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밑줄로 그어진 내용이 12월 8일에 새롭게 추가된 답변입니다.
*  문장 앞에 '리부트 아이콘'이 있는 경우 리부트 관련 내용입니다.

어빌리티 난이도 개선 : 상시

2021년 4월 중 어빌리티 확률 공개 이후 어빌리티 등급, 옵션 등급, 옵션 종류, 옵션 수치 순서로 차츰 난이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5/20(목) 업데이트로 어빌리티 등급 상승 난이도 완화하였습니다. (5/21 추가)
* 9/9(목) 업데이트로 유니크/레전드리 등급에서 2~3번째 옵션이 더 높은 등급으로 부여되도록 확률 조정되었고, 명성치를 활용하여 어빌리티 재설정 시에도 크리티컬 확률 증가 옵션 등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9/9 추가)
* 우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위와 같이 진행 완료하였고, 이후 추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별도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2/8 추가.


큐브 사용 시 효용이 낮은 옵션의 개선 : 상시

간담회 때 언급이 되었던 모든 스킬 레벨 증가,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20% 옵션 외에도 현재 기준에서 효용이 낮은 옵션에 대한 개선을 장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고객자문단을 통해 최우선으로 논의하고 개선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8/12 업데이트에서 일부 효용이 낮은 옵션을 제거하거나 출현 개수를 제한하여 유용한 옵션이 조금 더 잘 나오도록 개선하였습니다. (8/12 추가)
* 2022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진행되는 내용은 본 항목의 코멘트에 추가하겠습니다. (12/8 추가)


주스텟이 특수한(제논, 데벤져) 직업들이 겪는 차별성 개선 (심볼, 큐브옵션 등) : -

기존 장비와 관계가 있어 쉽게 해결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전용 스킬 등으로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 중이며 스킬 추가 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를 해보았으나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후 적절한 해결 방안을 찾게 되면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12/8 추가)


유니온 배치 편의성 개선 : -

현재 유니온 배치 시스템은 배치를 통한 다양한 조합을 의도하고 제작하였지만, 현재는 최적의 효율을 위한 배치 방식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현재 유니온 배치에 대한 편의성 및 안내 강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배치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형태의 변화도 고민 중입니다. 유니온 배치의 다양성 및 조합의 경험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효율적인 배치 방식으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 결과 여러 용사님들께서 보유한 캐릭터에 맞춰 유니온 배치를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하고 계시고, 유니온 블록 모양과 배치는 컨텐츠의 난이도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현 상태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이후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12/8 추가)


250레벨대 신규 컨텐츠의 양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보강 : 상시

최상위 레벨의 신규 지역 추가 뿐만 아니라 250레벨대, 그리고 그 하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한 컨텐츠도 지속적으로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 6/17(목)에 250레벨대 이하의 유저분들이 효용을 느끼실 수 있는 리멘 지역 신규 사냥터와 신규 몬스터파크 아르카나를 추가하였습니다.
8/12(목)에 신규보스 ‘가디언 엔젤 슬라임’을 추가하여, 노멀 스우/데미안 구간과 이지 루시드 사이에 위치하는 중위 유저분들이 노말 가디언 엔젤 슬라임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모라스와 에스페라 지역에서 활동하시는 유저분들이 더욱 수월하게 심볼을 수급하실 수 있도록 ‘엔하임 디펜스’와 ‘프로텍트 에스페라’ 컨텐츠를 출시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다양한 구간의 유저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신규 사냥터 및 신규 보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12/8 추가)


대가를 받고 사냥터를 사고 파는 행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서면질의


사냥터의 개인 소유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현재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사냥터가 부족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으로써, 단순히 채널을 증설하여 맵을 늘리기보다는 사냥터의 선택지를 늘리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최상위 레벨의 신규 지역 추가 뿐만 아니라 250레벨대, 그리고 그 하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한 컨텐츠도 지속적으로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컨텐츠 진행중 캐릭터가 사망했을 때 보스를 처치하면 해당유저는 보상을 받지 못하는데 데스카운트가 남아 있으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개선하는 방안에 대한 사측의 입장은? : 서면질의

보스 컨텐츠의 클리어 시점과 보상 수령 페이즈를 분리한다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나 보스별로 개별 작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스 리워드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같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


스토리 다시보기 기능 추가 요망 : 서면질의

스토리 다시 보기 기능은 현재 시점에서 추가는 어렵습니다.
* 토론게시판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검토 후에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8 추가)


몬스터 라이프의 각 몬스터별 조합가능한 횟수 증가에 대한 사측의 의견은? : 서면질의

몬스터라이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을 올해 중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개선을 진행하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몬스터라이프의 성장 구조상, 몬스터별 조합 가능한 횟수가 증가될 경우 몬스터 수량이 불필요하게 많아질 우려가 있어 진행하지 않고자 합니다. (12/8 추가)


일부 교환이 가능한 훈장을 이용해서 부당한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지속해온 유저들이 있습니다 해당 유저들에 대한 사측의 입장과 교환 가능한 훈장을 출시해서 모든 유저가 원하는 훈장을 모루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의사가 있는지? : 서면질의

교환 가능한 훈장으로 부당 이익을 취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을 검토하겠습니다.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


한 번 출시된 이후 버려지는 헤어와 성형이 매우 많다.매달 로테이션을 돌리지만 원하는 헤어나 성형이 나오지 않는 경우 기약없이 엄청난 시간을 기다려야하는 경우도 있다. 기존에 출시된 모든 헤어나 성형의 목록 중 6개를 무작위로 출력하고 새로고침을 통해 원하는 헤어나 성형이 나올때까지 재갱신해도 괜찮으니 기존에 출시된 헤어나 성형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달라는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한 사측의 입장은? : 서면질의

지속적으로 신규 헤어,성형을 출시하면서 현재의 판매 방식에서는 점차 과거의 헤어 성형을 획득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헤어,성형 판매 방식의 개선을 통해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 6/17(목) 업데이트에서 베이직 헤어 쿠폰 / 베이직 성형외과 쿠폰을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이후에도 과거에 판매된 일부 헤어와 성형의 획득 기회를 점차 늘려갈 예정입니다. (6/17 추가)
* 해당 부분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12/8 추가)


캐릭터의 성별을 전환할 수 있는 성별 변경권의 추가 요망 : 서면질의

캐릭터 성별 변경 기능은 기술적인 검토를 진행한 후 가능 여부에 대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캐릭터 성별 변경으로 인한 고려 사항이 많아, 현재는 진행 계획이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


친구 목록의 최대치가 100명인데 너무 적다. : 서면질의

친구 목록의 인원 수에 대한 분포를 확인하고 확장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 결과, 친구수가 증가할 경우 서버 부하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을 우려가 있어 현재 기준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12/8 추가)


퀘스트 창을 열었을 때 현재 맵과 관련이 있는 퀘스트, 최근 완료한 퀘스트와 관련 있는 퀘스트 등을 우선적으로 표시하는 기능 추가 요망 : 서면질의

해당 기능 추가가 가능한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 결과, 해당 기능 적용시 서버 부하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12/8 추가)


매크로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짓말 탐지기가 작동하는 것인데 수로 등 일부 콘텐츠에서 부적절하게 적용되는 현상에 대한 사측의 의견은? : 서면질의

거짓말 탐지기가 발동되는 상황에서 회피를 방지하기 위하여 맵을 이동하더라도 발동이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길드 컨텐츠에서 발동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길드 컨텐츠 개선 시 함께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6/17 업데이트에서 길드 컨텐츠를 전면 개편하면서 거짓말 탐지기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수정하였고, 9/9 업데이트에서 스토리 연출 상황 중 거짓말 탐지기가 발동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2/8 추가)


280이상의 레벨에서 더 상위 레벨로의 성장 동기부여가 매우 부족하다. : 서면질의

280레벨 이상에서 경험하는 메소 페널티의 경우 4/22(목)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간담회 현장에서 말씀 드렸듯이 280레벨 이상의 상위 사냥터 추가를 올해 안에 추가할 수 있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280레벨 이상의 상위 사냥터 및 보스는 올해 안에 추가될 계획이었으나, 2022년으로 일정이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


 신규 유저에게는 헤이븐, 야영지 주간 퀘스트 보상 아이템의 수급량이 너무 부족하게 느껴진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리부트 서면질의

리부트 월드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앱솔랩스 아이템 획득 난이도도 점차 줄여나가겠습니다.
* 2022년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


 리부트 월드에서 직접적으로 메이플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불편해하는 유저가 많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리부트 서면질의

리부트 월드에서 메이플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서는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2/8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