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전 글인 조충곤 진액 효과 팁글에 대한 보충글이자, 해당 글을 읽으신 분께 제보를 받아 실험하여 알게된 새로운 정보에 대한 글입니다. 닉언은 실례가 될까 안하지만, 제보자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실험은 격투장 퀘스트 모드를 사용하여 진행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모드가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번 글은 조충곤의 진액 버프가 피격 모션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글입니다.

조충곤이 움찔 감소를 채용 시, 피격 모션 중 넉다운(피격 시, 크게 구른 후 대자로 눕는 상태)를 넉백(구르면서 낙법을 시전하여 바로 일어나는 상태)로 감소시켜주는 것 같다는 제보로 인해 실험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각각 움찔 감소 0, 1, 3레벨(2레벨에서 변화가 생길거라고 판단치 않아서 제외) 세팅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에 앞서, 피격 모션의 종류 및 정의는 사수전용 헌터메모장(클릭 시 이동)을 참고하였습니다.

해당 링크에서 소개한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였음을 밝힙니다.

그럼 바로 결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실험 내용은 결론 아래에 캡처를 정리해놓겠습니다.

결론

1. 조충곤에 움찔 감소는 피격 모션 '넉다운'를 감소시키는 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조충곤은 주황+흰진액과 3진액 상태에서 피격 모션 '넉다운'을 '넉백'으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3. 조충곤의 진액 버프는 피격 모션 '넉백'을 감소시켜주진 않는다.

※피격 모션 중, 스핀다운에 대한 효과는 해당 패턴을 잘 쓰는 몬스터를 알지 못해 실험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아시는 분 계신다면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는 그 실험 내용들입니다. 모든 테스트는 미친 이블조의 직선 브레스(기본 넉다운 판정)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바쁜 분들은 넘기셔도 됩니다)
※넉백 판정 감소 실험은 패턴 유도가 힘들어 모든 세팅으로 실험을 해보진 못하였으나, 움찔 감소가 피격 판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위 결론에 의거해 움찔 감소 1레벨 세팅으로 실험 결과, 감소되지 않았습니다.
캡처본도 조금 있긴한데, 알아보기가 힘든 캡처들도 있고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1)움찔 감소 0레벨
세팅


0진액(넉다운 판정)


주황 진액 1개(넉다운 판정)


주황+흰진액(넉백 판정)


3진액(넉백 판정)


2)움찔 감소 1레벨
세팅


0진액(넉다운 판정)


주황 진액 1개(넉다운 판정)


주황+흰진액(넉백 판정)


3진액(넉백 판정)


3)움찔 감소 3레벨
세팅


0진액(넉다운 판정)


주황 진액 1개(넉다운 판정)


주황+흰진액(넉백 판정)


3진액(넉백 판정)


위 결과들을 토대로, 움찔 감소는 '넉다운'을 '넉백'으로 감소시키는데 관여하지 않으며

오로지 진액 버프 효과로 인해 감소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긴 글 마치며,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혹여 실험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스핀 다운 판정 패턴을 쓰는 몹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