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 업데이트로 모든 트레이너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알 (업데이트 이후 받은 알 한정)에서 무슨 포켓몬이 부화할 수 있는지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홈에는 "이 목록은 가장 흔한 알 아이콘 1개와 가장 희귀한 알 아이콘 5개와 함께 희귀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이 희귀도가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요? 알 아이콘이 3개 있으면 3배로 희귀한 걸까요? 같은 희귀도 레벨의 알들은 같은 확률일까요? 실프로드에서 이를 조사했습니다.

결론
1. 포켓몬들이 알 후보에 추가되거나 제외될때 알 후보의 다른 포켓몬들이 희귀도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밑의 그림은 각각 다른 장소/시간에서 얻어진 5km알들의 알 후보 그림입니다.
찌리리공과 슬리프의 희귀도 레벨에 주목해주세요.

첫 그림에서, 지역몬이 2마리밖에 없을 때 찌리리공과 슬리프는 1레벨에 있습니다. 두번째 그림에는 지역몬이 많아지자 희귀도 레벨1이 아예 없고 찌리리공/슬리프는 레벨2로 옮겨갔습니다. 마지막 그림은 라이벌 위크에 얻어진 알입니다. 1-3레벨은 이벤트 포켓몬이 차지하고 있고 찌리리공/슬리프는 레벨4까지 내려갔습니다. 기존에 레벨3-5가 모두 레벨 5에 뭉쳐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희귀도 레벨이 상대적인 부화 확률을 나타내는 것이라면, 포켓몬이 추가/제외된다고 레벨이 달랐던 포켓몬이 서로 섞여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인 비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결론내릴 수 있겠습니다.

2. 희귀도 레벨은 상대적인 부화 확률이 아니라 부화 확률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위 그림에서 슬리프의 희귀도 레벨이 계속 내려갔으므로, 희귀도 레벨과 부화확률 간 상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슬리프와 붐볼의 희귀도 레벨이 내려갈때 레벨 3의 이브이/랄토스가 지역몬의 개수에 상관없이 레벨 3을 유지했으므로, 고정된 부화확률을 나타내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프로드에서 각각의 포켓몬의 부화확률을 조사해서 희귀도 레벨과의 관계를 그래프로 그려보았습니다.



각각의 희귀도 레벨에서 부화하는 포켓몬들의 개별 부화확률이 범위 안에 딱 잘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희귀도별 부화확률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3. 같은 희귀도 레벨 내에 있는 포켓몬들은 다른 부화확률을 가질 수 있습니다.
12km 알에서 희귀도 1에 있는 포켓몬들의 부화확률 표입니다.

(포켓몬 이름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벌차이, 에버라스, 앱솔, 곤율랭, 자망칼입니다.)
같은 희귀도 레벨이라도 부화확률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알 50개당 한번꼴로 부화하는 포켓몬과 알 500개당 한번꼴로 부화하는 포켓몬이 같은 희귀도 5를 공유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알 희귀도는 포괄적인 부화 확률 안내라기 보다는 그냥 대략적인 범위 안내로만 생각하셔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