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초보자분들이 마공카디날을 일반사냥터에서 키우기에는 좋은 밸런스를 가진건 사실입니다만,

그 한계가 명확해서 마공 카디날에 장비 투자 하시겠다는 분들을 보면 요즘 같은때에는 말리고 싶은게 재 생각입니다.
마공 카디날은 dps가 다른 마공 직업에 비해서 너무나도 떨어집니다. 일단 스킬의 데미지 %가 문제가 아닌 스킬 메커니즘의 구조상 떨어질수 밖에 없는 구조이죠.
동급 장비 사용시에 아크메이지 혹은 엘리멘탈 마스터 심지어 어비스체이서 등의 계열의 모든 직업에 스킬에 비해서 처절할정도로 데미지가 밀립니다.

타 직업의 스킬에 경우 흔히들 이야기하는 장판기가 있으며 해당 장판기는 연타계열로 DPS 상승면에서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표적으로 아크메이지의 경우 장판기가 속성별로 거의 하나씩 있으며 하나같이 매우 강력합니다, 추가로 클라이막스 스킬을 통해서 해당스킬에+@로 더 강력합니다. 
카디날의 경우 2차 스킬 3차스킬의 스킬 메커니즘을 그대로 가져와서 (플라멘은 쥬덱스에서 아르비는 아도라 프네우마티쿠스는 마그누스에서 그대로 가져왔죠) 해당 스킬들은 데미지면에서는 각 스킬에 월등히 앞서지만 dps면에서는 오히려 너프가 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같이 나사빠진 스킬들입니다.
 
플라멘의 경우 쥬덱스 부분을 그대로 가져온지라 공속+변동캐스팅+글로벌 쿨타임 까지 있어야 하는 스킬입니다만, 데미지 면에서 너무나도 떨어지는 스킬이고 범위 역시 쥬덱스를 그대로 가져온지라 범위기임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라도 몹들이 분산되면 몹들에게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자체적인 스킬 쿨타임이 0.3초 존재하여 솔직하게 이야기하여 AP채우는 정도로 생각합니다.

아르비의 경우 데미지 부분에서 불만은 크게 없습니다만.. 아도라무스의 비해서 스킬의 쿨타임이 0.5초가 더 길기 때문에 dps부분에서 타 직업에 비해서 너무나도 뒤떨어집니다. 또한 버그로 인하여 인던에서 고요 스킬이 나가지 않는것은 정말로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첼라의 경우는 정말로 어디에 쓰라고 만든 스킬인지 알수 없을 정도로 쓰잘대기 없는 스킬입니다. 프로첼라는 스킬을 10개나 잡아먹고 ap는 30씩 쓰면서 현재 나온 어떠한 장비에서도 프로첼라를 증뎀할수 있는 장비가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아르비에 비해서 데미지가 떨어지는것은 말할것도 없으며, 마그누스를 그대로 배껴온 매커니즘이라 10연타후에 데미지가 비는 구간이 존재해서 타직업의 장판기보다 매우 떨어지는 dps를 보여줍니다. 그야말로 쓰지 말라고 나온 스킬입니다. 이런스킬이 ap를 30이나 쳐먹으면서 스킬이라면 그누구도 사용하지 않을것입니다. 

재가 생각한 스킬구조 변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마계열의 스킬이 3개라면 그것에 맞게 각 스킬이 개성이 좀더 도드라 졌으면 좋겠습니다. 

플라멘의 경우 범위기가 아닌 단일 지정스킬로 바꾸되 ap회복도 삭제후 쥬덱스와 같은 스킬 쿨타임을 삭제 또한 워록의 체인라이트닝 스킬 처럼 변동 캐스팅이100%의 경우 모션을 삭제하여  dps를 극대화 할수 있는 스킬이면 좋겠습니다. (즉 공속과 변캐 글로벌 쿨타임이 높을 수록 DPS가 상승할수 있는 구조) 이렇게 패치가 되면 단일 딜링에서 다른 직업에 비해서 크게 밀리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르비의 경우 해당 스킬 메커니즘에서 크게 바뀌지는 안되 무속성 아도라무스 처럼 안실라를 복용시에 무속성 아르비가 나갈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스킬의 쿨타임 역시 0.5초로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인던에서의 고요 버그는 당연히 고쳐주셔야 하구요.

프로첼라의 경우는 가장 문제점인 ap30 소모를 아예 삭제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데미지 메커니즘의 방식을 10번의 데미지후 데미지가 비는 마그누스 방식이 아닌 타 직업의 장판기 처럼 지속적인 데미지가 누적될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콤페텐티아 시전시에 구마계열 및 물공 계열에 데미지 증가 옵션이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ex 콤페텐티아 시전시에 구마계열, 물리계열의 스킬 증뎀이 100% 증가)
아크 메이지의 경우 클라이막스를 통해서 스킬의 증뎀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거의 반만이라도 증뎀이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마공 카디날의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요즘 같은때는 정말로 게임할맛이 안나는 상황입니다. 성속성의 밸런츠 패치로 인해서 독속성에게 데미지가 너프가 된것은 이해는 하는데 뜬금없이 라스간드는 독속성으로 나오고 새로 나오는 던전은 모조리 성속 성 몹을 껴넣으니.. 정상적으로 사냥할수가 없습니다.
요즘 라그나로크의 트렌드인 솔플 같은 파티플에 마공 카디날의 경우 완전히 사장 될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적어도 애정을 가지고 장비를 많이 투자한 입장에서 다른 직업들의 강함에 반의 반은 따라가야하는데 그것 조차 할수 없으니 한숨이 나옵니다.
하다못해 적어도 성속성몹은.. 좀 자제를 해주십사 합니다..

좀 살려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