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마지막 공략입니다.아이스본의 메인 고룡 이베르카나와 용의 동굴 최종 보스인 ???가 되겠네요.

* 용의 동굴 보스는 스포일 수가 있으므로 아직 용의 동굴을 클리어 하지 않으셨다면 이베르카나 토벌 움짤 전에 뒤로가기를 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용의 동굴 보스가 그 놈인지라 최소한 급이 맞는 몬스터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사용할 동료몬은 비록 고룡은 아니지만, 노란색 털에 양손을 자유자재로 쓰는 것이 특징인 고룡급 몬스터



쿠루루야크입니다.

고룡잡기 마지막 공략이다보니 다시 한번 동료몬과 라이더의 스팩을 올려봅니다.
용의 동굴 보스를 잡을 당시 스펙입니다.







이전 다른 고룡과 이명특개 공략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명 특수 개체를 잡아보자]

[네르기간테와 키린을 잡아보자]

[테오, 크샬, 라잔을 잡아보자]


들어가기 앞서
※ 편의상 가위, 바위, 보 상성 일반 공격/스킬들은 파워, 스피드, 테크로 표기하고, 그 외 무상성 스킬들은 스킬로 표기함

※ 육질의 경우 모든 무기로 다 공격해 보지 않음. 부위당 유효 무기가 있으면 그것으로 공격함. 따라서 유효 무기라 적힌 것 외에 다른 무기도 유효 무기일 수도 있음.

※ 동료몬은 쿠루루야크, 라이더는 노강 무기/노강 방어구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동료몬과 라이더의 스펙에 따라 변수가 생길 수 있음



1. 이베르카나
* 용의 동굴 이베르카나는 패턴이 약간 다르고, 공략법이 나오므로 일반 개체 공략만 올립니다.

■ 공략 요약
1) 정면 전투 시작
2) 비분노 스피드, 얼음/서리 두르기 테크, 비행 파워
3) 스피드 2회 후 얼음/서리 두르기
4) 얼음 두르기 + 테크 2턴 후 단일 스킬 쓰며 비행 => 스피드로 더블 어택 혹은 섬광/날개 부파로 격추
5) 서리 두르기 후 테크 1턴은 1회, 2턴은 한턴에 테크 공격 2번. 더블 어택, 각각 정면 승부
6) '5' 이후 스킬 : 오버프리저 맞아주면 성가심 => 회피의 멜로디
7) 스킬 : 오버프리저 이후 광역 스킬 3턴 발생. 적당히 3턴 중 1대는 맞아주면서 쓰담쓰담으로 인연 게이지 조절

■ 핵심 정보
- 참격 : 머리/몸통/꼬리, 타격 : 머리/몸통/빙결비늘, 찌르기 : 날개
- 추위 약함 상태 디버프를 거는 기술들이 있어 성가시므로 주의
- 스킬 공격이 많으므로 회피나 막으면서 공략시 인연 게이지 조절 주의
- 비행 시 섬광 격추 가능(이후 서리 두르기), 날개 부파 격추 가능(이후 오버프리즈 - 스피드)
* 움짤은 날개 부파 격추


- 빙결비늘 부파 시 용동의 이베르카나처럼 대경직 등의 이득이 있을 것 같으나 확인 못함.
  (빙결비늘은 서리두르기 상태에서 오버프리저 사용 후부터 앱설루트 제로 쓸때까지 존재)
- 안개 피해 상태 시 일부 공격 패턴에 추가 대미지(오버프리즈, 오버프리저)


■ 준비물
1) 필수 : 동료몬 스킬(파워, 스피드, 테크닉), 멜로디 타입 피리, 스킬 공격 1대는 버틸 체력/방어력
2) 그 외 추천 : 동료몬 스킬(퍼팩트 가드), 활력의 기도 혹은 공물

■ 상세 공략

1) 정면 전투 시작
* 빽어택 시 더블 어택 기회 1번 잃음.

2) 2턴간 테크닉으로 더블 어택
* 1턴 오버프리즈(스피드, 광역, 단일, 추위 약함 상태, 안개 피해 상태 시 추가 대미지), 2째 턴은 일반 스피드 공격

3) 얼음 두르기(버프, 얼음 두르기 상태, 이후 테크 공격) => 프리딜 혹은 쓰담쓰담이나 회복약으로 재정비
* 일정 체력 이하(힘겨루기 발생, 약 체력 50% 가량) 시에는 곧바로 아래쪽 서리 두르기로

4) [얼음] 2턴간 파워로 더블 어택
* 1턴 : 포그테일(테크닉, 단일, 안개 피해 상태, 추위 약함 상태), 2턴 : 일반 테크닉 공격

5) [얼음] 스킬 : 아이시클테일(단일, 이후 비행) => 이벨 방향보고 대상은 퍼팩트 가드(동료몬) 혹은 절대 회피(라이더)
* 비행시 날개 부파 격추 : 이후 2번의 오버프리즈, 섬광 격추 시 이후 9번의 서리 두르기

6) [비행 중] 에어리얼테일(파워, 광역) => 스피드로 더블 어택

7) [비행 중] 에어리얼스피어(파워, 단일) => 스피드로 더블 어택

8) [비행 중] 스킬 : 아이시클웨이브(광역, 착지, 추위 약함)
* 날개 부파 격추를 하지 않았다면 섬광 격추하기 좋은 시점. 앞에서 더블 어택으로 최대한 이득보고 여기서 섬광 격추하면 깔끔

9) 서리 두르기(버프, 얼음 안개 두르기 상태) => 프리딜 혹은 쓰담쓰담이나 회복약으로 재정비

10) [얼음 안개] 파워로 더블 어택
* 블리자드바인드(테크닉, 광역, 스턴, 전 속성 방어 다운)

11) [얼음 안개] 라이더와 동료몬에 각각 포그테일 => 타겟에 따라 파워로 대응하기
- 라이더 타겟 : 동료몬은 파워 공격, 라이더는 파워 무기 스킬 사용(예 : 차지태클. 더블 어택 방지)
- 동료몬 타겟 : 동료몬은 파워 공격, 라이더는 절대 회피
* 관련 움짤은 이전 글들의 넬기나 황구조 티가렉스 참고 
* 포그테일(테크닉, 단일, 안개 피해 상태, 추위 약함 상태) 2회. 정면 승부 이기면 상태이상 안걸림

12) [얼음 안개] 스킬 : 오버프리저(광역, 추위 약함 상태, 안개 피해 상태 시 추가 대미지) => 회피의 멜로디
* 오버프리"즈"(스피드, 단일) 아님. 디버프 있으므로 가능하면 회피
* 이후 빙결비늘 나옴 : 56렙 노강 불터스해머 + 스피닝메테오 + 중격U 호석으로도 한방에 부파가 안됐음. 부파 못할것 같으면 깔끔하게 포기

13)  [얼음 안개] 스킬 : 아이스디재스터(광역) => 퍼팩트 가드(동료몬)/절대 회피(라이더)

14)  [얼음 안개] 스킬 : 아이스디재스터(전체공격) => 퍼팩트 가드(동료몬)/절대 회피(라이더)
* 아이스디재스터 2회 쓰는것 맞음. 헷갈릴까봐 2번 모두 각각 표기함

15)  [얼음 안개] 스킬 : 앱설루트제로(전체공격, 안개 두르기 상태 해제) => 공격 맞으면서 쓰담쓰담
* 다음 턴부터 얼음 안개가 풀리면서 다시 오버프리즈 사용. 더블어택으로 받아치려면 인연 게이지 필요

16) 2턴간 테크닉으로 더블 어택(2번과 동일 패턴. 1턴의 오버프리즈 주의)

17) 다시 9번으로


이베르카나 토벌 완료







1. 밀라보레아스
※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턴이 매우 늘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기존 방식 그대로 55렙 노강 무기/방어구, 노수레, 배틀 파트너가 없이 잡는 공략이므로 딜량이 낮음
- 노강 방어구라 라이더가 2대 연속으로 맞으면 버티지 못하는 패턴이 존재하여 사려야 함
-  현재 쿠루루야크의 유전자 세팅이 높은 상태이상율과 추격 스킬로 딜뻥을 시키는 것인데, 밀라는 상태이상 면역이므로 유전자 세팅상의 카운터
- 본 공략인 퍼팩트 가드 공략 외에 스트리머분께서 올리신 포포나 아프토노스의 인연 기술로 눕히면서 공략하는 방법도 있음. 이와 관련해서는 유튜브에 '스토리즈2 밀라 포포'로 검색하여 참고

■ 공략 요약
1) 비분노 패턴 : 처음 2턴 스피드, 헬 플레어 이후 2턴간 파워, 스피드포스 이후 2턴간 스피드
2) 분노 시 한턴에 2회 공격. 분노1과 분노2는 라이드 온+퍼팩트 가드로 버티기
3) 분노3은 5턴의 패턴 사이클 중 2, 3턴째(스피드포스, 드래곤휘프 사용)는 퍼팩트 가드, 나머지는 활력제로 버티면서 스피드로 정면승부

■ 핵심 정보
- 참격 : 머리/복부/꼬리, 타격 : 머리, 찌르기 : 머리/다리
- 비분노 패턴 : 헬 플레어 이후 2턴간 파워, 스피드포스 이후 2턴간 스피드
- 분노시 한턴에 2회 공격. 라이더와 동료몬 각각 받아치지 못하는 패턴들 존재. 한 타겟 2연속 공격으로 추정
- 죽기 직전 발악기로 초강력 분진 폭발 사용. 아마도 분노3 사이클 중 '드래곤 스윕'을 대체하는것 같음
- 밀라는 상태이상 면역
- 라이드 온시에는 상태이상 면역 + 공격력/방어력 상승
- 광역기가 단일 공격기보다 대미지가 좀 더 약한 경향이 있음

■ 준비물
1) 필수 : 동료몬 스킬(파워, 스피드, 테크닉), 멜로디 타입 피리, 덜아픈 공격 2대는 버틸 체력/방어력
2) 그 외 추천 : 동료몬 스킬(퍼팩트 가드), 활력의 기도 혹은 공물

■ 상세 공략

1) 처음 2턴간 테크닉으로 더블 어택

2) 이후는헬 플레임 또는 스카이포스 랜덤 사용. 분노시 패턴 변화
=> 분포 패턴(3턴) 이후엔 다시 곧바로 헬 플레임 또는 스카이포스 랜덤 사용

[헬 플레임(광역, 화상)] => 회피의 멜로디
파워 => 스피드로 더블 어택
파워 => 스피드로 더블 어택

[스카이포스(단일, 공격력/방어력 다운)] => 회피의 멜로디
스피드 => 테크닉으로 더블 어택
스피드 => 테크닉으로 더블 어택


[분노1]
=> 라이드 온+퍼팩트 가드로 버티기. 이후 헬 플레어 혹은 스카이포스 턴에 인연 스킬 쓰고 재정비
* 1턴 외 각각 카운터 불가능
    1턴 : 드래곤 휘프(테크닉, 단일)/드래곤 휘프(테크닉, 단일)
    2턴 : 드래곤 휘프(테크닉, 단일)/드래곤 스윕(테크닉, 광역, 열상)
    3턴 : 드래곤 스윕(테크닉, 광역)/드래곤 브레스(단일, 스킬)


[분노2 (힘겨루기 발생 거의 직전/직후)]
=> 라이드 온+퍼팩트 가드로 버티기. 이후 헬 플레어 혹은 스카이포스 턴에 인연 스킬 쓰고 재정비
    1턴 : 스카이포스(단일, 공격력/방어력 다운)/드래곤 휘프(테크닉, 단일)
    2턴 : 스카이포스(단일, 공격력/방어력 다운)/드래곤 스윕(테크닉, 광역, 열상)
    3턴 : 스카이포스(단일, 공격력/방어력 다운)/분진 폭발(광역, 폭발, 분노 해제)


[분노3 (체력 낮음)]
=> 대응은 아래 참고
* 같은 타겟 2번 연속 공격으로 완벽히 회피하기도 힘듦. 스펙이 딸리면 죽으라는 뜻
    1턴 : 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
    2턴 : 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스카이포스(단일, 공격력/방어력 다운)
    3턴 : 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드래곤 휘프(테크닉, 단일)
    4턴 : 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드래곤 스윕(테크닉, 광역)
    5턴 : 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드래곤 버스트(광역, 파워, 회심 다운)
* 5턴 기준 사이클이므로 6턴째엔 1턴인 드래곤버스트 2회가 됨


[분노3 대응]
- 라이드 온+퍼팩트 가드로 아픈 패턴 버티고, 그 외엔 활력제로 버티면서 스피드 정면승부
- 1, 4, 5 턴 중 한 턴을 맞으면서 활력제를 먹어야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딜에 말라죽지 않음
* 활력제는 10턴 적용. 10렙 활력의 공물과 함께 사용 시 1턴에 100이상 회복 => 퍼팩트 가드시 회복이라 보면 됨

퍼팩트 가드+활력제의 회복량을 뚫지 못함

    1턴 : 드래곤 버스트/드래곤 버스트 => 스피드로 정면승부. 체력 없으면 퍼팩트 가드로 버티며 회복
    2턴 : 드래곤 버스트/스카이포스 => 주의! 매우 아픈 패턴. 퍼팩트 가드로 버티기
    3턴 : 드래곤 버스트/드래곤 휘프 => 주의! 매우 아픈 패턴. 퍼팩트 가드로 버티기
    4턴 : 드래곤 버스트/드래곤 스윕 => 스피드로 정면승부. 체력 없으면 퍼팩트 가드로 버티며 회복
    5턴 : 드래곤 버스트/드래곤 버스트 => 스피드로 정면승부. 체력 없으면 퍼팩트 가드로 버티며 회복


[분노3 발악(체력 매우 낮음)]
드래곤버스트/초강력 분진 폭발 => 체력이 거의 없으면 발악하듯 사용. 거의 다 잡았다는 표시
* 아마도 4턴의 드래곤 스윕을 대체하는것 같음. 항상 라이드 상태로 맞아서 상태이상은 모름
    - 라이드 유지 : 라이드 해제가 안됐다면 하던대로 안정적으로 잡기
    - 라이드 해제 : 생명의 큰가루로 재정비하고 몇대 때리면 토벌


쿠루루야크 1수레도 못 태우는 밀라보레아스 토벌!



이상입니다.
이제서야 스토리즈2 엔딩 이후 만나볼 수 있는 이명특개 및 고룡들의 공략을 끝냈네요.

사실 이 공략 글들은 이명특개 및 고룡들의 패턴 공략이기도 하지만, 사실 이 외에 PVE에서 패턴 파악이 된 상태에서 방어 계통 유틸기가 얼마나 큰 효율을 보이는지 알려드리고 싶어 적은 글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즈2 발매 이후 시작하신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미 엔딩 보고 용의 동굴을 클리어 했을 시기이기는 하지만, 뒤늦게 시작하신 후발 주자들 중 저런 몬스터들을 잡는게 힘드신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동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쿠루루야크는 강하다






자 이제 누가 파멸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