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무
2021-07-13 18:54
조회: 951
추천: 0
간담회동기 마비노기와 격차 -2<< 메이플과 마비노기의 파티시스템 >> 공통점: 활발함 차이점 요약: 1. 활용도 - 마비노기 > 메이플 2. 시스템 - 마비노기 > 메이플 3. 알리는법 - 마비노기 > 메이플 차이점 상세: 1. 활용도 메이플) 보스+극히 일부 파퀘 마비노기) 보스+모든 파퀘+개별 컨텐츠(예를 들어 파티원이 많을수록 스타포스 성공확률 증가/상태이상 시간 감소) - 메이플의 고지식함 vs. 마비의 다방면 전체대상으로서 메이플은 파티 기능의 암전을 보여줌 RPG 게임의 핵심이 무엇이고 초기에 메이플이 어떤 부분에 재미를 느껴서 성장했는지 생각을 안하나싶음 -------------------------------------------------------------------------------------------- -------------------------------------------------------------------------------------------- 2. 시스템 메이플) 사실상 없음 그냥 정말 "있는" 수준 마비노기) - 메이플의 방치 vs. 마비의 상세함 메이플은 파티찾기 기능/게시판에 무슨 고민이 그렇게 큰가 싶음 18년된 게임에 이렇게 알아서찾아라 하는건 개발 의지가 없다는건데 한숨나옴 코디같은거 할때가 아니라 이런 파티시스템이 먼전데 우선순위를 모름 -------------------------------------------------------------------------------------------- -------------------------------------------------------------------------------------------- 3. 알리는법 메이플) 확성기 아이템 - 구매는 캐시샵/경매장/일부 현질보상 마비노기) 뿔피리 아이템 - 구매는 캐시샵/경매장/현질보상/퀘스트보상/무료 현질이벤트 - 메이플의 높은 진입장벽 vs. 마비의 거저주기 현거래 메이플이 1억:현실 3000원 / 마비가 1억:현실100000원 경매장 메이플 확성기 3천=990원 / 마비 뿔피리 1만=10원 파티 고확은 구하려면 비싸고 게임플레이로 얻을수도 없으니 사실상 지인 외엔 망함 그러면 연습 모드를 늘려도 의미가 없는건데 본질을 파악하는건가싶음 -------------------------------------------------------------------------------------------- -------------------------------------------------------------------------------------------- * 결론 간담회가 4월에했는데 아직도 파티시스템이 예정인건 양산형 모바일게임 수준임 단순 매출이 아니라 정말 RPG 게임이라고 생각이란걸 하면 밸패 핑계, 뭔 신캐나 코디 같은걸로 연장하니 회피하지말고 게임의 근본인 파티찾기에 집중좀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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룩무
언제까지 RPG게임이 아니라 코디플스토리로 운영할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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