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산군입니다.

저의 잘못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자 사과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우선 지난 1498년 금지되어있는 실록의 사초를 열람한 후 5명의 관리를 거열형과 참수형 등으로 살해하고 3명의 관리를 곤장에 처했으며, 이미 사망한 원로 관리들을 부관참시하거나 관작을 삭제하여 명예를 더럽혔고, 또한 이루 셀 수 없는 관리와 그의 가족을 억울하게 유배 보낸 바 있습니다. 

1504년에는 저의 어머니에게 사약을 준 관리 이세좌가 제 옷에 술을 쏟은 것에 격노하여 해당 관리를 포함한 120여명의 신하를 잔혹하게 살해하였습니다. 또한 제 동생들을 시켜 그들의 손으로 자신들의 친모를 구타하여 살해하도록 했고, 그들을 젓갈로 만들어 제 동생들에게 강제로 먹였습니다.

이외에도 3000여명에 달하는 죄 없는 이들을 제 기분에 따라 연좌제, 억지 트집을 잡아 유배 보내거나 살해하였으며, 이후 2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국정을 내팽개치고 술과 여자를 가까이 하며 놀기만 하였습니다.

이에 심려를 끼쳐드린 분들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 훌륭한 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현명하게 국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사랑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