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등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그 피해를 유형별로 보면

피해 자체의 성질에 따라  :  물리피해 / 원소피해 / 카오스피해

물리피해감소,원소저항,카오스저항만 맞추면 될듯 하다.
그런데 그거 해도 부족하다.


그래서 또 찾아보니
피해가 가해지는 유형에 따라 : 명중 피해/지속 피해(상태이상 피해 포함)가 있다.

지속피해 감소,상태이상 지속시간 감소, 상태이상면역,지속피해대응 카오스저항등으로 막는다.
그런데 명중 피해라는게 좀 애매하다.

명중 피해 : 공격 명중 /주문 명중(spell hit)
공격 명중 피해에는 물리,원소,카오스가 있고 주문 명중 피해에도 물리,원소,카오스가 있다.

물리피해감소,원소저항,카오스 저항만 챙기면 다 막을수 있을거 같은데,
실제로는 그렇게 안된다.

물리피해감소100%, 원소저항 100%, 카오스 저항 100%를 한다고 해도
또 맞는 명중 피해가 있다. 

바로 "주문피해" 라는 것이다.
대부분 주문명중피해라고 예상 되는데 주문 물리명중,주문 원소명중,주문 카오스명중 피해다,
이 주문 피해는  주문피해억제 100%를 통하여 53% 감소를 챙길수 있으며,
주문 막기 확률 75%를 통하여 피해의 100%만큼  감소 시킬수 있다.
또한 전창조 플라스크를 통하여 25% '감소 효과'를 볼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나는 좀 이상하다.
왜 물리피해 감소,원소저항,카오스 저항을 다 갖춰도 주문 명중으로 들어오는 물리명중피해,원소명중피해,
카오스명중피해를 막을수 없을까?

그런데, 공격 명중 피해라는것은 없다. 즉 공격 피해라는것은 없다.
물리피해감소,원소저항,카오스 저항을 갖추면 공격 물리 명중피해,공격 원소명중피해,공격 카오스명중 피해를
막을수 있다. 


즉, 몬스터가 가하는 공격 명중 피해와 주문 명중 피해라는게 있는데
주문 명중 피해라는 것은 별도의 항목으로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치명타 피해라는것도 있다.
공격명중이든 주문 명중이든 몬스터가 치명타로 주는 피해는 오직 "치명타로 받는 추가피해 감소" 옵션을 통하여
감소시킬수 있다.

즉, 주문피해 억제를 통하여 53%를 감소 시켰다 하더라도 주문 치명타 명중피해는 감소시킬수 없다.


이 모든 것을 엄밀히 따져보면 뭔가 비 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이고 앞뒤가 안맞는
엉터리 같은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