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한 경우를 제외, 회성 5나 가성 5가 기본 전제로 깔려가니, 필요 없으면 다른걸 넣자
2. 이 글은 종결라인이기 때문에, 거쳐가는 세팅이 필요하다면,
https://www.inven.co.kr/board/mhf/5398/6559 로 가자
3. 당연하지만, 정비나 가호는 맞교환이 가능하기에, 취향에 따라 맞추자 
4. 복장과, 복장에 밖는 장식주 역시 자유롭게 활용하자 
5. 도약이 필요하다면, 공격을 줄이자  

커강: 회복1 회심1 속성1



1. 범용 태도 
회심 95프로 

무난한 범용 태도입니다 






1.1 범용 태도, 발도술[힘]
회심 95프로

1번 세팅에서, 장인1만 줄이고, 발도술[힘]을 얻은 세팅입니다
기절치는, 특수납도 공격과, 앉납기인베기를 통해 쌓입니다
주로 1회 기절을 볼 수 있으며, 앉납베기만 잘 쓴다면 2회까지 봅니다






2. 대 흑룡
회심 95프로

흑룡을 잡기 위한 커스텀입니다. 태도는 숙련자 기준, 완파가 쉬운 무기이기 때문에, 파괴왕은 제외하였습니다. 파티플레이시, 장인[3] 주를 내충[3]주로 변경하시고, 속납-공격주를 속납-장인주로, 혹은 공격2주를, 장인2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흑룡 파티플에서 내충은 필수라고 생각하기에 무조건 착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안 하시면, 간파하다 움찔, 간파각 보면서 찌르다 움찔 난리납니다






2.2 대흑룡
회심 95프로

2번 세팅과 다르게, 전화위복2와 공격2를 포기하고, 장인1과, 도약2를 넣은 세팅입니다. 종합 딜차이는 3프로 정도 나는 대신에, 페이즈가 좀 늘어지더라도 칼을 갈 일이 거의 없으며, 도약2 덕분에 생존률이 비약적으로 올라가죠. 그리고 간파 위치가 어긋날 걱정 없이, 카운터 바디프레스에서, 1 혹은 2 구르기로 확정 투구깨기 머리 타격이 가능합니다. 간파로 하면, 어정쩡 하게 맞거나, 앞발에 걸려 못 때릴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멀티플레이시, 장인주[3] 자리에, 내충주[3]을 껴주시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 혼신 범용 
상처 회심 130프로
비상처 회심 110프로
비유효부위 80프로

플레이스타일이나, 몬스터에 따라서 공7 세팅보다 더 강력한, 혼신 커스텀입니다. 장인주가 4개나 필요 없으신 분은, 공2주를 넣으셔도 됩니다만, 차이는 아주 미미하기에, 그냥 칼 한 번도 안 갈아도 되는 장인4를 채택 하였습니다. 삭격주가 굳이 들어가 있는 이유는, 아본에서 가장 상처내는 속도가 빠르고, 상처를 내고 나서, 바로 머리 부근에서 짤딜 까지 가능한, 미친 무기로, 머리 만큼은 상처를 내주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상처 내고 시작하기 보단, 그냥 클러치 경직 나오면 타서 한 번 쓱 긁어주면 됩니다. 필요 없으시다면, 뭐 아무거나 넣어주세요.  






4. 대 맘타로트 
상처 회심 120프로
비상처 회심 100프로

상처 없이 회심 100프로가 유지 가능한 대 맘타 세팅입니다 
솔로플레이시, 예리도가 모자랄 일이 있을리가 없습니다만,
파티플레이때는 많이 있으므로, 속납-공격주를 속납-장인주로
하나만 바꿔주신다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5. 대 알바트리온 - 화 (드래곤) 
커강: 회복1속성2
상처 회심 115프로
비상처 회심 95프로 

깡공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상처를 내는게 유리하긴 합니다만, 비상처시에도 회심이 95프로 이기에, 속성딜만 본다면 굳이 상처를 낼 필요가 없는 세팅입니다. 만약 플레이 습관이 상처를 자주 내시는 분이라면, 그냥 달인주[1] 대신에 공격주[1] 넣으셔도 됩니다. 상처를 안 낼거라면, 용문각인이 소폭 더 강하므로, 용문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6.1 대 알바트리온 - 황제금 빙 (드래곤)
커강: 회복1속성2
상처 회심 115프로
비상처 회심 95프로 

기본적인 커스텀 설명은 5번 화속성과 같습니다.

황제금 vs 무페토 vs 얼칼밸리

빙속성은 총 3가지 무기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무기의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취향에 맡게 고르시면 됩니다만, 무페토무기가 조금 안 좋기 때문에, 결국 2가지 선택으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무페토의 경우, 황제금 풍표보다 1프로정도 더 강합니다만, 예리도가 짧은 편이라, 진-명검을 가지고도 칼을 자주 갈아주어야 한다는 단점 때문에, 황제금보다 구하기 쉽다는 것을 제외하면, 황제금 태도 - 풍표의 하위호환입니다. 

얼칼밸리소재의 아듀럴에지의 경우, 딜로만 봤을 때 가장 강하지만, 보예리가 너무 짧은관계로, 흰예리도 진입시 오히려 황제금보다도 약해집니다. 게다가, 회심격이 없기 때문에, 라비나 감마 세트가 2개 이상 반드시 커스텀에 들어가야합니다. 게다가 슬롯의 부족으로 납도술을 챙기기가 매우 힘들고, 억지로 챙기고자 하면 다른 유틸을 포기해야 하죠. 즉 일반적인 세팅으로는 황제금 태도 - 풍표가 가장 좋습니다만, 얼음연성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6.2 대 알바트리온 - 아듀럴에지 빙 (얼음연성)
커강: 회복1 속성3
상처 회심 105퍼
비상처회심85프로

압도적인 강함을 자랑하는, 아듀럴에지 얼음연성 세팅입니다. 쓰레기같은 보예리도도, 강인주[2]와, 지속주3이 만나서, 유지가 가능해졌습니다. 얼마나 쌔냐하면, 얼음연성 게이지가 다 달아있어도, 도전자가 켜진 6.1 황제금 풍표 - 태도보다 강하며, 심지어 완충까지 꺼져있어도 2프로 정도밖에 약해지지 않습니다.  즉 얼음연성 게이지가 차있는 상태에, 완충까지 켜져있다면, 어마어마한 딜 차이가 나며, 앉아발도기인베기의 딜이 매우 높아짐에 따라, 활용도도 높아집니다. 

즉 본인의 손에 자신이 좀 있다면, 6.1번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세팅임에 틀림없습니다만, 110~120초 정도마다 보예리도를 위해 칼을 갈아주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 황제금 태도 - 풍표 + 진 - 명검은, 에스카톤 저지먼트 까지 칼을 단 한번도 갈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또 차이점을 보입니다.






7. 대 알바트리온 - 화 (용문) 
커강: 회복1속성2
회심 120프로 

비상처 회심 딱 100프로가 유지 가능한 용문세팅입니다. 드래곤과 다르게, 상처를 내지 않아도 딜차이가 미미하며, 우월한 속성딜로 대경직을 보기가 더 수월합니다. 분노 관리를 하지 않아도, 딜차이가 없다는 점에서도 좋지요. 단점은 용문사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그것 때문이라도, 숙련자에게 추천드리는 세팅입니다. 앙심을 채택하지 않은 이유는, 회복커강 때문에, 앙심의 발동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며, 특히 말뚝딜에서 앙심은 없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앙심의 발동을 위해, 회복커강을 지우자니, 안전에 문제가 오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강인주[2] 준 필수입니다, 저는 낍니다






8. 대 알바트리온 - 빙 (용문) 
커강: 회복1속성2
회심 120프로 

7번 설명 참조 

강인주[2] 준 필수입니다, 저는 낍니다






9. 대 무페토

슬롯이 맘에 안 든다면, 777로 이쁘게 바꾸기 위해, 장인주2[4]를, 공격주2[4]로 바꾸셔도 됩니다만... 그럴 경우에 반드시 칼을 갈아야 합니다. 무페토는, 맵 이동을 하는 몹인건 맞지만, 맵 이동이 늦습니다. 그 점에서, 공2보단 장2가 더 좋은게 자명하므로, 장2를 채용했습니다. 멀티플레이시, 장인[3]주를 내충[3]주로 바꿔주셔도 됩니다.

(지금 보니 삭격주가 들어가 있네요, 무페토는 경량무기도 상처가 한 번에 나니, 빼주시면 됩니다)





9.1 대 무페토
노 약특 60퍼 분노시 80퍼

꼬짤용 혼신을 채용한 커스텀입니다. 꼬리는 약특이 먹지 않기 때문에, 깡회심을 올리는데 혼신만한게 없죠. 꼬리를 다 짜르셨으면 9번세팅으로 갈아 입으셔도 됩니다만, 태도는 공격 판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혼신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0. 범용 - 극딜 혼신

일반 범용 셋에서, 가호와 정비를 포기하고, 혼신을 챙긴 커스텀입니다. 도전5호석에서, 혼신3 호석으로 바뀌어서, 2슬롯의 손해를 보긴 합니다만, 그 만큼 정비나 가호도 포기하기 때문에, 깔끔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세기말 훈타들에게 있어서, 가호나 정비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호의 효과가 정말 소중할 정도로 맞지 않을 것이며, 정비의 효과가 돌기도 전에 퀘스트를 클리어 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즉 이 상황에서 정비를 맞춰봤자, 회피복장 쿨 돌아오기도 전에 보통 겜이 끝나버린다는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최대한 딜에 더 투자하는 것이, 더 옳은 상황일 때 사용하면 좋은 세팅입니다. 공격2는 딜차이1.5프로 정도이지만, 혼신으로 인해 얻는 비유효부위 상시회심 85프로, 유효부위 비상처 100프로가 실제 클리어에 더 도움을 주기에, 딜로만 봤을 때 가장 강한 세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몬스터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