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이 나왔을 때, 최강 소리 들을 깡댐 피리를 모아봤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속성에 맞는 무기가 우선입니다. 테오를 깡댐SP가 아무리 패봤자 그라파이오스는 못 이깁니다!


따라서 깡댐 비교에 적절한 아크라 제비아를 상대로 시뮬을 돌려봤습니다.

비교 무기는 다음 다섯 가지

1. 깡댐SP
2. 진무뢰적
3. 도돈 오보에
4. 칵토스 제레
5. 환뢰적

위의 비교에서 흰예리 시에 가장 큰 대미지를 주는 무기는 깡댐SP였습니다.
그 다음은
진무뢰적
칵토스 제레
도돈 오보에
순서로,
노젓기가 주요한 공격 수단인 피리에게 있어 노젓기 기준 1~2 정도의 대미지 차이를 보여 아주 크지는 않고 미묘했습니다.

환뢰적은 보라예리를 적용했음에도 불구, 비교 대상조차 안 되었습니다. 공대의 힘은 무섭습니다.


여기서, 예리+1이 없을 시 주요한 예리도가 도돈 오보에는 사기급의 긴 흰예리, 진무뢰적은 눈꼽만큼 붙은 흰예리보다는 널찍한 파예리, 깡댐SP와 칵토스는 보통의 파예리라는 것에 입각해

도돈-흰예리
진무뢰적-파예리
깡댐SP-파예리
칵토스-파예리
로 비교해본 결과

역시나 가장 강한 것은 도돈 오보에
그 다음은 깡댐SP, 진무뢰적, 칵토스 순이었습니다.

화사를 적용했을 때, 이 차이가 조금씩 더 커지기는 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눈에 띌 정도의 차이랄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비교하자면 변종전의 개전대검과 깡댐SP대검의 차이 정도였습니다.


결론,

1. 전투만을 목적으로 한 예리+피리명인 세팅의 경우 단연 깡댐SP가 유리하나 그 차이가 꽤 미묘하기 때문에 예리도의 운용 면에서 진무뢰적이 굉장히 압도적이라는 점. 흰예리의 길이를 따진다면 도돈 오보에가 결코 밀리지 않는다는 점. 칵토스는 진무뢰적에 비해서는 밀리나 사기급 회심의 힘으로 여전히 깡댐에 있어서도 현역이라는 점.

2. 예리가 없이 피리명인을 비롯한 각종 스킬(빨리먹기, 광역화, 아랑 등)을 주로 하는 커스텀의 경우, 기본의 흰예리가 압도적인 도돈 오보에가 훨씬 훌륭하다는 점. 거기다 도돈 오보에는 슬롯을 2개나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성능도 최상급이지만, 커스텀의 숨통을 튼다는 점에 있어서 도돈 오보에는 엄청난 위력을 지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몬스터 헌터는 속성의 영향이 매우 큰 관계로, 다들 속성에 맞는 피리를 들고 갑시다.
변종전엔 깡댐SP,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