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입니다.

 

10/7() ~ 11/1(기간 동안 ‘스토리 컨텐츠 개편에 대한 의견’ 주제로 토론에 참여해 주신 모든 용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토론게시판을 통해 용사님들께서 남겨 주신 소중한 의견을 모두 확인하면서 메이플스토리가 그동안 스토리를 전개해 나감에 있어 미흡한 점이 많았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용사님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드리기에는 부족했지만스토리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남겨 주신 용사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남겨 주신 ‘스토리 컨텐츠 개편에 대한 의견에 있어 아래 3가지 내용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이에 대한 개발진의 생각을 전해드립니다.

또한주제에 대한 공감수 상위 10개의 의견과 해당 의견에 대한 댓글 의견을 종합하여 안내드립니다.

 

1) 최초 완료한 스토리 퀘스트를 월드 내 캐릭터 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다수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스토리 퀘스트를 반복 진행하는 것에 대한 지루함퀘스트 스킵 기능의 부재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깊이 공감하고 개선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스토리 퀘스트의 경우 월드 내 이미 완료한 캐릭터가 있다면다음 캐릭터부터는 퀘스트 스킵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준비하겠습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서 보스 선행퀘스트와 아케인리버 지역에 퀘스트 스킵 기능 추가를 시작으로이후 추가되는 퀘스트에도 동일한 기능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2)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

 이미 감상한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없는 구조적 한계로 인해스토리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한 문제에 대해 많은 용사님들께서 아쉬움을 남겨주셨습니다.

 스토리 컨텐츠를 즐겨주시는 용사님들을 위해 스토리를 반복적으로 즐길 수 있는 스토리 재감상 기능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개편된 스토리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등 스토리 컨텐츠에 접근성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여기저기 흩어진 메이플스토리의 서사가 자연스럽게 정리 및 나열되어 스토리 이해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스토리 재감상 기능은 검토해야할 사항이 많아 즉시 적용하기 어렵겠지만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3) 기존 및 신규 스토리의 퀄리티 향상

 스토리 퀄리티 부분에서도 개선을 요청해주신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직업별 고유 캐릭터 컨셉 강화설정 오류 수정미회수된 복선에 대한 처리오탈자 및 문법오류 수정보다 빠른 메인 스토리 전개연출 방법 다양화 등 전달해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신규 스토리를 추가하거나 기존 스토리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메이플스토리가 용사님들께 보다 나은 서사 경험을 드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감수 상위 10개의 의견>

 

□ 스토리 컨텐츠 개편에 대한 의견 [페이지 바로가기]

■ 캐릭터를 키울 때마다 길뚫을 반복하는 게 지루해요

· 특정 지역의 컨텐츠맵 선행 퀘스트 클리어 여부를 월드 간 공유되도록 개편

공감

· 다캐릭 육성을 권장하는 게임에서 반복되는 스토리는 지루함을 더할 수 밖에 없어 공감

· 최초로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다른 캐릭터는 스킵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의견

비공감

· 편의성에 치중된 내용으로 스토리 자체에 대한 의견을 요구한 주제에 맞지 않다는 의견

 

■ 스타포스 떡밥 및 신직업 별자리 컨셉 궁수 건의!

· 신규 궁수 직업 스토리 컨셉 기획안 의견

공감

· 기존과 다른 새롭고 독특한 컨셉으로 고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어 긍정 의견

비공감

· 신규 직업의 컨셉 의견보다 게임 편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

 

■ 기존 유저의 신규/수정 스크립트 감상 문제 메이플스토리 스토리 변화와 개편안(+개선방안 추가) (동일주제)

· 직업별 지역 스토리로 개선되고이미 스토리를 완료한 캐릭터도 다시 감상할 수 있는 환경 필요

공감

· 스토리 감상이 게임 컨텐츠의 주축이 될 수 있어 긍정 의견

· 차원의 도서관이 활용되어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기를 희망

· 삭제된 컨텐츠에 대한 스토리도 다시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비공감

· 전체적인 스토리 컨텐츠 완화보단 퀘스트를 체험하는 방식 등 적절한 방안 필요

· 보상으로 스토리 감상을 강제화 하는 것은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될 수 있다는 우려 의견

 

■ 카오로 뭉쳐진 스토리의 분화 캐릭터의 성격을 살린 확고한 스크립트의 필요성 (동일주제)

· 캐릭터 직업 컨셉에 맞춰 고유 스토리 개선 필요

공감

· 어떤 직업을 플레이 하더라도 직업 컨셉에 맞는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어 긍정 의견

· 다양한 캐릭터로 인해 직업군 별로 스토리가 구성되면 스토리 분산을 방지할 수 있다는 의견

비공감

· 스킵 기능이 없는 현재 상황에서 스크립트 양을 늘리는 것은 오히려 불편함이 발생될 수 있다는 의견

 

■ 몰입할 수 있는 스토리를 원합니다.

· 기존 스토리의 설정 오류캐릭터 컨셉 붕괴를 최소화하고 납득할 수 있는 연출과 전개로 몰입도 향상 필요

공감

· 스토리가 게임의 주축인 컨텐츠가 될 수 있기를 희망

· 아직 암시로만 남은 NPC들의 스토리텔링들도 구성되기를 희망

비공감

· 스토리 자체 구성보다 편의성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

 

■ 스토리 연출-스탠딩 일러스트 추가 부탁드립니다

· 스토리 연출에서 몰입감을 더하기 위해 스탠딩 일러스트가 없는 직업은 추가 필요

공감

· 모든 직업이 일러스트로 변경되면 스토리 몰입감이 향상될 것 같다는 의견

· 캐릭터 외에 스토리 연출의 모든 스크립트는 일러스트로 연출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비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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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 관람제한 레벨링 디자인 문제와 개편안

· 스토리 관람 레벨 제한을 완화해 최대한 많은 고객이 스토리를 접할 수 있도록 개선

공감

· 스토리를 모든 고객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어 긍정 의견

· 신규 스토리가 출시되더라도 부담 없이 감상할 수 있어 레벨 완화에 공감 의견

비공감

· 기존의 사냥터보스난이도 등 재구성이 필요한 요소가 많아 고민 필요

 

■ 떡밥의 여지를 남기는 건 좋지만 자제 좀 해주었으면

· 테마 던전을 통해 발생한 복선이 오랜 기간 회수되지 않아 원활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지 못해 개선 필요

공감

· 폐쇄된 컨텐츠의 스토리도 다시 진행되길 희망

비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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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