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 생태계편 : http://www.inven.co.kr/board/overwatch/4538/4690878

안녕하세요. 어제 올린 모스트로 살펴보는 탱커 생태계에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좋은 반응을 보여주셔서
이어서 힐러 생태계 분석결과도 올리게 됐습니다.

딜러는 너무 많아서 자료 정리는 다했는데 가시성 좋게 바꾸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서 잠시 보류했습니다.
힐러도 반응이 좋다면 이어서 딜러도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은 정보는 공개된 프로필의 모스트3입니다. 이를 티어별로 구분해 정리했습니다.
또한 각 힐러 영웅별로 플레이 되는 비율을 살펴봤습니다.



주의※ 
본 자료는 경쟁전의 픽 순서, 플레이타임, 모스트 1,2,3의 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공개된 프로필 중 overlog.gg에 등록된 프로필만을 수집했습니다.
통계는 통계일 뿐, 분석도 한정된 통계 자료에 따른 분석입니다.
따라서 본 자료는 재미로 봐주시고 이를 통한 과도한 비난을 금해주시길.





#어제 자료 수집 과정 중 루시우의 이름이 "Lucio"가 아닌 "Lúcio"로 설정돼있어 수집의 오류가 발생해 다시 수집했습니다. 
또한 솜브라도 동일한 증상이 있어 재수집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 살펴볼 힐러 모스트는 다이아 등급 이상부터 가장 많습니다.
총합 비율은 탱커 29.68%, 딜러 35.82%, 힐러 34.50%로 힐러와 딜러가 양분, 탱커가 30% 미만으로 가장 적습니다.






'아나'는 전체 구간에서 가장 많은 모스트를 보유한 힐러입니다.
3탱3힐 메타에서는 아무래도 루젠브 조합을 선호하다보니 그랜드마스터 구간에서는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궁극기의 사용 부담이 적고 다양한 유틸성, 준수한 힐량을 통해 캐리력을 체감 가능한 영웅이니 높은 선호도를 보입니다. 

다만 에임을 필요로하는 난도 때문인지 티어가 높을수록 선호하는 경향을 띕니다.






부조화 적폐라고도 불리는 '젠야타'입니다.
부조화와 에임을 통한 딜, 초월 싸이클을 체감하기 쉬운 티어일 수록 선호도가 크게 차이납니다.

조화와 부조화만 달아놔도 1인분이라는 얘기도 있기 때문에 전체 티어 선호도가 높을 줄 알았습니다만
아무래도 포지션에 따른 생존의 문제가 결합된 탓인지 티어가 낮은 곳의 모스트 유저가 적습니다.






이속의 중요성, '루시우'입니다.  3탱 3힐을 사용하는 그랜드마스터 구간에서는 높은 픽률을 선보이고 있고, 
이속을 통한 포커싱과 진형싸움, 수비궁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마스터 구간에서도 높은 모스트 픽률을 선보입니다. 

다만 다이아, 플래티넘 구간에서는 아나 젠야타를 통해 부족한 딜을 충족하는 형태를 선호하는 듯합니다.
주변에만 있으면 광역 힐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어가 낮아질수록 모스트 비율이 증가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최근 가장 많은 언급이 됐던 그 영웅 '브리기테'
3탱 3힐은 그랜드마스터에서 주로 이루어진다를 엿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랜드마스터를 제외하고 급격하게 모스트 비율이 감소합니다.

과거 방밀 50시절의 모스트 비율은 모르나 사기성 논란에 비해 저조한 모스트 픽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커싱되지 않으면 잘 죽지않는 캐릭터의 특성상 저티어에서 픽률의 소소한 증가율을 보입니다.





몇년째 논란이 되는 '메르시'
파르시 외에 사용되는 형태가 적은 요즘 상위 티어에서는 모스트 비율이 무척 저조합니다.
플레이 방식이 쉽고 안정적인 개인 힐을 넣을 수 있는만큼 티어가 낮아질 수록 급격한 비율 상승을 보입니다.





같은 논란의 주역 '모이라'
파르시 용도로 쓰이는 메르시에 비해 프로 씬에서 비선호되는 경향이 강한 영웅으로 
한 때 33의 주역 힐러가 되는 듯 했으나 아나, 젠야타에게 밀려난 이후로 모스트 비율이 그마 구간 최저를 찍었습니다. 

쿨이 짧은 무적 이동기 및 자힐을 통한 높은 생존력으로 티어가 낮아질 수록 메르시와 동일한 상승 비율을 보입니다.

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상위 티어와 쉬운 조작법과 높은 생존율로 선택하는 하위 티어.
이렇게 본다면 사실 모든 유저를 아우르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웅이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힐러 별 분석 요약입니다.

1. 아나는 전체적으로 높은 픽률을 보이나, 3탱3힐 메인픽이 아니라 그마에서 모스트 비율 감소
2. 젠야타와 루시우는 티어가 올라갈수록 높은 모스트 비율을 보임
3. 브리기테는 그랜드마스터 구간에서만 주로 나타남으로서 3탱3힐의 중심은 그랜드마스터임을 다시 확인
4. 메르시와 모이라, 루시우는 낮은 티어에서 높은 모스트 비율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