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 월드의 커스텀 강화를 대체하는 백룡 강화가 생겼습니다. 백룡 강화는 커스텀 강화와는 색다른 조건을 만족하여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이 많이 생겼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 알아볼 것은 '약점 특효[속성]'입니다.

속성 무기의 대표격인 쌍검 유저다보니 첫 날부터 관심이 갔던 스킬인데요. 초기엔 아직도 발매 초기이지만 실험 환경을 구성할 수 없어서 발동 조건과 효과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파밍이 끝나서 실험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게 되면서 그저께부터 실험을 시작했고 방금 실험을 종료했습니다. 실험 결과를 공유합니다.


약점 특효[속성]
속성에 약한 부위를 약점 속성으로 공격하면 속성 대미지 증가 

알아볼 건 세 가지입니다.

1. 약점 특효[속성]이 발동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2. 약점 특효[속성]의 배율은 대미지 계산 공식에서 어디에 위치하는가? 
3. 약점 특효[속성]의 배율은 얼마인가?(증가하는 속성 대미지는 얼마인가?) 

실험에 앞서 쿠로욘혼 사이트를 참고하고, 대미지 계산기를 활용하여 직접 검증하여 쌍검의 모션 배율과 수련장의 '기계 요츠미와두'의 육질을 구했습니다.

쌍검 난무의 1, 2타: 각 [물리 : 속성 = 0.13 : 0.7] 
기계 요츠미와두 육질: 머리 = [물리 : 속성 = 100 : 30],  배 = [물리 : 속성 = 60 : 20] 


우선 쌍검 중 백룡 강화로 약점 특효[속성]을 붙일 수 있는 무기로 'D지커터'를 찾았습니다.

D지커터: 공격력 170 / 물 속성치 29 / 예리도 파랑 / 회심률 0% 


약점 특효[속성]을 부여하지 않은 '순정 D지커터'에 모든 장비, 아이템을 제외하고 자동으로 붙는 인혼조 +20을 공격력만 유지한채로 기계 요츠미와두의 머리와 배에 난무 첫타를 넣었습니다.

머리 36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30 + 속성 6) 
배 22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18 + 속성 4) 


그 후, D지커터에 약점 특효[속성]을 부여하고 다시 요츠미와두를 떄렸습니다.

머리 38 대미지 (대미지 2 증가) 
배 22 대미지 (대미지 변화 없음) 

이로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육질 30에서 발동하고, 20에서 발동하지 않는다." 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속성 육질 25는 과연 조건에 부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가이마가도의 뒷다리를 '순정 D지커터'와 '약특속 D지커터'로 때려봤습니다.

마가이마가도 뒷다리의 참격 육질 [물리 : 속성 = 38 : 25] 
순정 D지커터 15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10 + 속성 5)
약특속 D지커터 17 대미지 (대미지 2증가) 

이로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육질 25이상에서 발동하고, 20에서 발동하지 않는다."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헌터 노트상 속성 육질 21 ~ 24를 가진 몬스터가 없기 때문에 20과 25 사이의 값은 검증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추후 그러한 몬스터가 업데이트되거나 기존 몬스터의 숨겨진 육질에서 그 사이값을 가진 몬스터가 있다면 추가 검증해보겠습니다.

현재로선 '약점 특효[속성]이 발동하는 조건은 속성 육질 25 이상이다.' 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두 번째로 계산 위치를 알아봤습니다.

우선 D지커터에 약점 특효[속성]을 부여한다고해서 속성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당연하게도

순정 속성치 29 → 약특속 부여 속성치 29

즉, 속성 대미지 보정에 속합니다. (예리도 보정, 회심격 보정과 같은 위치) (속성 대미지: 속성치 * 예리도 * 회심격 * 약점특효[속성] * 육질 * 모션)


앞서 기계 요츠미와두의 머리를 '순정 D지커터'와 '약특속 D지커터'로 때린 값입니다.

순정 D지커터. 요츠미와두 머리. 36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30 + 속성 6) 
약특속 D지커터. 요츠미와두 머리 38 대미지 (대미지 2 증가) 

마가이마가도를 때린 값입니다.

순정 D지커터.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5 (계산기상 물리 10 + 속성 5) 
약특속 D지커터.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7 (대미지 2증가) 

쌍검의 속성치와 모션 배율이 매우 낮아 대미지 증가 폭이 좁아 '어떤 값을 곱하는 것'인지 '+2'인지도 알기가 어렵네요. 그리하여 속성 공격 강화 스킬을 5레벨을 달고 실험해봤습니다.


순정 D지커터. 속강 5. 요츠미와두 머리. 38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30 + 속성 8) 
약특속 D지커터. 속강 5. 요츠미와두 머리. 41 대미지 (대미지 3 증가) 
순정 D지커터. 속강 5.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7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10 + 속성 7) 
약특속 D지커터. 속강 5.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9 대미지 (대미지 2증가) 

여전히 미약한 값이긴하지만 덧셈은 확실하게 아니네요. 어쨌든 나온 결과로 계산을 진행해봤습니다. 순정 속성 값에 임의로 1.1 부터 1.4를 곱해봤습니다. (※ 반올림 되기 이전의 값에 계산을 진행하였습니다.)


순정 D지커터. 요츠미와두 머리. 36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30 + 속성 6) 
약특속 D지커터. 요츠미와두 머리 38 대미지 (대미지 2 증가) 
속성 값에 1.16 ~ 1.31 값을 곱하면 일치 

순정 D지커터.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5 (계산기상 물리 10 + 속성 5)
약특속 D지커터.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7 (대미지 2증가)
속성 값에 1.21 ~ 1.39 값을 곱하면 일치 

순정 D지커터. 속강 5. 요츠미와두 머리. 38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30 + 속성 8) 
약특속 D지커터. 속강 5. 요츠미와두 머리. 41 대미지 (대미지 3 증가) 
 속성 값에 1.24 ~ 1.35 값을 곱하면 일치 

순정 D지커터. 속강 5.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7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10 + 속성 7) 
약특속 D지커터. 속강 5. 마가이마가도 뒷다리. 19 대미지 (대미지 2증가) 
 속성 값에 1.21 ~ 1.34 값을 곱하면 일치 

여기까지 종합하면 약점 특효[속성]의 배율은 '1.24 ~ 1.31의 어떤 값'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보다 폭을 좁히기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쌍검의 특성상 어려울 것 같아 무기를 대검으로 바꿔들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그래서 하루 더 걸림...)


꽁꽁냉동청새치: 공격력 150 / 얼음 속성치 70 / 예리도 파랑 / 회심률 0% 
대검 세로베기의 모션배율 [물리 : 속성 = 0.48 : 1] 

순정 청새치. 속강 5. 기계 요츠미와두 머리. 126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98 + 속성 28) 
약특속 청새치. 속강 5. 기계 요츠미와두 머리. 134 대미지 (대미지 8 증가) 
속성 값에 1.27 ~ 1.3 값을 곱하면 일치 

순정 청새치. 속강 3. 기계 요츠미와두 머리. 123 대미지 (계산기상 물리 98 + 속성 25) 
약특속 청새치. 속강 3. 기계 요츠미와두 머리. 130 대미지 (대미지 7 증가) 
속성 값에 1.29 ~ 1.32 값을 곱하면 일치 

재종합하면 약점 특효[속성]의 배율은 '1.29 ~ 1.3 의 어떤 값'입니다. 1.29와 1.3 둘 중 하나라면 1.3배를 배율로 보는 게 통상적인 관념이기에 여기서 실험을 종료했습니다.


결론을 내리면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육질 25 이상에서 발동한다.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대미지 보정이다.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대미지를 1.3배 올려준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