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 격앙 라잔의 대표적 기술 몇 가지의 피해량을 계산해보고, 한방킬을 모면하기 위해 필요한 방어력을 알아봅시다.

피해량 계산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로 합니다.


먼저 한가지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역전 격앙 라잔... 많이들 아프시죠.
사실 이미 등장하기 전부터 데이터 사이트에서 공개된 배율로부터 그 흉악함을 예측할 순 있었지만 등장 이후의 체감 난이도는 단순 수치 차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일반개체를 잡는 자유/특임 퀘스트 대비 이번 역전개체 퀘스트의 난이도가 급상승한 데에는 환경요소, 경직치, 데미지, 체력 등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전 개체에 주어지는 분노 시 공격보정치 상승 효과때문입니다.

단순히 배율차 이상으로 역전 금숭이가 아픈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격앙 라잔의 퀘스트별 공격 배율 및 분노 보정치입니다.

 

일반(자유 M6)

역전(이벤트)

공격 배율

13.1

16

분노 보정

1.2

1.44


공격배율 변화만 보면 역전개체는 일반개체 대비 약 22% 강해진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비분노 한정이고, 분노 상태에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분노 상태에서 몬스터는 강해지죠.
이는 분노 시 몹 스펙에 보정치가 곱해지기 때문인데요.
데이터상의 격앙라잔 분노 시 공격보정배율은 1.2 입니다.
쉽게 말해서 분노 시 20% 강해지는 겁니다.

그런데 역전개체는 1.2가 아닌 약 1.44배가 곱해집니다.
따라서 분노상태 기준으로는 역전개체가 일반개체보다 약 47% 강합니다.
이 정도는 돼야 지금의 체감 데미지가 납득이 가죠? 


Ps1. 이 역전한정 분노배율은 제가 측정한 추정치입니다. 현존하는 데이터 사이트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네요. 엄밀한 값을 찾기 위해서는 추가 데이터 마이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제 능력밖의 일이네요..)
Ps2. 값이 1.44 인 점을 볼 때 1.2를 두 번 곱한 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Ps2. 격앙라잔만이 아닌 다른 역전 몬스터에게서도 확인했습니다.
Ps3. 네로미가 유일하지만, 역전왕은 역전보다도 더 높은 보정치를 가집니다.


아무튼 일종의 역전개체 한정 히든스펙으로 보입니다.
클러치 액션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될 이유이기도 하죠.


잡설은 여기까지만 하고요.
그래서 데미지가 얼마냐는 건데요.

모션이나 헌터의 방어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획일화하여 말할 순 없기에 기준방어력을 1000 으로 잡고 제가 선정한 세 가지 모션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기준방어력을 1000으로 한 이유는 보통 방어구 커강만으로 달성되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이야기는 체력증강3, 투기경화상태로 전제하겠습니다. 

임의로 정한 세 가지 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면 일자 브레스 
솔플에선 호구패턴이지만 멀티에선 방향 예측이 어려워 회피가 까다로운 기술이죠.
속성공격일 것 같지만 순수한 물리공격입니다.

2. 모아 양팔 찍기 (일명 필살기)
사실상 라잔의 필살기라 불릴 정도로 강력하고 다단히트성에 판정시간도 긴 끔찍한 기술입니다.

3. 투기경화 상태의 구속 피니시 (구속자 제외)
붙잡은 헌터 면상에 브레스를 갈긴 후 뛰어내려찍는 모션이죠.
정작 구속된 헌터의 피해는 그리 크지 않고 주변 헌터가 입는 피해가 훨씬 크고 의외로 격앙 라잔의 모든 기술 중에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대지분쇄나 전기구슬분사도 강력하면서 회피하기 어려운 기술이긴 한데 속성이 포함되어 있어서 계산이 복잡해지니 생략합니다. 대충 정면브레스와 양팔찍기의 중간정도로 보면 돼요.

모션치와 근접/거너의 피해량 (방어력 1000)

 

정면브레스

양팔찍기

구속피니시

모션치

90

110

125

근접 피해량

153

187

213

거너 피해량

212

259

295

(계산결과와 실측값 간에 미세한 오차가 있음을 감안)

보시는 것처럼 거너는 그냥 가볍게 한방입니다(..)
생존에 특별히 신경을 쓰셔야 겠죠?

구속피니시는 근접이고 뭐고 그냥 원샷입니다. 괜히 구속자 살리려고 근처에서 얼쩡거리지 말고 무조건 현장에서 벗어나는 게 급선무입니다. 멀찍이서 생명의 가루를 뿌려주는 것이 정상적인 파훼법입니다. 투기경화 상태에서 클러치 시 이 구속기가 확정으로 나오므로 가급적 매달리지 마세요.. 


이렇게 한방에 죽는다면 힐러가 있다해도 답이 없죠.
다 피할 자신이 없다면 방어력을 어느정도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한방컷을 모면하기 위한 필요 방어력을 한번 알아봅시다.

1. 구속피니시 한방컷을 막기 위한 근접 최소방어력
대략 1085 입니다.
이 방어력은 개체값 변수까지 고려해서 어떠한 모션에도 200만피에서 한방컷은 안 나는 방어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적/발톱/도핑만으로도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치이니 가급적 충족시키는 걸 추천합니다.

2. 정면브레스 한방컷을 막기 위한 거너 최소방어력 
대략 1060 입니다. 마찬가지로 쉽게 달성 가능한 수치입니다.
양팔찍기는 1250, 구속피니시는 1400 정도가 필요한데 이는 도핑만으로 달성하기 힘든 수치입니다.

이렇게 방어력을 조금만 챙겨주면 한방컷을 일부 차단 가능합니다. 한방한방이 강력한 몹을 상대로 할 때엔 방어력의 효과가 의외로 크게 발현되므로 세팅을 하는 데 참고가 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방어력에 투자하는 만큼 딜을 손해보다보니 투자하기가 조금 꺼려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거너는 탄 소지도 빡빡한데 도핑챙길 여력이 없죠. 

그럴 땐 대체 선택지로 불굴을 추천합니다. 수레를 담보로 하지만 다행히도 이번 퀘스트는 5수레 제한에 지급비약도 충분하니 투자가치가 충분합니다. 공격력 보너스도 있고요.


퀘스트 기간이 짧아서 급하게 조사하다보니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음을 너그러이 양해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