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히모스 Revive입니다.

 

레이드의 감초로서 어느파티를 가더라도 항상 있는 음유시인이지만, 파일럿에 따라서 DPS가 천차만별인.. 음유시인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내가 왜 남들보다 DPS가 낮지?' 혹은, 'DPS를 더 뽑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하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에게 답이되었으면 하고, 레이드 입문자들에게 음유시인으로서 해야할 것들을 말해보고자 적어봤습니다.

 

 

-----------------------------------------------------------------------------------------------

 

1.음유시인에대해서

2.음유시인의 기본딜링 스킬

3.버프와 오프닝

4.노래

5.센스

 

-----------------------------------------------------------------------------------------------

 

1.음유시인에대해서

 

딜러클래스로, 무빙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조작난이도는 평균적으로 무척 쉬운편이나, 오프닝시 손이 무척바쁜것이 특징입니다. 딜러로서 난이도는 ★★☆☆☆ 정도.

 

전직을 위해 필요한 클래스는  궁술사 30 + 격투사 15이며,

보조스킬로 가져올 스킬은

 

발경(격투사 12)

기합(창술사 22)

필사의각오(창술사 34)

내단(격투사 8)

날카로운돌풍(창술사 6)

만트라(격투사 42)

 

굵은색은 딜을 더 뽑고자 하신다면 필수스킬이며, 옅은색은 생존과 관련된 스킬로 선택입니다.

레이드를 목표로 하신다면 발경 기합은 필수적입니다. 

 

 

-----------------------------------------------------------------------------------------------

 

 

 

 

2. 음유시인의 기본딜링 스킬

 

 

 

  I.               직선사격

 

    위력 : 140    TP소모량: 70

 

추가 효과 : 20초동안 극대화율이 10%증가합니다. 

 

 

추가효과의 극대화율 10%증가는 뒤에 설명하겠지만. 극대화율이 높을수록 딜기대치가 급상승하는 음유시인의 특징때문에, 음유시인의 가장 베이스적인 스킬입니다.

다른 어떤스킬보다도 우선시되어야하며, 이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다른딜링기를 사용한다면, 엄청난 딜로스를 야기합니다.

 

 

 

  II.              육중한사격

    위력 : 150   TP소모량 : 60

 

직선사격과, 뒤에 설명할 '도트(지속피해)'스킬을 사용할 떄를 제외하고 꾸준히 사용하게되는 스킬입니다.

 

 

 

 

 

     III.            독화살

 

    위력 : 100+210   TP소모량 : 80

 

위력 100의 물리피해에, 18초동안 3초주기로 위력 35의 독 지속피해를줍니다.

 

추가 효과 : 독화살의 지속 피해 극대화 시,
                 50%의 확률로 사혈 화살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단일스킬로 위력 310이라는 상당한 데미지를 자랑하며, 추가효과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는 음유시인이 '극대화력'이라는 스탯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직선사격'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독화살을 사용해야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용법은 직선사격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타겟에 항상 '독화살'지속피해를 유지시키되, 가능한 남은시간이 적게 남아있을떄 다시 리필해주면 됩니다.

 

 

 

 

     IV.            바람화살

   

     위력 : 60+270  TP소모량 : 80

 

 위력 60의 물리피해에, 18초동안 3초주기로 위력 45의 바람속성 지속피해룰 줍니다.

 

추가 효과 : 바람화살의 지속 피해 극대화 시,
                 50%의 확률로 사혈 화살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단일스킬로 위력 330을 지녔으며, 독화살과 더불어 '사혈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독화살과 동일한식으로 타겟에 지속피해를 유지시켜주면 됩니다. 

 

 

 

 

      V.            사혈화살

 

 

     위력 : 150  TP소모량 : 0   //  특이점: 글로벌쿨과 별개로 쿨이 돌아간다 // 쿨타임 : 15초

 

 

음유시인이 '극대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가 이 스킬떄문입니다.

도트피해가 극대화될시 50%의 확률로, 육중한사격과 동일한 위력의 스킬이 추가로나가니 엄청난데미지죠.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누르는것이 핵심이며, 독화살과 바람화살의 지속피해로 초기화될경우, 별도의 알림이 없습니다. 평상시에도 사혈화살을 난타해 바로바로 쓰는게 사용법입니다. 

 

 

 

 

        VI.          고통종결

 

       위력 : 190  TP소모량 : 0 // 발동조건 : 대상의 HP 20%이하 //  쿨타임 :12초

 

대상의 체력이 20%이하일떄, 쿨마다 써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사혈화살보다 썌며, 쿨타임이 짧습니다. 가능하면 많이쓰는게 좋습니다.

 

 

 

 

결국,  직선사격버프를 유지시킨상태에서, 독화살과 바람화살을 끊임없이 유지시키는 상태에서, 육중한 사격과 사혈화살을 계속해서 난타하는게 음유시인의 기초가 되겠습니다.

 

 

 그 외

   후퇴사격

 

 

   침묵의 화살

 

 

   불타는 화살

 

 

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쿨마다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불타는화살은 30초의 장판중 절반이상 낭비될것 같으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

 

 

 

 3. 버프와 오프닝

 

음유시인이 사용가능한 버프는 5종류입니다.

 

 

         

 

 

 

왼쪽부터

 

매의눈 :20초 동안 자신의 민첩성이 15%증가하고 모든 공격이 반드시 명중합니다. //쿨타임 90
용맹한사격 : 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쿨타임 120

발경 :15초 시간 동안 자신의 극대화 발동률이 10% 증가합니다.  //쿨타임 60

필사의각오: 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하는 대신 자신이 받는 피해량도 25% 증가합니다. //쿨타임 80

다중사격: 10초 동안 실행하는 자동 공격이 한 번에 3발씩 발사됩니다.  //쿨타임 90

 

 

버프는 가능한 한번에 많이 사용하는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쿨타임을 고려해서 묶어쓰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오프닝과 직결되며, 가능한 빨리, 효율적으로 버프를 키는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다른오프닝을 많이쓰시고..

제가 좀 특이한 오프닝을 하긴 합니다만,저같은경우,

 

(마인)후 탱 방던타이밍에 

 

직선사격 - 매의눈 - 용맹한사격 - 육중한사격 - 발경 -  사혈화살 - 독화살 - 다중화살 -필사의각오 - 바람화살 - 불타는화살 - 침묵의 화살-육중한화살- 후퇴사격

 

 

순으로 오프닝을합니다.   비글쿨기는 글쿨기 사이에 2개씩 넣는것이 좋습니다. 1개는 적어서 버프가 켜지는데 너무 오래걸리고, 3개는 많아서 글쿨기가 밀립니다. 

 

cf) 후퇴사격이후 글클기에 맞춰서 고요한사격과 전장의노래를 끼워넣습니다.

 

이후 발경과 용맹한사격은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사용하며, (필사의각오) 매눈과 다중화살은 항상같이사용합니다.  버프를 재떄사용하지 않으면, 후에 얘기할 '노래'에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오프닝 5개의 버프를 모두 사용한 다음에, 버프는순서대로

 

발경

필사의각오

매의눈 다중화살

용맹한사격 발경

 

순으로 돌아옵니다. 용맹한사격 버프가 끝난 시점이후, 모든 버프는 쿨타임이 20초정도 돌며, 이때가 첫 노래타이밍(군신)이 되겠습니다.

 

노래는 이 타이밍처럼 버프가 모두 쿨돌고있을때 사용하는 원칙입니다. 

 

 

 

 

 

4. 노래

 

 

음유시인이 레이드에서 감초인 이유입니다.

 

음유시인의 MP는 TP와 같이, 소모자원입니다. MP를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는것은 TP를 사용하지않는것과 같으며, 가능한 모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노래는 '마인의 진혼곡' '현자의 담시곡' '군신의 찬가' 3종류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노래 (군신의 찬가, 현자의 담시곡) 타이밍은 버프가 모두 쿨이 돌고 있을때 입니다.

 

 

 

 

 

 

 

        I.          마인의 진혼곡


 

   효과: 주위 적의 모든 마법 저항력을 10%감소, 사용중 딜감소 X

 

 


보스 애드전, 오프닝시에 제일 먼저 틀어주는 노래로, 캐스터의 DPS의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전장의 노래'버프와 함께 사용하면 약 20%P의 DPS상승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오프닝에 전장의함성과 같이 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오프닝을 제외하고는

딜러의TP와 힐러의MP가 모자라지 않고, 음유시인의 MP가 많이 남을때 틀어줍니다.

미숙팟에선 오프닝을 제외하고 틀지않습니다.

 

 

 

 

        II.         현자의 담시곡

 

 

   효과: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MP를 지속적으로 회복, 사용중 딜감소 20%

 

 

 

힐러가 죽었거나, 마나관리에 실패했을때 틀어줍니다. 사용중 딜감소가 있으므로, 버프가 모두 쿨이 돌고있을때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나, 어쩔 수 없는때에는 그냥틉니다.

이 노래때문에 상시 힐러의 MP를 주시할 필요가있으며, 백마의 MP 2000, 학자의 MP 1000이하일때 틀어야할지, 얼마나틀지 의견조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III.        군신의 찬가

 

 

 

   효과: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 사용중 딜감소 20%

 

 

끊임없이 딜링을 해야하는 레이드에서, (즉, 침공 4층처럼 보스가 하늘로 올라가서 떄리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면) 버프가 쿨일때 미리틀어줍니다. TP가 500이 남아있더라도, 어짜피 나중에는 티피가 모자랄것이므로 딜로스가 제일 적은때인 '버프가 쿨이 돌고있을때' 당장엔 모자라지 않더라도 틉니다. 첫 군신타이밍은 위에 버프항목에서 적은 때가 적당하며, 이후 내 TP가 모자라지 않을만큼 버프 쿨이 돌때 꾸준히 틀어줍니다.

 

군신에대해서 레이드별로 이타이밍에 틀어야한다.가 아닙니다. `

예를들어 진성 1층에 졸페이즈 이후, 군신을 트는것이 좋아서 틀어야한다 가 아니라, 그떄가 버프쿨이 돌고있는 떄이기 때문에, 트는게 좋은겁니다.

 

 

 

 

 

        IV.        전장의 노래

 

 

   효과 : 30초 동안 '질주의 노래'를 제외한 자신의 노래 효과가 2배로 향상.  쿨타임 300초

 

오프닝 마인의진혼곡떄 틀고, 이후 쿨이 돌아오면 담시 or 군신에 같이틉니다. 담시나 군신이 필요없다면 진혼곡에 더 태워줍니다.

 

 

 

 

 

 

 

노래때문에 딜로스가 상당하지만, 위의 원칙을 지키면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완벽한 오프닝 이후 노래타이밍만 숙지한다면 캐스터와 비슷한 딜을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 

 

 

-----------------------------------------------------------------------------------------------

 

 

 

 

5. 센스

 

 

위의 스킬을 모두 이해한다면, 이제 '좀 하는 음유'가 됩니다. 1인분의 딜과, 적재적소의 노래타이밍으로 알게모르게 팀에 도움이되는.. 그런존재가 되죠.

 

 

더 적어볼것은 음유시인으로서 갖추면 좋은 센스로, 더 높은 디피를 뽑기위한, 방법들입니다.

 

 

 

I.  타겟변경을 자유롭게

 

음유시인은 단순 도트스킬 위력이 300초중반이며, 광역기는 100~110입니다. 개채수가 4마리이상이 아니면 도트가 dps면에서 우월하기때문에 3마리까지는 광을칠떄 도트를 여러마리에 거는것이 좋습니다. 또 짧은 쿨타임의 고통종결과, 용기사의 관통저항력 감소 디버프의 효과를 온전히 이용하려면 타겟을 정확하고 빠르게 변경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진성 1층 졸페이즈에는 졸이 4마리가 떨어져서 나옵니다. 이때 음유시인이 가장높은 DPS를 뽑는방법은 졸 4마리에 도트를 꾸준히 유지하는것임은 얼마전에 팁으로 올라온 바가 있습니다. 단순히 도트가 데미지가 쎄기도 하지만, 도트스킬에는 사혈화살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추가효과가 있습니다. 파티원에 용기사가 있다면 용기사의 타겟은 관통저항감소가 걸려있을것이며, 이 대상에 사혈화살을 쏜다면 다른타겟에 비해서 더 강한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도트를 리필하되, 직선사격과 사혈화살은 용기사의 타겟에 쓰는것이 DPS에 도움이됩니다.

또, 도트를 리필하는 와중에 졸의체력이 20% 이하가 된다면 빠르게 고통종결을 써야 많은횟수를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타겟변경을 재빨리, 정확하게 하는것이 잘하는 음유가 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경우 직선사격/사혈화살을 넣어야할 대상은 주시대상으로 설정하고, 도트를 돌리면서 쿨타임이 돌아온 사혈화살은 주시대상바라보기 키를 이용해 타겟변경후 최대한 빨리 사용합니다.

 

 

 

 

II. 몹의 체력을 생각하여 도트리필

 

 

도트는 3초당 1틱이 들어가며, 도트가 6초는 들어가야 육중화살보다 강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TP소모면에서 육중한 화살보다 도트가 더 많은양의 TP가 들기떄문에 최소한 6초~9초 도트틱이 들어갈 수 있을 때, 도트를 거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이건 음유시인뿐만아니라 모든 딜러의 도트스킬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III. 노래의 범위를 생각해서 노래를 들려줘야(?) 할 대상과 거리유지

 

 

 

놓치기 쉬운부분입니다. 육중,직선,독화살,사혈,바람화살 같은 딜링기들은 최대거리가 25M고, 마인의 거리는 20M입니다.

끝거리에서 딜링을 할 경우 마인이 대상에 적용되지 않는다는거죠.

 

마찬가지로 현자의담시곡, 군신의찬가의 거리는 20M입니다. 끝거리에서 딜링, 혹은 단순히 제자리에서 딜링을 한다면 파티원의 TP/MP가 제대로 채워지지 않아서 낭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