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메이플 유저 여러분,

웡키입니다.

 

여름 업데이트에 적용될 직업 간 밸런스 조정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저희 개발팀에서 적용 예정인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은 내부 분석자료 뿐만 아니라 여러 커뮤니티에서 제시해 주시는 유저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업 간의 편차가 크다는 것은 저희 개발팀과 유저 분들 모두 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개발팀에서는 이 부분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 분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급격한 변화는 지양하고 점진적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이번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은 예정된 직업 개편과는 무관하게

현재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고사냥 효율을 조정하는 내용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플레이 분석 자료와 유저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식 서버 적용 전에 조정될 수 있습니다.

 

금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 적용될 직업 간 밸런스 조정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히어로

히어로는 전 차수에 걸쳐 사냥 효율이 좋지 않았습니다이는 스킬의 데미지와는 별개로 범위나 이동 능력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단순히 스킬의 범위를 늘리는 것보다 적에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것이 공격을 우선으로 하는 히어로의 캐릭터 컨셉에 어울린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효용성이 낮았던 셀프 리커버리를 소폭 상향하였고 레이지 업라이징 역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감소시켜 사냥용 스킬로 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콤보 포스] : 적을 당기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대신 적을 향해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셀프 리커버리] : HP 회복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레이지 업라이징] :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2.     팔라딘

팔라딘은 높은 생존력과 강력한 데미지를 동시에 가져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할 정도로 지나치게 강력하였습니다높은 생존력은 팔라딘의 캐릭터 컨셉이므로 데미지 측면을 하향하였습니다.

[보이드 엘리멘탈] : 속성 무시가 삭제되었습니다.

[어드밴스드 차지] : 차지 스킬의 공격 횟수 증가가 감소하였습니다.

 

3.     다크 나이트

다크 나이트는 버프 지속시간 증가를 50% 이상 가질 경우 궁그닐 디센트를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이는 항상 사용할 수 없는 대신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는 궁그닐 디센트의 컨셉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크로스 오버 체인의 효율이 지나치게 좋아 총 데미지 증가량을 하향하였습니다.

[비홀더] :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크로스 오버 체인] : 총 데미지 증가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새크리파이스] : 지속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4.     아크메이지(,)

아크메이지(썬콜)은 사냥과 보스전 능력이 모두 좋지 않았습니다따라서 주력기인 체인 라이트닝의 데미지를 증가시켰고 보스전에서 데미지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 패시브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프리징 이펙트] : 빙결에 걸린 적을 번개 속성으로 공격할 때 중첩당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체인 라이트닝]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5.     보우 마스터

보우 마스터는 공격력 상승 버프나 패시브가 부족하여 데미지가 매우 낮은 편이었습니다.

또한애로우 플래터가 이전 4차 스킬인 폭풍의 시보다 사용하기 불편하여 많은 불만이 생겼습니다따라서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하고 애로우 플래터와 폭풍의 시의 차수를 변경하였습니다.

[익스트림 아쳐리] : 보우 : 데미지 증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루전 스탭] : 민첩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폭풍의 시] : 3차에서 4차로 이동하였고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애로우 플래터] : 4차에서 3차로 이동하였고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애로우 플래터-리인포스] : [폭풍의 시-리인포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애로우 플래터-보스킬러] : [폭풍의 시-보스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애로우 플래터-엑스트라 타겟] : [폭풍의 시-스플릿 어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6.     섀도어

섀도어는 킬링 포인트를 5개까지 쌓기 위해 암살이 아닌 다른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길어 시간당 데미지가 낮았습니다이를 해소하기 위해 킬링 포인트를 3개까지만 쌓아도 되게끔 변경하였고 일부 스킬의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암살의 높은 퍼센트 데미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 데미지 제한도 상승시켰습니다.

추가로 암살의 이펙트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아 이펙트를 변경하였습니다.

[무스펠 하임]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쉐도우 파트너] : 스킬 시전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암살] : 스킬 시전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부메랑 스탭]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암살-리미트 캔슬러] : 최대 데미지 제한이 증가하였습니다.

 

7.     캡틴

캡틴은 퍼실레이드의 딜레이가 너무 길었고 방어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사냥 효율이 낮았습니다.

또한래피드 샷은 데미지가 낮아 보스전 능력도 낮았습니다따라서 퍼실레이드의 딜레이를 조정하였고 최대 HP 증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래피드 샷의 경우 단순히 데미지만 증가시킬 경우 팬텀이 지나치게 강해질 우려가 있어 캡틴 디그니티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간접적으로 상향하였습니다.

[퍼실레이드]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크루 커맨더쉽] : 최대 HP가 증가하는 패시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캡틴 디그니티]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래피드-애드 레인지] : 사정거리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8.     에반

에반은 스킬 데미지는 충분하나 다른 마법사군 캐릭터와 비교하면 텔레포트의 이동능력이 부족하여 사냥효율이 낮았습니다따라서 텔레포트의 이동거리를 증가시켰습니다.

[텔레포트] : 이동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9.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는 효율적인 사냥 스킬이 없어 사냥 효율이 낮았고 스타일리쉬한 엘프 궁수 컨셉과는 다르게 평범한 속사기인 이슈타르의 링만 쓰는 캐릭터였습니다좀 더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위해 여러 연계 패턴을 추가하였고 연계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주요 사냥기로 쓰일 리프 토네이도의 데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불편 사항이었던 각종 디버프의 지속시간도 증가시켰습니다.

[스트라이크 듀얼샷] : 차지 드라이브유니콘 스파이크레전드리 스피어라이트닝 엣지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프 토네이도] :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거스트 다이브레전드리 스피어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니콘 스파이크] : 디버프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차지 드라이브스트라이크 듀얼샷레전드리 스피어라이트닝 엣지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스트 다이브] : 차지 드라이브스트라이크 듀얼샷리프 토네이도유니콘 스파이크레전드리 스피어라이트닝 엣지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이킥 데몰리션] : 리프 토네이도거스트 다이브레전드리 스피어롤링 문썰트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그니스 로어] : 공격력 증가 기능이 삭제되고 연계 공격을 사용할 때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레전드리 스피어]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디버프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리프 토네이도거스트 다이브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이트닝 엣지] : 디버프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차지 드라이브스트라이크 듀얼샷유니콘 스파이크레전드리 스피어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거스트 다이브레전드리 스피어와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  은월

은월은 이동속도가 낮고 대부분의 스킬이 연타가 필요하여 답답한 느낌을 주었습니다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연타 스킬의 경우 1번만 눌러도 해당 스킬이 끝까지 나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연타 스킬이 선택권 없이 끝까지 나갈 경우 불편할 수도 있어 스킬 중 이동이나 점프로 해당 스킬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정령결속 2] :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메가펀치] : 1번 사용으로 2타까지 자동으로 나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섬권] : 1번 사용으로 2타까지 자동으로 나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파력권] : 1번 사용으로 2타까지 자동으로 나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통백권] : 1번 사용으로 3타까지 자동으로 나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폭류권] : 1번 사용으로 4타까지 자동으로 나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1.  플레임 위자드

플레임 위자드는 오비탈 플레임이 매우 빠른 속도로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여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또한블레이징 익스팅션의 공격 범위가 너무 넓어 안전한 장소에서 해당 스킬만 사용하는 잠수 사냥이 가능하였습니다.

따라서 오비탈 플레이의 공격 횟수와 이동 속도를 감소시켰고 블레이징 익스팅션의 공격 범위도 감소시켰습니다.

[오비탈 플레임] : 공격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오비탈 플레임 II] : 공격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오비탈 플레임 III] : 공격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오비탈 플레임 IV] : 공격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블레이징 익스팅션] : 공격 범위가 감소하였습니다.

 

12.  윈드 브레이커

윈드 브레이커는 일부 차수에서 지나치게 강력하였습니다따라서 해당 차수의 스킬 데미지를 감소시켰습니다.

[페어리 턴] :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거스트 샷] :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천공의 노래] :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트라이플링 웜 III] :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강화된 정령의 기운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13.  나이트워커

나이트워커는 사냥 능력을 일부 희생하는 대신 보스전 능력을 강화한 컨셉이나 사냥 효율이 낮지 않고 보스전의 효율은 지나치게 높았습니다.

따라서 쉐도우 배트의 튕기는 횟수를 감소시켜 사냥 효율을 낮추고 퀸터플 스로우의 보스 공격력 도 감소시켰습니다단순히 퀸터플 스로우의 데미지만을 감소시킬 경우 사냥 능력이 좋지 않으면서 보스전 또한 평범한 캐릭터가 될 수 있어 해당 방법은 취하지 않고 이후 변화를 면밀히 검토하려 합니다.

추가로 불편사항이었던 사이펀 바이탈리티의 지속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배트 커뮤니온] : 튕기는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배트 커뮤니온 IV] : 튕기는 횟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사이펀 바이탈리티]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퀸터플 스로우-보스킬러] : 보스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하였습니다.

 

14.  데몬 슬레이어

이전 밸런스 패치에서 데몬 임팩트에 슬로우가 추가되었으나 이블 토쳐의 효과를 받지 못해 효용성이 없었습니다해당 현상을 수정하여 보스전에서 좀 더 활약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블 토쳐] : 데몬 임팩트의 슬로우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5.  배틀메이지

배틀 메이지는 스킬 데미지가 낮고 버프 스킬이 많으며 시전 딜레이가 길어 전체적으로 매우 약했습니다따라서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고 주력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또 일부 스킬의 시간 딜레이를 조정하고 버프 지속시간을 통일하였습니다.

[스피릿 오브 프리덤] :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초보자 스킬입니다.

[쿼드 블로우]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하이퍼 다크 체인]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데스 블로우]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다크 라이트닝]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슈버바디]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피니쉬 블로우]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싸이클론] :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쿨타임이 감소하였습니다.

[다크 제네시스]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빅 크런치 오라]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16.  와일드헌터

와일드 헌터는 라이딩이 패널티로 작용하고 버프가 부실하며 스킬 딜레이가 길어 전체적으로 매우 약했습니다따라서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고 일부 버프 스킬을 강화와 동시에 지속시간을 통일하였습니다주력 스킬의 딜레이를 조정하였고 비스트 폼의 HP 증가 기능을 패시브화 했습니다.

또한 램피지 애즈 원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사냥에서 사용할만한 스킬이 되게 했습니다.

[스피릿 오브 프리덤] :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초보자 스킬입니다.

[소울 애로우] : 석궁 : 공격력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울링]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크로스 로드]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비스트 폼]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공격력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HP 증가 기능이 패시브화 되었습니다.

[와일드 발칸]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고 사정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익스텐드 매거진]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데미지 증가량과 올스탯 증가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램피지 애즈 원] :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17.  메카닉

메카닉은 라이딩이 패널티로 작용하고 설치변형을 포함한 각종 스킬의 시전 시간이 길어 매우 약했습니다따라서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스킬을 추가하였고 스킬 대부분의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헤비 머신건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고정형 스킬이라는 패널티를 감수할만한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스피릿 오브 프리덤] : 부활 시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신규 초보자 스킬입니다.

[메탈아머 : 프로토타입]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아토믹 해머]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로켓 부스터]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오픈 게이트 : GX-9]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메카닉 부스터]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마그네틱 필드]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메탈아머] : 헤비 머신건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액셀레이터 : EX-7]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힐링로봇 : H-LX]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메탈아머] : 미사일 탱크 : 헤비머신 건 데미지 증가량이 증가하였고 MP 소모량이 감소하였습니다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로보 팩토리 : RM1]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앰플리파이어 : AF-11]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레이져 블래스트] : 스킬 딜레이가 조정되었습니다.

 

18.  제논

제논은 3차의 사냥효율이 낮아 해당 차수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컴뱃 스위칭 : 폭발]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컴뱃 스위칭 : 격추]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컴뱃 스위칭 : 분열] :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19.  미하일

1명만 공격할 수 있게 되는 패널티가 존재하는데 추가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할 이유가 없어 소울 레이지를 On/Off스킬화 하였습니다.

[소울 레이지] : On/Off 스킬이 되었습니다.

 

20.  카이저

카이저는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 일부 스킬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어색하다고 판단되어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모든 액티브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2, 3차의 사냥효율이 낮아 해당 차수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플레임 샷]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어스 러쉬]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임팩트 웨이브] :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체인풀링] : 데미지가 증가하였고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트리파이드]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윙비트]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드 스트라이크]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퍼널 브레스] : 파이널 피규레이션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1.  엔젤릭버스터

엔젤릭 버스터는 높은 데미지를 가진 단타형 위주의 스킬을 가지고 있어 최대 데미지 제한에 부딪히기 쉽고 한계치가 낮았습니다따라서 일정확률로 공격 횟수를 늘릴 수 있는 스킬을 추가하였고 피니투라 페투치아에만 의존하던 최대 데미지 제한 증가를 일반 스킬로 일부 옮겨 한계치를 높였습니다.

[어피니티 IV] : 최대 데미지 제한 증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소울시커 엑스퍼트] : 소울시커를 제외한 액티브 스킬로 공격 시 일정확률로 소울시커가 자동 발동되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앞으로도 메이플스토리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조만간에 여름 업데이트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