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어제 패치된 레이드, 체육관 시스템 개편 등으로 간만에 게시판이 뜨겁네요. 런칭 후 1년간 별다른 컨텐츠가 없던 포켓몬고가 이번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된 컨텐츠 중 가장 핫한 소식은 역시 레이드일 겁니다. 이전에 나이앤틱이 "올 여름 내에 전설의 포켓몬들을 공개하겠다."고 공언했던 대로 드디어 관련 컨텐츠가 추가된 거지요.

 

머지않아 전설의 포켓몬 레이드를 직접 뛸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러한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맘에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가에서 1,2세대 전설의 포켓몬은 능력치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뮤츠의 능력치 총합은 680이지만 썬더는 580으로, 이렇게 같은 전설의 포켓몬일지라도 분명한 스펙차가 있지요. 포켓몬고에선 이러한 점이 출현율, 포획률, 능력치 등의 차등화로 구분될 겁니다.

 

본 글에선 전설의 포켓몬들을 능력치 상으로 분류하고 차후 구현될 가능성이 있는 '전용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등 1,2세대 모든 전설의 포켓몬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대분류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또 이와 더불어, 각 전설의 포켓몬들을 상대할 때 카운터로 활용할 수 있을만한 포켓몬들도 선정하였습니다.

 

각 전설의 포켓몬들의 능력치, 배우는 기술들은 게임프레스에 기재돼있는 자료들을 근거로 하였으며, 이는 차후 얼마든지 수정될 수 있는 만큼(특히 배우는 기술) 100% 팩트라기보단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전설의 포켓몬에 대한 개념부터 정리해보죠. 

 

 

<전설의 포켓몬> - Legendary Pokemon 
 
보통의 포켓몬보다 훨씬 강력하고 희귀해서 존재 자체가 전설로 불릴 정도인 포켓몬. 각 지방별로 존재하며 본가게임 기준으로 게임 내에서 딱 한마리씩만 포획할 수 있다. 
 
관동지방(1세대)에선 4마리성도지방(2세대)에선 총 5마리가 존재한다.
 
 
1세대 - 썬더, 파이어, 프리져, 뮤츠
 
2세대 -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 칠색조, 루기아
 
 
 
또 이번 패치의 핵심이나 다름없는 '상성 데미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봤습니다.
 
<상성 데미지>

 

(2중 반감, 무효 상성) (반감) (보통) (단일 약점) (2중 약점)

<공격 상성>

 

보통 : 1배

 

단일 약점 : 1.4배(140%)

 

2중 약점 : 1.96배(196%) 

<방어 상성>

 

보통 : 1배

 

반감 : 0.714배(71%)

 

2중 반감 : 0.51배(51%)

 

무효 상성 : 0.51배(51%)

  

본 글에서의 핵심 주제는 상성 데미지입니다. 상성 데미지의 패치 후 망나뇽 한마리로 다 퉁칠 수 없게 됐으며, 보다 다양한 타입별 포켓몬들을 활용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지요.
 
하지만 이전에는 상성 데미지가 별로 중요하지 않았던 관계로, 상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이 적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 상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먼저 정립한 후 기존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성과 관련된 용어>

 

1. 단일 약점 : 1개의 약점을 의미.

 

-> (피카츄가 전기 타입의 공격 물 타입인 꼬부기에게 가할 경우, '단일 약점'의 공격을 한 것이 된다.) 

2. 2중 약점 : 약점 2개가 합쳐진 경우를 의미함. 단일 약점의 두배라고 보면 된다.

 

-> (괴력몬이 격투 타입의 공격 바위/악 타입인 마기라스에게 가할 경우, 바위와 악 타입은 모두 격투 타입 기술에 약점을 찔리기 때문에 단일 약점+ 단일 약점이 합쳐져 '2중 약점'의 공격을 가한 것이 된다.)

3. 반감 : 상대 공격의 데미지를 감소해서 받아내는 걸 의미함.

 

-> (물 타입인 꼬부기가 파이리의 불 타입 공격을 받을 경우, 데미지를 덜 받는다.)

4. 2중 반감 : 상대 공격의 데미지를 두번 감소해서 받아내는 걸 의미함. 반감의 두배라고 보면 된다.

 

-> (강철/벌레 타입인 핫삼이 이상해씨의 풀 타입 공격을 받을 경우, 강철과 벌레 타입은 모두 풀 타입 기술을 반감하기 때문에 반감 + 반감이 합쳐져 '2중 반감'을 받은 것이 된다. 이 경우 들어오는 데미지는 매우 미미함.)

5. 무효 상성 : 8가지의 특정 상황에 한하여 상대의 공격을 2중 반감과 동일한 수치만큼 덜 받는 것을 의미함. 자세한 건 밑에서 후술.

6. 자속성 : 포켓몬의 타입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 일치할 때 부여되는 보너스 데미지.

 

-> (전기 타입인 피카츄가 사용하는 전기 기술, 물 타입인 꼬부기가 사용하는 물 기술, 풀 타입인 이상해씨가 사용하는 풀 기술은 모두 자속성의 영향을 받아서 데미지가 더 강해진다.)

 

 

 

 
 
<패치 후 상성 데미지의 변화>
 
 
<공격 상성>
 
* 단일 약점의 공격을 가할 경우 : 1.25배<기존> -> 1.4배<패치>
 
* 2중 약점의 공격을 가할 경우 : 1.56배<기존> -> 1.96배<패치>
 
* 자속성을 받으면서 상대에게 1배의 데미지를 가할 경우 : 1.25배<기존> -> 1.2배<패치>
 
<방어 상성>
 
* 공격을 반감으로 받아낼 경우 : 0.8배<기존> -> 0.714배<패치>
 
* 공격을 2중 반감으로 받아낼 경우 : 0.64배<기존> -> 0.51배<패치>
 
* 공격을 무효 상성으로 받아낼 경우 : 0.8배<기존> -> 0.51배<패치>
 
 
쉽게 말해 약점 상성으로 공격했을 때의 데미지가 더 늘어났고, 상대의 공격을 반감으로 받아내면 이전보다 데미지를 더 적게 받습니다. 
 
또 '무효 상성'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었는데요. 이는 본가에 있던 요소인데, 이번 패치를 기점으로 포켓몬고에도 추가되었습니다. 
 
<무효 상성>
 
본가 게임에선 특정 타입의 기술로는 일부 타입의 포켓몬에게 아예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이를 '무효 상성'이라고 말합니다. 해당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 / 공격 받는 포켓몬의 타입>
 
1. 노말 타입 -> 고스트 타입 
 
2. 고스트 타입 -> 노말 타입 
 
3. 전기 타입 ->  타입 
 
4. 격투 타입 -> 고스트 타입 
 
5.  타입 -> 강철 타입 
 
6.  타입 -> 비행 타입 
 
7. 에스퍼 타입 ->  타입 
 
8. 드래곤 타입 -> 페어리 타입 

 

본가 게임에선 위의 경우에 해당될 시, 상대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고 공격은 무시됩니다. 하지만 이제껏 포켓몬고에선 이러한 경우들도 모조리 반감으로 취급돼왔지요. 그런데 이번 패치를 기점으로, 드디어 포켓몬고에 무효 상성의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물론 본가와는 달리 기술의 자유도가 높지 않은 관계로 밸런스가 고려되어 상대의 공격을 완전히 무위로 받아내지는 못합니다.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이를 '무효 상성'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본가에서 가져온 요소인 만큼 본 글에선 해당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무효 상성의 예시>
 
포켓몬고에 구현된 '무효 상성'의 효과는 '2중 반감'과 동일하게 상대의 공격을 0.51배로 받아냅니다. 
 
그럼 무효 상성과 2중 반감의 차이가 없지 않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단일 타입으로도 2중 반감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둘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2중 반감의 경우>
 
핫삼(강철/벌레)에게 풀 타입 공격을 가할 경우, 강철 타입 벌레 타입이 둘 다 풀 타입의 공격을 반감하기 때문에 2중 반감(0.51배)이 돼서 일반적인 반감보다 데미지를 훨씬 덜 받게됨. 
 
이렇게 원래대로라면 2중 반감은 듀얼 타입인 포켓몬들만의 특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일 타입은 2중 반감의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는 거지요. 
 
하지만 무효 상성의 적용으로 인해 단일 타입의 포켓몬들도 다음과 같은 경우가 가능합니다.
 
<단일 타입에게 무효 상성이 적용될 경우>
 
그랑블루(페어리)에게 드래곤 타입의 공격을 가할 경우, 페어리 타입이 무효 상성으로 공격을 받아내서 2중 반감과 동일한 수치(0.51배)만큼 데미지를 훨씬 덜 받게됨.
 
하지만 듀얼 타입만의 이점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지요. 바로 다음과 같은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듀얼 타입에게 무효 상성과 단일 반감이 적용될 경우>
 
팬텀(고스트/독)에게 격투 타입의 공격을 가할 경우,  고스트 타입 무효 상성으로 공격을 받아내고 독 타입 반감의 데미지로 받아내면서(0.51배 * 0.714배) 2중 반감보다도 데미지를 덜 받게 됨.(0.36배)
 
패치되기 전의 기준이라면 '반감+반감'이 도합되어 단순히 '2중 반감'이 됐겠지만, 이제는 '무효상성+반감'이 합쳐져 2중 반감 이상으로 데미지를 훨씬 덜 받게 됩니다. 
 
타입 상성 관계가 이전보다 더 복잡해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효율적인 레이드 및 언젠가는 나올 PVP를 위해선 이를 모두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

 

<1> 전설의 포켓몬 : 각 전설의 포켓몬의 타입, 도감 설정, 이미지, 능력치 등의 간략한 정보들을 설명. 40레벨 달성 시의 최대 CP와 더불어 공격력, 방어력, 체력을 기재하였으며, 각각의 능력치들이 251마리 중 몇위에 위치하는지 표기함.

 

 

<2> 방어 상성 : 해당 전설의 포켓몬의 타입 상성을 파악하여 카운터 포켓몬에 대한 지표를 세움.

 

 

<3> 카운터 포켓몬 목록 : 해당 전설의 포켓몬의 카운터격 포켓몬들을 추려 뽑음.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전설의 포켓몬에게 약점 타입의 공격을 가할 수 있고, 또 이 기술에 자속성이 포함되어 최대의 화력을 낼 수 있는가?

 

-> 레이드에서 기여한 데미지양이 높을 수록 보스 포켓몬 포획 때 사용되는 볼을 많이 지급받습니다. 때문에 보스 포켓몬에게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이를 위해서는 '약점 타입의 공격'을 가하는 건 물론이고 자속성을 받으면서 해당 기술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를 뒷받침할만한 어느정도의 공격력도 필요하지요. 

 

'약점타입의 공격'이나 '자속성'에 대한 것은 서두에 작성한 상성 데미지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해당 전설의 포켓몬의 공격을 최소의 데미지(반감 또는 2중 반감, 무효 상성)로 받아낼 수 있는가?

 

아무리 화력이 좋더라도 상대하는 전설의 포켓몬에게 많은 데미지를 입는다면 그 높은 화력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몇대 때리지도 못한 채 교체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딜로스 때문이지요. 또 전설의 포켓몬 대부분은 높은 공격력을 가진 관계로, 타임 아웃 되기도 전에 전멸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높은 화력을 내려면 오래 버티는 정도, 즉 '유지력'이 뒷받침돼야 하지요. 이를 위해선 해당 전설의 포켓몬의 공격을 최소의 데미지로 받아낼 필요가 있으며, 포켓몬 고유의 내구력과 더불어 '반감의 데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이번 상성 패치로 인해 반감 데미지의 효과가 더욱 커졌다는 점에서 이는 포켓몬 고유의 내구력보다 더 중요시 해야 될 사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각 전설의 포켓몬들의 습득 기술 목록은 이미 포켓몬고 데이터에 적용이 돼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식으로 출현하지 않은 만큼, 이는 얼마든지 수정될 여지가 있기에 100% 들어맞는다고 할 수는 없지요.

 

그렇지만 현재 상황에선 이미 적용돼있는 데이터가 가장 신빙성이 높은 게 사실이고, 카운터 포켓몬을 선정하려면 해당 전설의 포켓몬이 사용할 기술들을 특정 지을 지표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본 글에선 현재 데이터상 각 전설의 포켓몬들이 습득하는 기술 목록을 기준으로, 전설의 포켓몬의 공격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 고려하였습니다.

 

즉 대 전설의 포켓몬전에서 '최대의 화력'을 낼 수 있는지를 1순위로 고려하고 해당 전설의 포켓몬에게서 오래 버티는 정도, 즉 '유지력'을 2순위로 감안하여 카운터 포켓몬들을 선정해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각 전설의 포켓몬마다 보유한 스킬, 타입 상성, 능력치 등이 모두 다르기에 이 두 요건을 반드시 만족하는 경우만 있던 건 아니며, 이럴 경우 1순위였던 '화력'에 더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주관적인 제 의견과 잣대가 다수 반영된 만큼, 본 내용이 100% 맞다고 맹목적으로 생각하진 마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직접 전설의 포켓몬 레이드를 뛴 후 적는 '체험기'가 아니기 때문에 실전과는 많이 다를 여지도 분명 있으며, 그냥 "이런 시선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 충분히 카운터가 될만한데 왜 빠졌는지 의구심이 들만한 포켓몬들을 꼽아서 왜 카운터로 선정되지 못했는지 그 이유를 첨언하였습니다.

 

 

<5>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 위에서 지표로 삼았던 전설의 포켓몬의 기술 목록은, 앞서 말했듯이 언제든 수정될 여지가 있어서 맹목적으로 신뢰 할 수 없지요. 때문에 본 항목에선 기술이 수정될 경우 나이앤틱에서 참고할 '본가에서 배우는 기술들' 중, '해당 전설의 포켓몬의 카운터'로 꼽힌 포켓몬들이 경계해야 될 기술들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설명하였습니다. '<3>카운터 포켓몬 목록'에서 이미 언급한 기술들(데이터 상 배우는 기술들)은 모두 배제하였습니다.

 
 
 
 
 

 

 
 
 
<전설의 포켓몬 대분류>
 

목차

 

1. 전설의 포켓몬

      └ A. 2티어 전설의 포켓몬

               └ a) 썬더

               └ b) 파이어

               └ c) 프리져

               └ d) 라이코

               └ e) 앤테이

               └  f) 스이쿤

 

       └ B. 1티어 전설의 포켓몬

               └ a) 뮤츠

               └ b) 칠색조

               └ c) 루기아

 

2. 환상의 포켓몬

      └ A. 환상의 포켓몬에 대한 정의

               └ a) 뮤

               └ b) 세레비

 

2. 전용 기술

      └ A. 전용 기술에 대한 정의

      └ B. 사용 포켓몬

               └ a) 뮤츠

               └ b) 칠색조

               └ c) 루기아              

               └ d) 뮤 

 

 

 

 

1. 전설의 포켓몬

 

 

A. 2티어 전설의 포켓몬

  

썬더, 파이어, 프리져,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
 
본가 게임 기준으로 능력치의 총합이 580인 전설의 포켓몬들을 지칭합니다. 이는 마기라스, 망나뇽같은 비전설 최상위 포켓몬들(총합 600)보다는 약간 낮은 수치이지만, 그래도 전설의 포켓몬이라는 이름값을 할만한 스펙이지요. 
 
이러한 배경을 반영하여 이들은 흔히 '준전설 포켓몬'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전설의 포켓몬에 버금가는 포켓몬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1티어 전설의 포켓몬보다는 한단계 아래로 취급됩니다.
 
 
a. 썬더

 

 

 


 

<인게임에서 썬더의 모습>

 

분류 : 전격 포켓몬

 

타입 : 전기/비행

 

도감 설명 : 번개 구름 안에 있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포켓몬. 반짝이는 날개로 날갯짓을 하면 극심한 번개가 발생하고 태풍을 동반하여 나타난다고 한다. 날 때는 뭔가 빠지직거리며 스파크가 튀는 듯한 소리가 난다.

 

 
 
 

a-2 : 썬더의 방어 상성

 

방어 시(썬더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약점 : 바위 / 얼음

보통     : 노말 / 고스트 / 독 / 드래곤 / 물 / 불꽃 / 악 / 에스퍼 / 전기 / 페어리

반감     : 강철 / 격투 / 벌레 / 비행 / 풀 / 땅

 

듀얼 타입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정말 우수한 방어 상성입니다. 약점이 고작 두개밖에 없으면서 반감은 6개나 되네요. 

 

하지만 썬더의 내구력이 특출나게 좋은 건 아니기에 충분히 공략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a-3 : 썬더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썬더가 배우는 기술 목록>

 

 

 

 

<딱구리 / 마기라스 / 루주라 / 메꾸리>

 

<딱구리> - 썬더의 공격을 모두 반감
 
대 썬더전에서의 명실상부한 탑 카운터입니다. 썬더가 자속성으로 때릴 전기 타입의 기술들을 모조리 무효 상성으로 받아내며 통상 공격, 특수 공격 모두 썬더의 약점을 찌를 수 있지요.
 
단 무조건 바위 타입의 기술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진흙뿌리기'나 '지진'은 땅타입 기술이라서 썬더의 약점을 찌르긴 커녕 반감 데미지만 입히기에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추천 기술 : 돌떨구기 / 스톤에지 or 락블레스트 택일 
<마기라스> - 썬더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
 
썬더의 전기 기술을 반감으로 받아내지는 못하지만 무지막지한 공격력+자속성이 추가될 스톤에지는 썬더에게 매우 아프게 박힙니다. 통상 공격기가 약점을 찌르지 못해 다소 아쉽긴 하나, 스톤에지 하나로 이를 만회하고도 남지요.
 
'아이언테일'은 강철 타입 기술인지라 썬더에게 데미지가 적게 들어간단 점에서 무조건 빼야됩니다. 또 '깨물어부수기'의 경우 반감은 아니지만, 스톤에지가 매우 중요하기에 역시 배제되지요. 스톤에지가 없는 마기라스는 대 썬더전에서 딱구리에게 형편 없이 밀립니다.
 
추천 기술 : 물기 / 스톤에지
<루주라> - 썬더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
 
현존하는 얼음 타입의 포켓몬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을 지닌 만큼, 회피에 자신이 있다면 채용할만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포켓몬을 상대할 때도 확 티가 나던 낮은 체력이 문제지요. 레이드에서 출현할 썬더에게 한대라도 잘못 맞으면 바로 빈사할 가능성이 매우 다분합니다. 때문에 안정성 면에선 딱구리에게 크게 밀리며 다른 쟁쟁한 후보들이 있었다면 이 항목에서 배제되었을 포켓몬입니다.
 
추천 기술 : 얼음숨결 / 눈사태
<메꾸리> - 썬더의 공격을 모두 반감
 
소개한 포켓몬들 중 공격력이 가장 떨어지고 방어력 역시 좋지 못해 좀 어중간합니다. 
 
하지만 썬더의 전기 타입 기술을 무효 상성으로 받아낸다는 점에서 낮은 내구력이 어느정도는 만회되고, 또 자속 받는 얼음 타입의 기술이 통상/특수기에 모두 있기에 메꾸리 역시 대 썬더전에서 훌륭한 카운터 포켓몬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눈싸라기or 얼음뭉치 / 눈사태 
 
(스톤에지도 배우지만 자속+약점 찌르는 눈사태가 더 낫습니다.)

 

 

 

 

a-4 : 썬더의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코뿌리>
 
딱구리보다 높은 공격력에 안정적인 내구 체계로 능력치만 놓고 보면 딱구리의 상위호환입니다.
 
하지만 통상 공격기로 배우는 '진흙뿌리기' 및 '바위깨기'는 모두 썬더에게 반감의 데미지를 가하는 기술들이지요. 때문에 아무리 능력치가 앞서더라도 코뿌리는 대 썬더전에선 딱구리에게 현저히 밀립니다.
<파르셀>
 
이벤트로 많이 보유하고 계실 파르셀 역시 쓸만한 얼음 타입의 포켓몬인 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파르셀에게는 '물 타입'이 있어서 썬더의 전기 공격에 단일 약점을 찔리지요. 다른 쟁쟁한 포켓몬들을 두고 굳이 약점 찔리는 파르셀을 활용할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라프라스>
 
얼음 타입 중 탑 티어인 라프라스 역시 파르셀과 마찬가지로 물/얼음 타입입니다. 때문에 파르셀과 동일한 이유로 대 썬더전에선 적합한 멤버가 아닙니다.

 

 
 
 
a-5 :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딱구리(바위/땅)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바위깨기(격투)
2. 마기라스(바위/악)
 
-> (2중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시그널빔(벌레)
 
후보군 : 유턴 <벌레타입의 공격 기술. 포켓몬고는 아직 구현되지 않음.> : 단일 약점
3. 루주라(얼음/에스퍼)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시그널빔(벌레) / 원시의힘(바위) / 열풍(불꽃) 
4. 메꾸리(얼음/땅)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바위깨기(격투) / 열풍(불꽃)

 

 

 

 
b. 파이어
 
 
 
 
<인게임에서 파이어의 모습>
 
 

분류 : 화염 포켓몬

 

타입 : 불/비행

 

도감 설명 : 상처를 입으면 마그마에 들어가 전신을 불태워 상처를 치료한다는 전설의 포켓몬. 파이어가 모습을 보이면 봄이 찾아온다고 전해진다.

 

 

 
 
b-2 : 파이어의 방어 상성
 
방어 시(파이어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중 약점 : 바위

단일 약점 : 물 / 전기

보통      : 고스트 / 노말 / 드래곤 / 독 / 비행 / 악 / 얼음 / 에스퍼

반감      : 강철 / 격투 / 불꽃 / 페어리 / 땅

2중 반감 : 벌레 / 풀

 

반감이 많지만 그에 대한 패널티인지 2중 약점이 있네요. 특히 바위에 그냥 쥐약입니다. 얼음에 2중 약점을 찔리는 망나뇽이 다소 화력이 떨어지는 라프라스의 얼음 타입 공격에도 녹는 걸 생각하면 파이어의 공략은 그리 어렵지 않을 거 같습니다. 
 
 
 
 
b-3 : 파이어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파이어가 배우는 기술 목록>
 
 
 
<딱구리, 마기라스, 암스타, 갸라도스, 킹드라, 샤미드>
 
<딱구리> -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
 
썬더에 이어 파이어에게도 극카운터입니다. 파이어의 불꽃 타입의 기술들을 모조리 반감으로 받아내며 통상 공격, 특수 공격 모두 파이어의 2중 약점을 찌를 수 있지요. 망나뇽을 상대하는 얼음 타입의 입장에서 파이어를 개박살낼 수 있을 걸로 생각되네요.
 
땅 타입 기술인 '진흙뿌리기'와 '지진'은 파이어에게 반감의 데미지를 입히는 만큼, 2중 약점을 찌르는 바위 타입 기술들에 비할 바가 못 됩니다.
 
추천 기술 : 돌떨구기 / 스톤에지 or 락블레스트 택일 

<마기라스> -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

 

대 썬더전에서보다 카운터의 면모가 더 부각됩니다. 파이어의 공격을 모두 반감하면서 스톤에지는 2중 약점을 찌르지요. 마기라스의 공격력 + 자속성 + 2중 약점을 찌르는 스톤에지 한방은, 루주라가 망나뇽을 녹이는 것 이상으로 파이어를 압살할 수 있습니다.

 

통상 공격기인 '아이언테일'은 파이어에게 반감의 데미지로 들어간단 점에서 무조건 배제해야 합니다.

 

추천 기술 : 물기 / 스톤에지

<암스타> - 파이어의 공격을 2중 반감

 

파이어의 불꽃 타입의 기술들을 2중 반감으로 간지럽게 받아내는 건 물론이고 물, 바위 타입의 기술들을 배우는 파이어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딱구리보다 화력은 좀 달려도 2중 반감에 힘입어 보다 더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겠네요.

 

땅 타입 기술인 '머드숏'을 제외한 모든 기술들을 다 채용할만 합니다. '하이드로펌프'도 단일 약점으로 공격한다는 점에서 나름 쓸만하나, 이왕이면 2중 약점을 찌르는 바위 타입 기술들을 사용하는 게 좋겠지요.

 

추천 기술 : 물대포 / 원시의힘 or 락블레스트 

<킹드라> - 파이어의 공격을 2중 반감

 

암스타와 동일하게 파이어의 기술들을 2중 반감으로 받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 타입 기술들로만 공략해야한다는 점에서, 킹드라보다 약간 공격력이 높으면서 바위 타입 기술도 보유한  암스타에 비해 화력은 다소 떨어지는 게 단점입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하이드로펌프

<갸라도스> -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

 

오로지 특수 공격기 '하이드로펌프'와 '높은 공격력'만을 보고 꼽은 포켓몬입니다. 통상 공격기술인 '물기'와 '드래곤테일'은 자속 기술들도 아니고 파이어의 약점도 찌르지 못하기에 위의 포켓몬들에 비해선 대 파이어전에서의 입지가 다소 떨어질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회피가 용이하고 EPS 수치 역시 괜찮은 '물기'로 빠르게 스킬 에너지를 채운 후,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날릴 자속성 '하이드로펌프'로 파이어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물기 / 하이드로펌프

<샤미드> -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

 

말이 필요할까요. 파이어의 공격을 모두 반감으로 받아내면서 통상 공격, 특수 공격 모두 물 타입 기술들로만 구성돼있고, 또 이브이 진화체인 만큼 얻기도 매우 수월합니다. 화력, 내구, 낮은 입수 난이도 모두 갖춰 대파이어 전에서 올라운더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물의파동 or 하이드로펌프 or 아쿠아테일

 

<모두 물 타입 기술인 관계로 버릴 건 없지만 '물의파동'을 제일 추천하지 않습니다.>

 

 

 

 

 b-4 : 파이어의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장크로다일>

 

샤미드와 동일한 이유로 분명 쓸만합니다.

 

하지만 샤미드와 동일한 공격력, 동일한 타입 상성, 동일한 기술들을 쓰면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내구 체계, 보다 높은 입수 난이도 등 그야말로 샤미드의 완벽한 하위호환이지요. 장크로다일을 쓰느니 샤미드를 쓰는 게 200% 낫다 할 수 있겠습니다.

<쥬피썬더>

 

파이어의 단일 약점을 찌를 수 있는 타입 중 분명 '전기 타입'이 있지요. 쥬피썬더는 파이어의 약점을 찌를 수 있으면서 현존하는 전기 포켓몬들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을 지닌 만큼, 충분히 카운터 포켓몬으로 선정할만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포켓몬을 상대할 때도 문제 시 됐던 낮은 내구력과 더불어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으로 받아낼 수 없단 점이 크네요. 그럼 화력으로 이를 해결해야하는데, 파이어의 2중 약점을 찌를 수 있는 다른 포켓몬들에 비하면 낮은 내구를 감수할 만큼의 화력 또한 낼 수 없습니다. 굳이 쥬피썬더를 대 파이어전에서 쓸 이유를 찾기 힘들기 때문에 카운터에서 배제하였습니다.

<전룡>

 

안정적인 내구를 가진 만큼 유지력 면에선 쥬피썬더보다 몇단계는 위에 공격력 또한 준수합니다.

 

하지만 파이어의 공격을 반감으로 받아내지 못해서 내구력이 빛을 보기 힘들고, 화력 역시 2중 약점을 찌르지 못하는 관계로 부각되기 힘듭니다.

 

 

 

 

b-5 :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딱구리(바위/땅)
 
-> (2중 약점) : 솔라빔(풀)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바위깨기(격투)
2. 마기라스(바위/악)
 
-> (2중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솔라빔(풀)
 
후보군 : 유턴 <벌레타입의 공격 기술. 포켓몬고에는 아직 구현되지 않음.> : 단일 약점

3. 암스타(바위/물)

 

-> (2중 약점) : 솔라빔(풀)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4. 킹드라(물/드래곤)

 

-> 없음.

5. 갸라도스(물/비행)

 

-> (단일 약점) : 원시의힘(바위) 

6. 샤미드(물)

 

-> (단일 약점) : 솔라빔(풀) 

 

 
 

c. 프리져
 
 
 
<인게임에서 프리져의 모습>
 

 

분류 : 냉동 포켓몬

 

타입 : 얼음/비행

 

도감 설명 : 겨울 하늘의 공기 중에 있는 수분을 얼려 눈을 내리게 만드는 전설의 새 포켓몬. 투명해 보이는 멋진 날개는 얼음으로 되어 있다고 전해지며, 설산에서 얼어 죽을 위기에 처한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고 한다.

 

 
 

c-2 : 프리져의 방어 상성
 
방어 시(파이어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중 약점 : 바위

단일 약점 : 강철 / 불꽃 / 전기

보통 : 노말 / 격투 / 고스트 / 독 / 드래곤 / 물 / 비행 / 악 / 얼음 / 에스퍼 / 페어리

반감 : 벌레 / 풀

무효 상성 :  땅

 

프리져도 파이어처럼 바위 타입에게 2중 약점을 찔립니다. 하지만 바위 타입의 포켓몬에게는 보통 땅 타입이 붙어있는 관계로(ex : 딱구리, 롱스톤, 코뿌리), 프리져의 얼음 타입 기술은 이들의 약점을 찌를 수 있지요. 때문에 파이어의 카운터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c-3 : 프리져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프리져가 배우는 기술 목록>
 

 
<마기라스, 핫삼, 암스타, 투구푸스>
 

<마기라스> - 프리져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

 

현존하는 바위 타입의 포켓몬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이 뒷받침된 스톤에지는 프리져 역시 견디기 힘듭니다. 게다가 통상 공격기인 '아이언테일'도 프리져의 단일 약점을 찌르면서 이제까지와는 달리 아이언테일도 나름 쓸만하지요.

 

하지만 역시 대 프리져전에서 마기라스의 의의는 스톤에지를 때려 박는 것이니 만큼, 높은 EPS 수치와 빠른 공격 속도를 보유한 '물기' 쪽이 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추천 기술 : 아이언테일 or 물기 / 스톤에지

<핫삼> - 프리져의 공격을 반감

 

높은 공격력 + 자속성을 받으면서 날리는 '불릿펀치'와 '아이언헤드'는 모두 프리져의 단일 약점을 찌르는 관계로 마기라스와 비등한 수준의 화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프리져의 얼음 타입 기술들을 반감으로 받아내기에 체력이 낮더라도 유지력 역시 상당할 거라 생각됩니다.

 

추천 기술 : 불릿펀치 / 아이언헤드

<암스타> - 프리져의 공격을 반감

 

프리져에게 바위 타입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때려박을 몇 안되는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통상 공격기술 중 '물대포'는 매우 높은 EPS 수치(10.00)와 더불어 물기와 동일한 발동 시간을 지닌 우수한 기술이지요. 이 물대포를 바탕으로 암스타는 마기라스보다 더 빠른 속도로 바위 타입 기술들을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원시의힘 or 락브레스트

<쥬피썬더> - 프리져에게 보통의 데미지

 

높은 공격력, 자속 받는 전기 기술로 프리져를 요리할 수 있지만 매우 낮은 내구 체계가 문제입니다.

 

단, 화력만은 진짜니 회피에 자신 있다면 쥬피썬더도 충분히 대 프리져전에서 활약할 수 있는 포켓몬입니다.

 

쥬피썬더 : 전기쇼크 / 방전 or 10만볼트 or 번개

<전룡> - 프리져에게 보통의 데미지

 

쥬피썬더보다 화력은 낮지만 안정적인 내구를 가진 게 돋보입니다.

 

하지만 프리져의 공격을 반감하지 못하는 관계로 체감 내구는 그리 단단하지 않을 거같네요. 후보군들이 암스타를 제외하고는 얻기가 녹록지 않기에 쥬피썬더와 마찬가지로 '자속 받는 전기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사 선정하였습니다.

 

 

 

 

c-4 : 프리져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투구푸스>

 

암스타와 동일한 타입에 높은 화력, 바위 타입 최강 기술인 '스톤에지'를 지녔기에 투구푸스 역시 생각하기에 따라 대 프리져전에서 쓸만한 포켓몬입니다.

 

하지만 통상 공격기가 좀 애매한 게, '머드숏'은 물대포 이상의 EPS 수치와 빠른 발동 시간을 지녔지만 자속성을 받지 못하고 데미지가 무효 상성으로 들어간다는 게 큽니다. 매우 튼튼한 내구력을 갖춘 프리져에게 무효 상성의 기술로 들이대는 건 타임 아웃에 일조하는 것밖에 안되지요. 다른 통상기인 '바위깨기'는 EPS 수치가 그저 그런 수준에 느린 발동 시간은 물론이고 자속성도 못 받으면서 데미지 역시 보통으로 들어갑니다.  

 

즉 통상 기술의 문제로 인해 투구푸스는 대 프리져전에선 암스타에 비해 여러모로 달립니다.

<레어코일> - 프리져의 공격을 반감

 

프리져의 얼음 기술들을 반감으로 받아내면서 높은 공격력, 자속 받는 전기, 강철 기술들을 사용하기에 언뜻 보면 프리져의 하드 카운터로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낮은 체력(100)이 이러한 장점들을 무색하게 하지요. 대 썬더전에서 '루주라'에 비견되는 포켓몬으로, 카운터로 선정했던 '쥬피썬더'와 비슷한 위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쥬피썬더와는 달리 프리져한테서 반감의 데미지를 입는 게 강점인데, 덕분에 프리져를 상대로 유지력 자체는 비등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쥬피썬더의 '전기쇼크'가 회피에 조금이라도 더 용이하고, 레어코일에 비해 얻기 쉽다는 점 때문에 최종적으론 쥬피썬더를 카운터 포켓몬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즉 스펙 자체는 쥬피썬더와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요. 개인차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c-5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마기라스(바위/악)
 
-> (2중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단일 약점) : 강철날개(강철) / 물의파동(물) / 시그널빔(벌레)
 
후보군 : 유턴 <벌레타입의 공격 기술. 포켓몬고에는 아직 구현되지 않음.> : 단일 약점

2. 핫삼(강철/벌레)

 

-> 없음.

3. 암스타(바위/물)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4. 쥬피썬더(전기)

 

-> 없음.

5. 전룡(전기)

 

-> 없음.

 

 
 
 
d. 라이코
 
 
 
          
 
<인게임에서 라이코의 모습>
 
 

분류 : 번개 포켓몬


타입 : 전기


도감 설정 : 등에는 비구름을 짊어지고 있어서 어떤 때라도 번개를 내리칠 수 있다. 체내에 소용돌이치는 힘을 전격으로 내보내면서 대지를 질주하는 몹시 거친 포켓몬.

 

 

 

 

d-2 : 라이코의 방어 상성
 
방어 시(라이코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약점 : 땅

보통      : 노말, 격투, 고스트, 독, 드래곤, 물, 바위, 벌레, 불꽃, 악, 얼음, 에스퍼, 페어리, 풀  

반감      : 강철, 비행, 전기

 

방어 상성이 매우 우수한 전기 단일 타입답게 약점은 땅 타입 한개밖에 없습니다. 그러면서 공격력이 매우 높고 내구력 또한 준수하니 매우 까다로운 상대가 될 걸로 생각됩니다.
 
 
 
 
 d-3 : 라이코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라이코가 배우는 기술 목록>
 

 

 

<코뿌리, 딱구리, 코리갑>

 

<코뿌리> - 라이코의 공격을 무효 상성

 

출중한 스펙과 더불어 통상 공격기, 특수기 모두 라이코의 약점을 찌르지요. 그러면서 라이코의 공격들을 모조리 무효 상성으로 받아내기에 대 라이코전에서 명실상부한 탑 하드 카운터라 할만 합니다.

 

 '진흙뿌리기'의 발동 시간이 통상 공격기답지 않게 느린 게 단점이지만, '머드숏'이 아니면 어쩔 수 없는 문제(땅 타입 통상 공격기는 딱 두개)인지라 충분히 감수할만 합니다.

 

추천 기술 : 진흙뿌리기 / 지진

<딱구리> - 라이코의 공격을 무효 상성

 

땅 타입 위주의 딱구리는 코뿌리와 타입, 기술이 모두 겹치면서 화력과 내구력 모두 떨어지는 완벽한 하위호환입니다. 코뿌리가 있다면 쓸 이유가 전혀 없지요.

 

하지만 쓸만한 땅타입 후보군이 적은 관계로 딱구리도 선정하였습니다. 코뿌리의 하위호환이라서 그렇지 딱구리 자체만 놓고 보면 역시 대 라이코전에서 훌륭한 카운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진흙뿌리기 / 지진 

<코리갑> - 라이코의 공격을 무효 상성

 

땅 타입 포켓몬 중 코뿌리 바로 다음 가는 공격력의 소유자로, 발동 시간이 매우 빠르면서(500) EPS 수치 역시 10이나 되는 '몸통박치기'를 통상 공격기로 가지고 있습니다. 빨리 빨리 게이지를 채워서 '지진' 공격을 가하는 게 포인트로, 통상 공격기가 자속, 약점 모두 못 살리는 건 매우 아쉽지만 땅 타입 포켓몬 중 가장 빠르게 '지진'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추천 기술 : 몸통박치기 / 지진

 

 

 

d-4 : 라이코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니드킹>
 
이코의 공격을 무효 상성으로 받아내면서 수준급의 공격력(204)를 지니고 있기에 충분히 카운터로 선정할만한 스펙입니다. 
 
하지만 통상 공격기로 가진 '독찌르기'와 '아이언테일'은 둘 다 라이코의 약점을 공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다소 아쉽고, 또 특수 공격인 '지진'을 사용하는 용도라면 빠른 EPS 수급력을 가진 '몸통박치기'가 있는 코리갑에게 밀립니다. 물론 지진은 다소 느리게 쓰더라도 몸통박치기에 비해 딜도 어느정도 나오는 '독찌르기'를 더 높게 평가할 분들도 계시겠지요. 개인차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고지>
 
준수한 공격을 보유한 땅 타입의 포켓몬 중 유일하게 통상 공격기로 '머드숏'을 쓸 수 있고, '지진'말고도 '땅고르기' 역시 배워서 사용하기에 따라 고지도 충분히 라이코의 카운터로 활용할만 합니다. 무엇보다 '머드숏'은 발동 시간이 빠르면서 EPS 수치도 매우 높기에 '진흙뿌리기'를 능가한다는 점에서 입지가 있지요.
 
하지만 본 글에서 최우선시하는 건 '데미지'와 더불어 어느정도의 '안정성'이기에, 다소 떨어지는 화력과 고지의 낮은 체력이 좀 문제시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머드숏'을 자속 받으면서 쓴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메리트인 게 분명하며, 고지도 대 라이코전에서 활약할 여지가 충분한 포켓몬입니다.
 

 

 

 

d-5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코뿌리(바위/땅)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아이언헤드(강철) / 아이언테일(강철)
2. 딱구리(바위/땅)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아이언헤드(강철) / 아이언테일(강철)
3. 코리갑(땅)
 
-> 없음.
 
 
 
 
e. 앤테이
 
 
 
 

 

     

 

<인게임에서 앤테이의 모습>
 
분류 : 화산 포켓몬
 
타입 : 불꽃
 
도감 설정 : 울부짖으면 화산이 분화한다. 화산의 마그마보다 뜨거운 불꽃을 뿜으면서 대지를 달리는 전설의 포켓몬.

 

 

 

 

e-2 : 앤테이의 방어 상성
 
방어 시(앤테이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약점 : 땅 / 바위 / 물
보통      : 노말 / 격투 / 고스트 / 독 / 드래곤 / 비행 / 악 / 에스퍼 / 전기
반감      : 강철 / 벌레/ 불꽃 / 얼음 / 페어리 / 풀
 
단일 타입치고는 많은 반감을 가졌고, 그 대가인지 약점 또한 단일 타입치고는 많습니다.

 
 
 
e-3 : 앤테이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앤테이가 배우는 기술 목록>
 

 
<코뿌리, 마기라스, 암스타, 투구푸스, 킹드라, 갸라도스, 샤미드>
 

<코뿌리> - 앤테이의 공격을 반감

 

라이코 때와 마찬가지로, 출중한 공격력과 단단한 내구력을 지녔으면서 통상 공격 및 특수 공격기 모두 약점 공격으로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달라진 게 있다면 공격을 무효 상성으로 받아내던 라이코 때와는 달리, 앤테이의 공격은 반감으로 받아낸다는 점이네요. 물론 그렇다해서 코뿌리의 유지력이 어디 가는 건 아니기에 다소 아쉬울 뿐 절대 단점은 아닙니다. 

 

또 앤테이는 '스톤에지'에도 약점을 찔리기 때문에 발동 시간이 다소 느린 지진(3600)보단 스톤에지(2300)가 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기술 : 진흙뿌리기 / 스톤에지 or 지진

<마기라스> - 앤테이의 공격을 반감
 
'물기'로 빠르게 스킬 에너지를 채운 후 '스톤에지'를 때려박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스톤에지'를 자속으로 사용하는 포켓몬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을 지닌 만큼, 앤테이를 매우 강력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물기 / 스톤에지
<암스타> - 앤테이의 공격을 2중 반감
 
2중 반감으로 앤테이의 공격을 확실하게 버틸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발동 시간, EPS 수치 뭐 하나 부족한 게 없는 자속성의 '물대포' 공격이 큰 강점입니다. 또 이로 인해 특수 공격기도 빠르게 날려댈 수 있으니 절대 코뿌리에 뒤지지 않는 하드 카운터라 할만 합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원시의힘 or 하이드로펌프 or 락블레스트
<투구푸스> - 앤테이의 공격을 2중 반감
 
자속성은 못 받지만 땅 타입 통상 공격기 중 가장 우월한 스펙을 지닌 '머드숏'을 바탕으로 암스타보다 더 높은 화력의 특수 공격기를 때려 박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바위 타입 최강 기술인 '스톤에지'도 사용할 수 있는 게 큰 강점으로, 낮은 체력은 2중 반감으로 인해 어느정도 커버됩니다.
 
추천 기술 : 머드숏 / 원시의힘 or 스톤에지
<킹드라> - 앤테이의 공격을 2중 반감
 
역시 앤테이의 공격을 2중 반감하는 하드 카운터지만 상기 포켓몬들에 비해서 화력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킹드라는 매우 안정적으로 앤테이를 상대할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하이드로펌프
<갸라도스> - 앤테이의 공격을 반감
 
특수 공격기 '하이드로펌프'와 '높은 공격력'이 강점인 포켓몬입니다.
 
회피가 용이하고 EPS 수치 역시 준수한 '물기'로 빠르게 스킬 에너지를 채울 수 있고, 높은 공격력이 뒷받침 된 자속성 '하이드로펌프'는 충분히 앤테이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물기 / 하이드로펌프
<샤미드> - 앤테이의 공격을 반감
 
앤테이의 공격을 모두 반감으로 받아내면서 통상 공격, 특수 공격 모두 물 타입 기술들로만 구성돼있고, 또 이브이 진화체인 만큼 쉽게 얻을 수 있는 게 강점입니다.
 
추천 기술 : 물대포 / 물의파동 or 하이드로펌프 or 아쿠아테일
 
<물의파동도 약점 타입을 찌른다는 점에서 쓸만하지만 셋 중 가장 평가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e-4 : 앤테이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딱구리>
 
앞서 말했다시피, 땅 타입 기술을 사용하는 딱구리는 코뿌리의 완벽한 하위호환입니다. 그리고 카운터 포켓몬이 적었던 라이코 때와는 달리, 앤테이는 무수히 많은 포켓몬들에게 압살 당하지요.
 
대 앤테이전에서의 성능 면에선 카운터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코뿌리의 하위호환까지 넣을 필요는 없을 정도로 대체할만한 포켓몬은 많습니다. 
<킹크랩>
 
물타입 중 가장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한 자속성 물 타입 공격기들로 앤테이를 개박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 공격기인 '거품'의 발동 시간이 너무 긴 관계로(1200) 공격 후 회피가 어려우며, 그러면서 체력은 너무 낮아(110) 매우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카운터 포켓몬이 적었다면 킹크랩도 충분히 고려될만하나 그렇지 않기에 배제하였습니다. 성능만 놓고 보면 킹크랩도 대 앤테이전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e-5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코뿌리(바위/땅)
 
-> (2중 약점) : 솔라빔(풀)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아이언헤드(강철) / 아이언테일(강철)
2. 마기라스(바위/악)
 
-> (2중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단일 약점) : 아이언헤드(강철) / 아이언테일(강철)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솔라빔(풀)
3. 암스타(바위/물)
 
-> (2중 약점) : 솔라빔(풀)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4. 투구푸스(바위/물)
 
-> (2중 약점) : 솔라빔(풀)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5. 킹드라(물/드래곤)
 
-> 없음.
6. 갸라도스(물/비행)
 
-> (단일 약점) : 스톤에지(바위)
7. 샤미드(물)
 
-> (단일 약점) : 솔라빔(풀)
 

 

 

 

f. 스이쿤


 

 

 

 

 

<인게임에서 스이쿤의 모습>

 

분류 : 오로라 포켓몬
 
타입 : 
 
도감 설정 : 북풍의 화신이라고도 불리는 포켓몬. 순식간에 더럽고 탁한 물도 깨끗하게 정화하는 힘을 지녔다. 세계 곳곳을 뛰어다니며 오염된 문을 정화시킨다고 한다.
 

 

 

 

f-2 : 스이쿤의 방어 상성

 

방어 시(스이쿤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약점 : 전기 / 풀
보통      : 노말 / 격투 / 고스트 / 독 / 드래곤 / 땅 / 바위 / 벌레 / 비행 / 악 / 에스퍼 / 페어리
반감      : 강철 / 물 / 불꽃 / 얼음
 

매우 우수한 방어 상성과 더불어 1세대 준전설의 포켓몬들 중 가장 높은 내구력을 가진 프리져에 비견될 만큼 단단한 점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프리져가 바위 타입에게 2중 약점을 찔려서 그 높은 내구력이 무색한 걸 생각했을 때, 스이쿤은 2중 약점이 전무, 단일 약점도 2개밖에 없는 등 방어 상성 또한 완벽하지요. 즉 1,2세대 2티어 전설의 포켓몬들 중 가장 단단하 내구력을 가졌다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는 레이드에서 스이쿤은 매우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2티어 전설의 포켓몬들 중 가장 인기 있는 걸 방증하듯 매우 돋보이는 스펙이네요.

 

 

 

 

f-3 : 스이쿤의 카운터 포켓몬 목록 

 

스이쿤은 정말 특이한 기술배치를 가진 만큼 설명을 첨언하겠습니다.

 

일단 상성대로면 전기, 풀 타입의 공격을 자속으로 가할 수 있는 포켓몬이 스이쿤의 카운터지요. 

 

우선 전기 타입의 포켓몬들은 물 타입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1배)를 입어서 강력한 카운터라고 하기엔 좀 애매합니다. 

 

반면에 풀 타입은 물 타입의 기술을 반감으로 받아낼 수 있지요.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풀 타입의 포켓몬들이 스이쿤의 강력한 카운터 포켓몬으로 자리잡아야 합니다.

 

헌데 스이쿤은 통상 공격기로 에스퍼, 악 타입의 기술들을 지니고 있으며 이 점이 매우 성가십니다. 풀 타입 1티어로 손 꼽히는 '이상해꽃'은 '신통력'에 약점 타입을 찔리고, 또 역시 같은 1티어인 '나시'는 '바크아웃'에 약점 타입을 찔리지요. 타임 아웃으로 진행되는 레이드의 특징 때문에 보스 포켓몬의 통상 공격기들은 대부분 맞아주는 걸 생각하면, 이는 특수기로 약점 찔리는 것보다 더 성가십니다. 게다가 스이쿤같이 내구력이 충만한 포켓몬들의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하지요.

 

'우츠보트' 역시 '신통력'에' 약점을 찔리는 관계로 남는 포켓몬들은 순수 풀타입인 '메가니움', '해루미', '덩쿠리'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포켓몬들은 내구는 좋지만 화력이 달리거나(메가니움), 화력은 그나마 준수하지만 맷집이 상당히 떨어지는 등(해루미, 덩쿠리) 다들 나사가 하나씩 빠진 부류지요.

 

즉 나이앤틱은 그냥 생각 없이 스이쿤에게 저러한 공격기들을 준 게 아니라 치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큰 그림을 그린 거라 할 수 있겠습니다.의외의 잔머리 때문에 모든 2티어 전설의 포켓몬 중 스이쿤의 카운터를 선정하는 게 가장 머리 아팠습니다.

 

 

<스이쿤이 배우는 기술 목록>

 


 

<이상해꽃, 나시, 덩쿠리, 레어코일, 쥬피썬더, 전룡>

 

<이상해꽃> - 스이쿤의 공격에 단일 약점을 찔리거나(에스퍼) 보통의 데미지(악) 및 반감(물)
 
아무리 약점을 찔린다해도 결국 자속도 받지 못하는 통상 공격기일 뿐입니다. 더군다나 스이쿤의 공격력은 전설의 포켓몬들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화력이 떨어지는 편이지요.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는 걸 그대로 실현하여 솔라빔을 때려박아줍시다. 
 
빠르게 특수 기술을 쓰기 위해선 '덩쿨채찍'을 채용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추천 기술 : 덩쿨채찍 / 꽃보라 or 솔라빔
<나시> - 스이쿤의 공격에 단일 약점을 찔리거나(악) 반감(에스퍼, 물)
 
이상해 꽃보단 방어 상성이 약간 낫습니다. 나시는 현존하는 풀 타입 포켓몬 중 가장 강력한 화력을 지닌 관계로 튼튼한 스이쿤 역시 충분히 공략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기술 : 기관총 / 씨폭탄 or 솔라빔 
<덩쿠리> - 스이쿤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에스퍼, 악)  반감(물)
 
타입 상성은 정말 괜찮습니다. 공격력 역시 준수한 수준(183)이고 우수한 통상 공격기인 '덩쿨채찍'을 배우며 회피에 용이한 '풀묶기'를 배우는 점이 이상해꽃, 나시와의 차별점입니다.
 
추천 기술 : 덩쿨채찍 / 풀묶기 or 솔라빔
<레어코일> - 스이쿤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악, 물)  반감(에스퍼)
 
전기 포켓몬은 스이쿤의 물 타입 공격을 반감시키지 못하지만 나시급의 화력을 내는 포켓몬들이 다수 있지요. 레어코일 역시 그 중 하나로, 특히 전기 타입의 기술 중 가장 높은 화력을 보유한 '전자포'가 돋보입니다.
 
하지만 스이쿤의 자속 받는 물 타입 기술들을 반감시키지 못하면서 체력도 매우 낮은 만큼, 매우 조심히 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 기술 : 스파크 / 전자포
<쥬피썬더> - 스이쿤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
 
전기 타입 최강의 공격력을 보유한 만큼 매우 높은 화력을 자랑합니다. 풀 타입 중 이에 비견될만한 포켓몬은 '나시'인데, 쥬피썬더의 '전기쇼크'는 EPS 수치, 발동 시간 면에서 나시의 '기관총'을 아득히 능가하지요. 게다가 위력 역시 별 차이가 없는 관계로 화력과 회피력 둘 다 갖춘 완전체입니다. 이러한 통상 기술을 보유한 쥬피썬더는 스이쿤을 매우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는 포켓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라면 역시 낮은 체력으로, 역시 레어코일처럼 스이쿤의 특수 기술은 무조건 회피할 필요가 있지요.
 
추천 기술 : 전기쇼크 / 방전 or 10만볼트 or 번개
<전룡> - 스이쿤의 공격에 보통의 데미지
 
쥬피썬더, 레어코일과 비교돼서 그렇지 전룡은 현존하는 전기 타입의 포켓몬 중 3위에 위치한 높은 화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내구 체계는 이들과 비교하기 미안할 정도로 우월하여, 가장 안정적이라 할만하지요. 
 
하지만 화력을 희생한 대신 내구가 특화된 스이쿤을 상대로는 다소 타점이 애매합니다.
 
추천 기술 : 차지빔 / 번개 or 전자포
 

 

 

 

f-4 : 스이쿤 카운터에서 배제된 포켓몬들

 

<해루미>
 
덩쿠리에 비견되지만 너무나도 낮은 방어력이 문제지요. 그러면서 통상 공격기 두개의 발동 속도가 매우 느리기에, 덩쿠리의 하위호환에 지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메가니움>
 
스이쿤의 물타입 특수 기술은 반감으로, 신통력과 바크아웃은 보통의 데미지로 받아내는 것과 더불어 출중한 내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모든 포켓몬 중 대 스이쿤전에선 가장 안정적인 유지력을 보여줄 수 있지요.
 
하지만 너무나 낮은 공격력(168)이 문제로, 레이드에서 가장 크게 고려하는 건 어디까지나 '데미지'인 만큼 안전성에 눈이 멀어 주객전도가 돼선 안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랜턴>
 
다소 낮은 방어력을 체력이 커버해주는 유형으로, 스이쿤을 상대로는 방어 상성이 메가니움과 동일하단 점에서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예전 컨텐츠인 '트레이닝'에나 걸맞은 공격력(146)이 문제지요. 랜턴으로 오래 버티는 것보다는 화력 출중한 다른 포켓몬으로 공격하다 빈사하는 게 훨씬 이득일 듯합니다.
 
 
 
 

f-5 경계해야 될 기술 목록

 

1. 이상해꽃(풀/독)

 

-> (단일 약점) : 얼다바람(얼음) / 오로라빔(얼음) / 냉동빔(얼음) / 눈보라(얼음)

2. 나시(풀/에스퍼)

 

-> (2중 약점) : 시그널빔(벌레)

 

-> (단일 약점) : 얼다바람(얼음) / 오로라빔(얼음) / 냉동빔(얼음) / 눈보라(얼음) / 물기(악) / 섀도볼(고스트)

3. 덩쿠리(풀)

 

-> (단일 약점) : 얼다바람(얼음) / 오로라빔(얼음) / 냉동빔(얼음) / 눈보라(얼음) / 시그널빔(벌레)

4. 레어코일(강철/전기)

 

-> (2중 약점)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단일 약점) : 바위깨기(격투)

5. 쥬피썬더(전기)


-> (단일 약점)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6. 전룡(전기)

 

-> (단일 약점) : 땅고르기(땅) / 구멍파기(땅)

 

 

 

 

 

 

 

-> 2장에서 계속.

 

 

 

 

 

<참고 사이트>

 

게임프레스

 

포켓몬위키

 

포켓몬고 인벤 스킬 도감

 

포켓몬고 인벤 포켓몬 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