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의 무기 선택시 팁 그 마지막입니다.

올리기에 앞서 2014년 4월 16일에 일어난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유감을 전하며

부디 한 분이라도 생존해서 돌아오기를 기원합니다.


카. 슬래시 액스  (난이도 : *** ~ ****)
특징 : 무기변형, 시원시원한 연계공격, 속성해방찌르기, 느린 이동

슬래시액스는 몬스터헌터의 유이한 변형무기입니다. 평상시 도끼모드의 긴 리치로 몬스터를 공략한 후, 
게이지가 모이면 검모드로 변형하여 더욱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특히, 검모드에서는
'속성해방찌르기'를 사용하는데, 슬래시액스의 강격병, 강속성병, 상태이상병에 따라 강한 공격, 
강한 속성공격, 상태이상공격 극대화를 몬스터에게 찔러넣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변형무기들은 
연계공격이 좋고 그만큼 데미지 딜링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무모한 연계공격은 몬스터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므로 도끼를 이용한 공격 및 경직 이후 안전한 검 찌르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도끼와
검의 움직임 차이가 생각보다 커서 아차하는 순간 다운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검모드인지 도끼모드인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적응이 쉽지 않다는 점, 예리도 소모가 많다는 점,
회피가 생존에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자세한 공략은 고수헌터분의 것을 참고하세요.
팁이 있다면 검모드로 단차공격시 속성해방이 됩니다. 검을 든 상태에서 단차방향으로 구르기 시도 시
떨어지면서 단차공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속성해방찌르기 도중 레버를 뒤로 한 채 X를 누르면 
막타를 좀 더 빠르게 넣을 수 있습니다.(데미지는 덜 들어갑니다.) 

1. 본액스 계열 -> 바분액스+

슬래시액스를 쓰는 대부분의 헌터들은 강속성병과 강격병을 주로 사용합니다. 바분액스+는 강속성병의
바분나겔과 강격병의 왕검부레이덴으로 가는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쓰는 것은 왕검부레이덴
을 먼저 타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액스  -> 본액스+  -> 본스매셔 -> 바분액스 -> 바분액스+

2. 와일드액스 계열 -> 그랜드대셔

와일드액스계열에는 초반에 강력한 깡데미지를 선사하는 렉스러쉬와 높은 회심률과 범용성의 윌of세이프로
갈 수 있는 그랜드대셔가 있습니다. 렉스러쉬의 멸기병은 멸기, 즉 몬스터의 스테미나를 뺏는 병으로,
데미지를 주다보면 대형몬스터가 쉽게 지치게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주로 침을 질질 흘립니다.). 다만 초반에
잡기에는 다소 어려운 티가렉스와 고어마가라가 소재이므로 두 몬스터가 힘들다면 본액스계열을 먼저
만들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와일드액스 -> 와일드액스+ -> 그랜드대셔 (이후 렉스러쉬 or 윌of세이프)


타. 차지액스  (난이도 : *** ~ ****)
특징 : 무기변형, 연계공격과 차지공격의 하모니, 속성해방공격, 약한 가드, 느린 이동

차지액스는 몬스터헌터4에 조충곤과 함께 들어온 신무기입니다. 슬래시액스가 공격형태가 비슷한 두 무기를
이용하는 느낌이라면 차지액스는 전혀 성격이 다른 두 무기를 합쳐놓은 느낌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만큼 
변형에 따른 공격방식이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검방패모드시에는 적의 공격을 가드하며(한손검과 비슷한
가드성능을 가집니다.) 차지공격 및 연계공격으로 다섯개의 병의 상태를 바꿔줍니다. 병의 상태는

무색 -> 하얀색 -> 노란색 -> 빨간색

의 순서로 바뀌며 방패에 충전할 때 각각 0, 1, 3, 5개의 병이 채워집니다. 병의 상태가 빨간 색일 때는 검상태의
공격이 예리도에 상관없이 모두 튕기므로 꼭 충전하세요. 이후 충전된 병들은 도끼모드 사용시 A를 통해
속성해방베기를 할 때 한개씩 사용합니다. 속성해방베기는 기존의 도끼공격(X공격)에 비해 공격력이 높고 효과도
시원시원합니다. 그리고 고출력속성해방베기는 대검의 강차지베기처럼 모션 딜레이가 생기는 공격인데
호쾌함 3대장과 맞먹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단점으로는 이동속도와 회피가 느리다는 점, 검모드시와 도끼모드시
리치 갭이 크다는 점, 두 모드의 공격방법이 달라 적응이 어렵다는 점, 고출력속성해방베기(유탄병)가 파티원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 정예토벌대순부 계열 -> 디어=루테미스

차지액스는 정예토벌대순부만 계열이 있고 나머지는 한가지 트리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루트 중
디어=루테미스를 추천합니다. 이쪽은 대검과 비슷하게 트리가 나가는데 불속성 공격이 좋은 두 개의 트리로
분화되고 각 트리마다 병의 속성이 다르므로(강속성병, 유탄병) 차지액스에 적응하는데 권장할 만한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정예토벌대순부 -> 정예토벌대순부+ -> 근위대전용순부 -> 디어=루테미스

파. 라이트보우건  (난이도 : **** ~ *****)
특징 : 원거리공격, 엄청난 연사공격, 핀포인트 약점공격, 빠른 이동, 약한 방어력

라이트보우건과 헤비보우건은 몬스터헌터에서 이질감을 주는 무기입니다. 보우건이라고는 하나, 실제 외형은
현대시대 기관총과 비슷하지요. 그 중 라이트보우건은 마치 소총처럼 탄환을 쏴 몬스터를 공격하는 형태의
무기입니다. 멀리서 몬스터의 피해에 상관없이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무기이며, 각종 탄환의 효과를 통해
상태이상을 걸어주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회복탄, 귀인탄, 경화탄 등 헌터에게 맞춰 효과를 주는 탄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우건을 사용할 때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보우건이 사용할 수 있는 탄환과
한번 장전 시 쏟아부을 수 있는 탄의 숫자입니다. 특히 라이트보우건은 속사를 할 수 있는데, 탄환 한 개로 여러
번의 공격을 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것이 보우건마다 달라, 이것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탄환의 성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에 따라 축적치, 데미지, HIT 수가 올라갑니다.) 

통상탄 : 통상공격을 합니다. 
관통탄 : 몬스터를 관통하여 여러 번 데미지를 입힙니다.
산탄 : 광범위 짧은 사거리를 공격합니다. 한 몬스터에게 여러 발도 들어갑니다.
철갑유탄 : 몬스터에게 꽂히면 일정시간 후 폭파합니다. 기절치와 멸기 수치를 깎습니다.
확산탄 : 한번 맞아 터지면 다수의 탄이 주위로 확산하여 터집니다.
속성탄 : 각 속성 데미지를 입힙니다. 몬스터에 따라 데미지가 안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참렬탄 : 베기공격을 하는 탄환입니다. 특히 꼬리자르기에 보탬이 됩니다.
멸기탄 : 몬스터의 스테미나를 빼앗습니다. 머리에 맞출 시 기절도 됩니다.
폭파탄 : 폭파속성 공격을 합니다.
상태이상탄 :  상태이상 축적공격을 합니다. 데미지도 일정 부분 있습니다.(수면탄은 없습니다.)
회복탄 : 헌터에게 쏘면 회복합니다. 산탄형태이며, 몬스터에게 쏘면 몬스터도 회복됩니다.
귀인탄, 경화탄 : 각각 헌터의 공격력, 방어력을 높입니다. 산탄형태이며, 몬스터에게 효과 없습니다.
포획용마취탄 : 몬스터가 지쳐 함정에 걸렸을 때, 마취 수치를 높입니다.
페인트탄 : 몬스터의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또한 한 보우건을 강화함에 따라 성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사일런서 : 몬스터가 헌터를 못 발견하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소음기와 같습니다.)
롱배럴 :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스나이퍼 배럴과 같습니다.)
가변배율 스코프 : 몬스터를 보는 배율이 달라집니다. (소총의 스코프와 같습니다.)

라이트보우건은 이동속도가 빠르고 공격속도가 빨라 속성 및 상태이상 공격이 좋습니다. 단점은 조준이
어렵다는 점, 사격반동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을 맞을 수 있다는 점, 검사에 비해 방어력이 낮다는 점, 
탄이 항상 모자라 전투시 조합도 해야 한다는 점, 탄을 선택하는 것이 초보에게 버겁다는 점, 몇몇 탄환은
파티원에게 방해가 된다는 점(산탄, 확산탄), 장전시간이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초보 헌터 여러분은
보우건 사용시 꼭 파티원을 동행하는 것을 권장하며, 몬스터의 패턴을 어느 정도 숙지한 뒤에 보우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보우건은 탄환을 조합하기 위한 소재들이 많이 필요하고, 일부 탄환은 낚시나 채집 등 반복적인 
작업 뒤에 조합할 수 있으므로, 보우건의 탄환을 모은 정도의 헌터라면 보우건 강화를 위한 다른 소재들이
많이 모여 있을 것입니다. 초반 크로스보우건으로 그레네이드보우건+나 화룡포를 사용하다가, 다른
보우건들을 통해 헌터께서 잘 사용하는 탄환의 장전발수와 속사여부를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 헤비보우건  (난이도 : **** ~ *****)
특징 : 원거리 공격, 고데미지 앉아쏘기, 핀포인트 약점공격, 약한 가드, 약한 방어력, 느린 이동

헤비보우건은 언뜻 라이트보우건과 외관은 비슷합니다. 단지 좀 더 크고, 이동이 느리며, 쏘는 것도 느리고,
등 뒤에 넣는 것도 느립니다. 하지만 조금 더 보자면 그 차이가 확연합니다. 헤비보우건은 속성탄이나 상태
이상탄이 적게 들어가는 대신 고화력의 탄의 장전발수가 높습니다. 따라서 라이트보우건에 비해 데미지가
높습니다. 또한, 헤비보우건만 사용할 수 있는 용격탄은 건랜스의 용격포와 비슷한 방식의 호쾌한 데미지를
선사합니다. 헤비보우건은 앉아쏘기도 할 수 있는데, 앉아쏘기 시에는 보우건마다 정해진 탄을 순식간에
쏟아 붓습니다. 그리고 개조하기에 따라 가드를 붙일 수 있는데, 이것은 몬스터의 공격을 말그대로 가드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라이트보우건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용격탄이 파티원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이 추가됩니다.


이것으로 몬스터헌터 4에 등장하는 14종류의 무기에 대한 특징 및 장단점을 통한 선택팁을 마칩니다. 
몬스터헌터 4를 처음 접하신 초보헌터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고쳐야 할 점을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 후 꾸준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초보라기엔 뭣하지만 고수는 아닌 헌터로서
부족한 점이나 잘못 알고 있는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같이 토론도 하고 수정하면서 인벤 게시판이
활기를 띄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