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친구를 영업하기 위해 적은 글로써, 잡담에 가깝습니다. 
-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고 지극히 개인적이며 주관적입니다. 


우리가 POE(이하 포애)를 해야되는 이유. 
- 우린 이제 화석을 넘어 석유가 되어 피지컬을 요하는 빡센 게임을 하기에는 늙었음.
- 남이랑 경쟁은 회사에서도 힘든데 천천히 편안하게 즐거운 여행을 하는것이 더 적합함. 
- 퇴근하고, 주말에, 쉬는 날 딱히 나갈것도 할것도 없다면 집에서 쉬는게 최고이며 포애는 가장 적절한 게임임. 
- 누가 뭐라지도 않고 혼자 놀고 남이랑 거래하는 이보다 플레이에 자율적인 게임은 없음. 
- 내가 반썩은 물이라 리딩 가능하니 하면 됨. 


니가 찾아봐야 되는 것.
- 시작은 스타터. 게임을 설치하면서 유툽에서 poe 스타터라는 이름으로 검색해서 이것 저것 구경.
- 영상에서 보여주는 스타터의 성능에서 한 50%를 빼면 현실임. 
- 각종 스킬이 많다 = 메커니즘이 복잡하다
- 어떤것을 해보고 싶은지 각종 영상을 보면서 스킬 등을 구경만 일단 하면 됨.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 카페에서 pob 프로그렘을 검색하고 설치 부터 진행.
https://cafe.naver.com/poekorea/1406649
- pob 가져 오기 등은 카페에 검색하면 나옴. 보통 유툽이면 영상 하단에 pob 링크가 있고 그것을 복사하여 가저오기란에 넣으면 활성화 되어 스킬트리를 볼 수 있음.
- 스킬트리는 보통 노드라고 불림. 스킬 노드. 작은건 소형, 큰건 대형. 
- 구글에 검색을 하던 혹은 유툽에 검색을 하던 pob 아이탬 필터 라고 검색을 하면 받아서 설치하거나 혹은 웹상에서 팔로우를 하여 아이템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줌. 
https://cafe.naver.com/poekorea/1407906
> 왠만하면 그냥 팔로우로 적용하는게 속편함. 
> 필터 적용 안하면 화면에 아이템 이름으로 가득해서 니 케릭도 안보일 수 있음. 

*** 참고로 스타터는 왠만하면 주문 스킬로 하자. (보통 보는 마법사 들이 하는거. 그러니까 폭풍 낙인 이런거)
*** 이 게임은 자본 없을때 근접 밀리 케릭하면 피똥 싼다. 디아블로 같이 걍 하다 보면 되겠지라는 낙천주의로 하면 2개월 즈음 될때 첫 보스 킬 할꺼다. 특히나 처음하는 늅늅이는 근접하면 게임 X같네 바로 나온다.


스타터 뭐가 좋냐?
- 뉴비에게 좋은건 없다.
- 어차피 퀘스트 다 하고 맵핑이라고 하는 메인 컨텐츠 하다보면 다른거 하고 싶어질꺼다.
- 젤 쎈거 묻지 마라 어차피 스타터는 고만고만하다
- 걍 니가 보고 와 이거 잼겠다 라는게 중요하다
- 밀리만 하지마라. 스타터로 그거하면 진짜 괴롭다.
- 활도 하지마라 돈 먹는 기계다.
- 주문류 해라 주문. 덫이나 토템 뭐 쇠뇌 이런거도 있는데 늅늅이가하면 30분 안에 겜 접는다. 개대노잼.


자 게임을 실행하도록 하지.
- 게임을 실행하고 니가 정한 스타터로 퀘스트를 읽던 스킵하던 찬찬히 진행하면 됨. 
- 유툽에서 팁이랍시고 이런 저런말이 많고 이거 받고 이거 가세요 등등... 처음 하면 어려우니 무시하고 니 맴대로 놀아보는것도 좋음. 단 이러면 시간 오지게 걸림. 근대 게임이 시간이 걸리던 말던 재미 있음 그만 아님? 
- 빠르게 크고 싶다면, 유툽에서 추천하는 루트, 아이템, 보상 등을 받고 진행.
- 아니면 이 스킬 저 스킬 다 써보는것도 매우 좋음. 
- 어차피 망해도 내가 도와 줄 수 있으니 다 해보는걸 추천함. 



게임은 막해? 탬은 뭐가 좋음? 
- poe trade 라는 프로그렘을 받아서 실행한 뒤, 뭔가 좋아 보이면 ctrl + c 해서 가격을 알아볼 수 있으나, 니가 퀘스트 진행하면서 먹는 대부분의 아이템은 쓰레기이니 상점에 팔면 됨. 
- 필터가 대부분 다 걸러주니 뭔가 화려하게 눈에 띄게 나온 애들만 주워서 까보고 팔고 보관하고 등등
- 오브들은 전부 주워서 창고에 넣으면 됨
- 신성한 오브라는거 주으면 길드창에 넣어둬라. 내가 고이 잘 쓰마. 
- 각 오브는 설명이 되어 있고 한번씩 써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엑잘티드 오브와 신성의 오브는 보관. 비싼거야.



퀘스트를 완료 했으면?
- 이 게임은 맵이 아이템임. 
- 8막 정도 진행할때 맵이라는게 드랍된느걸 알 수 있음. 
- 그리고 키락이라는 놈이 기회의 오브로 1~3티어 맵을 초반에는 판매함.
- 파는 수량은 정해져 있는데, 다 사면 더 안팜. 
- 렙업하면 다시 팜. 다시 팜. 
- 그렇게 맵 하나를 넣고 돌고 무한 반복 뺑뺑이.
- 상위 맵으로 올라가면 난이도 상승과 드랍율 상승 됨.


야 근데 진행하다보니 탬 오지게 나오는데 뭐가 좋냐?
- 필터를 적용했으면 왠만한 잡탬들은 안보일꺼다. 
- 오브들은 일단 다 주워서 창고에 넣어라
- 노란색 레어탬들은 확인 주문서를 통해서 옵션을 보고 팔아라

머리, 장갑, 장신구 등은 생명력 저항 2가지가 높게 붙는다면 (생명력 50 이상, 저항 각 30 이상) 어?! 하고 창고에 일단 넣어둬도 된다. alt 키 눌러서 옵션을 보면은 위에 1티어 2티어라는게 있는데, 1티어가 많으면 대박터지는거고 2티어까지도 좋다. 3티어부터 애매하지만 지금은 시즌 초라 쓸만할 수 있다. 

특히 목걸이에 생명력, XX주문 스킬 +1, 저항 이렇게 붙으면 홀리 쒯! 하고 창고에 넣어둬라. 

신발은 이동속도가 붙는 유일한 아이템임으로 생명력, 저항, 이동속도 최소 25% 이상 붙어야 쓸만하다.


참고로 모든 레어 아이템들은 접두어 3개 접미어 3개가 붙는다. 

총 6가지의 옵션이 내가 원하는 옵션이 나오는건 말도 안되지만, 최대한 비슷하게 나오면 좋다.
그리고 우리는 5개의 옵션이 있다면 1개의 옵션을 제작대에서 추가 할 수 있다. 
위에 아이템은 5개의 옵션이 좋게나왔고, 생명력이 없어서 붙힌거다. 
다만, 5개의 옵션이라고 해도 생명력을 넣어야 하는데, 접두어 옵션이 3줄이면 넣을 수 없다.
왜냐 생명력은 접두어 옵션이다. 

이런건 좀 복잡한데, poedb를 참조 하면 대충 이해 할 수 있다. 
https://poedb.tw/kr/Boots_str#ModifiersCalc


위에 테이블은 일반적으로 신발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이 정리된것이다. 

가장 좋은 옵션이 나온다면, 접두에서 - 생명력 - 방어도 생명력 최대치 - 이동속도 증가 + 접미어 저항 3가지가 나올 수 있다. 

위 테이블에 없는 옵션들은 (처치시 맹공) 다른 특정 조건의 아이템이다. 위 링크 따라서 내려보면 나온다.

이런 아이템은 매우 복잡할 수 있으니 찬찬히 알면 된다. 그러니 일단 액트 진행하고, 렙업부터 하자.







자 이정도 했으면 처음 하는 사람이니 한 이틀 정도 걸릴꺼고 더 해보고 싶다 아니다 판단될꺼임. 

더 해보고 싶으면 창고 부터 구매를 해야되나, 보통 시즌 시작하고 2~3주 안에 창고 할인되는걸로 암. 그때 패키지로 커런시, 맵, 프리미엄 창고 그렇게 구매를 하는것이 베스트라고 봄. 일단은. 

그렇게 구매하고 차후에 진짜 재미 있다 매 시즌 할꺼다 라는 마음이 들면 그때 가서 추가적 창고 구매를 추천함. 

이렇게 다 진행 했으면, 이제 중간에 스킬에 대해서 알려주겠음. 





최강의 스킬은? 
- 그딴거 없음. 
- 니 아이템 셋팅과 스킬노드에 따라서 최강이 될 수도 쓰레기가 되기도 함. 
- 메커니즘을 복잡하게 가져가면 그만큼 성능이 나오기도 하지만 반대로 메커니즘 이해와 발동 조건 등을 확실하게 알아야되고 복잡함. 초반에 이런 류의 스킬 셋팅은 비추함.
- 예를 들어 폭풍 낙인이라는 스킬은 아래와 같다.


- 제일 위에 보면은 번개, 주문, 효과 범위, 연쇄, 지속 시간, 낙인 이라는 글이 있다.

- 이런 것들이 스킬의 태그라고 불리우며, 이런 카테고리 안에 이 스킬이 존제 한다는 것이다. 

- 스킬 노드에는 여러가지 효과가 있으며, 만약 폭풍 낙인을 주력으로 사용안다면, 상기 태그에 영향을 주는 스킬 노드들을 많이 찍으면 좋다. 

- 번개는 또 다르게 원소라는 태그를 달고 있으니 원소피해 증가라는 옵션은 이 스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여 스킬 노드와 아이템들은 상기 태그가 가장 많이 붙은 것들을 찍거나 착용하는 것이 좋다.

- 다만, 마법봉이나 무기에 번개 데미지 추가는 말 그대로 그 무기로 직접적 공격을 하였을때 추가되는 것으로 이 스킬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니 유의 하자. 


그러면 저 스킬이 레벨이 높으면 최고인가?
- 맞다. 각 스킬레벨은 20이 최고이며, 다른 옵션 등으로 더 올릴 수 있다. 
- 다만, 레벨을 올리는 방법도 있고, 다른 극단적 메커니즘을 활용 할 수 있기도 하다. (권능충전을 최대한 올려서 딜 상승) - 각 충전은 따로 서술


그러면 저거와 다른 스킬을 같이 쓰면 좋겠네?
- 맞다. 주력으로 폭풍의 낙인(이하 폭낙)을 쓰고, 다른 보조적인 스킬을 활용 할 수 있으나, 문제는 스킬 잼칸이 그렇게 여유로운 게임이 아니다. 


뭔 소리냐? 무기에서 총 6개 머리, 손, 다리에서 각 4개 몸에서 6개면 24개나 쓸 수 있는데?
- 보통 6개를 하나로 묶어서 6링크라 부르고 여기에 주력 스킬을 장착한다.
- 포애에는 액티브 스킬이 있고 보조 스킬이 있다. 보조 스킬로 주력 스킬을 보조한다. 
- 이런 보조 스킬등으로 번개 딜을 다른 원소딜로 바꾸거나 증폭하거나 지속시간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따.
- 이런건 각 메커니즘에 맞춰서 하는건데 지금은 폭낙만 알아보자. 


보통 일반적인 폭낙의 보조 스킬들은 아래와 같다. 


- 단순히 6개의 잼을 넣는것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각 연결부위의 색상에 맞는 잼들을 엮어서 하나의 액티브 스킬을 보조 한다. 

- 연결 안되어 있음 아무 의미 없다. 

- 시즌 초반엔 돈도 없고 6링을 구하기 힘드니, 4링 5링을 쓰기도 한다. 



그럼 나머지 잼은 뭐 쓰냐? 다른 보조 공격기 쓰면 되겠네? 아니면 무기도 6링으로들고 주력 스킬 2개로 하면 더 쎈거 아니냐?

- 뭐 딱히 반박은 하지 않겠다. 갑옷에 6링크 만들어 폭낙을 쓰고, 지팡으 6링크에 번개폭풍쓰고 좋겠네? 
-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가지 스킬의 데미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스킬 노드를 찍음으로 아무리 태그가 같다고 하여도 2가지의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다. 
- 그리고 게임이 빨라서 2개 난사하다가 죽는다. 몹이 죽던 니 손목이 죽던 둘중에 하나는 꼭 죽는다. 



그럼 남는 칸은 뭐 하냐?
- 보통 이동기, 생존기, 버프류를 사용한다.
- 마법류 주문류 등은 화염 질주라는 스킬과 그 스킬을 빠르고 많이 돌리게 해주는 보조 잼
- 폭낙의 딜을 향상 시키거나 주변의 적을 약화시키는 스킬
- 방어를 위한 특정 기재등을 체택하여 사용한다.
- 이동, 생존, 버프, 디버프 등을 채택하면 실질적으로 스킬 잼칸은 남지 않는다. 



야 근대 나 폭낙 써보니까 범위가 막 그런게 없네 난 범위로 가고 싶은데?
- 범위 셋팅을 할 수 있다. 다만 딜 자체가 약해질 수 있으로 보스전에서 고생한다.



그래도 전방위 번개 파파팍 좋아
- poe는 오래된 게임이고 복잡하다. 고인물도 많다. 그 사람들이 해둔거 그냥 따라 해라. 니가 아무리 똑똑해도 고인물 못따라 간다. 다 해보고 가장 최적화 루트를 만들어 하는거다. 



아 근대 번개만 지지니까 지루하네 다른거 해보고 싶은데?
- 보통 스타터로 10티어 맵까지 올리면 인벤에 못해도 100카 정도 있을꺼다. 
- 초보니까 10티까지 가는데 천천히 하면 한 1주? 2주 걸릴꺼고, 그러면 아이템 시세도 어느 정도 안정화 된다.
- 니가 하고 싶은 다음 빌드의 가장 주력 아이템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살 수 있는 혹은 그 메커니즘을 발동 시킬 수 있는 자본을 확보한다면 다음 빌드로 넘어가라.



에이 근대 뭐 자유로운 빌드업이라더니 그런거 없네?
- 해도 된다. 법사가 칼들고 뛰고 근돼가 법봉으로 마법써도 되는 게임이다만, 효율이라는게 있고 그걸 극대화해서 모두들 빌드를 만들어 뒀다. 왜 어른들이 어릴때 공부 잘하고 좋은 대학 가라고 하겠냐? 망해도 대학 졸업장이라도 있으면 대충이라도 취업해서 먹고는 살기 때문이다. 그니까 니 맴대로 하기보단 니 마음에 드는 빌드를 유툽에서 찾아서 따라해보는걸 추천한다. 엔드급은 피해라. 어차피 이번 시즌엔 니가 못하는것이다.


그렇게 재미 있게 한 3시즌 즈음 되면은 아이템이 눈에 들어오고 빌드가 눈에 들어온다. 그럼 즐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