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작성 계기

보통 경험치 보너스를 계산할 때 심, 정펜, 경축비 등은 +50%, +30%, +10% 등으로 정확한 수치를 알고 있지만

콤보킬이나 멀티킬 등은 분명 경험치 보너스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어도 

그 수치를 자세히 모르기 때문에 포함하여 계산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콤보킬과 멀티킬은 각각 이 정도의 경험치 보너스 효율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1. 콤보킬, 멀티킬 보너스란?



콤보킬 보너스는 몬스터를 처치할 때 쌓이는 콤보가 50의 배수일때 생기는 구체로

콤보 수치에 따라 구체의 색이 달라지며, 획득시 일정량의 경험치가 지급됩니다.


각 구체의 색에 해당하는 콤보 수치와 획득 경험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란색 : 50~300 콤보, 해당 맵의 최저레벨 몬스터와 동렙의 일반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500%

(아란링크 1레벨 2500%, 2레벨 3750%)

* 자주색 : 350~700 콤보, 해당 맵의 최저레벨 몬스터와 동렙의 일반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700% 

(아란링크 1레벨 3500%, 2레벨 5250%)

* 빨간색 : 750~1950 콤보, 해당 맵의 최저레벨 몬스터와 동렙의 일반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1000% 

(아란링크 1레벨 5000%, 2레벨 7500%)

* 황금색 : 2000~ 콤보, 해당 맵의 최저레벨 몬스터와 동렙의 일반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1100% 

(아란링크 1레벨 5500%, 2레벨 8250%)


콤보킬 구체의 경험치 공식은 

'해당 맵의 최저레벨 몬스터와 동렙의 일반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n%' 식으로 적용됩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 하면, 스타포스 사냥터나 아케인리버 사냥터 등의 몬스터 경험치는 일반 몬스터 경험치보다 높은데

이 때는 해당 사냥터의 몬스터 경험치가 아닌, 동렙의 일반 몬스터 경험치를 기준으로 배율이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 사냥터의 경험치 배율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스타포스 사냥터 - 3배 

* 아케인리버 : 여로 - 1.8배

* 아케인리버 : 츄츄, 레헬른 - 3.5배

* 아케인리버 : 아르카나, 모라스(236~240) - 3.65배

* 아케인리버 : 모라스(241~245), 에스페라 - 3.7배 




멀티킬 보너스는 한 번의 공격으로 세 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처치할 때 얻는 경험치 보너스로

더 많은 몬스터를 잡을수록 경험치 보너스도 높아지며

다른 경험치 보너스와 동일하게 몬스터 기본 경험치 기준 +n%로 적용됩니다.


멀티킬 수에 따른 경험치 보너스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3킬 : +1%

* 4킬 : +2%

* 5킬 : +3%

* 6킬 : +3.3%

* 7킬 : +3.6%

* 8킬 : +3.9%

* 9킬 : +4.2%

* 10킬 이상 : +4.5%



2. 콤보킬, 멀티킬 경험치 보너스 효율 분석

위에서 콤보킬과 멀티킬의 경험치 보너스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았으니

이제 사냥터에 따라, 스킬 한 번으로 잡는 몬스터 수에 따라 

콤보킬, 멀티킬의 경험치 보너스 효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해보겠습니다.


사냥터는 1번에서 언급했던 5가지 사냥터에 대해

스킬 한 번으로 잡는 몬스터 수는 최소 1마리에서 최대 8마리까지

아란 링크는 2레벨을 기준으로 하며, 1레벨, 0레벨과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너스는 100%를 기준으로 합니다.


[ 스타포스 사냥터 ]


아케인 리버 : 소멸의 여로 ]



아케인 리버 : 츄츄 아일랜드, 레헬른 ] 



아케인 리버 : 아르카나, 모라스(236~240) ]



아케인 리버 : 모라스(241~245), 에스페라 ]




3. 결론

계산 결과, 아란 링크가 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콤보킬 보너스가 멀티킬 보너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으며

스킬 한 번으로 잡는 몬스터의 수가 적을수록 전체 보너스 수치가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예시로, 스킬 한 번으로 잡는 몬스터의 수가 1마리인 경우에는

콤보킬 보너스의 효율이 제일 안 좋은 모라스(241~245)와 에스페라에서도 최소 20.27%~최대 44.59%나 된 반면


스킬 한 번으로 잡는 몬스터의 수가 8마리인 경우에는

콤보킬 보너스의 효율이 제일 좋은 여로에서도 최소 9.11%~최대 15.36%로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주력기 타겟수가 적은 직업의 경우 겉으로는 사냥 효율이 떨어져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콤보킬 경험치 보너스로 인해 어느정도의 마릿수 차이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