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관한 질문>

Q: 닥터 옥토퍼스가 당긴 카드가 " 카드를 내는"거야?
A: 글렌 "닥터 옥토퍼스의 코드는 다소 독특하고, 현재 "카드는 낸다"는 동작과 유사한 코드를 사용해. 이로 인해 일부 버그가 발생할 수는 있는데, 자연스러운 게임플레이 중에는 상대적으로 발생할 빈도가 적어."

Q: 인휴먼즈(메두사, 블랙볼트 등)의 성능에 팀은 만족하고 있어?
A: 글렌 "우리는 현재 캐릭터나 카드 수준에서만 생각하고 있고, 어느 소속인지에 대해서는 카드의 성능은 생각하지 않아. 개선하고 싶은 인휴먼즈 캐릭터가 적어도 하나는 있어."

Q: 리빙 트리뷰널이 6/6으로 바뀐 계기에 대해 어떤 생각이 있었는지 알려줘. 버프를 의도한건지? (네거티브 덱을 고려해서) 너프를 의도한건지?
A: 글렌 "버프의 관점이야. 베타테스트에서 네거티브 덱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였다는 건 알고 있지만, 실제로 네거티브 덱과의 성능 때문에 카드를 너프한건 아니야"

Q: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1) 아이언 래드의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고 보드에 놓기(코스모 구역에 놓기)
2) 두번째 아이언 래드를 손에 들고 있기
3) 덱 맨 위 카드가 업소빙맨인 경우

위와 같을 때, 두번째 아이언 래드를 내면 덱 맨 위에 업소빙맨을 복사하고, 그 업소빙맨이 효과가 발동하지 않은 아이언 래드를 복사하고, 아이언 래드가 복사된 업소빙맨이 맨 위의 업소빙맨을 복사하면 이걸 반복하게 돼.

상호작용이 이렇게 될까?

A: 이건 실제로 아이언 래드가 아니라 업소빙맨의 문제야.(더 쉽게 하려면 두개의 업소빙맨과 코스모만 있으면 되긴 해) 이 상황에서 게임이 진행될 수 있도록 코딩으로 처리를 해둠. 이 경우도 적용되어야해.

Q: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서브테라니아나 코르그로부터 받은 바위에도 능력을 부여해?
A: 글렌 "아니. 그는 콜렉션에 있는 0-6코스트 '무능력' 카드들에만 능력을 부여해.

Q: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향후 출시될 무능력 카드들에게도 영향을 미칠까?
A: 글렌 "우린 능력이 없는 수집가능한 카드를 만들 계획은 없어. 하지만 우리 생각이 바뀌면, 고려해볼 순 있어."

Q: '무능력' 카드를 더 추가할 계획이 없으면, 패트리어트 덱이 어떻게 유효한 전략으로 남을 수 있어?
A: 글렌 "무능력" 카드들은 패트리어트 덱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활용될 뿐, 미스티나이트와 쇼커는 오랜기간 동안 고려조차 되지 못했어. 대신 토큰을 만드는 카드들이 더 많이 사용되었지. 우린 토큰을 만드는 카드들을 더 많이 추가할 거야."

Q: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감마 실험실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돼?
A: 글렌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시작 할 때 카드를 바꿔. 그래서 감마 실험실의 헐크는 적용되지 않아."

Q: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패트리어트랑 같이 사용할 수 있을까?
A: 글렌 "그들은 함께 작동하지 않아."

Q: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출시될 때 애니메이션 또는 음성효과가 있어?
A: 스테판 "응. 출시될 때 애니메이션이 적용될 거야"

Q: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플레이어 모두에게 영향을 미쳐? 아니면 가지고 있는 사람만?
A: 글렌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덱에 넣은 플레이어만"

Q: 키티 프라이드는 원래 형태로 돌아올 수 있어?
A: 글렌 "아마도 아닐거야. 하지만 원래 형태는 기술적인 영역에서 다른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는 향후 대체 디자인으로 고려될 수도 있어"

Q: 아이언 래드가 캉을 복사하면 어떻게 돼?
A: 글렌 "아이언 래드가 사라져"

Q: 아이언 래드가 능력없는 카드를 복사하면 어떻게 돼? 패트리어트로부터 버프를 받을 수 있어?
A: 글렌 "옙"

Q: 아이언 래드가 능력으로 카드를 복사했을 때, 모프처럼 해당 카드로 변신하는지? 아니면 그를 터치해서 무엇이 복사됬는지 확인해야해?
A: 글렌 "아이언 래드는 변신하지는 않지만, 그가 공개될 때, 복사한 카드를 보여주는 비쥬얼 효과가 나타나"

Q: 샤나는 우리가 수집할 수 없는 인피니티 스톤, 바위, 스쿼럴 같은 카드는 생성 못하지?
A: 글렌 "응. 그녀는 수집불가 카드나 토큰 카드는 생성 못해"

Q: 하워드 덕은 "이 카드를 누르면 덱 맨위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라는 설명은 상대방이 하워드를 눌러도 카드가 보인다는 뜻이야?
A: 글렌 "하워드 덱의 효과로 보이는 카드는 그 카드를 낸 플레이어만 볼 수 있어."

Q: 하워드가 지속능력을 갖는건 다른 카드들과 비교했을 때, 일관적이지 않은거 같아. 지난 번에 특정 조건으로 '발동'시키는 카드들은 지속 능력이 없다고 언급했었잖아. 예를 들면 비전은 카드를 눌러서 끌면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에 지속능력이 없다고 말야. 이 논리대로라면, 하워드는 그를 눌러서 '발동'하는 카드니까 지속이 없어야하는거 아니야?
A: 글렌 "하워드 효과는 발동이 아니야. 그는 그냥 항상 덱 맨 위를 확인하는 카드야. 그를 그냥 누르기만 하면 덱 맨 위 카드를 볼 수 있어."

Q: 사우론과 시너지가 있는 카드가 더 추가될까?
A: 글렌 "우린 그런 카드들을 보충할거야. 그런 카드들을 밸런스 잡는건 상대적으로 쉽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큰 단점을 가진 카드를 만드는게 어려워."

<기타 질문>

Q: 다른 "블랙오더(타노스 부하들, 에보니모 등등)" 게임에 추가할 계획 없어?
A: 글렌 "언젠가는 할 거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아"

Q: 최근에 샌드바와 같은 구역이 너무 많이 추가되고 있다는 피드백을 팀이 받은걸로 알고 있는데, 이걸 어떻게 대처하고 있어? 이러한 지역에 대한 계획이 있어?
A: 글렌 "우리는 그 피드백들을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작업하고 있어. 이전에 언급했던 바와 같이 새로운 구역 중에 이런 종류의 구역이 너무 많이 추가된 거에는 동의하고, 6월 시즌 부터는 이 피드백을 고려해서 개발된 구역이 추가될거야. 구역 디자인은 출시되기 전 5개월 전에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어. 샌드바(또는 다른 매우 제한적인 구역들)는 일반적인 등장확률을 가지는 구역은 아니야."

Q: 각 구역 출현확률 공개할 예정있어?
A: 글렌 "우리는 이걸 논의해보기는 했어. 언젠가 할수도 있는데, 일단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어. 만약에 공개하게되면, 추가적인 내용을 포함한 콘텐츠를 만들어야할 거 같아"

Q: 인피니트 찍은 이후 보상을 개선할 계획이 있어? 인피 찍고 게임을 플레이하는게 그닥 의미가 있어 보이지 않아.
A: 스테판 "우리는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인피니트 순위 리더보드를 추가할거야. 인피니트 플레이어 대상으로 게임을 얼마나 잘 하고 스냅을 잘 치는지에 따라 순위가 결정될거야."

Q: 향후 스냅을 위한 트위치 프라임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 있어?
A: 스테판 "우리는 트위치 드롭스나 프라임 보상을 PC 풀버전 출시 또는 출시 직후에 제공할 계획이야. 하지만 아직 확답할 순 없어."

Q: 새로운 OTA 업데이트는 멋졌어. 하지만 업데이트가 하루 중에 언제 될지 예측할 수 없을까?
A: 글렌 "현재로는 없어. 이 프로세스는 수동으로 이루어져(우리가 스위치를 꺼야함) 그 이후 작업에 대한 타이밍은 100% 우리의 통제를 벗어나. 그런데 우리의 어-썸한 엔지니어들은 자동화하고 적용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열심히 작업중이야."

Q: OTA 밸런스 업데이트는 얼마나 미리 계획되고 확정되는 시기는 언제야?
A: 글렌 "우리의 주기는 대략 1주일정도 앞서있어. 예를 들어서 우리는 4월27일에 5월 4일의 OTA를 확정했고, 그 이전 주에 이 작업에 시간을 투자했어. 그 이후 주에는 현지화팀이 업데이트 내역을 번역하고, QA팀이 테스트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해. 이건 꼭 필요해.

샌드맨 너프는 그 카드가 포함된 덱의 승률이 51%보다 높은 것과는 상관이 크게 없고, 그가 사용되는 비율이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거의 두배 이상이었기 때문이야.

우리는 인챈트리스 카드에 대해서는 과도하게 조정했을 수는 있어. 이 카드는 플레이되는 비율이 낮았고, 패트리어트나 다크호크 같은 다른 덱들이 높은 승률이 보이는 시기에도 낮은 승률을 가지고 있어서 우려스러웠어."

Q: 1) 딥 스페이스에서도 출현이 작동해? 아니면 카드 텍스트가 즉시 비활성화 되어?
  2) 카드 텍스트가 비활성화 되었으니까 패트리어트에게 능력 없는 카드로 간주될까?
A: 글렌
 "1) 출현 작동하지 않아.
    2) 카드에는 여전히 능력이 남아있고, 만약 딥스페이스를 벗어나거나 위치가 바뀌면 동작할 수도 있어. 패트리어트 버프는 못받아."

Q: 1풀 카드나 스타팅 카드에 대한 일부 변경이 있을까?
A: 글렌 "1풀, 2풀 카드에 대한 변경은 우리에게 매우 복잡해. 하지만 이 시리즈들의 카드에 대해 몇가지 밸런스 조정을 하고 싶긴 해."

Q: OTA 업데이트를 위해 그들이 어떻게 바뀔지 어떤 카드를 바꿀지는 어떻게 정해?
A: 글렌 "카드와 덱 성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버프와 너프 대상에 대한 아이디어 목록을 운영하고 있어. 시즌마다 상위 20개 이하의 후보를 정하고 테스트 빌드에서 구현한 다음, 실제 데이터와 우리의 경험을 경험해서 어떻게 변경할지 결정해."

Q: 문걸이 아이스맨으로 인해 코스트가 증가된 카드는 증가된 코스트로 복사하는데, 마일즈 모랄레스나 쉬헐크와 같은 카드들의 감소된 카드 코스트로는 복사하지 않는게 궁금해졌어. 이런 카드 코스트 감소는 카드와 함께 저장되지 않아? 카드의 일부로 볼 수 있는 부분이랑 외부적으로 추적해야하는 부분들은 어떻게 구분해야해?
A: 글렌 "이 문제는 우리가 해결하려고 하고 있는 버그야"

Q: 향후 변형 대잔치 같은 이벤트는 상자를 안 까고 있는 상황 때문에 더 이상 하지 않는다고 읽었어. 예전에 했었던 이벤트를 또 다시 하거나, 상점에서 파는 것처럼 이벤트 변형들을 한정판이 아니도록 만들 계획 있어?
A: 스테판 "좋은 질문이야. 이에 대해 논의한 적은 없는데. 예전에는 겨울 변형 대잔치 이벤트를 다시 하려고하긴 했었어. 그런데 그 변형이나 스팀펑크 변형에 대해서 더 자세한 계획이 있으면 알려줄게."

Q: 플레이어들을 위한 로그인 보상을 추가하는 거에 대해 논의해본적 있어? 지속적인 로그인 보상같은거 말야.
A: 스테판 "우리는 향후 로그인 보너스 이벤트를 하긴 할거야. 하지만 현재 지속적인 기능으로 진행하진 않을거야."

Q: 변형이 슈퍼 레어에서 레어로 드롭될까?
A: 스테판 "변형의 가격이나 희귀도에 대한 드롭 계획은 없어. 전반적으로 우리 변형 시스템은 잘 동작하고 있고, 우린 더 스마트한 상점으로 여러분이 관심이 가질만한 변형을 보여주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어."

Q: 왜 OTA 패치는 목요일이고 정기패치는 화요일이야? 같은 주에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뭐야?
A: 글렌 "이 날짜가 분리되어 있는 이유는 모든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는 영웅들인 QA 및 프로덕션 팀이 최고의 성과를 내게하기 위함이야. OTA는 우리가 적용하는 유일한 핫픽스가 아니고, 언제든 변경하거나 멈출 수 있는 추가적인 요소이고, 우리에겐 그들이 업무 흐름을 유지하게 해주는게 중요해. 언젠가 날짜를 변경하려면 할 순 있겠지."

Q: 부스터 제한은 번들을 통해 얻은 부스터도 포함이야?
A: 스테판 "일일 부스터 제한은 게임을 통해 얻은 부스터만 카운트해."

Q: 시리즈 구분을 게임에서 확인하는 기능을 넣을거야?
A: 글렌 "그건 이미 적용되어 있어. 쉽게 드러나있지는 않지만. 만약 기본 카드를 보고 있으면, 화면 상단 중앙에 '기본 카드' 아이콘을 클릭해. 그러면 그 시리즈를 볼 수 있어. 변형은 희귀도를 볼 수 있고. 이걸 개선할 예정이긴 해."

Q: 상대방이 내가 버린 카드를 볼 수 있는 이유는 뭐야?
A: 글렌 "정확히 왜 그렇게 구현되었는지 말해줄 수는 없는데, 난 이게 더 좋은거 같아. 물리적인 카드게임의 방식과 더 잘 일치한다고 생각해. 또 1)블랙 볼트와 같은 버리기 효과를 사용할 때 상대방에게 미친 영향을 볼 수 있어서 만족스럽고, 2) 상대방이 내가 버린 카드를 볼 수 있으니 고스트라이더, 헬라, 아포칼립스, 스웝과 같은 카드를 통한 포텐셜을 이해하기도 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