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주관적인 의견이라 적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결정은 각자의 몬박 상황, 플레이 성향, 게시판 분위기 등을 따르시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거나 더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덧글 등으로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각 몬스터와 무기별 평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라 몬스터별로 기준이 널뛸 수 있습니다. 감안해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뽑아도 쓸 곳이 없음
☆☆☆☆★: 사용처가 제한적이거나 써야 할 이유가 명확하지 않음
☆☆☆★★: 쓸만하나 대체제나 상위호환이 명확하거나 너무 많음
☆☆★★★: 적극적으로 쓸 고민이 가능하지만, 가성비가 낮음
☆★★★★: 명확한 활용처가 있으며 상위 던전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
★★★★★: 목표로 두고 에그를 굴려도 좋을 만큼 장점이 매우 큼

※ 별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별 0개인 몬스터여도 특정 상황에서는 쓰일 수 있고 별 5개인 몬스터라고 하더라도 이후의 푸시가 없으면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실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6 라인업]

○ 카르토


2024-04-04-21-45-30

1. 미진화체

- 독이 포함된 룰렛을 생성하긴 하지만 3턴 쿨타임으로 대미지 무효 관통이 가능한 점에서는 나름의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각성은 살짝 아쉽긴 한데 그래도 L자 지움 공격+를 초각성 선택에 따라서는 2개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어시스트 무효 잠재각성의 효율은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킬 보고 네페르피트나 메르엠의 서브 투입도 고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도 드롭판을 7×6으로 늘려주기 때문에 리더체인지 파티의 스타트 리더로 사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장점은 꽤 있긴 한데 대체할만한 친구들도 많아서 필수적인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친구 노렸다가 나왔을때 써먹어볼 궁리 해보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팀 회복 강화 3개가 좀 아쉽긴 한데 어둠 부속성 달아주면서 암흑 내성+, 십자 지움 공격까지 있어서 나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스킬도 2턴 단축에 2턴간 관통+강화드롭 확률 증가라서 상위 던전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다만 위에서 언급한 팀 회복 강화를 3개나 가져온 덕분에 우선도는 살짝 내려가게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 콜트피​

2024-04-04-21-45-41

1. 미진화체

- 에그 드롭률 상승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벨로아 키티가 없다면 써먹을 고민이 가능하겠는데 있다면 필요도가 많이 내려갈 것 같습니다.

- 그래도 드롭률 상승 리더스킬에 스킬 부스트를 최대 6개까지 써먹거나 던전 보너스 1개를 달 수 있어서 구성이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 스킬은 턴이 짧은건 좋은데 효과가 너무 간단합니다. 어둠 횡강 파티라면 사용해서 한 줄을 이어버리는 용도로 쓸 수도 있겠습니다만, 수동 퍼즐링이 수반되기도 하고, 리더스킬이 드롭판을 7×6으로 늘리는데 6개 생성은 다소 애매하지 않나 싶습니다.

- 드롭률 상승 리더스킬이 없다면 우선 사용 가능한데 잘 쓰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저격해가면서 뽑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 평점: ☆☆☆★★ (벨로아 키티가 없을 경우 별 1개 추가)

2. 어시스트 진화

- 조작 불가와 독을 막아주는건 좋은데 나머지 각성이 붕 뜨는 느낌입니다.

- 어둠 콤보 강화 2개가 많이 아쉽긴 한데 나중에 고우텐 들어오면 또 평가가 바뀔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스킬은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 편이라서 HP 등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하나 정도 채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파크노다​

2024-04-04-21-45-50

1. 미진화체

- 파라미터가 아쉽긴 한데 딜각성은 잘 받아왔고 가드 브레이크가 있어서 고방어 몬스터에게도 방어력을 무시하고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 스킬도 4턴 쿨타임 치고는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 것 같습니다.

- 모난 부분 없이 전체적으로 무난한 느낌이긴 한데 역할이 명확한 느낌은 없는 것 같고, 전부 대체 가능한 범위 내인 것 같습니다.

- 일부러 저격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1개에 가까운 2개)

2. 어시스트 진화

- 팀 HP 강화나 스킬 부스트가 없는건 아쉽지만 그래도 딜, 유틸 각성 모두 두루두루 레어도 내에서는 나름 잘 챙겨온 것 같습니다.

- 스킬도 지울 수 없는 드롭과 각성 무효를 회복하면서 서브 공격력 증가라 기믹 커버 범위도 준수한 편입니다.

-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라서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긴 한데 나왔다면 본체보다는 어시스트 진화에 우선순위를 더 높게 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마치​

2024-04-04-21-46-01

1. 미진화체

- 이번에 상향을 매우 잘 받았습니다. 어중간한 딜각성 없이 유틸적이거나 유틸 성향이 강한 각성들만 잘 배치되었고, 덕분에 회복력 확보, 잠금, 어시스트 무효, 초암흑 뒷구까지 각성만으로도 커버할 수 있는 기믹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 스킬도 회복이 잠금 상태로 출현하긴 하지만 6턴 쿨타임으로 각성 무효와 지울 수 없는 드롭 해제하면서 1턴밀이라 스킬도 매우 쓸만한 편입니다.

- 회복이 잠금 상태로 등장하는 디버프도 요즘 드롭 수급하는 스킬들 거즘이 잠금 해제 가지고 있어서 잠금 해제하는 시간은 조금 더 들어가겠지만 그래도 충분히 극복 가능한 디버프인 것 같습니다.

- 들어갈 수 있다면 서브로 부담없이 써먹기 좋은 친구입니다. 레어도 생각하면 저격하기에는 조금 뼈아프긴 한데 다른 친구들 저격하다보면 심심치않게 나오는 친구라서 나왔다면 써먹어도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각성 구성, 스킬이 전체적으로 나쁘진 않은데 2턴 지연 스킬 치고는 스킬 부스트가 붙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 바인드 회복+도 다소 애매하긴 한데 요즘 룰렛 회복 잠재각성이 슬슬 다시 보이고 있는 중이라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1개에 가까운 2개)

○ 노부나가​

2024-04-04-21-46-09

1. 미진화체

- 초 연결 지움 강화 2개 덕분에 예전에도 잘 쓰였고, 이번 각성 상향도 잘 받아서 어둠 속성 초연결 파티를 쓸 일이 있다면 우선 투입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도 스킬이 어둠 2줄을 생성하는 쪽으로 변해서 3개가 시스템으로 초연결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금 해제가 없고 크게 쓰임새가 없는 어둠 속성 반격이 들어간 점은 아쉽긴 한데 그래도 파티 구성만 던전에 맞게 잘 해준다면 충분히 사용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 다만 초연결 관련해서는 정월 노르디스나 발렌타인 노아 같은 친구들이 너무 쟁쟁한 상황이라 그런 친구들에 맞서기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꽤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른 초연결 파밍 몬스터가 있다면 노부나가를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각성은 심플하긴 한데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암흑 내성+ 장비들도 종류가 많다보니까 대체가 불가능한건 아닌데 그래도 체력 킬러를 같이 달 수 있다보니 먹히는 던전에서는 딜 상승까지도 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만 스킬 효과가 많이 아쉽고 턴까지 짧아서 본체 스킬에 방해가 될 수 있다보니 우선해서 쓰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 보노레노프​

2024-04-04-21-46-23

1. 미진화체

- 콤보 강화+ 5개라서 딜각성이 나쁜건 아닌데 각성 구성이 효율적이진 못한 것 같습니다.

- 스킬은 고속 룰렛 루프이긴 한데 조작시간 연장을 같이 걸어주진 않아서 다루기 다소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그나마 리더스킬로 조작시간을 연장하는 친구들을 이용하면 써먹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룰렛 루프 스킬이 많이 없는 것도 아니고 해서 우선 고려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나무 부속성 달아주면서 콤보 강화로 화력도 높힐 수 있고, 스킬 부스트와 스킬의 2턴 단축으로 실질적 3턴 확보가 가능한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 나무 부속성+콤보 강화+스킬 부스트가 한번에 같이 있는 무기는 현재로써는 보노레노프의 권투 글러브가 유일하긴 한데 그 유일함이 과연 큰 장점일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좀 남는 것 같습니다.

- 100% 만족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기본 이상은 해주는 무기인 것 같아서 나왔다면 본체보다는 어시스트 진화해서 쓰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 핑크스​

2024-04-04-21-46-32

1. 미진화체

- 십자 지움 공격을 주 딜각성으로 하는 친구입니다. 초암흑 뒷구 회복에는 좋겠지만 보통 초암흑 뒷구 회복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시스트로 십자 지움 공격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보니 우선 채용될만한 성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스킬도 3턴짜리 인핸스 루프이긴 한데 요즘 딜량은 거즘 다 충분해서 인핸스를 잘 안쓰기도 하고, 쓰더라도 십자 지움 공격은 애초에 많이 챙기는 딜각성이 아니기 때문에 '적의 공격력 감소 패턴을 덮는다' 외에는 유효한 성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각성 구성이 다품종 소량 생산 느낌이긴 한데 아예 나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무기 종류가 많지 않다면 쓸 수는 있겠는데 그 외에는 다른 무기들 보다 우선순위를 높게 잡긴 힘들 것 같습니다.

- 스킬은 기믹 방어 외에는 유효하다고 보기 힘들 것 같고, 스킬을 목적으로 어시스트를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0개에 가까운 1개)

○ 레오리오​

2024-04-04-21-46-40

1. 미진화체

- 목속성 대미지 무효 관통은 GS 노틸러스 이후로 크게 쓰인 적이 없고, 쓰이더라도 레오리오를 쓸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스킬은 5턴 쿨타임 치고는 해주는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HP 회복과 경감이 같이 붙은 덕분에 루프가 안되다보니 자리를 극단적으로 압축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크게 사용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헌터×헌터 콜로세움 던전에서 정월 노르디스 서브로 기용해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왔다면 바로 처분하기보다는 콜로세움 같은 이벤트 던전 돌아서 최대한 뽑아먹고 처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짤내성 2개가 아쉽긴 한데 그래도 팀 HP 강화, 팀 회복 강화에 독 내성+ 구성은 자극적이진 않지만 나름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 각성은 심심하긴 한데 스킬이 파밍에서 쓰기 매우 좋은 구성이라서 하나~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시즈크​

2024-04-04-21-46-51

1. 미진화체

- 전에도 그랬지만 초연결 파밍파티에서 쓰기 좋은 구성입니다. 아무래도 노르자 키티나 발렌타인 노아 같은 친구들이 나오다보니 자연스럽게 밀리게 되긴 했지만, 흡수 무효나 무효 관통을 써야 하는 상황에서는 충분히 고려 가능한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도 심플하긴 한데 초연결에 필요한건 다 가지고 있어서 발렌타인 노아 서브로 기용하고 던전 파밍하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 예전마냥 다호기가 필요하진 않을 것 같고 1~2기 정도만 있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암흑, 방해 완막에 3턴 흡수 무효 스킬이라 커버 가능한 범위가 나름 넓은 편입니다.

- 스킬에 15/15 2색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판갈이긴 해도 드롭 확보 양이 보장되어 있고 파밍 파티에도 좋겠지만 랭던에서 활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나쁜 구성은 아니라서 본체가 3기 이상 나왔을때 한두기 정도는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프랭클린​

2024-04-04-21-47-00

1. 미진화체

- 관통이 딜각성이면서 정작 스킬로 생성할 수 있는 불드롭이 4개인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4콤증을 우겨넣으려다보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 같긴 한데 덕분에 몬스터 자체가 애매해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이 그나마 드롭 연결 계열이라 시바드래곤이나 메탈 안타레스 같은 친구들 서브로 넣고 파밍파티 구성이 가능은 할 것 같은데 헌터×헌터 콜라보 던전 아닌 이상은 크게 쓸 것 같진 않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2개 이상은 안쓸 것 같긴 한데 각성 구성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도 나쁜 편은 아니긴 한데 스킬 턴 자체가 길어서 원본 스킬 방어 용도로 쓰기 좋은 것 같습니다.

- 좋은 쪽으로 무난한 편이라 1~2기 정도 가지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우보긴​

2024-04-04-21-47-08

1. 미진화체

- 대미지 무효 관통 각성이 압축된 덕분에 초연결 파밍에 좋은 가로 1렬 강화+를 2종류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초연결 서브로 뛰기 아주 좋아진 것 같습니다.

- 스킬도 효과가 엄청 좋다거나 하진 않지만 공격력 감소 기믹이나 드롭판 축소 기믹을 빠른 템포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는 던전에 따라서는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위에 다른 스킬을 얹어서 사용할 수도 있기도 하고 나름 유용한 포인트가 많아서 파밍 파티 서브 용도로 하나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가로 1렬 강화+ 2종류에 킬러 각성 2종류, 콤보 드롭으로 구성된 각성이 파밍 파티에 매우 좋은 구성으로 보입니다.

- 스킬도 템포가 길기는 하지만 들어오는 대미지를 막을 수도 있고 흡수 무효+관통이라 파밍 파티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 하나~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7 라인업]

○ 카이토​

2024-04-04-21-47-19

2024-04-04-21-47-54

1. 미진화체

- 낫, 총, 로드 중 하나로 랜덤 변신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낫, 총, 로드 모두 2턴 쿨타임으로 다른 모드로 변신할 수 있고, 각 모드마다 다른 효과를 하나씩 깔면서 변신합니다.

- 효과가 나쁜건 아닌데 랜덤 변신이다보니 정작 필요한 스킬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예능 구성을 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크레이지 슬롯: 각성 구성이 무난하게 좋습니다. 스킬도 3턴 랜덤이 거슬리긴 하는데 스킬 턴이 길어서 본체 스킬 방어하는 용도로 쓰이게 될 것 같습니다.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데 팀 HP 강화 무기가 많이 없다면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024-04-04-21-48-04

3. 어시스트 진화/크레이지 슬롯의 낫: 스킬 부스트와 킬러각성 3종류 달 수 있는 것도 좋고, 드롭판 둘레 변환과 관통 스킬 덕분에 파밍이나 랭던에서 쓰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랭던이나 파밍 관심 있으면 별 0.5개 정도 추가)

4. 어시스트 진화/크레이지 슬롯의 총: 스킬이 아쉽긴 한데 각성이 스킬 부스트 2개도 좋고 나머지 각성도 공격적이라 충분히 쓰임새는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악마 타입이 많이 등장하는 던전을 상대해야 할 때는 무난하게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5. 어시스트 진화/크레이지 슬롯의 로드: 각성 갯수가 적긴 한데 핵심이 될만한 각성들만 잘 골라왔고, 스킬 턴도 긴데다가 2턴짜리 대미지 무효라서 올라와도 턴 확보가 가능합니다. 좋은 쪽으로 무난하고 두루두루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 확보 추천합니다.

- 평점: ☆★★★★

○ 네페르피트​

2024-04-04-21-48-17

1. 미진화체

- 독이나 맹독을 지울 경우 공격력 배수가 상승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회복 수단이 필요한 점은 단점일 수 있겠지만, 자체적인 회복력도 높고, 각성에 회복 드롭 강화+ 2개를 보유하고 있다보니 4드롭 회복을 활용한 커버를 시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에 고정 대미지가 없긴 하지만 콤보 수가 5 상승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생성한 독을 나눠서 지울 필요가 적어지는 점도 좋은 포인트로 보입니다.

- 변신 몬스터이지만 대미지 상한을 2턴간 50억으로 올릴 수 있어서 고점도 높고, 자신과 악마타입 2배 인핸스를 깔기 때문에 딜량 보정도 가능합니다.

- 3기 루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네페르피트 3기를 루프로 돌리는 방법도 있고, 메르엠을 믹스매치 하거나 서브 기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3기 확보에 실패했다면 메르엠을 섞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에 고정대미지가 없지만 그래도 수동 추가타를 활용하면서까지 LF로 활용할만큼 일판에서도 꽤 많이 활용됐던 친구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낮기는 하지만 목표로 두고 에그 굴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2스부 달아주는 것도 좋긴 한데 7턴 동안 40% 회복+상태이상 회복 계열의 스킬 구성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 특히 스킬 턴이 짧은 친구 위에 올려서 HP 회복 뿐만 아니라 상태이상 회복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보니 파밍 파티 등에서 많이 보이고, 없으면 꼬운 친구가 될 확률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최소 하나 정도는 확보 추천합니다.

- 평점: ★★★★★

○ 페이탄​

2024-04-04-21-48-27

1. 미진화체

- 변신 단계에 HP 조건 제한이 있긴 한데 변신 후에는 HP 50% 이하 강화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딜러로 활용 가능합니다.

- 스킬 턴도 짧고, 깡공격력도 높은데다가 스킬에 HP 50% 감소가 포함되어 있긴 한데 회복이 포함된 판갈이를 깔아주기 때문에 회복력 서포트 가능한 친구를 서브로 포함하면 그만큼 복구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만 HP 50% 감소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고, 특히나 HP를 다시 회복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파티 구성 등에서 손이 많이 가는 편이라 선호도는 다소 낮은 친구가 될 것 같습니다.

- HP 50% 이하 강화가 선호되는 딜각성은 아니긴 한데 성능이 극단적인 케이스라 쓰이는 각만 나온다면 충분히 사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HP 50% 이하 강화를 2개 달아주는건 좋은데 위에서 언급했듯 HP 50% 이하 강화가 선호되는 딜각성은 아니라서 지금보다는 나중을 위해 쟁여두는 무기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클로로​

2024-04-04-21-48-49

1. 미진화체

- 2단 변신을 해야하긴 하는데 지정 서브를 리더로 올려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정 서브 리더체인지를 해주면서 대미지 상한을 올려주는 버프도 99턴간 걸어주기 때문에 고점도 이전보다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 리더체인지 스킬이 마지막 변신 쪽이라서 리더체인지 이후 본체 스킬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스킬 턴 자체가 짧아서 다른 스킬을 올려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도 어둠의 2콤보류 리더스킬이 선호되는 추세는 아니긴 한데 그래도 약한 편은 아니라서 자신이 리더로 직접 올라가는 쪽도 연구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 각성도 공격적이고 기믹도 특수한 편이라서 필요한 상황에서는 대체가 힘든 몬스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 추천합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스킬이 아쉽긴 한데 각성 구성은 좋습니다. 던전 보너스가 조금 거슬리긴 하는데 빼고 생각해도 나름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 다만 대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 것 같아서 우선순위를 본체보다는 낮게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샤르나크​

2024-04-04-21-49-00

1. 미진화체

- 변신 몬스터인데 스킬에 상한 해제가 없어서 고점은 애매하지만 딜각성 좋고, 스킬도 리더스킬과 잘 어울리고 좋은 편입니다.

- 다만 리더스킬을 써먹기에는 겅호 콜라보 외전이 복각을 안해서 밀레시아 상향이 안들어와 믹스매치할 몬스터가 없는 상황입니다.

- 일퍼드에서는 평가가 나름 좋았겠지만 한퍼드에서는 제대로 써먹기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네테로랑 믹스매치 해서 써먹긴 하는 것 같은데 그럴만큼의 몬스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밸런스 킬러에 스킬 부스트+, 3턴 지연 스킬만 놓고 봐도 써먹을만 한 것 같습니다.

- 팀 회복 강화 2개로 회복력 보정도 가능하고 해서 일부러 저격할 수준은 아니지만 편하게 써먹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 평점: ☆☆★★★

○ 샤와푸흐​

2024-04-04-21-49-11

1. 미진화체

- 지정 위치 서브를 리더로 올리면서 변신하고 변신한 후에는 넓은 폭으로 기믹을 막을 수 있는 서포트 몬스터로 활용 가능합니다.

- 각기 다른 속성을 3개 가지고 있어서 다속에서 써먹기도 좋고, 딜각성이 있긴 하지만 높은 대미지 기대는 힘들다보니 그래서 더욱 다른 속성 단속 파티에서도 써먹을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 7×6 드롭판을 위한 리더체인지나 경험치 배수 리더를 활용하기 위한 리더체인지로 활용하고, 리더체인지 역할을 수행한 후에는 기믹 방어 용도로 쓰이는 흐름이 자연스러운 유틸 몬스터 입니다.

- 역할 자체가 커버 범위도 넓고, 리더체인지라는 특수 기믹을 가지고 있기도 해서 쓰인다면 꼬운 몬스터가 될 확률이 매우매우 높습니다. 교환이 불가능한 친구라 저격이 쉽진 않겠지만 하나 정도는 꼭 확보하는게 좋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팀 HP 강화 3개도 좋고, 스킬의 3턴 지연부터 시작해서 버프 자체도 좋은 편입니다.

- 미진화체만큼은 아니지만 스부 충분하다면 써먹어볼만한 친구라서 2호기 이상 나왔다면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크라피카​

2024-04-04-21-49-20

1. 미진화체

- 예전에는 잘 쓰였는데 지금은 무난한 상태에서 큰 상향을 받지는 못해서 무난한 수준에 머무르는 것 같습니다.

- 컨셉이 나쁜건 아닌데 3속성 기믹을 잘 쓰는 상황도 아니고, 무난함으로는 상위 던전 돌파하긴 힘들어서 하나 갖고 있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스킬이 좋긴 한데 각성 구성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 가드브레이크 달아주는건 좋은데 팀 HP 강화나 스킬 부스트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손이 잘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몽투투유피​

2024-04-04-21-49-29

1. 미진화체

- 고점에 모든 것을 몰빵한 친구입니다. 부유가 없긴 하지만 초 콤보 강화만 6개인데다가 스킬에 인핸스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초중력에서도 딜량이 부족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거기다가 스킬에 2턴짜리 흡수 무효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적의 기믹 대처도 노려볼 수 있고, 기믹을 대처하면서 자신의 고점을 높히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랑 엘브와 비슷한 느낌으로 서브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보니 극단적인 고대미지가 필요한 경우에는 충분히 활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각성 구성 깔끔하고 좋습니다. 대미지 무효 관통을 써먹지 않더라도 킬러각성, 드롭 강화 효과만 받아도 충분히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도 고점을 높혀줄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적을 상대할때 활용하는 등 전략적으로 활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히소카​

2024-04-04-21-49-38

1. 미진화체

- 각성 구성은 좋긴 한데 스킬에 2턴 지연이 깡으로 붙어서 스킬 턴이 늘어난 점은 살짝 부담스러운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스킬 효과가 나쁜 것도 아니고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라서 하나 정도는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궁극진화체

- 조작 불가 내성, L자+, 십자+가 기본 각성에 있는 점도 좋고, 초각성으로 암흑 내성+를 선택하면 유틸 폭을 더 넓혀서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 스킬도 템포 짧으면서 룰렛 생성 기믹이라 적의 룰렛을 덮을 수 있는 점도 좋고, 조작시간도 같이 늘려주기 때문에 룰렛을 활용해서 드롭을 추가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 스킬에 대미지 경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경감 루프가 끊길 수도 있는 점은 아쉽지만 택틱에 따라서는 템포 짧게 대미지 경감을 써먹는 경우도 있어서 파티 구성할때 유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유틸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친구라서 하나 정도는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4개에 가까운 3개)

3. 어시스트 진화

- 스킬 봉인 내성 3개를 달아주는건 나쁜건 아닌데 3개가 모두 필요한 경우는 보통 잘 없지 않나 싶습니다.

- '혹시 모르는 상황'을 위해서라면 있어도 좋긴 한데 필수로 확보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 평점: ☆☆☆★★

[★8 라인업]

○ 키르아​

2024-04-04-21-50-06

1. 미진화체

- 뇌장 키르아로 최초 변신 후 압도적인 초동 키르아와 번갈아서 변신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변신체 몬스터 둘 다 성능은 비슷하다보니 예전에는 압도적인 초동 키르아에 멈춰서 어시스트를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뇌장 키르아에 6턴 대미지 경감이 붙게 되면서 경감 루프를 위해서는 변신의 반복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효과가 나쁜건 아닌데 변신 루프 몬스터를 써야 할만큼 경감 루프가 적은 것도 아니고, 각성도 공격적이긴 하지만 각성을 100% 써먹을 티어권 리더가 있는 상황도 아니라서 현 시점에서 써먹기에는 많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스킬 부스트+에 십자 지움 공격 다는 것도 좋고, 스킬에 2턴 단축 포함된 것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 4턴 대미지 흡수 무효도 깔아주고 해서 유틸적으로나 전략적으로나 쓸만하긴 한데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 그래도 본체보다는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평점: ☆☆★★★

○ 네테로​

2024-04-04-21-50-19

1. 미진화체

- 스킬로 대미지 상한을 60억까지 늘릴 수 있어서 고점도 높고, 드롭판을 늘려주면서 드롭을 생성하기 때문에 리더스킬 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3기 루프가 돌아가긴 하는데 매 턴마다 7×6 드롭판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시간 걸리는 부분은 다소 애매한 것 같습니다. 또한, 리더스킬에 고정 대미지가 없는 점도 많이 아쉽습니다.

- 샤르나크와 믹스매치 하거나 시련 비너스와 믹스매치 하는 등의 시도는 꾸준히 있었지만 전부 평가가 크게 좋진 않았어서 무리해서 뽑을 필요는 그닥 없는 친구인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완막 2개에 팀 HP 강화 2개인 각성도 좋고, 스킬도 2턴 단축으로 초반 턴 확보도 가능합니다.

- 또한, 룰렛을 생성하긴 하지만 생성 위치가 고정이라 대처하기도 편하고, 3턴짜리 흡수 무효를 깔아주는 것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턴이 15턴으로 긴 편이라 꼭 스킬을 쓰지 않더라도 본체 스킬 방어 용도로 써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여러모로 부담없이 달아줄 수 있는 무기라 나왔다면 본체보다는 어시스트 진화로 활용하는 쪽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키메라 앤트의 왕​

2024-04-04-21-50-47

1. 미진화체

- 보통 1티어였던 친구들한테는 상향 짜게 주는데 이번에는 상향을 꽤 잘 받아왔습니다.

- 특히 상한 해제 스킬로 고점도 높아졌고, 네페르피트가 등장하면서 상위 던전에서 활용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 점은 주목할만한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독을 이용하는 리더스킬임에도 독 대미지 무효가 없는 것은 아쉽지만 겅호 콜라보 벨리알 등을 활용해서 회복력을 펌핑하는 방법을 많이 쓰고, 특히 네페르피트도 회복력 높으면서 회복 드롭 강화+ 2개를 가지고 있어서 회복력 커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스킬이 판갈이 계열이라 통수진 맞았을 경우 대처가 힘든 것은 단점이 될 수 있지만, 그래도 교환이 가능해서 접근성이 높은 점에서는 장점이 단점보다 큰 몬스터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네페르피트 확보하지 못했다면 대신 메르엠을 2기 확보해서 네페르피트 프렌과 믹스매치 파티를 구성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팀 HP 3개가 장점이긴 한데 대체할만한 무기가 꽤 많아진 상태입니다.

- 다만 스킬이 룰렛을 깔긴 하지만 9턴짜리 속성 흡수 무효라 파밍에서 속성 흡수 무효 틀어막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여유 된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 곤

2024-04-04-21-51-04

1. 미진화체

- 2단 변신 몬스터이긴 한데 마지막 변신의 스킬에 체력 대비 40% 대미지가 포함되어 있어서 여러 던전 파밍을 위해 사용되는 편입니다.

- 2단 변신 후의 스킬 턴이 1턴으로 매우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활용하기에도 좋고, 필요한 순간에 어시스트가 올라오더라도 한 턴만 버텨주면 되기 때문에 전략적 활용 요소도 많습니다.

- HP를 1로 만든다던지, 5턴간 스킬 사용 불가능 등의 디버프 자체는 치명적인게 맞긴 한데 보통 적을 처리하기 위한 마지막 한방 정도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디버프 효과를 체험하기도 전에 던전을 끝내려는 목적을 가지고 활용하는 친구입니다.

- 들어가게 되면 그라비티를 활용하기 위해 택틱이 극단적이 될 확률이 높아서 없으면 꼬운 친구가 맞고, 특히 타임어택을 위해 활용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필수로 확보하는게 좋을 친구로 보입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스킬 부스트에 3턴 단축이고, 나무 1가로 1렬 강화+도 있고 해서 파밍에서 주로 많이 쓰입니다. 다만 요즘 시점에서 대체가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아서 여유 있을때 하나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평점: ☆☆★★★

[★9 라인업]

○ 제노&실버

2024-04-04-21-51-14

1. 미진화체

- 진화 스킬 기믹이면서 스킬 2를 쓰면 1로 돌아가는 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스킬 구성 자체가 나쁜 것도 아니고 2~3기 정도로 루프 돌려서 써먹으면 인핸스 반복도 가능해서 좋긴 한데 드롭 확보할 루프도 확보하면서 또 루프를 돌려야 하는 상황이 오다보니 경제적인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 루프를 돌려서 써먹기 보다는 딜각성이나 스킬 효과 보고 서브로 써먹을 하나 정도만 확보해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평점: ☆☆★★★

2. 어시스트 진화

- 매우 공격적인 구성인 점도 좋고, 스킬에 4턴 지연 포함된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 특히 나중에 고우텐 들어오면 덴지 어시스트 진화와 더불어 어시스트로 활용이 가능한 친구라서 1~2개 정도 미리 확보해두면 꼬움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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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마법석을 쓸만한가

→ 하위 레어도가 좀 거슬리긴 하는데 상위 레어도나 신규 몬스터들 중에서 쓸만한 친구가 많아서 써볼만 한 것 같습니다.

→ 추후 역세의 잔과 신창의 물방울 시즌 같은 미래시 생각한다면 여유 없다면 과투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교환할만 한가

→ 곤 1기 이상 강추합니다.

→ 메르엠 파티 관심 있다면 2~3기 추천합니다. (네페르피트 확보 갯수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조정)

→ 제노&실버는 1~2기 추천합니다.

→ 교환소 전용 몬스터 중 이르미가 상향을 잘 받아서 은근 많이 쓰입니다. 없다면 하나 정도 확보 추천합니다.

○ 확정권은 살만한가

→ 키르아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네테로는 어시스트 보고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세 할만한가

→ 당장 쓰기보다는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느낌으로 리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마치 정도는 바로 투입 가능할 것 같고 네페르피트, 샤와푸흐, 몽투투유피, 곤, 클로로, 메르엠 같은 친구들 목표로 두고 굴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마법석 과투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