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 피해 세팅에 관한 글도 있고 해서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이라 뒷북이겠지만 말이죠.

 

사실상 부위별 단저는 목걸이, 반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에서 다 맞춰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고단 진입시 편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왕실 반지가 있다는 전제하에 하는 세팅입니다.

1. 오길드 3셋

2. 블랙손 3셋 또는 4셋

3. 아시아라 3셋

4. 크림슨 3셋

5. 케인 3셋

6. 일천 4셋

고단을 가시는 분들의 세팅인데 1번은 고정 2번도 반고정쯤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개인 취향이 좀 반영되는 듯 싶습니다.

 

크림슨은 쿨감, 케인은 공속, 아시아라는 모저 생%라 개인적인 취향을 좀 타는 편이죠. 일천셋은 다 좋은데 단저에 맞춰서 쓸만한 템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도 3부위를 맞춘다는게 쉽지 않아서 어지간한 템 운이 있지 않다면 3셋 착용이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세팅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논란 부위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논란 부위 : 투구

 

폭풍의 눈, 캬수, 일천 투구(4셋효과 번피 15%)

폭풍의 눈 : 고정옵 4개로 인해 활력을 챙길수 없습니다. 민첩, 모저, 공력회복, 번개기술피해증가로 인해 마부 가능한 부위 모저, 공력회복인데 공력 회복을 살렸다가 공력 회복을 지우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활력을 챙길수 없어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다른 부위의 추가활력을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캬수 : 홈이 뚫려 있고 모저가 고정옵이 아니라 단저를 챙길수 있습니다. 폭풍의 눈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력이나 단저를 챙기기 좋아 밸런스 맞추기 좋습니다. 일부 축복 받은 유저는 활력 대신 반달차기를 구해서 남은 옵에서 극확 마부를 해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천 투구 : 4셋효과를 본다는 전제하에 좋음. 2셋 민첩 500 4셋 번개피해 15%, 사실 셋템을 맞추기가 어려워서 그럴뿐 상대적으로 강인함을 챙기기가 좋음. 다만 다른 템에 비해 셋팅이 어려움...

인나 투구 : 일천 투구와 비슷하나 3셋효과 공력 2 회복에 휘몰이 소모 공력 70감소, 2셋 민첩 250, 소공생 124 회복입니다. 상대적으로 2셋을 챙기면 3셋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공생도 나쁘지 않구요.  제 경우도 반달 14%에 극확 민첩, 홈을 가진 인나 투구를 가지고 있으나 쓰진 않습니다. 단저가 맞지 않고 셋템으로 착용해야 할 인나 바지의 저항이 모저라 상대적으로 세팅시 손해 보는 부분이 있기때문입니다.

 

안다투구 : 받는 화염피해 증가라는 옵에도 불구하고 독저 수도에겐 좋은 템입니다.

이유는 독저가 기본으로 붙고 공속과 민첩 극확 속성피해를 챙기는 것이 가능한 투구이기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속성 피해 중 원한다는게 붙기 어렵고 독저가 아닌 수도에게는 저항을 포기해야 하기에 선택시 챙겨야 할게 많은 투구인데 받는 화염피해가 생각보다 체감이 큽니다.

2. 논란부위 : 허리

블랙손 : 고정옵때문에 마부 전에 활력과 단저가 맞아야 초생이나 방어도중 하나를 주먹스킬로 마부가 가능합니다. 솔직히 번저 수도가 아니면 착용해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천둥신 : 번피가 달린 유일 허리, 번저라면 고정옵 번저라 민활을 제외한 나머지 옵션에서 입맛에 맞는 마부가 가능합니다.

다만 천둥신을 낄 경우 블랙손 4셋효과는 포기해야 합니다. 그건 블랙손 착용부위가 가슴, 바지, 목걸이, 허리, 장화인데 목걸이는 공격력에 도움이 안되고 장화는 아시아라 셋템을 낄 경우 남는게 허리이기때문입니다.

 

한밤 : 보기 어려운 허리띠. 단저만 맞다면 공격력 업이 확실합니다. 스텟만 이쁘게 붙어준다면 착용하고 싶은 허리네요.

 

개인적으로는 블랙손 4셋 효과를 보면 편하기도 하고 화저라 블랙손 허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세팅한 템들에 대한 잡담

 

단일 저항은 번개수도라면 번개저항이 좋다고 봅니다. 예전처럼 경매장이 있는 것이 아니니 템 가격이 비쌀 이유도 없구요. 다만 장신구중에 졸업급 장신구(트리플 왕실, 면역 목걸이) 저항을 따라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허리는 취향을 타고 교체가 가능하지만 졸업급 장신구는 좋던 싫던 낄 수 밖에 없으니 말이죠.

 

투구(폭풍의눈)

위에 이야기 한대로 셋팅이 쉽기도 하고 캬수의 반달 추가딜도 좋긴 한데 하급이라 폭눈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화염피해라면 고민없이 캬수겠지만 번개피해 수도 경우 화염처럼 반달차기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메피로 인한 추가 피해도 무시 못할듯 싶어 "정확한 계산 없이" 마음대로 착용하고 있습니다.

 

어깨, 손목(오길드셋템)

근원피예 감소,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받는 피해감소라는 셋효과가 고단을 갈 때 가장 큰 체감이 되는 부위입니다.

이렇게 셋템을 간 이유는 다른 부위도 최대한 셋효과를 보기 위해 제작 가능한 셋템을 구성하다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어깨 경우 생%가 있는 이유는 투구와 허리 바지에서 활력을 챙기지 못해 아쉬운대로 챙긴 스탯입니다. 휘몰이는 좋아하긴 하지만 고단에서 별로 쓰이진 않습니다 ^^;

어깨에서는 민첩, 활력, 단일저항만 맞다면 그 외 스텟은 세팅에서 비는 것을 챙기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입에 딱 맞게 제작은 어렵습니다. 적당히 타협을 하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손목 경우 민첩, 활력, 극확, 단저, 속성피해 이게 다 붙는게 좋은 듯 싶습니다. 방어구지만 직접적인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기에 챙길수 있다면 다 챙겨주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블랙손(가슴, 허리, 바지)

정예에게 주는 피해 증가, 받는 피해 감소에 다른 깨알같은 옵이 좋습니다. 4셋 효과는 신성모독자, 융해, 역병 피해 면역으로 좀 더 원할한 사냥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4셋 효과는 개인 취향을 탄다고 봅니다. 블랙손 허리 대신 천둥 허리를 착용하시기도 하는데 번개저항수도가 아니면 블랙손도 추천합니다.

 

블랙손의 최대 장점은 겜블로도 먹을수 있는 녹템이라 원하는 부위를 타 녹색 전설에 비해 쉽게 구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목걸이는 주옵션 고정옵이 3가지라(공속,생%,적생) 실제 공격력부분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그래서 장화와 바지 둘 중 하나를 아시아라셋을 챙길때면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가슴은 운좋게 근거리 원거리 받는 피해 마부가 가능했습니다. 모저가 고정옵이라 단일저항 마부는 없습니다.

허리는 랜덤옵이 활력, 단저가 맞아야 주먹기술 마부가 가능한데 못구하고 주먹기술로 마부했습니다. 

바지또한 랜덤옵에 주먹스킬과 단저가 맞아야 홈 마부내지 활력 마부가 가능합니다..(민첩, 생%, 적생, 하나가 랜덤) 단저가 맞는 것으로 랜덤옵을 홈 마부 했습니다.

 

아시아라셋(장화, 장갑)

동일 부위 세팅으로 케인셋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강인함이 필요해서 아시아라셋으로 갔습니다. (2셋 모든저항 100, 3셋 생명력 20%)

폭눈으로 인해 부족해진 활력(블랙손 허리도 포함..)으로 인해 장갑에서는 트리플 대신 활력을 챙겼습니다. 극대화 피해대신 공속을 챙긴 것은 투구 목걸이에서 속성피해내지 극대화 피해를 챙겨 공속 부족때문에 챙기게 되었습니다. 이건 취향 문제인듯 싶네요.

 

장화에서는 이속은 정복자로 채울려고 했지만 붙어 나온관계로 나머지 14%만 정복자로 채우고 쓰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 제작템은 졸업급은 없는데 나와준걸로 감사하고 쓰고 있습니다...

 

목걸이

 

현재 목걸이 주옵션은 4가지로 공속, 극확, 속성피해, 주스텟(민첩), 극대화 피해 5가지중 4가지를 택하게 됩니다.

 

제 경우는 목걸이에서 극확과 속성피해, 주스텟을 고정으로 공속대신 극대화 피해를 선택했습니다. 공속이 정확히 목걸이에서 최대 얼마나 붙는지 모르나 극대화 피해는 100까지 붙기에 데미지상에서 더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목걸이에서 공속을 뽑는다는 건 사실상 극피를 포기하는 것이고 반지를 요르단으로 하면 사실상 템으로 극대화 피해를 뽑을데가 몇 안되요.

 

또한 공속을 챙기는 부위가 투구(안다, 황혼)장갑 반지 허리(한밤) 케인셋 무기에서 공속 챙기는 것인데 사실 다 챙긴다는게 쉽지 않습니다. 목걸이 경우 공속 조금을 위해 최대 극대화 피해 내지 속성 피해, 극확 중 한개를 포기해야 하는데 그게 쉽진 않아보입니다. 목걸이에서 공속을 챙길경우 극대화 피해를 어디선가 챙겨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면역 목걸이라면 좋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극확 극피 속성피해 민첩 4가지를 챙기는게 좋다고 봅니다. 여기에 단일저항까지 맞다면 뺄수 없는 템이죠.

 

반지

현재 졸업 세팅은 왕실반지 고정에 화합과 요르단 중 1개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유는 화합은 추종자도 화합을 끼고 추종자 전설템 옵션인 추종자 죽지 않음을 낄 경우 데미지를 나누어 받기 때문입니다.

 

템을 맞추시는 단계라면 1막 큐브런을 통해 왕실 반지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왕실반지를 통해 제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는게 좋거든요. 그리고 한쪽은 화합이나 요르단이 없다면 세팅을 하시면서 딜 외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게 활력이든 저항이든 말이죠.

 

무기

당연히 메피는 좋죠. 거기에 우레면 좋구요. 하지만 실제 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차선으로는 오딘과 원킴이 있습니다. 오딘은 초당공격력만큼 번개피해, 발동효과를 중시봐야합니다. 원킴은 번개피해이구요.

 

이런 무기가 어렵다면 무기에 극대화 피해가 붙은게 있습니다. 센룽이나, 턱까게, 일부 도검인데 보셔서 2100이상에 극대화 피해가 있다면 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격검도 공속과 이런저런 옵이 있어서 챙겨두심 좋습니다.

 

그리고 마법부여를 통해 "홈"을 뚫어 에메랄드를 낄 경우 극대화 피해를 한 무기당 100이상을 챙길수 있으니 챙기시구요.

 

전설 무기는 공속이나 무기공격력 없이 2200대만 초댐 공격력 유지한다면 높은 편에 속합니다. 2100후반대 무기르 구하셨고 민첩과 홈이 있다면 공속이나 무기공격력으로 마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 무기공격력은 반영이 안되는 버그같은게 있으니 패치 된 후에 하시고 공속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우레에 생각이 있어서 정예피해를 남긴게 아니고 실숩니다.. 제 메피는 무공 버그로 반영이 안되었습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것은 막상 수도 하시는 분들이 번개수도를 하시겠다고 하면서 템을 봐달라는 말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묻는경우가 있고 지금 처럼 설명하는게 어려워 썼습니다.

 

이 세팅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분들이 수도를 하는데 있어서 제작템에 대한 최소한의 구성을 할 수 있게 돕고자 했는데 쓸데 없이 길어졌어요.

 

우선은 번개 수도에 대한 글은 이만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