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몬스터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과 해당 콜라보나 시즌의 콜로세움에서의 쓰인다/안쓰인다의 기준이 엄청 다릅니다. 아래의 평가는 콜라보나 시즌 콜로세움 파밍보다는 범용적인 사용에 따른 평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쓸 고민은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꼭 써야 할 이유가 없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너무 많음
☆☆★★★: 있으면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마법석을 투자하거나 교환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낮음
☆★★★★: 좋은 요소가 많으며 교환이 가능하다면 교환까지 고려 가능한 수준임
★★★★★: 저격해서라도 뽑아야 할 가치가 충분함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제발 좀 신규 에그 이벤트 열거면 최소한 3일 전에는 미리 안내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쨌든 시간은 없고 내일도 퀘던 영상 찍어야 하니 최대한 빠르게 평가하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너무 간단하게 느껴지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ㅜ

[★5 라인업]

- 후라쿠​


2024-02-01-23-13-06

1. 미진화체&진화체: 한때 서로서로 섞어가면서 루프로 파밍 돌리고 그랬었는데 초연결 파밍 유행한 이후로 사실상 쓸 일이 없어졌습니다.

회복 세로 한줄 생성하는거 보고 가끔씩 수동 추가타 해야 하는 파티에서 편의를 위해 쓸 수는 있겠습니다만, 후라쿠를 써야 할 만큼의 파티라면 아예 조합을 바꿔야 하지 않나 싶네요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이 나쁜 것도 아니고 스킬이 나쁜 것도 아닌데 이미 이것보다 좋은 무기들이 많습니다. 조작 불가 내성과 L자 조합 무기가 급하다면 쓰고 나중에 대체제 나오면 바로 갈아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 나코쟈​

2024-02-01-23-13-19

1. 미진화체&진화체: 각성이 공격적이고, 스킬도 격감이라 나름 쓸만합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 갯수가 다소 아쉽고, 이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몬스터가 이미 많은 시점에서 꼭 써야 할 이유가 있나 싶습니다.

진화체는 다속 서브 정 없으면 임시 사용 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판갈이가 애매하긴 한데 회복력 무기 급하다면 끌어올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라서 크게 손에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쿠나시​

2024-02-01-23-13-27

1. 미진화체&진화체: 스킬로 물드롭 대량생성이 가능해서 가끔 파밍에 얼굴 비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나마도 물속성에서 아키 같은 초연결 서브 나오면서 빈도는 많이 줄었습니다만, 조커 역할 정도는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없어도 크게 지장 없고 뽑았다면 한기 정도는 남겨둘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파밍에서 나름 포인트가 될만한 각성들이 많습니다. 스킬도 엄청 좋다, 싶지는 않은데 스킬 턴도 길고 해서 본체 스킬 방어에도 좋다보니 나름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일단 본체보다는 더 쓸만한 요소가 많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치가네​

2024-02-01-23-13-35

. 미진화체&진화체: 불, 빛 15/15 2색진이라 랭던에서 가끔씩 쓰입니다. 다만 공략 단계에서는 스킬이 쓸모가 있는 것도 아니고, 템포도 길다보니 그 외에는 쓰인 적이 없습니다.

랭던 관심 있다면 쟁여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 관심 없다면 별 두개 빼도 무방)

2. 어시스트 진화: 불, 빛 15/15 2색진이긴 한데 인핸스가 붙어서 시간을 좀 더 잡아먹습니다. 랭던에서 적이 관련 패턴을 쓴다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니라면 속도가 더 빠른 미진화체나 진화체의 선호도가 더 높습니다.

한두기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 관심 없다면 별 두개 빼도 무방)

[★6 라인업]

- 이오리​

2024-02-01-23-13-46

1. 미진화체: 빛, 방해, 독이 돌아가는 룰렛을 생성하는 액티브 덕분에 한때는 어그리게이트 파티에서 어그리게이트 한기 정도를 대체할 수 있는 서브로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그리게이트보다도 빠르게 잊혀졌고, 현재는 어그리게이트도 거의 쓰이지 않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그나마 어그리게이트가 최근에 일판에서 상향을 받아서 상위 티어에 이름을 올리고는 있지만, 결국 어그리게이트 3~4기 루프가 주로 주목을 받다보니 이오리를 쓰기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빛속성 파티에서 무난하게 쓸만한 룰렛 서브이긴 한데 한퍼드에 겅호 콜라보 외전이 복각할 가능성도 미지수이고 해서 현재로써는 붕 뜬 몬스터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3턴 단축 스킬은 나쁘지 않은데 각성이 딱히 특색있는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번에 스킬 부스트를 상향으로 받아왔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ㅜ

○ 평점: ☆☆☆★★

- 무코츠​

2024-02-01-23-13-54

1. 미진화체: 어그리게이트가 1티어 씹어먹던 시절 나타나 1위 자리를 넘봤다가 반짝하고 사라진 친구입니다.

상향 전에는 배틀 5 이후에 변신 할 수 있는 제약 때문에 초반이 약하다는 점이 아주 큰 약점으로 꼽혔는데 이번 상향으로 배틀 3 이후 변신으로 바뀌면서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변신 후에는 공격적인 각성에다가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50억으로 늘려주는 내용이 스킬에 포함되어 있어서 변신 몬스터의 고점 한계도 극복할 수 있으며, 독을 이용하는 리더이긴 하지만 리더스킬에 회복력 4배가 포함되어 있어서 회복력으로 독 대미지를 커버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이론상 좋은 몬스터는 분명 맞는데 독을 무효화하는 리더스킬이 없는 상태에서 독을 지워야 하는 부담이나, 고대미지를 위해서는 L자도 지워야 한다는 퍼즐링적 부담이 있다보니 아무래도 잊히는 속도도 그만큼 더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좋은 몬스터는 맞는데 유통기한이 길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템포 빠른 흡수 무효 무기로는 나름 쓸만한데 독드롭을 생성하기도 하고, 파라미터 관련 각성도 팀 회복 강화라서 파티 따라 다소 호불호는 있을 것 같습니다.

무리해서 확보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유라​

2024-02-01-23-14-03

1. 미진화체: 침체기였던 세이나를 상위 티어까지 끌어올려준 친구이긴 한데 메타에서 밀린 이후로 좋은 모습은 못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유도 있고, 자신의 대미지 상한을 70억으로 늘리는 내용도 스킬에 포함되어 있다보니 고점도 높긴 한데 딜각성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관통이 필수적이고, 관통을 위해서는 사실상 룰렛 퍼즐링이 요구된다는 점에서는 좋은 평가를 주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세이나가 상향을 잘 받았다면 또 모르겠는데 당장은 그런 상황은 아니라서 현재 시점에서는 활약하기에는 제약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이 못쓸건 없는데 팀 HP 강화가 1개인 것도 아쉽고, 스킬도 '지속 턴이 길다' 외에는 대체 불가능한 수준도 아니라서 딱히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시로​

2024-02-01-23-14-11

1. 미진화체: 예전 올마이트 1티어 시절에 매 턴마다 HP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올마이트를 쓰는 것도 아니고 HP 50% 이하 강화 각성도 잘 쓰이지 않다보니 딱히 쓸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매 턴마다 5속성+회복 드롭을 생성할 수 있다'가 장점이었는데 그것도 룰렛 루프 몬스터 나오면서 장점이 많이 퇴색되었고, 심지어 잠금 해제도 없기 때문에 잠금 패턴에 취약한 점도 많이 아쉽습니다.

다속에 이렇다할 드롭 확보 서브가 없다면 억지로라도 쓸 수는 있겠는데 HP를 1로 날려가면서까지 써야 할 이유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챙겨주는 각성은 많은데 곁가지만 챙겨주는 느낌... 스킬도 HP를 날리긴 하지만 대미지 격감+관통이라 나쁜건 아닌데 스킬 턴이 너무 짧고 관통 액티브 몬스터가 요즘 쏟아지는 수준이라 우선으로 확보해야 할 이유도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 쿠가네​

2024-02-01-23-14-21

1. 미진화체: 요즘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을 사실상 안씁니다. 쓰더라도 물속성은 더더욱 안쓰고 관통에 횡강 더한 구성은 더더더욱 안씁니다.

변신할때 3스부에 3턴감 보고는 가끔 파밍이나 랭던에서 쓰는데 그 외에는 쓸 일 없습니다.

○ 평점: ☆☆☆☆☆​

2024-02-01-23-14-36

2. 후챠의 사역 부적: 스킬 부스트에 3턴감이라 기본 이상은 하고 거기에 잠금 해제+각성 무효 회복이라 랭던이나 파밍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 3턴감 무기도 은근 나오는 시점이라 대체제가 없는건 아닌데 그래도 본체보다는 훨씬 나아서 뽑았다면 이쪽으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쿠가네의 빗: 스킬 부스트에 3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 것 같고, 가끔 관통 쓰는 파티에서 딜 보조 겸 겸사겸사 달아주는 정도 외에는 일부러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시라나키​

2024-02-01-23-14-46

1. 미진화체&진화체: 미진화체가 밸런스 킬러, 진화체가 머신 킬러를 2개씩 가지고 있어서 파밍에서 은근 잘 보이는 편입니다. 특히 진화체는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 던전에서 메노아 같은 친구들을 저격하기에도 좋은 편이라 랭크 업 파밍 구성에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스킬도 템포 짧고, 템포에 비해 드롭 생성양도 만족스럽고, 디버프는 크게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부담없이 쓰기도 좋은 편입니다.

인플레가 진행되다보니 초월 마문 파밍 파티도 다양하게 많이 나와서 '얘가 아니면 안된다' 수준은 아니긴 한데 뽑았다면 2기 정도는 키핑해둘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스킬 모두 나쁜건 아닌데 눈에 확 들어오는 특이점은 없습니다. 없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우스이​

2024-02-01-23-14-57

1. 미진화체&진화체: 상태이상을 완전히 회복하진 않지만 3턴이라는 빠른 템포로 상태이상을 5턴 회복할 수 있고, 거기다가 물드롭 출현 확률 증가 버프로 적이 사용하는 특정 속성 드롭 확률 증가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 점은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각성이 많이 아쉽긴 하지만 조커 느낌으로 쓰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기 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99턴 물드롭 확률 증가가 좀 거슬리긴 하는데 상태이상 완전 회복도 가능하고, 팀 HP 강화도 3개인데다가 스킬도 적당히 길어서 적당히 쓰기 좋은 무기입니다.

최근들어서 팀 HP 강화 3개짜리, 심지어는 팀 HP 강화 3개에 스킬 부스트 붙은 무기들도 많이 나오는데다가 드롭 강화가 같이 붙은 무기들의 선호도가 더 높아서 우선순위를 높게 주긴 힘들지만 여기저기 달아주기 좋은 무난한 무기가 필요하다면 하나 정도는 만들어둘만 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 오우키​

2024-02-01-23-15-06

1. 미진화체&진화체: 초 콤보강화 2~3개에 킬러각성 2개 조합이라 딜러로 쓰기 나쁘진 않은데 킬러각성에 걸치지 않은 몬스터에게는 딜량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고 특히 초중력 던전으로 들어가면 초 콤보강화 2~3개로는 만족스러운 딜이 힘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킬 템포가 짧은건 좋지만 상위 던전에서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아서 초반에 잠깐 사용하는 정도 외에는 크게 사용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나쁜 구성은 아닌데 더해주는 딜각성이 메이저하지도 않고, 짤내성도 요즘 잘 쓰지 않습니다. 스킬도 명확하게 장점이 있지 않아서 없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쿠칸​

2024-02-01-23-15-15

1. 미진화체&진화체: 그나마 진화체가 초각 포함 8스부라서 스부 펌핑 용도로는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스부가 많다' 외에는 나머지 각성들이 현재 시점에서 명확한 역할을 해주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8스부+격감이 먹히는 상황에서는 유용하겠지만 그 외에는 크게 손에 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나쁜 구성은 아닌데 드롭 강화가 한 속성에 몰려있기도 하고, 팀 HP 강화도 하나 뿐이라 우선해서 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역시 본체처럼 회복 킬러+격감이 먹히는 상황에서 쓰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이즈나​

2024-02-01-23-15-23

1. 미진화체: 상한 해제가 없어서 딜 고점이 높진 않지만 3속성까지 모두 나무 속성에 부유, 초 콤보강화 3개, 2마리 공격+의 딜각성으로 어느정도 보완은 가능해보입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4턴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회복+대미지 무효 관통이라 유용한 내용은 모두 잘 가져왔습니다.

공격적 각성+유틸적 스킬이라는 조합 자체도 좋고 해서 이론상으로는 좋은 몬스터인데 하필 속성이 목속성인 점은 아쉬운 점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팀 HP 강화 3개에 2마리 공격으로 딜 보정까지 가능하고 드롭 강화까지 깨알같이 껴있는데다가 2턴 단축까지 스킬에 포함되어 있어서 여러모로 써먹기 좋은 무기입니다.

커버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무기이다보니 본체를 잘 쓰지 않는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평점: ☆☆★★★

- 유키네​

2024-02-01-23-19-30

1. 미진화체:  현재 1티어 몬스터인 쿠로토비의 두 말이 필요없는1티어 서브입니다. 초중력에서 딜량은 살짝 밀리긴 하지만 사실 딜은 쿠로토비와 그랑 엘브가 다 해주기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 스킬만 사용해줘도 관통과 동시에 룰렛을 활용해서 고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쿠로토비를 주로 쓴다면 하나 정도는 무조건 확보해야 하는 몬스터는 맞는데 앞으로 오게 될 미래시가 험난할 것으로 예상되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순간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3개라는 각성 구성도 깔끔하게 좋고, 스킬도 3턴 지연이라서 초반 턴 확보하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아마쥬나 이다의 크리스털 참 같이 팀 HP 강화 3개에 스킬 부스트 무기도 대체제가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유키네가 있는데 어시스트 진화를 위해 2호기를 확보할 필요까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시스트 진화를 위해 일부러 저격할 필요까진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토우카​

2024-02-01-23-19-40

1. 미진화체: 2기가 루프로 돌아가면서 물을 제외한 4속성+회복을 6개씩 만들어줄 수는 있는데 액티브를 100% 써먹을만한 파티도 없고, 있더라도 룰렛 루프 쓰는 경우가 더 많아서 토우카를 2기나 넣어가면서 쓸 이유가 크게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없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2-01-23-19-48

2. 야코우의 사역 부적: 팀 HP 강화가 1개인 점은 아쉽지만, 스킬 부스트에 3턴 지연이 달려있다는 점이나, 4턴 관통, 무엇보다도 메이저 킬러인 신킬러가 달려있어서 딜 보강에 꽤 도움이 되다보니 은근 손이 많이 가는 무기입니다.

신킬러 무기 대체제가 없는건 아니라서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지만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3. 심화의 음양사 토우카: 각성, 스킬 모두 무코츠에 쓰기 좋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복력과 조작시간 버프가 있어서 적이 사용하는 회복력이나 조작시간 디버프를 덮을 수 있습니다.

본체와는 다르게 변신 몬스터가 아니라서 위에 다른 무기를 얹어서 활용도 가능하고 부유가 포함된 각성이라 딜량도 어느정도 뽑아줄 수 있다보니 무코츠 파티를 목표로 하신다면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무코츠 파티 관심 없다면 별 2개 빼도 무방)

- 미카게​

2024-02-01-23-19-58

1. 미진화체: 스킬로 템포 빠르게 드롭 확보도 가능하고, 룰렛 생성으로 추가 드롭 확보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도 경감률이나 배수가 약한 편은 아닌데 아무래도 어둠의 3콤보에 2속성 이상까지 해야하다보니 난이도가 있어서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보통 쓰인다면 어둠 드롭 확보를 위해 서브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그나마도 템포가 짧은 드롭 변환 서브들이 많은 상황이라 현재 시점에서는 어느정도 대체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 루시퍼&루시퍼 처럼 쓰는 파티가 있긴 한데 그 이후로는 딱히 쓰인 적 없어서 무리해서 구하지는 않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2-01-23-20-06

2. 요미가쿠시의 사역 부적: 팀 HP 강화에 킬러 각성 2개, 2턴 지연이라 각성 구성, 스킬 모두 좋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상태이상 회복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구간에서 상태이상을 해제하면서도 턴을 밀어서 추가적인 턴을 확보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뽑았다면 일단 어시스트 진화에 우선순위 두고 나중에 본체 쓰인다고 하면 롤백해서 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기만의 음양사 미카게: 밤이 되었습니다. 목속 투웨이는 아직도 메이저로 올라오지 못했습니다. 아침이 밝았습니다. 다음 목속 투웨이 몬스터가 나올때까지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평점: ☆☆☆☆★

- 세이나​

2024-02-01-23-20-15

1. 미진화체: 유라와 거즘 평가 공유할 것 같습니다. 이론상 나쁜 몬스터는 아닌데 각성을 100% 활용하려면 관통이 사실상 필수로 요구되고, 관통을 위한 드롭 확보를 위해서는 룰렛 퍼즐링이 필요하다보니 퍼즐링 피로도도 높은 편입니다.

리더스킬 조건도 쉽고 자신의 스킬로 드롭 생성도 가능하다보니 저~중층 구간에서는 먹힐지 모르겠지만 상위 던전에서는 활약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아고우의 사역 부적: 요즘 상위 던전에서 엄청 많이 씁니다. 특히 미지의 신성 등 최상위 던전들의 보스가 드래곤 타입인 경우가 많아서 보스 저격 용도로 많이 쓰이고, 거기에 팀 HP 강화 2개, 드롭 강화, 스킬 부스트까지 요즘 메타에서 안쓰는 각성이 없는 구성입니다.

쓰기에 따라서는 2기까지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당장 세이나를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어시스트 진화해서 활용해도 좋을 것 같고, 마법석 여유가 있다면 목표로 둬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2-01-23-20-25

3. 퇴마도 부동화: 내성 2개인건 좋은데 스킬도 짧고 해서 잘 쓰이진 않습니다. 가끔 랭던에서 속성 콤보 강화 점수 확보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 평점: ☆☆☆★★

4. 무심의 퇴마사 세이나: 초 연결 지움 강화 3개도 좋지만 1500만 적 전체 고정 대미지가 파밍에서 엄청 유용합니다. 요즘 교환소 드래곤 교환 때문에 이런저런 던전 파밍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던전 뿜팟 구성할때 자주 보이는 친구라서 세이나가 2~3기 이상 나왔다면 궁극진화해서 파밍파티 구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류메이​

2024-02-01-23-20-35

1. 미진화체: 늘 상향과 함께 떠올랐다가 식는 속도가 빠른 친구입니다. 3기가 루프로 돌아가는 점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던전들을 돌긴 하는데 리더스킬에 콤보 증가나 고정대미지가 있는 것도 아니고, 리더스킬은 드롭 5개 이상 연결을 요구하지만 스킬의 드롭 생성량은 3개씩인 점 등 군데군데 아쉬운 요소가 많습니다.

○ 평점: ☆☆☆☆★​

2024-02-01-23-20-43

2. 호텐의 사역 부적: 아고우의 사역 부적과 평가 동일합니다. 아고우의 사역 부적과 킬러 각성, 드롭 강화의 종류가 달라서 둘 다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단 본체를 쓰는 것보다는 훨씬 훨씬 유용하기 때문에 나왔다면 어시스트 진화 먼저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3. 무화의 퇴마사 류메이: 팀 HP 강화 4개를 기본 각성으로 가지고 있고, 구름을 생성하긴 하지만 3턴이라는 짧은 템포로 흡수 무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살짝 애매하지만 그만큼 팀의 HP 확보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하고, 흡수 패턴까지도 도움을 줄 수 있다보니 사용 빈도가 은근 높은 편입니다.

거기다가 변신하지 않기 때문에 위에 다른 어시스트를 얹어서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이라 하나 정도 확보해도 좋을 유틸 서브 몬스터입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8 라인업]

- 로코우​

2024-02-01-23-20-52


1. 미진화체: 각성이 공격적인건 좋은데 스킬의 대미지 무효화가 예약 스킬이라 타이밍을 놓치면 대미지 무효를 아예 날려버리는 점은 불안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등장했을 당시에는 무코츠 서브로 꽤 많이 쓰였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대체될만한 몬스터도 많이 나오고 해서 찾아서 쓰지는 않는 친구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각성 구성, 스킬 구성 모두 밋밋합니다. 그나마 2턴 지속되는 대미지 60% 경감이 7턴 쿨타임인건 좋긴 한데 무기로 봤을때는 오히려 애매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추천하지 않습니다.

→ 상위 레어도 라인업에 쓸만한 몬스터가 있긴 한데 미래시 생각하면 타이밍이 너무 안좋습니다. 쓰더라도 최대한 적게 쓰고 도망치는게 낫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로코우 교환은 비추천합니다.

→ 로코우가 2기 이상인데 미카게가 없거나 어시스트 진화가 없다면 하나 정도는 미카게로 교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로코우 에그 구입 비추합니다.

→ 7성 확정으로 간만 보고 도망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비추천합니다. 이후로 올 에그 중에 더 좋은 에그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