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쓰는 기사입니다. 또한 이글에 제 주관적인 요소가 있을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사건의 발달.

2012년 1월초, 대구중학생 자살사건이라는 전국을 강타한 최초의 학교폭력 사건이였습니다. 더불어 유서도 발견되었구요, 더불어 광주학생 자살사건도 터지고요, 또한 이 두사건은, 가해자 중학생이 구속처벌되는 사상 최초의 일이였습니다. 그러다 1월말, 여성가족부와 교과부는 "학교폭력의 원인은 게임이다"라고 주장하면서 3가지 규제방안을 내놓게 되지요. 셧다운제는 그전부터 생긴 일이였지만요.2011년 11월 20일에 처음 시행되었지요. 그외 쿨링오프제가 있습니다.

 

2-1 셧다운제란?

셧다운제는, 16세미만(중3)학생들은, 오후12시(자정) ~ 오전 6시까지는 온라인게임에 접속을 못한다는 내용입니다. 그 결과, 메이플, 카드라이더, 서든어택등 여러 게임등에서 적용되었죠. 한편, 모바일게임은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심의된다고 합니다.

다만, 스타1, 디아블로같은 일부 CD게임이나, 콘솔게임은 적용이되지 않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셧다운제 적용이 83%라면서 만족한표정을 보이고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 인터넷 게임 건전 이용제도(일명 셧다운제)"의 이행현황 점검 결과를 공개했다.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는 ‘청소년 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 시행 초기의 혼란을 방지하고 안정적 조기 정착을 위해 지난해 11월 20일부터 금년 1월 31일까지 계도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인터넷게임물에 대한 실태점검을 실행했다. 그 결과, 대상게임물의 83%가 정상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점검대상은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스페셜포스, 서든어택 등 100대 인터넷게임으로 주 점검사항은 심야(0시~6시) 16세 미만 청소년의 접속 및 게임제공차단 여부와 게임별 차단방법, 셧다운 관련 공지사항, 게임물 등급표시 여부 등을 조사했다.

주요 100대 게임 중 청소년이용불가 및 CD패키지 게임을 제외한 81개 게임에 대한 점검결과, 67개(82.7%) 게임이 청소년 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점검결과 미시행 업체에 대해서는 계도기간 이후인 2월부터 1차 위반 시 '시정요구', 2차 위반 시 '형사고발' 등의 방법으로 조처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터넷게임 사업자의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의 신고·처리, 게임사업자와의 핫라인 운영, 인터넷게임중독 피해예방 안내 등 민원업무에 대응하기 위해 2월부터 ‘게임 건전이용지원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이번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산업진흥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7월 20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게임물 관련 사업자의 게임물 이용자 본인확인 및 법정대리인 동의 제도 등의 시행에도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출처.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1&l=472

 

그러나,

 

 

이 그래프에서 보듯이, 청소년들의 0 ~ 6시까지의 게임이용시간은 전체의 5%이하라고 합니다.

(위의사진은 메이플스토리기준)-평균이용시간은 10%이하.

이말을 다르게 말하자면, 셧다운제를 시행되지 않더라도, 청소년들은 새볔에 게임을 많이 하지않는다라는 가설이 나옵니다.

몰론, CD나 콘솔게임이 포함되지 않는다라는 점이있지만, 확실한것은, 청소년들은 새볔시간에 생각보다 게임을 많이하지 않는다고 할수있습니다.

 

2-2쿨링오프제

쿨링오프제는, 청소년의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만든 게임 제한 제도로

청소년 사용자가 게임을 시작한 지 2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되며, 10분 후 1회에 한하여 재접속을 가능하게 한다. 즉, 한번에2시간을 할수있으며, 10분의 대기시간후 다시한번, 총4시간만 이용할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된다고는하지만, 시대를 역화시키는 정책이라고해서 국회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있는 정책입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여러게임을 이용하는데 큰타격을 줄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메이플의 예를따르자면, 정팬경험치30%를 못받고 끝날수도 있고, 과장해서, 여제를 전서버최초격파했는데 2시간이지나서 팅기는것을 예로들수있습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무언가을 열중하다가 강제적으로 종료되면, 기분이 어떠시겠습니까? 이것은 마치 예전에 문화방송이 만든 "PC방 드립"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나요?(PC방드립-게임의 폭력성을 시험하기위해 PC방 두꺼비집을 꺼보겟습니다.)과연 이것으로 학교폭력을 막을수 있을까요?
 
2-3 부모동의없이는 게임을 할수없다.
이제도 또한 아직 시행이되지않았습니다. 다만, 이것이 시행될경우, 어마어마한파장이 생길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내용은 부모님의 동의하에만 게임을 할수있고, 그렇지않으면 게임자체를 할수가없다라는 내용입니다(이 내용은 확실하지않습니다).과연,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게임을 자유롭게하라고 해둘까요? 가득이나 교육열에 美여있는 한국인데, 과연 자유롭게할라고 할지 의문이 생기는군요.(제가 들은 예기로는 중2학생이 고2에서나 배우는 극한을 배운다고 하더군요).
 
정리해서말하자면.
1. 0시부터 6시까지는 게임이용불가
2. 하루최대 4시간, 2시간씩 2번
3. 부모동의없이는 게임이용불가.
 
단, 이3가지정책은 콘솔이나 CD게임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며(스팀도 마찬가지겟지요?),개인정보가 필요없는게임(문명),그리고 17세이상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즉, 학생들이 부모의 주번을 이용해서 할것이다고 예측이 가능하겟지요.성인일경우, 이 3가지 규제가 전부 없어지니, 자유롭게 할수가 있지요.
 
3.조선일보의 기사
조선일보는 <게임, 또다른 마약>이라는 주제로 총 10가지의 기사를 냈습니다. 몰론, 지나친게임은 마약이 된다는것을 부정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제목부터가 극단적이라는 것입니다. 마치, 모든게임이 안좋다는 인식을 하는듯이요.
그중에서 신뢰성이없는 기사를 몇개 보자면,
1.유아에 게임기 주는 건, 음식쓰레기 주는 셈

2.학교폭력 배후는 게임… '빵셔틀(일진에게 강제로 빵을 사다가 공급해주는 아이)'도 스타크래프트에서 나온 것

3.다문화 자녀, 게임중독률 3배… "난 게임에서만 한국인"

이정도라고 할수가있겠네요. 몰론 제 주관적인 입장이 있지만요.

1.유아에게 게임을 하라고하는것이 음식물쓰레기를 주는것이면, 유아때부터 영어교육시키는등 과도한 조기교육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아이에게 좋은일일까요 나쁜일이까요?

2.학교폭력의 원인이 게임이며, 빵셔틀이라는 이름은 스타라는 게임의 셔틀때문에 생겼다는 주장입니다.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의 근원이 게임이 되는걸까요? 서든어택, 워록처럼 FES게임때문에 그러는 건가요? 그리고 왜 빵셔틀이라는 이름이 게임에서 나왔다는 이유로 게임은 폭력의 원인이 되는 걸까요? 만약, 이렇게 주장한다면.

-'수학'이라는 이름을 가졌으면 우리는 수학을 배우지 않아야한다. 이렇게 결론이 나올수있겟네요.

더 말이안되는 내용을 생각하면,

도덕원리:게임은 학교폭력의 근원이다.

사실판단:게임은 컴퓨터로 하는것이며, 컴퓨터는 전기로 돌아간다.

도던판단:학교폭력의 근원은 전기이며, 전기를 없에야한다.

이런주장이 나올수 있겟네요.

3. 다문화 가정 자녀는 중독률이 3배이다. 그렇다면, 누가 이렇게 만드는 것일까요? 단지 그들의 소외감일까요? 그들을 비참하게 만드는 우리일까요?

 

4.무엇이 학교폭력의 근원인가.

어제, 메벤여러분들에게 몇가지 설문을 하였습니다. 설문참여인원이 5명이였지만요,

1. 학교폭력의 주원인은 무엇이라생각하십니까?

1-자기 과시욕때문에 폭력을 휘둘루는 사람

2-대책방안이 없는 학교

3-청소년보호법,학생인권조례

4-게임

 

2.학교폭력을 막을수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청소년 보호법폐지 또는 중학생도 감옥가게하는 방안

2-학교 규정을 강화시켜 가해학생에게 엄중한 처벌을 한다

3-가해학생들을 모아 섬에다 모셔두거나, 빨간줄을 그어 사회생할에 차질을 가지게한다

4-게임을 없엔다.

 

이런 질문결과, 1번이 각각 2명, 2번이 각각3명이 나왔습니다.

 

학교폭력이 생기는 이유는..뭐랄까학업만 생각하면서자식 공부만 시키는것결국 덕은 충실하지 못해불량해지면서 학교폭력이 생기는것공부만을 많이해서 쌓이는 스트레스는어떻해 처리할지,,

 

게임중독의 원인은 학업스트레스를 게임에 풀기위해하다가 생기는 것같고... 학교 학원 여성부 등 정도만 없애면 될것같네요

 

아니 근데 게임이 없어지면 청소년들이 더 싸돌아 다닐거고,그러면 사건만 더 터진다는건 왜 생각 못할까요

 

폭력 휘두르는 놈은 싫어하는 애들 팰때 정의 실현이라도 한다고 느끼나봐여? 이해할 수 가 없네

 이렇게 4가지의견도 나왔구요.

 

현실을 생각해 봐야합니다. 학원을 갔다오는 학생일경우 보통 오후 9-11시사이에 집에 오고는 합니다. 그리고 속을 풀기위해 게임을 하는것이 보통이지요, 또한, 늦게 오는결과, 밖에서 뛰어논는 일이 거의없습니다(체육시간제외). 밤늦게 친구를 불어서 뛰어노는 학생이 있을리가 없지요. 몰론 방학이나 주말일경우에는 알수없지만요. 이쯤에서 우리는 의문을 가질수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왜 게임을 하는건가?" "학생들은 게임을 좋아서하는건가, 아니면 할수있는것이 게임밖에 없어서 그런건가?" "우리에게 밖으로 나가서 놀수있는 시간이 있는가?" "밖에서 놀만한 시설이 있는것인가?"

 

과연, 우리는 게임 하는것일까요? 아니면 게임에 할수 있는것이 없는것일까요? 야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5.과연 어떻게 해야할것일까?

학교폭력을 막을수있는 방안은 게임을 막는것일까요? 만약 게임을 막으면, 학교폭력은 없어질까요? 가해자 학생들은 게임을 못한다는 분노감을 다른데다 푸는것이 아닐까요?

 

분명, 더 심해질것입니다. 게임을 못한다고해서 학교폭력은 없어질리가 없습니다. 오히러 더심해질수도 있지요.

 

여러분은 가해자 학생들을 어떻게생각하십니까? 그저 자기의 과시욕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왜 게임을 하는것일까요? 게임이 재밌어서, 그냥 하는것이다말고, 좀더 넓은 방면으로보았을때,

우리는 게임만하는것인지, 게임 밖에 할수 잇는게 없는지, 과연 누가 학생들을 이런꼴로 만들었는지, 우리나라 교육체게가 문제있는것이 아닌지. 이제는 밝혀져야 할때가 아닐까요?

 

그리고. 학교폭력의 원인은 어디에있는지, 가해자들을 어떻게해야할지. 무작정 게임을 막는것보다는 왜 이런일이생기는지 알아야 할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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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뒤가 안맞을수도 있고, 내용이 안맞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간적인 의견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학교폭력을 게임에다 비교하는것이 어의가없어서 써본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보여주세요.

 

 

.추가내용

 6-70년대, 우리나라는 만화배척산업을 펼쳤다고합니다. '검정고무신'만화에대한 내용처럼 그랬다고 하더군요. 반면,일본은 만화산업을 키웠다고합니다. 그결과 일본은 SF,액션같은 만화들이 줄줄히 성공하였다고하네요, 우리나라는 검정고무신,뿌까,뽀로로,둘리등 대작이 많았지만, 반면에 sf,액션류의 만화는 별로없다는것으로 기역하고있습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게임산업 배척정책을 펼처, 완전히망하게 하면, 2-30년후엔, 우리는 무엇을 하고있을까요?

엔터테이먼트 산업을 말살시키는건, 우리나라의 미래를 망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