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은 http://1st.geocities.jp/june_2007_taste/saikou.html#N1를 참조했습니다.

*매체 판매량은 http://dvdbd.wiki.fc2.com/ 및 http://www.someanithing.com/를 참조했습니다. (판매량은 과소계측됩니다)

 

 

[1997, 1998년개시 TV애니&OVA]

 

 

1위. 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 (新機動記ガンダムW Endless Waltz)

LD등 평균- 50,199/ BOX(4개 합)- 19,910/합계- 70,109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아오키 야스나오(青木康直)

발매: 1997. 1. 25. ~ 1997. 7. 25.

 

 

비우주세기 건담, 세계관은 애프터 콜로니(A.C.)

헤이세이 건담 3연작 시리즈(G,W, X) 중 가장 인기 있었던(특히 여성팬들에게)[W]의 속편격 OVA입니다. 시점은 [건담W] 종료 후 1년뒤

 

[건담W]의 전말이 나오는등 [건담W]를 매듭짓는 역할을 합니다. [건담W] 팬이라면 추천하지만 아니라면 독자적으로는 크게 의미는 없네요(선라이즈의 근사한 작화를 뺀다면)


 

2위. 카우보이 비밥 (カウボイビバップ)

LD등 평균- 19,651/ BOX(4개 합)-46,638/ 합계- 66,289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와타나베 신이치로(渡辺信一郎)

방송: 1998. 10. 23. ~ 1999. 4. 23. (테레비 도쿄에서1998. 4. 3. ~ 6. 26. 방송했으나 당시 애니 관련 사고 때문에 검열이 된 데다가 26화중 12화만 방송하고 종료)

 

 

SF 스페이스 드라마.

SF물이지만 실상 배경만 SF고 메카나 과학기술 등의 비중은 적습니다.

멋스러움을 극으로 추구한 액션, 로맨틱 드라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분위기를 살리는 건 연출, 작화뿐 아니라 음악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역시 가장 유명한 건 오프닝인 ‘Tank!’, 우리나라 광고 BGM으로도 등장했던 ‘Egg and I’겠지만 모든 BGM이 좋아서 혹여나 스토리가 루즈해질 수 있어 잘 안 맞는 분들도 음악만큼은 절찬하는 부분입니다

 

98년산 고급 와인과 같은 작품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깊어지는 타입의 명작입니다

 


(‘깨지 않는 꿈이라도 꿀 작정이었다.ー 醒めない夢でも見てるつもりだったんだ’)

 


3. 카드캡터 체리 (ドキャプタさくら; 카드캡터 사쿠라)

LD등 평균- 19,418/ BOX(6개 합)-12,571/ 합계- 31,989

 


제작: 매드하우스 (マッドハウス)

감독: 아사카 모리오(浅香守生)

원작: 카드캡터 체리(만화) (1996.6. ~ 2000. 8. 연재)

원작가: CLAMP

방송: 1998. 4. 7. ~ 1999. 6. 22.(크로우 카드편), 1999.9. 7. ~ 2000. 3. 21.(사쿠라 카드편)

 

 

마법소녀물, 모에물에 큰 족적을 남긴 전설적 작품.

기본적으로 여아용 마법소녀물이지만 많은 성인 팬을 양산했을 만큼 모에물이기도 하고 특히 작화나 캐릭터가 지금 시점에서 봐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매화 체리(사쿠라)의 평상복 및 배틀의상을 바꾸는 어마무시한 짓을 했습니다 ㄷㄷ

 

주인공이 특수능력이 있는 카드를 수집하면서 성장해간다는 설정으로 (크로우 카드편) 전에 마법소녀물에 없던 수집 요소를 도입하여 매화 카드(전략) 및 체리의 의상을 감상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카드 수집(크로우 카드편)이나 카드 변환(사쿠라 카드편) 같은 마법소녀적 요소는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역할을 할 뿐 실은 일상물(크로우 카드편) 및 연애물(사쿠라 카드편)입니다.

마법소녀적 이야기 전개가 매화 원패턴이라 질릴 수도 있지만 주변의 독특한 조연들의 일상 얘기가 작품을 맛깔나게 만들어 줍니다

 


(‘카드로 싸운다는 컨셉은 전투씬을 우아하게 만들었다’)

 

 

4.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ゲッタロボ 世界最後の日)

LD등 평균- 22,751/ BOX(3개 합)-1,364/ 합계- 24,115

 


 
제작: 브레인즈 베이스(ブレインズ)

감독: 이마가와 야스히로(今川泰宏) 카와고에 쥰(川越淳, 4화부터)

원작: 겟타로보(만화, 애니) (1974 연재및 방송)

원작가: 나가이 고(永井豪), 이시가와 켄(石川賢)

발매: 1998. 8. 25. ~ 1999. 5. 25.

 

 

슈퍼로봇물.

합체, 변신 로봇의 시초로 유명한 [겟타로보] OVA판으로 TV판이나 만화판과는 설정이 조금 다른 외전격 작품입니다


각본과 캐릭터설정 등에서 좋은 평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부분 부분 좋은 씬들이 있으나 그뿐으로 단지 [겟타로보]의 이름만 빌려서 팔아먹은 작품이라는 평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5. 사쿠라 대전 앵화현란 (サクラ大 華絢爛)

LD등 평균- 20,432/ BOX- 1,130/ 합계- 21,562

 


 
제작: RADIX ( RADIX ACE ENTERTAINMENT)

감독: 이시야마 타카아키(石山タカ)

원작: 사쿠라 대전(게임) (1996)

원작 프로듀서: 히로이 오지(広井王子)

발매: 1997. 12. 18. ~ 1998. 7. 25.

 

 

다이쇼 시대를 무대로 당시 일본 제국의 수도 제도(도쿄)를 마물로부터 수호하는 액션 (증기로봇) 히어로물.

연애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전투, 전략 요소를 도입한 원작 게임의 애니화로, [앵화현란]은 게임의 메인 조직인 제국화격단이 모이게 된 배경(1~3) 및 그 후의 사이드 스토리(4)를 담고 있습니다

 

당시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었던 모양으로, [사에카노]의 캐릭터쏭으로 나온 ! 제국화격단이 바로 [사쿠라 대전] 게임의 테마곡이자 [앵화현란]의 오프닝을 리메이크한 것입니다

 

 

6. 신세기 사이버포뮬러 SIN (新世紀GPXサイバフォミュラSIN)

LD등 평균- 7,174/ BOX(2개 합)- 10,091/ 합계-17,265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후쿠다 미츠오(福田己津央)

발매: 1998. 12. 21. ~2000. 3. 17.

 

 

[사이버포뮬러] OVA 시리즈 4번째이자 시리즈 최종장.


사이버포뮬러 그랑프리 제16회(2021년), 제17회(2022년) 대회를 무대로 그려진 내용입니다.

이전까지 주인공이었던 '카자미 하야토'가 라스트 보스로, '카가 죠타로'가 주인공으로 되어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컨셉 자체는 좋았으나 사이버 포뮬러의 최대매력인 긴박한 레이스가 단조로웠다는 점, 재활용 씬이 많았다는 점, 캐릭터들이 많이 쌓였음에도 별달리 활용을 못하여 몇몇 캐릭터들만 조명을 받아 스토리면에서조차 단조로워졌다는 점에서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7. 소녀혁명 우테나 (少女革命ウテナ)

LD등 평균(부정확)- 5,781/ BOX(3개 합)- 10,064/합계- 15,845

 


 
제작: J.C.STAFF

감독: 이쿠하라 쿠니히코(幾原邦彦)

방송: 1997. 4. 2. ~ 1997.12. 24.

 

 

절대운명 묵시록.

기본적으로 여성향이지만 뛰어난 작품성으로 단순한 여성향을 초월한 작품입니다

(남자들이 쓸데없이 상반신 탈의하는 점만 눈감아주시면..)

 

소녀향적 캐릭터에 동화적 작풍이 아름다운 것도 특징이나, [소녀혁명 우테나]의 가장 표면적으로 두드러지는 특징은 과장되고 극적인 연출과 추상적 상징표현입니다. 연출적 측면에서는 [모노가타리] 시리즈과 비슷하다 생각하면 딱이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서는 [에반게리온]과 닮아 있습니다 (, 단순히 애니만 봐서는 뭘 얘기하려 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화려한 연출과 메시지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명작으로 제가 여성향 애니에대해 갖고 있던 편견을 깨준 애니이기도 합니다.

 


 
(‘세계를 혁명시킬 힘을!ー 世界を革命する力を!’)

 

 

8. 이니셜 D (頭文字D)

LD등 평균- 9,358/ BOX(4개 합)- 5,703/ 합계-15,061

 


 
제작: 스튜디오 코멧(スタジオコメット), 갤롭(ぎゃろっぷ)

감독: 미사와 신(三沢伸)

원작: 이니셜 D(만화) (1995. ~ 2013. 연재)

원작가: 시게노 슈이치(しげの秀一)

방송: 1998. 4. 19. ~ 1998.12. 6.

 

 

자동차 폭주족 애니

주인공이 자신의 애차로 다른 폭주족과 주행 경주를 하면서 성장해 간다는 스토리입니다

 

3D 그래픽을 사용하여 주행씬을 그려냈습니다.

이 시기부터 1990년 중반부터 (특히 [토이 스토리] 이후) 종종 3D 그래픽이 조금씩 도입되기 시작했는데, [이니셜 D]는 주행 자동차=CG라는도식을 만들어냈습니다

 


 
(지금보면 고전게임 같은 느낌의 그래픽이네요 ㅎ)

 

 

9. 사자왕 가오가이거 (勇者王ガオガイガ;용자왕 가오가이가)

LD 평균(부정확)- 3,720/ BOX(3개 합)-8,674/ 합계- 12,394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요네타니 요시토모(たにヨシトモ)

방송: 1997. 2. 1. ~ 1998. 1. 31.

 

 

인류존망을 걸고 싸우는 열혈 로봇물

[용자] 시리즈의 최후를 장식한 작품입니다.

[용자 엑스카이저](1990),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지구용사 선가드)](1991), [전설의 용자 다간(그레이트 다간)](1992), [용자특급 마이트가인](1993), [용자경찰 제이데카(로봇수사대 K캅스)](1994), [황금용자 골드란(황금로봇 골드런)](1995), [용자지령 다그온(로봇용사 다그온)](1996)에 이은 작품이죠.


[용자] 시리즈 최고 걸작이라는 평가와 [용자] 시리즈를 끝내버린 최악의 작품이라는 평가가 공존하는 작품입니다.

 

 

10. 브레인 파워드 (ブレンパワ)

LD등 평균- 9,776/ BOX(2개 합)-2,047/ 합계- 11,823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방송: 1998. 4. 8. ~ 1998. 11. 11.

 

 

SF로봇물

토미노가 이런 작품도만들었습니다

 

목가적 분위기에 친자(갈등)관계가 주요 테마 중 하나이고 로보트가 마치 생명체처럼 다루어지는 독특한 작품입니다

 

 

11. 슬레이어즈 TRY (3) (スレイヤTRY)

LD 평균(부정확)- 4,872/ BOX(2개합)- 5,882/ 합계-10,754

 


 
제작: 이지 필름(イージー・フイルム; 2003년경 해산)

감독: 와타나베 타카시(渡部高志)

작가: 칸자카 하지메(神坂一)

방송: 1997. 4. 4. ~ 1997. 9. 26.

 

 

[슬레이어즈] 3

TV오리지널 애니로 라노벨 작가인 칸자카가 시나리오를 썼습니다

스토리 자체는 2([NEXT])와 연결됩니다.

시점은 원작 1(1~8) 2(9~15) 사이

 

 

12. 청의 6 (6)

LD등평균- 9,596/ BOX- 646/ 합계- 10,242

 


 
제작: GONZO

감독: 마에다 마히로(前田真宏)

원작: 청의 6(만화) (1967. 1. 8. ~ 1967. 11. 5. 연재)

원작가: 오자와 사토루(小沢さとる)

발매: 1998. 10. 25. ~ 2000. 3. 25.

 

 

근미래 SF

지상오염으로 바다를 개척한 근미래, 국제해양조직 에 속한 주인공과 테러조직(한 과학자와 돌연변이들)의 충돌을 다룬 작품입니다 

 

전쟁과 평화에 관한 고찰이 주요 테마입니다

바다나 잠수함 등에 CG를사용했는데 역시 초창기 CG라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들이 좀 있습니다

 

 

13. 가사라키 (ガサラキ)

LD등평균- 7,545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타카하시 료스케(高橋良輔)

방송: 1998. 10. 4. ~ 1999. 3. 28.

 

 

SF로봇물이자 정치드라마.

전반부는 자신과 가사라키라는 존재에 대해 찾아나서는 전기적 서스펜스물, 후반부는 정치드라마가 된다고 합니다

 

일본풍 브금이 깔리고 노가쿠(일본 가면극)가 중요 컨셉으로 등장하는등 열도색이 강한 로봇물이네요

 

 

14. 닥터 슬럼프 (ドクタスランプ)

-최고시청률: 20.3% (1997. 11. 16.)

 


 
제작: 토에이(東映アニメーション)

감독: 야마우치 시게야스(山内重保)

원작: 닥터 슬럼프(만화)(1980. ~ 1984. 연재)

원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방송: 1997. 11. 26. ~ 1999. 9. 22.

 

 

SF개그물

[닥터 슬럼프 아라레짱]에 이은 [닥터 슬럼프]의 두 번째 애니화

[닥터 슬럼프 아라레짱]의 속편은 아니고, 원작의 재제작판입니다

 

 

15. 소년탐정 김전일 (金田一少年の事件簿; 킨다이치 소년의 사건부)

-최고시청률: 19% (1998. 11. 9.)

 


 
제작: 토에이(東映動画)

감독: 니시오 다이스케(西尾大介)

원작: 소년탐정 김전일(만화)(1992. ~2017. 연재)

원작가: 키바야시 신(樹林伸, ), 카나리 요자부로(金成陽三郎, ,case2 까지), 사토 후미야(さとうふみや, 그림)

방송: 1997. 4. 7. ~ 2000. 9. 11.

 

 

추리물.

[코난]과 함께 추리만화를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16. 포켓몬스 (ポケットモンスタ)

-최고시청률: 18.6% (1997. 11. 11.)

 


 
제작: OLM TEAM OTA

감독: 유야마 쿠니히코(湯山邦彦)

원작: 포켓몬스터(게임) (첫 작품 레드, 그린출시일: 1996. 2. 27.)

원작 게임 디렉터: 타지리 사토시(田尻智) (자신의 이름을 메인 캐릭터에게 주었습니다 ㅎ)

방송: 1997. 4. 1. ~ 2002. 11.14.

 

 

메가히트작품.

포켓몬을 수집하여 대타로 싸우게 한다는 기가막힌 컨셉으로 전문화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친 작품입니다

 

제 초딩 때 전편을 꼭 녹화해서 보았고, 중딩 올라가서는 포켓몬 게임을 있는 대로 다 했었던 것 같습니다

 

90년대 후반 우리나라나 열도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애니든 게임이든 포켓몬 광풍에 휩싸였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몬스터볼이나 너로 정했다.’ ‘가라, 피카츄[포켓몬스터]에서 유래한 컨셉들은 거의 일반 상식이라 해도 될 수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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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이후부터 셀화에서 디지털화로 이행이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또 3D CG의 활용이 늘어나는 것이 많이 보이네요

 

영화쪽에서는 [모노노케 히메](1997), [포켓몬스터 -뮤츠의 역습](1998)이 대히트하면서 [에반게리온]과 함께 애니의 양지화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