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aplestory.nexon.com/News/Notice/125736



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입니다.


이번 문제를 대응하는 과정을 더욱 정확하게 알려 드리고자
많은 용사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추가로 정리했습니다.



1. 파풀라투스 비정상 소환 오류로 만들어진 재화 규모와 대응 현황

문제 현황을 명확하게 알려드리고자 이전 공지에 구체적인 수치를 넣었지만, 부족한 내용이 있어서 보다 상세하게 보완합니다.

1) 이전 공지로 안내 드린 모든 수치는 사실입니다. 의도적으로 피해 규모를 줄이거나 사건을 축소하기 위해 임의로 기록한 내용은 없습니다. 2017년 8월 31일부터 오늘까지의 모든 기록을 바탕으로 조사한 내용입니다.


2) 혹시라도 있을 조사 누락 가능성을 고려해 ‘보스 클리어 기록’, ‘보스 클리어 이후 생성된 아이템 기록’, ‘아이템의 생성위치 기록’, ‘강렬한 힘의 결정석 획득과 판매 기록’을 모두 대조해 조사했습니다. 문제를 빠르게 정상화하기 위해 파풀라투스 마크와 강렬한 힘의 결정석을 집중적으로 확인했으며, 그 외의 다른 보스 클리어 보상 아이템은 회수하지 않았습니다.


3) ‘시계탑의 근원’이 아닌 곳에서 드롭된 파풀라투스 마크는 전혀 없는 것으로 한번 더 확인 했습니다.
  이전 공지 내용대로 비정상 소환된 파풀라투스는 대부분 이지 파풀라투스/소환한 월드는 리부트 월드입니다. 재화 거래를 할 수 없는 리부트 월드의 특성상 파풀라투스 마크 보다는 강렬한 힘의 결정석을 집중적으로 노려 메소를 수집하려 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피해 규모를 축소하기 위해 거래제한을 설정하고, 파풀라투스 마크를 정상 획득한 캐릭터까지 모두 조사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과 다릅니다. 파풀라투스 마크 때문이 아니라 비정상적으로 획득한 강렬한 힘의 결정석 판매금액을 회수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다만 대응 과정에서 임시차단과 거래제한이 동시에 설정된 것을 확인해, 대상자들의 거래제한을 해제할 예정입니다.
  테섭 기준으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본섭의 파풀라투스 마크 아이템 드랍 주장을 보완하는 근거로 사용되거나 과거에 같은 오류를 사용해 아이템을 얻었다는 주장, 경매장 매물 및 메소마켓 시세와 연관 짓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이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4) ‘시계탑의 근원’이 아닌 곳에서 드롭된 강렬한 힘의 결정석을 1회라도 판매한 85개 메이플ID는 모두 임시차단하고, 비정상적으로 획득한 메소를 회수했습니다.
이후 조치가 완료된 메이플ID는 임시차단을 해제하고 경고쪽지를 보냈으며, 의도적인 오류 반복사용으로 판단된 ID는 수위에 맞게 이용제한 수준을 결정했습니다.

최대 5회까지 강력한 힘의 결정석을 판매한 대상자는 오류를 심각하게 사용하려는 의지보다는 단순 호기심이나, 우연한 목격/참여의 가능성을 고려해 지금 가지고 있는 메소만 회수하고, 임시차단 해제와 함께 경고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6회~1264회까지는 반복 횟수가 많을수록 문제를 심각하게 만들었다고 판단해, 횟수에 따라 등급을 나눠 이용제한 수위를 결정했습니다.



2. 최초 오류 제보 시점보다 대응이 늦어진 이유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제 때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문제를 미리 제보해주셨음에도 적절한 시점에 대응하지 못해 불편과 걱정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메이플스토리를 믿고 오류를 신고해주시는 용사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업무 절차를 개선해서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겠습니다.


<오류신고 대응 절차>
현재 버그악용/불법프로그램 신고와 고객센터1:1문의로 신고된 오류를 확인해 조치하고 있습니다. 신고된 내용은 접수경로에 따라 전담부서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기록합니다.
이후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기록된 내용 중 심각도 수준이 높은 문제부터 순서대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오류대응이 늦어진 원인>
이번 오류는 2/13(수)에 처음 신고되었고, 당시 문제를 확인한 업무 담당자가 문제를 덜 심각한 것으로 잘못 파악해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심각도 낮음’으로 기록했습니다.

‘심각도 낮음’으로 기록된 순간부터 해당 오류의 확인 우선순위가 다른 문제들 보다 나중으로 미뤄졌고, 다른 담당자들은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등록된 오류이므로 확인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곧 조치될 상황”으로 파악해 똑같은 내용의 신고가 반복되어도 더욱 우선순위를 높여서 관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2/23(토) 오후 11시부터 급격히 늘어난 버그악용 신고를 확인하고, 현재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등록된 내용이 실제로는 심각도 높은 문제임을 파악, 긴급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보완사항>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오류관리 프로그램에 ‘심각도 수정 절차’를 만들겠습니다.

지금까지는 한 번 설정된 심각도는 변경되지 않고 유지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오류 확인-검증-수정-반영]까지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담당자들이 매 단계에서 오류 내용에 따라 심각도를 변경할 수 있는 절차를 도입해, 신고된 급한 문제의 해결이 늦춰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각한 오류’에 대한 공통 기준을 만들고, 모든 담당자에게 공유해, 오류 수준에 대해 유사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안감을 느끼게 해드렸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심각한 오류를 신고했지만 수정이 늦어졌다는 점에서 안내 드린 내용이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의도적인 오류의 방치나 진실을 숨기려는 시도는 없었으며, 문제를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였음을 설명 드리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심각한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근본적인 노력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약속 드린 대로 업무 방식을 개편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오류는 빠르게 수정해서 모든 용사님께 발생할 수 있는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월 24일(일) 오후 9시 5분 내용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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