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내용은 2013.06.18(화) 테스트 서버 Ver. 1.2.480 업데이트를 토대로 작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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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술 개편은 해당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인데요.
전문기술의 개편 중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어 짚고 가겠습니다.
기존에는 채광과 채집 중 하나만 배울 수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채광과 채집 모두를 배울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채광과 채집의 초기화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즉, 전문기술 레벨업 시 지급되는 성향을 받은 뒤
채광과 채집을 초기화 하고 다시 레벨업을 하여 성향을 얻는
일명 성향 작업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채광과 채집의 레벨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향이 필요한 분들은
본서버에 업데이트 되기 전에 작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ex) 채광 작업을 통해 "상태이상 내성"을 얻을 수 있는 "의지" 성향.
(ex) 채집 작업을 통해 "버프 지속시간 증가"를 얻을 수 있는 "감성" 성향.

다음으로 감성 성향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가
"퀘스트 추가 경험치"에서 "버프 지속시간 증가"로 변경 되었고,

통찰력 성향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에
"속성 내성 무시"가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각종 아이템을 제작할 때마다 상승하는
손재주의 수치가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 되었으므로
손재주 작업을 계획 중이신 분들 역시
본서버에 업데이트 되기 전에 작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아래는 각 성향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출력되는 성향 설명의 툴팁인데요.

이 툴팁의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 되었는데
이건 뭐..
숨은 글자 찾기 하는 건가요.?
아니면 색맹 테스트를 하는 건가요.?
이 부분은 기존처럼 잘 보이게끔 효과를 다시 수정 해야겠습니다.

끝으로 성향 개편을 제대로 진행할거면
카리스마, 감성, 통찰력, 의지, 손재주 성향의
하루에 쌓을 수 있는 수치의 상향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캐시 아이템과 연관된 매력 성향만 하루에 올릴 수 있는 수치가 5,000이고
게임내 일반적인 컨텐츠로 올릴 수 있는 성향들은 500이라니..
게임의 구석구석 캐시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애초에 유저들이 전문기술 레벨업 & 초기화 반복을 통해
성향 작업을 하는 부분도 일반적인 방법으론 성향을 올리기가 힘들고,
하루에 올릴 수 있는 성향이 쥐꼬리만해서인데
수년간 방치만 하고 있는 성향 시스템을 만든 개발자는 느끼는 바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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