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올가를 졸업하면서 많이 느꼈던 점과 자잘한 팁을 적으려고 합니다.

8.0이 되면 이 팁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팁이 절대적인 게 아니고, 더 좋은 팁도 있으니

다른 분의 인벤 팁게와 동영상도 이용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고대 자료 - 강종올가론 일섭 동영상(3알그와 1피리)

저도 이걸 보며 피리의 꿈을 키웠죠.

 

사진과 스크롤의 압박이 있습니다.

일단 장비를 보시겠습니다.

 

깡방은 버프 후 1000이상이 되어야합니다.

필수스킬 - 독무효, 피리명인, 신의변덕, 빨리먹기

이외 중요한 스킬 - 심판(여신의 용서, 여신의 포옹), 인연(여캐 한정), 낙법

기타 유용한 스킬 - 격운, 회피성능, 체력회복아이템강화

 

1. 내성을 이용하여 깡방을 높인 피리셋

 

장비 정보
나경석선택장비레벨장식주1장식주2장식주3
무기2슬롯 무기 사용  인연주G(1) 온풍주(1)  
머리수렵단의 증표[내성] Lv7    
가슴렉스 L메일 Lv7 적취주G(1) 기단주(1)  
장갑키린 암SP[흑] Lv7 비술주SP(1)   
허리렉스 L폴드 Lv7 기단주(1) 기단주(1)  
다리키린 레그 가드SP[흑] Lv7 항독주SP(1)   
푸기푸기옷P 타입 사용  예리도
커프PC4(1) 
 
방어·내성 정보
나경석머리가슴장갑허리다리스킬총합
방어202 199 127 174 127 829 
10 20 
10 16 
-1 -1 10 
10 16 
-1 -1 10 

 

스킬 정보
 독무효
 도발
 여신의용서
 각내성+10
 추위반감
 신의 변덕
 연금술
 빨리먹기
 피리불기명인
 인연

두번째 세트는 DH군(나노하님)의 답글(예리도커프PC4로 카무의 첫 어그로 뒤틀림을 방지)을 반영한 커스텀입니다. 렉스L 2파츠가 좀 부담스럽긴 하네요.

 

 

2. 격운이 붙은 깡방피리셋

장비 정보
선택장비레벨장식주1장식주2장식주3
무기2슬롯 무기 사용  적취주G(1) 기단주(1)  
머리키린 코르노SP[흑] Lv7 항독주SP(1)   
가슴게료스 L메일 Lv7 보수주(2)  
장갑키린 암SP[흑] Lv7 비술주SP(1)   
허리키린 후프SP[흑] Lv7 수호주SP(1)   
다리푸르푸르 L그리브 Lv7 보수주(2)  
푸기푸기옷P 타입 사용  식사
커프SB1(2) 
 
방어·내성 정보
머리가슴장갑허리다리스킬총합
방어127 161 127 127 143 60 745 
-4 -5 -9 
30 34 

 

3. 행운이 붙은 깡방 피리셋

스킬 정보
 독무효
 방어+60
 여신의용서
 수내성+30
 신의 변덕
 격운
 연금술
 빨리먹기
 피리불기명인
장비 정보
선택장비레벨장식주1장식주2장식주3
무기2슬롯 무기 사용  적취주G(1) 기단주(1)  
머리키린 코르노SP[흑] Lv7 항독주SP(1)   
가슴렉스 L메일 Lv7 인연주G(1)  
장갑키린 암SP[흑] Lv7 비술주SP(1)   
허리키린 후프SP[흑] Lv7 수호주SP(1)   
다리푸르푸르 L그리브 Lv7 보수주(2)  
푸기푸기옷P 타입 사용  식사
커프SB1(2) 
 
방어·내성 정보
머리가슴장갑허리다리스킬총합
방어127 199 127 127 143 60 783 
-5 
30 36 
-1 
-1 -1 
스킬 정보
 독무효
 방어+60
 여신의용서
 수내성+30
 신의 변덕
 행운
 연금술
 빨리먹기
 피리불기명인
 인연

이외에도 더 좋은 깡방 피리셋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렉스l 파츠를 최대한 줄이고 방어력을 높이거나 운기를 붙인 피리셋 3종을

소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느 피리셋을 쓰더라도 격운보다는 생존스킬과 방어력에 중점을 둔 피리셋쪽을 추천합니다.

저는 격운이 붙은 피리셋을 사용하였는데요. 느낀점을 나열해보자면,

첫번째, 피리로 150장을 먹을 동안 격운을 달아도 2장이나 3장이 나올 확률은 극히 적었고, 두번째로는 피리의 생존력을 보다 높여 성공율을 높임으로써 시간을 아끼고 강티도 아끼고 증표도 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격운이냐 깡방이냐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참고로 식사커프는 제전의 추억 20장이 필요합니다.

부적 +54, 게네폴 디럭스 +46(도돈 오보에는 +45)

추천 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게네폴 디럭스와 알비그래즈노는 동일한 피리로서, 알비 그래즈노는 게네폴 디럭스의 부팩버전입니다.

도돈 오보에는 강종 탄룡 피리입니다.

일단 중요한 건 도돈 오보에가 방어력 1.2배 버프이고, 게네폴 디럭스는 방어력 1.3배의 버프임에도 불구하고,

도돈오보에가 지속시간이 길어 개인적으로는 더 추천하고 싶은 피리입니다.

짧은 버프시간도 장점이죠. (분하빨은 빨하하분빨빨-구르고 다시 버프-빨하하분빨빨이라 긴데 비해, 분노빨은 분빨빨노 분빨빨노면 공방업이 가능)

하지만 만들기 매우 어렵다는 점과 거너들의 뎀딜과 포획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방어력 버프가 풀리기 전에 노노 포획이 완료되기때문에, 게네폴 디럭스도 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무기의 선택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얼마든지 많으니까요.

그리고 도돈도 안되고 게네폴도 힘들다 싶으면 방어력 +42가 붙고 소켓2개가 있고 방대 버프(분초빨 - 분빨빨초빨 분빨빨초빨)도 있는 헤비 백파이프도 괜찮습니다.

 

일단 버프를 받고 교전시 방어력 1000을 넘겨야 노노의 분노 브레스를 맞아도 죽지 않습니다. 반드시 버프를 받은 후는 1000은 넘겨야합니다.

 

아래 내용은 이별의간주곡님 아이템 항목에 대한 언급을 복사해서 붙여놓은 것입니다.

 

조합술 중이면 조합서 4권과 5권 들고 다닐 필요 없어 그 두칸에 처녀의 마음 회피나 근성부적 넣는데 괜찮더군요. 풀빵님도 언급 안한거지만 축지법열매는 솔직히 있으나마나 별 효과는 못느끼겠던데 다른 공략에서는 축지법열매 언급나와서 그냥 써봐요. 노노가 자러 가는 경우에 피리분이 무작정 포획하려고 가면 안된다 적어주신게 참 좋네요. 괜히 혼자 포획하러 갔다 자고 있는 노노가 카무의 공격에 말려 깨면서 분노하면 헬팟되기 쉽상이니까요. 아 위에님 말처럼 필수는 아니지만 덤으로 도발 띄우면 카무 어그로 풀리는 사태가 어느 정도 예방되서 좋습니다

 

피리 경우에는 도돈오보에 경우 무기 자체 방어 보정과 방대 소 버프 두번에 경화피리 정도면 깡방 1111 정도 나옵니다. (sp방어구 4파츠와 렉스 l가슴파츠 가정) 천랑피리 같이 방대 가능하지만 방어 보정이 붙지 않은 무기 경우에는 방대 버프 두번에 경화피리로 도돈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방어력 나오고요 게네폴 경우에는 자체 방어 보정과 더불어 버프가 방대인지라 최대 1200초반 까지 방어력 뜹니다. 물론 공략자분이 언급하신대로 방소 버프가 버프 지속시간이 길어서 좋습니다. 피리 경우 정말 피리 가진거 없고 무기로서 잘 쓰지도 않는데 강올가 피리로 뛰어야 겠다 하시면 헤비 백파이프가 제작 난이도도 쉽고 자체 방어 보정도 있고 방대 버프라 쓸만 합니다. 피리를 주 무기는 아니더라도 적당히 보유하여 쓰고 싶으신 분은 원종 파푸 피리 (방어 보정 20정도에 방대 버프)나 진리의 게네폴을 쓰시면 좋고요 물론 여유 되면 도돈이 짱입니다

 

*강올가 피리를 준비하기 전 해야할 일

1. 깡방 피리셋 장비를 준비한다.

2. 라비엔테를 돌아 지명도를 높여 영빈관에 진입하여 랜덤볼을 구입한다.

3. 세번째, 상위 카무와 뿔피리 놀이를 하여 전체적인 돌진패턴을 파악한다.

(유도돌진은 테오나 나나와 매우 비슷하여 테오나 나나를 잡는것도 하나의 패턴익히기에 도움이 됩니다.)

4. 화응으로 몇번 강올가를 돌아 거너분들의 패턴과 총체적인 탄 운용법을 이해한다.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거너분들이 탄 운용법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을 시 중재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거너를 해보았으니 당당히 말씀할 수 있겠죠.)

5. 자기 손에 익숙한 아이템 레이아웃과 단축키 등록

 

조건이 깐깐하죠? 머 이렇게 어렵나.. 생각 할 수 있겠습니다. 피리 할바에야 화응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최근에는 피리분들이 상당히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화응분들이 피리모집에 상당한 시간을 소모할 정도면 피리를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리분들이 이 파티의 호스트로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자기 입맛에 맞게 전체적인 파티를 이끌어나간다는 점도 매력적이고요.

  

*강올가 팟을 모집할 때 적절한 인원과 장비 

화응을 장착한 거너는 공대,간파3,화사2,장전수up,장속3,반동1이 기본스킬이며,

알그를 장착한 거너는 공대,간파3,화사2,장전수up,장속2,반동1이 기본스킬입니다.

캐러번중포III를 장착한 거너는 공대, 간파3, 화사2, 장전수up, 장속1, 반동2가 기본스킬입니다.

골드 엄브렐러SP(sp 라보건)를 장착한 거너는 공대, 간파3, 화사2, 장전수up, 장속2, 반동2가 기본스킬입니다.

스킬을 띄웠을 시 장속은 골드엄브렐러와 화응은 빠름(약 2초), 알그와 캐러번중포는 보통(약 2.6초)입니다. 장속 3을 띄워도 더 이상 빨라지지 않습니다. (결정적으로 화응을 쓰는 이유입니다. 화응 3인으로 1렙마비탄을 쓴다는 가정하에 4마비함으로 포획을 충분히 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이 글의 핵심은 화응만을 고집하자는 뜻은 아닙니다.)

상태이상공격강화는 분명히 좋은 스킬이지만, 팀웍이 좋은 파티인 경우에는 마비를 거는데 큰 문제가 없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가 반드시 상공강이 없어서 문제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전에 화응이 있기 전에는 3알그 팟이 있었고, 화응이 생겨난 후 안정적인 4마비 함정 포획을 위해 2화응 1알그(알그는 sp무기라 회심보정이 붙으며 화응보다 기본회심이 10% 더 높으며 2렙, 1렙 독탄사용도 가능)를 넣다가, 3인의 화응이 1렙 마비탄을 사용하면서 탄이 종종 명중이 되지 않는 한 충분히 안정적으로 4마비함정포획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 추세는 장전속도가 빨라 안정적인 3화응이 대세지만, 3인의 거너가 얼마나 손발이 잘 맞고, 철저한 준비를 하여 탄운용을 치밀하게 실수없이 하느냐가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1화응 1알그 1골엄 등 독특한 파티도 가능하고, 해머 1인과 2인 마비거너(골엄, 캐러번)의 팟도 있으니 강올가 파티의 구성은 사실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팟은 탄 운용법이나 전체적인 운용이 달라지니 충분한 준비를 하셔야합니다.

 

*강올가 피리를 하기 위한 능력과 컨트롤은?

1. 재빠른 상황판단력 -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은 시간 증가로 이어지며, 계속되는 반복작업에 의한 스트레스 누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화응분의 사활은 피리의 두 손에 달려있다는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사실 피리분만 잘한다면 몇몇 돌발상황을 제외하고는 화응분들은 죽을 염려가 없다는 걸 알아두셔야합니다.)

2. 거너 세명의 위치를 파악하고 카무와 노노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뛰어난 방향감각

3. 뿔피리, 미격피리 등 투기장 피리와 랜덤볼, 포획용 마취구슬, 마비함정을 즉각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 컨트롤, 그리고 빠른 마비함정의 조합

4. 자유로운 연주캔슬을 이용한 빠른 스턴 등 숙련된 렵적모션 컨트롤

 

화응분들은 이런 이유들을 들먹이며 피리분들을 핍박해서는 안됩니다. 절대적-또는 신적으로, 카무와 노노의 어그로(공격적 성향)을 조절할 수 있는 경지의 렵적실력이라면 몬헌을 렵적으로만 하거나, 몬헌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어 피리를 몇번만 해도 충분한 실력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강올가 졸업을 어느정도 앞두고 있다 할 정도로 숙련된 실력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는 한 어그로 조절과 뿔피리 컨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피리 역시 철저한 준비와 연습 없이 피리에 도전한다면 그것 또한 같은 파티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만큼, 최소한의 사전 준비와 파티원들에 대한 양해 역시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음은 아이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이란 직접 사용해봐야 하지만, 이 팁은 아이템 사용하기에 앞서 간단한 팁들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필요한 아이템

1. 수호의 부적, 수호의 발톱 (방어력 +36)

2. 조합서 1,2,3,4권 (마비함정의 조합율을 100%로 만들기 위해) (캐러번 스킬인 조합술이 있는 경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함정도구, 광충, 마비버섯 각각 2개 (함정 조합분) (함정도구 2개, 마비주머니 2개도 가능, 이때는 조합서의 수량이 2개로 줄어듭니다.)

4. 마비함정

5. 미격피리, 뿔피리, 그외 투기장 피리 하나

6. 비약, 회복약G

7. 포획용 마취구슬 8개

8. 랜덤 볼 (지급품목만으로는 부족할 경우가 가끔 있으며, 숙련된 헌터가 아닌 경우 지급품목만으로는 부족함)

9. 귀환구슬 (비상시 귀환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

10. 선택 품목입니다 - 강주약g, 축지법열매, 처녀의 마음[회피], 근성부적

(축지법열매는 이동속도를 조금이나마 증가시키며, 강주약g는 스테미너 소모와 관련해 도움이 되는 아이템으로 숙련되지 않은 헌터인 경우에는 이 아이템들이 상당히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처녀의 마음[회피]는 일정확율로 공격을 받으면 데미지는 1만 입게 되며, 근성부적은 즉사를 막는 굉장히 유용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뿔피리, 미격피리의 사용

미격피리는 피리부는 모션이 한번이라 투기장 피리 중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피리이며,

뿔피리는 모션이 3번이지만 캔슬이 가능해 아주 빠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두 피리가 가장 중요한 키템이며,

투기장피리들은 교환이 불가능하고 뿔피리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투기장피리는 피리부는 모션이 두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뿔피리와 미격피리가 다 부서질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투기장 피리 하나를 챙겨두어

거너들에게 귀환 신호를 주며 그동안 다른 투기장 피리를 불어 노노와 카무에게 주의를 끄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랜덤 볼의 사용

랜덤볼은 지급상자에 2개가 있으며, 캐러번 퀘스트를 통해 얻는 CP를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영빈관에 들어가야 반드시 구입할 수 있으므로, 본적이 있는 헌터가 될 때까지 캐러번 지명도를 올리는 것이 시급합니다.

랜덤 볼은 노노가 1마비 후 분노를 하게 되며, 분노 후 2마비가 걸리고 풀리자마자 뿔피리로 공격적인 성향을 뿔피리에게 가져가게 한 후 노노가 피리에게 고개를 돌릴 찰나에 랜덤 볼을 쓰는 타이밍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가 카무의 이동경로를 가장 세심히 파악해야 할 타이밍이며, 랜덤볼을 투척하여 노노에게 분노를 풀리게 한 후에도 카무의 공격적인 성향을 피리에게 가져가고, 카무가 돌진시 노노를 밀리게 하지 않게 하고, 거너들을 브레스나 가시의 위험범위에서 벗어나게 하기위해 거너의 방향과 직각이 되게 카무의 방향을 놓는 것이 강올가 렵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 가장 어려운 점이라 하면,

 

첫번째로, 노노가 마비탄에 의해 경직에 걸렸을 때입니다. 경직이나 대경직에 걸렸을 때는 랜덤볼이 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직을 먹었다면 거너분들은 이상없이 3마비로 갈 것입니다. 하지만 그 다음이 문제입니다. 3마비 후 랜덤볼을 던져 분노가 풀리면 4마비 후 함정을 설치하는 거너들은 마비가 풀린 후 분노할 때를 대비해야한다는 민감한 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랜덤볼을 안던지자니 3마비 후 거너분들이 운이 좋아 경직을 주는 경우 이외에는 노노를 묶어둘 확실한 방도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때를 대비하여 거너들에게 미리 이야기를 합니다. 이 경우들이 있다는걸 설명해주고, 거너분들에게 편한 방향으로 가는 쪽으로 계획을 잡는다면, 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함정을 까는 거너분들은 노노를 포획하기 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두번째로, 노노에게 랜덤볼을 던지기 전 카무의 움직임을 컨트롤 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많은 연습을 통해 익히며, 실전에서의 시행착오를 통해 몸소 느끼게 해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노노에게 랜덤볼을 던지기 전 카무에게 공격을 절대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하면 공격적인 성향을 놓쳐 거너에게 공격적인 성향이 튀게 될 것입니다. 보통 이럴때는 거너가 수레를 타는 것을 종종 보게 될것입니다.

 

3. 회복약과 비약의 사용

회복약과 비약의 사용은 렵적 포지션을 할 정도의 헌터라면 알고 있겠죠.

한가지 중요한 점은 방어력 1000 정도의 헌터가 만피가 아닌 상태에서 노노의 분노브레스를 맞으면(맞을 일은 거의 없지만) 즉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흐름을 읽고 회복약을 사용하는것 역시 분침증가를 막을 수 있고, 사냥의 안정성 증가에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회복약 사용보다 더 선행되어야하는 것은 뿔피리로 올가론의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4. 포획용 마취구슬의 사용

이것 역시 렵적 포지션을 할 정도의 헌터라면 알고 있겠죠.

한가지 자잘한 팁이라면, 자신이 안정적으로 운용을 하거나, 완벽히 3마비 후 랜덤볼을 사용해 분노를 풀고, 노노와 카무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간 안정적인 상황이라면 4마비 후 함정 깔기 전에 포획용 마취구슬을 미리 노노에게 던지면 포획용 마취탄을 쏘는 거너가 쉽게 포획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5. 마비함정의 사용

마비함정은 거의 모두 카무에게 쓰게 될 것입니다.

마비함정의 타이밍을 조절함으로써 카무를 더 효율적으로 묶고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초를 세는건 힘드니 저 같은 경우에는 카무가 마비에 걸리게 되면 마비 이펙트가 반짝거리는 회수를 세어 타이밍을 잽니다. 

카무가 마비에 걸릴 시 마비가 9~10번 반짝거리면 카무는 마비에서 풀린다는걸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마비가 풀리는 타이밍을 알면 마비함정에 걸리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비가 6~7번 반짝 거리기 전 함정을 깔게 되면 마비가 풀리기 전 함정에 걸리게 되며,

마비가 7~8번 반짝 거리기 전 함정을 깔게 되면 마비가 풀린 후 머리를 절레절레 흔드는 타이밍 후 함정에 걸리게 됩니다.

이 타이밍을 이용하여 포획 타이밍을 적절히 가져가거나 버프시간을 벌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1스턴을 걸 수 있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다음에 시간 항목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 귀환구슬의 사용

 더 이상 거너들이 뎀딜이나 생존할 수 없는 상황에 있었을 때, 아니면 자신이 미격피리와 뿔피리가 부서져 나머지 투기장 피리만으로는 공격적인 성향을 조절하기 힘들어 노노와 카무를 통제하기 힘든 상황에 놓여있을 때, 남은 투기장피리나 뿔피리로 노노와 카무의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간 후 거너들을 귀환 시킨 후 자신이 귀환하면 되겠습니다. 가끔 말을 안듣는 거너분들이 있어 답답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거너의 생명이 우선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8. 그 외 거너분들의 귀인피리와 경화피리

피리분의 버프를 받은 거너들의 공격력은 960입니다. 이 공격력은 헤비보우건의 최대 공격력으로, 더 이상 공격력을 올릴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화응 2인에 기본회심이 10% 더 높고 강종전에서 회심보정을 받는 알그 1인을 넣는 팟이 한때 성행했다고 들었습니다.)이 상태에서 귀인피리를 불어봤자 공격력은 올라가지 않겠죠. 하지만 렵적 버프가 풀린 후 약간의 공격력 상승에는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경화피리는 피리분들의 방어력을 올려줌으로서 생존력 증대에 작은 도움이 됩니다. 피리분들은 분명 거너분들이 경화피리를 불어주는 것에 대해 매우 고마워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전체적인 운영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강올가를 실제로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같이 캡쳐되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짜맞추기도 있으니 이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일단 출발 전에는 간단한 역할 분담과 계획을 이야기 한 후에 출발합니다.

1. 4마비 함설인원

2. 5마비 함설인원

3. 포획탄 발사인원

4. 뎀딜 담당인원

*뎀딜 담당인원이 5마비 함설을 맡을 수도 있고, 4마비 함설인원이 마비함정을 조합하여 5마비 함설을 재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각자 유연하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피리는 곧장 달려가 5번맵에서 버프를 합니다.


 
입장하면 이 위치 부근에서 미격피리 2번 이상을 불어주면 공격적인 성향이 피리에게 갑니다. 추가로 뿔피리를 한번 더 불 수도 있습니다.

 


카무는 저를 보기 시작했고, 나를 향해 공격을 시작할 것입니다.

이건 일반적인 패턴이고요.

 


뿔피리를 불었는데도, 이렇게 거너를 향해 가시를 쏠 수도 있으니 퀘스트 전에 미리 이런 패턴이 있다고 사전에 거너분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노 1마비 후 노노는 분노를 하게 됩니다. 분노하는 도중에도 마비치가 쌓여 곧장 마비에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2마비가 풀리기 전 노노의 등 뒤에 대기하여 뿔피리를 한번 불어 노노와 카무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비가 풀리자마자 노노는 피리분을 향해 고개를 돌리는데, 이는 랜덤볼에 걸려 분노가 풀리는 시간과 합해 거너가 뎀딜과 마비를 안정적으로 걸 수 있는 시간을 더 번다는 뜻입니다.

그 후 랜덤볼을 던져 노노의 분노를 풀어주면 되겠습니다.

 

아싸!! 명중~

이 때가 피리분에게는 가장 분기점이 되는 순간일 겁니다.

참고로 마비탄의 뎀딜에 의해 경직이 일어나는 순간에는 랜덤볼이 먹히지 않습니다.

랜덤볼을 던진 후에는 카무가 노노쪽으로 다가가면 노노가 밀리거나 마비탄을 막는 등 거너분들의 뎀딜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노노와 어느정도 거리를 둘 수 있게 뿔피리를 불어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간 후 먼 곳으로 유인합니다.

 

이제 그 이후의 상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노노는 2마비 후 랜덤볼을 맞아 분노가 풀리면서 경직을 먹게 되며, 이 틈에 마비가 한번 더 걸리게 됩니다(3마비)

 

노노는 3마비에 걸리고, 다음에 있을 거너분의 4마비 함설을 편하게 하기위해 거리를 벌리기 위해 뿔피리를 불고 있는 중입니다.

 

그 이후 노노는 다시 분노를 하며, 분노를 하는 동안 거너는 충분히 마비탄을 먹여 마비치를 축적시켜 문제없이 4마비를 하게 되면, 거너분께서 마비함정을 설치합니다.

 

노노 포획 완료! 그리고 카무는 노노를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었는데...

 

카무는 노노를 지키러 갔지만 노노는 이미 쿨쿨쿨

너도 마비절임이 되거라~~~~~~~~~~~

카무 1마비 후 버프를 걸어줍니다.

※여기서 조심할 점은 노노가 포획되어도 카무가 마비가 걸리기 전은 반드시 항상 피리를 불어줘서 공격적 성향을 가져가줘야한다는 점입니다!! 자칫하다 카무가 거너분께 공격적인 성향이 튀면 어떤 변수가 작용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카무에게 스턴 이후 마함으로 연계한 후 포획시키는 모습.

 

이 때 운용법은 피리분의 자유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1. 분노 후 마비가 걸렸는데 피리 버프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경우

1마비-분노-2마비-랜덤볼-3마비-스턴

2. 분노 후 마비가 걸렸고 피리버프 1단계가 풀리지 않아 곧장 2단계 버프를 걸어 시간이 널널한 경우

1마비-분노-2마비-함정-스턴치를쌓는중-3마비-스턴

 

참고로 카무에게 연주캔슬 4번을 맞추면(8대) 스턴을 하게 됩니다.

연주캔슬이라 함은 왼쪽휘두르기모션중 연주시작버튼을 누르면 바로 제 3음표의 연주모션으로 연결되고(스턴치 15) 그걸 캔슬하면 스턴치 20의 공격모션으로 머리를 타격하여 빠르게 스턴을 걸 수 있는 공격법을 말합니다. 8.0에서도 강종 벨큐로스 하메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4마비함으로 노노를 잡고, 3화응 기준으로 3분 40~50초쯤에 카무의 포획타이밍이 형성됩니다. (이는 게네폴로 버프를 하였을 때 시간입니다) 그리고 함정이나 마비가 걸리면 카무가 이상하게 순간 분노가 풀리게 되는걸 발견하는데, 이게 카무의 포획타이밍이라는걸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연주스턴으로 빠른 스턴을 거는 게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거너분들이 카무의 공격에 당하지 않게끔 마함연계나 랜덤볼을 이용하여 카무를 옴짝달싹 못하게 하여 카무의 공격을 미리 차단하는 것입니다.

  

 

강올가 미끼역할을 하는 검사에게 힘든점이라면

 첫째, 탄 데미지에 의해 경직을 먹어 랜덤볼이 무효가 된 분노상태에서 마비에 걸렸을 때일겁니다.

 두번째라면 노노에게 랜덤볼을 던졌는데 카무가 돌진으로 방해를 하여 노노를 밀치거나 노노의 탄착지점을 카무가 가로막아 노노에게 쏘려는 탄이 명중이 안되었을 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4마비 함 포획이 안되었을 때가 피리에게 힘든점이겠지만, 이는 보우건분들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이 때는 피리분은 노노와 카무 두마리를 잘 피해야하는 어려움이 있고, 거너분들에게는 그 다음 마비치를 쌓기 어렵다는 점이겠죠. 3화응을 써도 이게 안되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증거이며, 1화응 1알그 1골엄 등.. 혹은 캐러번 중포같은 마비보우건을 이용한 독특한 인원의 조합으로도 확실하게 4마비함이 가능하다면 더 훌륭한 팀웍의 파티가 되는 것입니다.

 

다음에는 기타 운용에 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올가에서 가장 분기점이 되는 부분이라 하면 당연히 랜덤볼 투척 타이밍이겠죠.

노노에게 랜덤볼을 성공하면 그 다음은 피리가 너무 편하게 플레이를 가져갈 수 있죠.

2마비-랜덤볼로 분노 푸는 사이-3마비-그리고 분노-4마비로 거너분들은 노노의 분노포효와 상관없이 함정을 안정적으로 깔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노에게 랜덤볼을 실패하였을 때를 가정해봅시다.

2마비-랜덤볼로 분노를 못풀었고-3마비-

랜덤볼을 던지면? - 분노가 풀리고 4마비 - 그리고 저 멀리 있는 보우건 분은 거리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겠죠. 하지만 3마비 이후의 4마비 타이밍은 마비치를 더 축적시켜야하기 때문에 많은 마비탄을 쏴야돼고 그럴 시간적 여유는 없습니다. 결국은 함설중에 분노포효에 수레를 

타거나 함설 후 분노포효에 수레를 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것보다 함설을 빨리 했으면 긴급회피로 충분히 피할 수 있겠죠 ^^

 

이 상황을 피리는 보우건 분에게 미리 설명을 해주시고 이해시켜주시면 화응분들도 사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랜덤볼을 안 던지면? - 카무는 파워, 노노는 스피드. 노노가 분노하면 상당한 속도로 움직이며, 명사수가 아닌 이상 헤보건으로 노노에게 전탄을 명중 시키기 힘들겠죠. 그리고 3마비 이후 노노에게 많은 마비치를 쌓아야하기 때문에 4마비로 가기에는 더욱 힘든 상황이 되겠죠. 3화응으로는 많은 탄이 명중되지 않는다면 4마비함정포획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노노와 카무가 사이좋게 날뛰는 지옥같은 광경을 보게 되겠죠.

 

이렇게 말이죠.. ㅋ

이래도 피리는 노노에게 랜덤볼을 안던지실 건가요? 당연히 랜덤볼을 던져야죠.

그리고 카무가 분노를 하게 되면 당연히 랜덤볼을 던져야합니다. 카무의 분노공격은 답이 없습니다. 1000넘는 방어력도 실피가 남거나 수레를 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야하기 때문에 피리분은 랜덤볼을 충분히 준비해야합니다.

랜덤볼이 없어서.... 늅늅 하시면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화응을 드셔야죠..

 

5마비로도 함정포획을 하지 못했다면, 노노는 절뚝절뚝거리며 빈사상태가 되어 잠을 자러 가게 됩니다. 그럼 화응분이 토벌을 해주시면 되겠고, 혹시 토벌이 안되어 잠을 자러 가게 되면, 피리분은 2번맵으로 달려가 포획해주시면 되고, 이때 대부분 카무가 노노를 따라다니게 되는데, 이때는 그 전에는 모두가 3번맵에 모여 반드시 피리가 공대버프를 불어주고 피리분만 2번맵으로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그 후 피리는 2번맵에서 잠자고 있는 노노를 놔두고 카무에게 어그로를 계속 가져가고, 들어와도 된다는 신호를 주어 보우건분이 함정을 깔아 포획을 하면 노노 포획이 완료됩니다.

 

피리분이 죽거나 미격피리와 뿔피리가 부서져 다른 투기장피리만으로 두 마리 올가론의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가기에 너무 벅찰때, 아니면 보우건분들이 두명 이상 죽어 더 이상 제대로 뎀딜이나 마비를 할 수 없는 상황에 있을 때는 귀환을 하라는 신호나 대화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반드시 피리분은 침착해야하며, 귀환 후 버프를 해 준 다음, 피리가 먼저 들어가야 합니다. 노노가 수렵되어 카무만 있더라도 보우건분들이 임의대로 입장하지 않게 한 후 들어가고, 카무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간 후 보우건 분들에게 입장신호를 보내셔야합니다.

 

올가론이 빈사상태가 아닌 경우 주로 이동하는 곳은 5번 맵입니다.

전체적인 운용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보우건 데미지가 하향되는 8.0에 대비해 강올가를 급히 졸업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물론 마찬가지였고요.

하지만 난이도는 더 높아졌지만 연기구슬을 던질 필요가 없는 강나나 입구하메

SR모션과 예리+1 명검2 천랑쌍을 이용한 더욱 악독한 벨큐 스턴하메

새로운 재미를 간직하고 있는 강올가 해머하메

8.0에는 새로운 하메의 장이 열릴 것이고,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기 때문에 8.0을 겁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8.0때 강올가 꼼수는 2슈발츠 비제 + 1 염왕추 + 1피리로

장속 보통 마비탄 4/2지원 헤보건인 슈발츠 비제의 빠른 마비 지원과

네브라보다 짧은 분홍예리뒤에는 흰예리가 압도적으로 긴 염왕추

그리고 기존 깡방피리의 팀웍으로

8.0 이후에는 피리 포지션은 더 이상 극악의 난이도라고 할만한 위치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다만 새로운 격수 해머의 실력이 많이 필요로 하는 팟이라고 생각합니다. 포효를 회피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판단력이 선행되어야겠네요.

 

따라서 7.0때 했던 피리분은 8.0 때는 더욱 부담없이 강올가를 돌 수 있겠지만

8.0때는 스릴있는 피리 플레이 역시 사라진다는 것도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 공략이 7.0뿐만 아니라 8.0때도 강올가를 달리는 피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공략은 강종벨큐로스 하메 - 피리편 공략으로 찾아뵐 예정인데, 동영상을 찍어야 되서 쉽지만은 않네요.

마지막으로 파멸의서곡 렵단의 성소재림님과 소울리언님이 올리신 7.0 강종올가론 해머하메 동영상을 올리며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강올가 졸업에 많은 도움을 주신

저희 렵단장님이신 아이언의기사님(인벤닉 따귀한대), 렵단원이신 Synn님, AngelBeats님께 감사드리고,

같이 화응으로 도와주신 파커님, 형서니님, 흑디아사촌님, Ryuble님, 벡님, 백년초보님, 메키루님, TK님, 앤드류님, 잔인한렉사님, 로얄티님, 기쁜영웅님 등등...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네브라 1캐러번중포 1골드엄브렐러SP 1깡방피리로 분침을 단축하고 뎀딜을 극대화시킨 7.0 최고의 효율파티
2캐러번중포도 가능할거라 봅니다.
 

1네브라 2골드엄브렐러SP 1깡방피리 팟이며, 캐러번중포보다 제작 난이도가 쉽고 빠른 장속과 기동성으로 변수에 쉽게 대응할 수 있으며, SP무기보정으로 헤보건 못지 않은 뎀딜을 보여주는 조합입니다.

 

7.0 강종올가론 팁

출처 - 파우스트 렵단 <-렵단카페에 한번 놀러오세요 클릭!

작성자 - 앙꼬없는풀빵 (디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