 모든 레지스탕스 직업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패시브 스킬로 알고 있는데 데벤져에게 효과가 짱짱입니다. 포션을 먹을 시 무려 3배의 효율을 높여주는 그런 스킬로 데벤져에겐 정말 완소스킬중 하나죠. 덕분에 초반에 포션 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엘릭서 종류에는 적용되지 않아 후반에 파워엘릭서 사용시 아무런 효과도 보지 못합니다.

-높은 무기상수

: 예전 패치에서 데벤져 상향이랍시고 무기상수를 1.65로 올려줬습니다!만세!! 아대의 무기상수가 1.75인걸 감안하면..얼마나 높은지 대충 감은 오시겠죠?
(참고로 무기상수는 스탯공격력에 크게 관여하는 하나의 요소로 무기상수가 높으면 기본공격력이 낮고(예:아대) 무기상수가 낮으면 기본공/마가 높은경우(예:스태프/완드)가 많습니다)

-뛰어난 유틸기

: 데몬슬레이어와 데몬어벤져에게 공통으로 있는 요소로서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가장 뛰어난 장점이자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패시브 스킬에 의해 이동속도/점프력이 매우 높을뿐만 아니라 데모닉점프와 글라이드, 하이점프로 이동기또한 메이플 내에서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게다가 데슬/데벤져 둘다 바인드라는 훌륭한 스킬이 존재하고 둘다 각각 상태이상 내성 60%/50%의 효과, 마지막으로 '스탠스 100%'!!(참고로 스탠스 몇%란 몬스터 피격시 얼마나 뒤로 안밀리냐 따지는 확률입니다) 메이플 내에서는 유일하게 처음 시작부터 스탠스 백퍼인 직업입니다(맞나?). 정말 데몬류 하다가 다른거 키우면 화가 날 정도로 스탠스 백퍼의 위력은 굉장합니다.

-적은 투자 높은 효율

: 예전이나 지금이나 저자본용 최상위캐라는 개념은 변함없는듯 합니다. 템값이 비싸졌다 하더라도 높은 스공과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캐릭이 데벤져입니다. 앞서 데벤져에게 체력은 곧 공격력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데벤져 스킬중에는 이런 체력 및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이 많아 스공 올리기가 매우 쉽습니다(흔히 물스공이라고 표현하죠). 릴리즈 오버로드(체력20%)+디아볼릭 리커버리(40%)+메이플 용사(15%)+하이퍼 맥스 하트 포인트(15%)만 하더라도 총 90%!!!! 개념이 좀 다를수는 있으나 다른 전사직업으로 치면 STR이 무려 90%나 올라가는것과 같습니다. 또한 오버휄밍 파워나 포비든 컨트랙트, 어비셜 레이지등 공격력 및 데미지도 올려주는 스킬이 많습니다. 템을 제대로 맞추지 않더라도 높은 스공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죠.

-캐릭터카드&링크 스킬

: 이건 데벤져에게 좋다기 보다는 같은 서버내 다른 캐릭터들에게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이플에는 링크스킬과 캐릭터카드 효과라는것이 존재하는데 더 자세한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데몬어벤져의 링크스킬은 총데미지10%증가/캐릭터카드 효과는 보스공격력5%증가로 어느것 하나 버릴게 없는 최고의 능력을 자랑합니다. 최근에 데벤져가 빛을 보기 전까지는 주로 링크캐로 사용되는 일이 더 많았습니다.

-세트효과에 붙어있는 hp+%

: 데벤져가 강한 또다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이템 이름에 '템페스트'나 '네크로' 혹은 '라이온하트' 이런 이름이 들어가있다면 그런 템들은 기본옵션+추가로 세트효과까지 받을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트효과 템의 경우 몇세트 이상 착용시 보스공격력+ 혹은 공격력+의 옵션이 달려 있어서 많이들 선호하는 편인데 데벤져는 추가로 hp+%의 효과까지 얻을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hp+의 효과를 얻는데 보통 3개정도의 템을 요구하므로 부위별로 잘 맞출시 여러번의 효과를 한번에 누릴수가 있습니다(예: 파프4셋+여제3셋+마이스터3셋+보스 장신구5셋).

단점

- 빨리 찾아오는 맥피 한계치

고자본분들이 데벤져를 본캐로 키우지 않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입니다. 다른 직업들이 스탯 최대치를 가지고 있는것과는 다르게 데벤져는 '체력50만'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력50만이면 많은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막상 해보시면 위에 적었듯이 스킬+템효과로 인해 조금만 투자해도 체력50만을 금방 찍으실 수가 있습니다. 고로 맥피 달성시 오로지 공격력 옵션으로만 스공을 더 올릴수가 있는데 잠재에서 공퍼/총뎀이 뜨는 장비는 무기 하나뿐입니다. 그런데 무기 잠재로 보공/방무 맞추기도 힘든데 공퍼를 뽑으려니..그래서 저자본 고효율/고자본 저효율이라는 말이 나온겁니다.

- 너무나 취약한 보스전

데벤져로 보스전을 가보신 분이라면 아실겁니다. 엑스큐션 범위는 굉장히 넓어 자쿰 팔/혼테일 머리를 상대하기엔 굉장히 좋은데 타수가 정말정말 낮습니다. 한번 공격시 4번 타격밖에 안되요; 고로 데미지가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딜량에서 다른 직업에 비해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상위 보스들은 플레이어의 체력에 비례해 데미지를 주게 되서 데벤져의 높은 체력이 빛을 그닥 못발할 뿐만 아니라 현재체력이 최대체력의 50%이하로 내려갈 시 원래 공격력의 70%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도 체력이 높아 공반시에 살아날 확률이 높다는 점과 바인드로 상대를 행불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위안으로 삼을만합니다.

+생물분해광선님의 의견: 쉴체 의존도가 높은것도 하나의 큰 단점이다

1-4 기타(쉬어가는 코너)

- 패치로 인해 데벤져에게는 쓸모가 전혀 없었던 메이플용사 스킬에 패시브로 최대체력+이 붙으면서 상향을 먹었습니다.

- 원래 최대체력과 현재체력의 비율로 조절되던 스공이 더시드 패치이후 현재체력의 50%이하로 내려갈 시 스공이 감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블랙헤븐 패치에서 스타포스 강화를 해도 오르지 않았던 체력이 자신이 단 별의 개수에 비례해 스공이 오르도록 변경되었습니다(이 이후로 데벤져가 강캐로 떠올랐습니다!)

- 150제 하이퍼 스킬인 포비든 컨트랙트가 최대체력 증가에서 총데미지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자본/맥피 분들에게는 상향, 무자본/저자본 분들에게는 약간의 하향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 데벤져의 기본1편 이였습니다. 추후에 2탄 올리도록 하겠고 지적/오타/질문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