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헌 시작한지 아직 한달이 안된 몬린이 사현이라고합니다.
(닉이 다른건 넘어가주세요. 닉변에 100베니 들어서 못했습니다. 닉변 너무 비싼것 ㅂㄷㅂㄷ..)
다름이 아니라 태도 커스텀을 짜는 중 
"용속 약점이 별 하나 이상이면 캘러미티 폐인이 우세하고 그 이하는 천천무가 우세하다"
는 글을 보고 정말 그런지 궁금해져 이런 저런 세팅도 만들어보고 분석하다 제가 기억하는데도 한계가 있을 것 같고 다른 유저분들께도 공유해드리고 싶어 글 쓰게 되었습니다.

글 읽어보시고 태도 무기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주의사항,부탁드리는 글
2.커스텀,그리고 모두가 아는 사실과 의문점
3.분석내용
4.결론
5.마치며
6.한줄요약



(1)주의사항,부탁드리는 글

1.캘러미티페인이 천천무에 비해 우수하다는 글은 정말 많이 보아왔고 이에 반박하거나 토를 다려는 글이 아닙니다. 
-필자도 캘러미티페인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창고에 들어가있는 천천무를 사용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작성하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2.게임을 효율적으로 하는걸 좋아하는 유저의 글입니다.
-유저마다 각자의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있으며 저의 방식은 게임을 분석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냥 대충 하면 되지 뭘 귀찮게 그렇게 따지냐"하는 말씀은 삼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필자는 취향을 존중합니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난 룩이 마음에 드니까 XXX쓸거임" 같은 의견 존중합니다. 커스텀도 무기도 유저의 취향이라 생각합니다. 어느 분이 그러셨죠 가드강화 띄운 대검으로도 게임 즐기시면서 하시는분 계시다고.(정확히 이 말이 맞는지 가물가물합니다. 태도였던가...)

4.지적,피드백,의견,조언 전부 환영합니다. 다만 부드럽게 부탁드립니다.
-몬헌 입문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아직 모르는것도 배울것도 많습니다. 고수분들의 조언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다만 멘탈이 정말 약한 편이라 부드럽게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몬헌인벤에 글 올려서 질타받으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에 서두가 길었습니다. 긴 서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2)커스텀,그리고 모두가 아는 사실과 의문점


참고- 본 글에서 사용되는 커스텀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782 //Evanesco님의 글의 커스텀을 사용하였습니다. 일본 위키도 뒤져보고 다른 세팅들도 찾아보며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저것보다 좋은 커스텀은 나오지 않더군요. 좋은 글과 커스텀 감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5781 연지와 곤지님 커스텀도 좋습니다. 맘 가이라 출시 후 다뤄진 글인데 저 세팅에서 슈퍼회심 1을 포기하고 기절내성2와 완전충전1,공격3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
(필자는 캘러미티페인 세팅에서 몸통을 크샤나딜로 바꿔 장인 2레벨을 띄우고 가호 1레벨을 포기했습니다.)



 캘러미티페인 세팅

물리+속성데미지 기대값입니다.

천상천하무쌍도 커스텀입니다.

마찬가지로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여기까진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이실거라 생각합니다. 

"천천무가 물리데미지 기대값은 높으나 캘러미티페인의 속성데미지가 추가되어 대부분의 몬스터에게 천천무보다 강한 딜이 들어간다."

하지만 저는 저"대부분"이라는 단어가 상당히 신경쓰였습니다.

'과연 캘러미티폐인의 딜이 앞서는 몬스터는 얼마나 있을까'

하는 생각이였죠.


(3)분석내용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속성약점수치별 데미지"기댓값"비교-천천무가 우세한 수치, 캘러가 우세한 수치 도출-각 수치별 몬스터 정리.

※실데미지는 비교하지 않습니다! 직접 실험하는건 수많은 변수를 무시하는 일이라 생각했고 데미지 시뮬레이터의 실데미지 도출은 캘러미티페인의 단점인 역회심 25%(커강시 15%)를 무시하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각 속성약점수치별 데미지 기댓값 비교입니다.

※속성약점수치는 헌터노트의 별과는 다른 값을 가집니다. 같은 별 2개여도 속성약점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별은 수치의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데 그친다고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속성약점수치는 숫자가 작을수록 저항값이 작습니다. 즉 숫자가 클수록 각 속성뎀이 많이 들어가고 작을수록 적게 들어갑니다.
※속성약점수치는 5단위로 증감합니다.
※속성약점수치는 이하 "수치"로 서술합니다.


수치 0입니다. 예상하셨을테지만 천천무가 부족한 데미지 없이 모두 앞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이나 타수가 많은 태도 특성상 어느정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리란 예상도 가능합니다.



수치 5입니다. 몇몇 같은 데미지를 보이는 모션도 있으나 아직까진 천천무가 앞서고있습니다.



수치 10입니다. 몇몇 데미지는 캘러가 앞서나 모션배율이 높은 대부분의 모션은 아직 천천무가 앞서고 있습니다.
비등비등하나 천천무가 미세하게 우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몇몇 데미지가 같은 모션도 있으나 확실히 캘러가 앞서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후 수치는 30까지 올라가나 15부턴 캘러가 앞서는게 확인되었기에 여기까지만 분석합니다.

위 분석으로 알게된 답은 
용속약점수치 10이하는 천천무가, 15이상은 캘러가 앞선다. 
입니다.
(유의미한 차이가 언제부터 난다, 큰 차이는 아니다 등의 답은 주관적일 수 있고 아직 제가 모르는게 많기에 섣불리 내지 않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각 몬스터별 용속약점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같은 몬스터라도 부위에 따라 속성약점수치가 다릅니다. 이 글에선 모든, 혹은 대부분의 부위가 용속약점 10 이하인 몬스터/15이상과 10 이하가 섞인 몬스터/모든, 혹은 대부분의 부위가 15이상인 몬스터로 나눴습니다.)
(대부분의 기준은 하나 내지 두개의 부위입니다)


용속 10 이하

모든 아룡종 몬스터
-도도가마루
-도스기르오스
-도스쟈그라스
-오도가론(모든 부위 0)
-토비카가치(꼬리 15)

모든 어룡종 몬스터
-볼가노스
-쥬라토도스
(특이하게도, 둘 다 모든 부위가 진흙여부,식음 여부에 관계 없이 5입니다.)

-푸케푸케

-볼보로스
-안쟈나프

-디아블로스 아종(모든 부위 0)
-레이기에나
-파오우르무

-키린(모든부위 5)
-테오 테스카토르


용속 15 이상과 10 이하가 섞임

-라도발킨(뼈를 제외한 모든 부위가 15이상, 뼈는 0)
-바젤기우스(머리20,꼬리15 그외 10)
-조라 마그다라오스(배열기관 20외엔 의미가 없으나 일단 섞여있긴 하기에 이쪽에 분류합니다)
-크샬다오라(날개,꼬리 15, 나머지 10이하)
-발하자크(목,가슴,날개 제외 7개 부위 5 이하, 부파 가능한 4개 부위는 부파 후 20이상)

『 
-네르기간테
가시제외 모든 부위 10이하

 ↓가시 약점수치
 10이하
 ----
 머리(흰가시,검은가시)
 앞다리(흰가시,검은가시)
 꼬리 끝(흰가시)
 ----

 15이하
 ----
 날개(흰가시,검은가시)
 꼬리 끝(검은가시)
                         』


용속 15 이상

-쿠루루야크
-치치야크

-우라간킨
-이블조(분노 전 뒷다리 10)


-디아블로스(다리 10)
-리오레우스
-리오레우스 아종
-리오레이아
-리오레이아 아종

-????(스포일러) (임계 전, 후 모두 뒷다리,꼬리 10 이하) (꼬리 끝과 꼬리는 다릅니다)





(4)결론

1.용속약점수치가 10 이하인 13마리의 몬스터(고룡 2마리 제외) 상대로는 천천무가 좋습니다.

2. 용속약점수치가 섞여있는 5마리(조라 마그다라오스 제외)상대로는 취향껏, 본인의 전투 및 공략 스타일에 맞는 무기를 들고가시면 됩니다.

3.용속약점수치가 15 이상인 10마리 몬스터상대로는 캘러미티페인이 좋습니다.

4.고룡 7마리 상대로는 용속약점수치를 감안한다 하더라도 속성해방 없이도 용봉력 대가 붙어있는 캘러미티 페인이 좋습니다.(조라 마그다라오스는 공략 중 직접 무기로 타격하는 일은 배열기관 공략이 유일하므로 용봉력을 신경쓰지 않아도 캘러미티페인이 좋습니다.)

5.맘-타로트 상대로는 그냥 전격,빙결 라보건이나 철갑헤보(확산도 좋지만 검사유저를 배려해줍시다), 하다못해 육질무시데미지가 들어가는 건랜스나 차지액스를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5)마치며

생각보다 천천무가 앞서는 몬스터가 많았습니다. 전체 몬스터 36마리 중 13마리는 천천무가 앞섰고, 5마리에겐 공략 방식에 따라 천천무를 채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이라는 수식어(대부분 캘러가 앞선다)나 "극히 일부" 라는 말(극히 일부에게만 천천무가 강하다)을 사용하기엔 많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캘러미티페인이 좋다는 정보에 창고에 썩히고 있었던 천천무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꺼내서 세팅을 하나 만들어 두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저는 그럴 생각입니다.)

분석하면서 굉장히 즐거웠고 여러분께 미미하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옥, 보옥, 용맥석이 가득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한줄요약: 천천무도 쓸 가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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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0일 7시 53분 추가
글 작성하고 나와서야 연지와곤지 님이 올리신 맘타 방어구 세팅을 봤습니다... 완벽한 상위호환이더군요...http://www.inven.co.kr/board/mhf/3749/5781
ver.1세팅에서 연마주를 공격주로 바꾸면 (예리어 지느러미+ 사용) 데미지 기댓값이 9 올라 511이됩니다.(기절내성은 덤)
하지만 제 머리로는 도저히 이정도 기댓값을 올릴 천천무 세팅이 짜지지 않습니다...
혹시 가능하신 능력자분이 있다면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일단은 비슷한 세팅이 가능할때 천천무도 사용 가치가 있다는 글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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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0일 9시 08분 추가
위 세팅을 계속 연구해본 결과 완전충전의 기댓값이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같은 세팅에서 완전충전 1 적용시 기댓값 511이 나오며 이를 제거하면 기댓값이 503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기존 세팅보다 기댓값이 1 높으며 기절내성과 완전충전이 붙어있으므로 채용할 가치는 차고 넘칩니다. 다만 완전충전을 유지할 자신이 없으신 분은 용속 15에서도 천천무가와 캘러미티가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내니 천천무 세팅을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천천무세팅에 오류가 발견되어 삭제했습니다. 기존 세팅보다 기댓값이 안나오더군요.
지적해주신
Baggins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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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0일 9시 20분 추가
커스텀을 연구해본 결과 기댓값 507의 세팅을 발견해 첨부합니다.
이는 도전자를 적용하지 않은 값이며 적용시 518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이는 용속 10에서도 천천무를 압도하는 기댓값을 가집니다.(기댓값 507시 분석대로 15부터 천천무보다 앞섬)
연지곤지님의 세팅과는 연마주의 적용 가능 여부 차이가 있으니 취향껏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