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술 위합 강심 태도 커스텀 v12,0

커스텀 기획 의도 

 = 라이즈 선브레이크는 월드 아이스본과 달리 호석을 파밍하고 장식주를 제작하던 구작의 시스템을 채용했습니다. 이때문에 업데이트 로드맵에 따라 제작 가능한 장식주를 순차적으로 풀어주고 있는데 그래서 4슬롯 장식주의 밸류가 매우 떨어집니다. 공격, 간파, 도전자 등 고성능 공격계 스킬들을 4슬롯에 우겨넣을 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살려보는건 어떨까해서 커스텀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버전 12에서 새롭게 추가된 타마미츠네 희소종, 에스피나스 아종 장비는 저마다 재미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드 시절의 그 시리즈 스킬 느낌도 나면서 개성있는 커스텀이 강해졌고 이는 극복고룡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공격, 간파, 도전자의 4슬롯 장식주 해금은 아마도 괴이화 금은화, 괴이화 월신룡, 괴이화 격앙 라잔 등 괴랄한 괴이화 개체들과 함께 풀릴거라고 생각하며, 이와 동시에 극복 고룡도 계속 추가될 것입니다. 

극복 오나즈치의 장비가 축공강이라는 재밌는 전용 스킬을 달고 나온만큼, 극복 테오, 크샬, 발파, 샤갈 등 라이즈의 고룡들이 새롭게 선보일 시리즈 스킬도 매우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이번 커스텀을 짜게된 결정적인 동기가 작용했습니다.

4슬롯 장식주를 최대한 살려보면서 앞으로 나올 패치에 따라 커스텀은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복 고룡이 등장할때마다 전용 장비 스킬로 인해 메타는 크게 변할 것이고 그에 맞춰 커스텀을 짜야 하는데 문제는 늘 호박이 부족하죠

그렇기 때문에 괴이연성을 최소화하면서 4레벨 슬롯을 최대한 살려보는 방향이 이 커스텀의 최대 목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커스텀 소개

마사의태도 이치몬치 - 괴이연성(백룡슬롯 강화, 공격력 강화<예정>) 
에스피나z게힐 - 공격+1
마가이갑옷 원 - 방어력 증가
에스피나z파오스트 - 발도술 기 +1
음양인당대 - 슬롯강화+1 정령의가호+1
잉곳x그리브 - 슬롯강화+1 슬롯추가(1레벨 슬롯)

호석 - 납도술3 회피성능2  1레벨 슬롯x2

교체기술 주,창 동일(업개수라 때문에 주 고정)

내디뎌 베기
기인 큰회전베기 연계
위합
벚꽃 철충 기인베기
수월의 자세(가끔 수면참 용)



괴이연성 상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5개의 방어구에서 고작 3밸류만 끌어온걸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호석은 5밸류입니다.

우선 해당 방어구는 구성만으로 공격5와 도전자3 간파2가 그냥 뜹니다. 여기에 선위1 강심1 교격1은 보너스고 4레벨 슬롯이 2개 딸려옵니다.
4레벨 슬롯에 각각 발도술과 회피성능을 꽂아주는 것만으로도 발도술2랩(발도 회심40퍼), 회피성능3랩(선위1레벨 발동시)를 챙길 수 있습니다.

방어구 괴이연성의 허들을 최대한 낮추면서 위합 한정 회심 백프로에 근접하게 세팅할 수 있는 커스텀입니다.
호석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저와 다른 호석일 경우 도전자를 내리거나 아예 빼버리고 회피성능에만 투자하셔도 됩니다.





도핑x 위합3차지 허수 머리 대미지입니다. 3타 풀타 기준이며 교격1레벨이 발동할 경우 3800까지는 뜹니다.





해당 커스텀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세팅난이도와 저점을 방어한 세팅입니다. 
최소한의 괴이연성에도 불구하고 위합 발도술 한정 회심에 빠지는 스킬이 적기 때문에 스킬 구성에서 꽤 자유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양동, 선위, 교격, 회성, 강심이 시너지를 냅니다.
양동, 선위, 교격은 거의 1세트로 큰 효율을 보이며 회성4로 인해 해당 시너지를 끌어내기 매우 좋습니다. 강심은 벚꽃 철충 베기를 채용한 위합태도에겐 발동도 쉽고 사고를 방지해주는 최소한의 안전책으로 매우 좋습니다.
강심은 위합3스택이 허무하게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지 절대 강심만 믿고 맞딜해서는 안됩니다.

3. 멀티에서 정말 좋으며 매우 쉽습니다.

4. 벚철베를 약점에 적중시키기 힘든 분들에게 정말 좋습니다.


단점

1. 공간약슈 세팅에 비해 고점이 다소 낮습니다.
깡간파로 올라가는 회심은 벛꽃 철충 베기와 위합 수동 카운터, 간파, 기인베기 등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런 딜량들 역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발도술 위합태도는 오로지 위합 풀차지 대미지에만 의존하는 딜링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 대미지는 매우 떨어집니다. 
괴이연성을 종결급으로 보유하신 분들은 전혀 할 필요가 없는 커스텀입니다.

2. 타마희소종 태도의 자체 깡댐이 매우매우 아쉽습니다. 
우월한 슬롯 때문에 현재 버전에선 그냥 채용하고 있지만 솔직히 높은 깡댐으로 두들겨패야하는 위합 태도에겐 정말 아쉬운 스탯입니다. 12.0 버전에선 그냥 그런대로 사용하겠지만 이후 버전에서 장비 스팩이 올라가거나 4랩 장식주가 더 풀린다면 경쟁력이 많이 떨어질거 같습니다.

3. 숙련도를 많이 탑니다.
운영방식 자체는 코팅을 채워서 빨코팅 때 위합3차지로 딜링하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강심과 높은 회피성능 덕분에 안정성이 매우 높아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연타기로 밀고 들어오는 몹에겐 많이 취약하며
업개수라1레벨 때문에 방어력이 많이 내려가서 자칫 잘못하면 바로 황천행갑니다ㅠ
회성을 활용한 위합 스탭으로 교격을 자주 켜주는 것도 중요하고 기절내성이 없기 때문에 위합 슈퍼아머나 강심 효과를 남발한다면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연습했을때 손맛이 좋은 커스텀이기도 합니다. 



마치며

발도술은 밸류가 그렇게 높진 않은 스킬입니다. 범용적으로 사용하기도 어렵고 구작의 발납 대검처럼 발도 차지만으로 운영하는 무기도 선브레이크에선 거의 없기 때문이죠. 
거의 유일하게 위합 태도만이 발도술이라는 스킬을 꽤 높은 효율로 활용할 수 있고, 저는 이것 또한 그 무기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기와 커스텀은 자신에게 맞게 짜나가는 것이 선브레이크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되려 진입장벽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몬헌 고수도 아니고 그냥저냥 라이트하게 즐기는 유저1이지만 교복 수준의 장비로 기초 커스텀을 제공하면서 점점 익숙해질때쯤 괴이연성으로 살을 붙여나가는 방향이 이상적이라고 보며
12 버전의 극복 오나즈치 장비나 에스피아종 장비, 타마희소종 장비를 볼때 선브 제작진 역시 장비만 갖춰입어도 어느정도 성능이 뽑히게끔 디자인을 제공하는걸 보면

제 보잘것없는 커스텀도 유사 교복 커스텀 느낌으로 다른 누군가에게는 도움닫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선브레이크 재밌어요 많이들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