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PC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보단 PC화면에서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소개할 포켓몬들의 CP 및 능력치는 인게임에 적용되기 전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ex: 뮤츠의 능력치 너프, 스이쿤의 기술 변경)
 
 
<1차 수정>
 
* 기존 내용에선 최종진화형의 이미지만 있었으나, 전단계 포켓몬들의 이미지도 추가하였습니다.
* 선정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 '껍질몬'에 관한 내용을 일부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뵙는 거 같네요.

 

최근 인터뷰에서 나이앤틱 CEO인 존 행크스 대표가 조만간 3세대 포켓몬들을 볼 수 있을 거라 하기도 했고, 최신 패치 파일을 데이터마이닝 한 결과 3세대 포켓몬들에 대한 데이터가 발견됐습니다. 곧 3세대 포켓몬들을 포켓몬GO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허나 국내에서 최전성기를 누렸던 1,2세대와는 달리, 3세대는 암흑기라 칭할만큼 인지도가 낮으며 마니아층만 익숙한 세대입니다. 때문에 현재 포켓몬GO를 즐기는 대다수의 유저 분들이 3세대 포켓몬들을 잘 모를 수밖에 없지요. 본 게시물은 이러한 분들이 보실 것을 전제로 한 채 작성하였습니다.

 

이전 글에서 3세대 포켓몬들을 소개한 적이 이미 있긴한데, 이 때는 '도감에서의 설정' 및 '본가 게임에서의 위상', 포켓몬GO에는 아직 구현되지 않은 '특성' 등을 다뤘던 관계로 포켓몬GO에 그대로 대입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었지요. 때문에 이번 글에선 도감 설정은 아주 간략하게 다룬 후, 타입 상성 및 CP, 능력치, 레이드에서의 위상 등 포켓몬GO에 초점을 맞춘 내용들을 적을 예정입니다. 
 
본 게시물은 3세대 포켓몬들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께 어떤 포켓몬들의 전망이 괜찮은지, 즉 킵해둘 만한지 대강의 지표를 제시해드리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3세대 포켓몬들의 능력치 및 타입 상성, 해당 타입에서의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목록을 추려 뽑았으며,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시점에서의 타입별 1티어 격수들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가?

 

-> 1,2세대가 나온지 꽤 지난 시점이기에 각 타입별로 1티어 격수들이 이미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포켓몬이 특정 타입에서 활약할 만한 잠재성이 있는지를 가장 크게 고려하였습니다.
 
2. 공격력(화력)이 괜찮은 수준인가?
 
-> 현재 포켓몬GO의 메타는 뭐니 뭐니 해도 '화력'입니다.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형태의 공격 기술들만 존재하는 현시점에선 '공격력'이 큰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지요. 이를 두번째로 고려하였습니다.
 
2. 내구력(체력 및 방어력)이 적당한 수준은 되는가?

 

-> 아무리 화력이 좋아도 내구력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대전에서 금방 빈사하기에 딜로스가 생기고 효율이 급감합니다. 때문에 '2번'의 조건을 충족해도 본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배제하였습니다.

 

 

3세대 포켓몬이 어떤 '통상 기술'과 '특수 기술'을 배울지 아직은 정보가 없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스킬 정보는 최대한 희망적으로 전망하면서(배치된 기술들의 스펙이 못해도 중간은 되거나 1티어 격수와 동급이라고 전제함)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부분들이 아무리 좋아봤자 스킬이 별로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에 본 게시물에서 좋을 거라고 소개한 특정 포켓몬의 전망은 실제 인게임에선 어두울 여지가 있지요. 
 
즉 여기서 소개하는 3세대 포켓몬들은 잠재성이 있다고만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잡고 바로 모래를 쏟아부어 39레벨까지 풀강화하라는 게 절대 아니며, 야생에서 조우 시 킵해둘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차후 스킬 정보가 공개되면 이를 감안해서 본 글보다 더욱 정확하게 괜찮은 포켓몬들을 추려 뽑아주실 분이 계실 거라 믿습니다. 

 

본 게시물은 포켓몬위키, 포켓몬코리아, 게임프레스, 게임인포의 내용 및 이미지를 참고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 나무지기 -> 나무돌이 -> 나무킹
 
 
Max CP : 2584
 
공격력 : 223

방어력 : 180
 
체력 : 140
 
* 방어 시(나무킹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불꽃, 비행, 독, 벌레, 얼음
반감(71%) : 물, 풀, 전기, 땅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밀림 포켓몬
 
* 타입 : 
 
* 도감 설정 : 정글에서는 적수가 없을 정도로 강하다. 숲의 나무를 소중히 키우는 포켓몬으로, 팔에 자란 잎사귀는 큰 나무도 싹둑 베어 넘어뜨릴 수 있다. 

 

 

3세대의 풀 타입 스타딩 포켓몬인 나무킹입니다. 

 

보통 단일 타입은 약점이 매우 적은 편인데 저주받은 풀 타입 상성은 어디 안 가네요. 듀얼 타입인 이상해꽃(풀/독)보다 약점 개수가 한개 더 많습니다. 

 

1세대의 나시, 라플레시아에 견줄만한 능력치로, 화력은 뛰어나나 내구력은 다소 떨어지는 것도 비슷합니다. 기술로 차별화하지 못하면 현재 풀 타입 1티어인 나시를 넘어서기 힘들지요. 반대로 말하면 괜찮은 기술들을 배정받을 시 나시 이상의 화력으로 단숨에 풀 타입 1티어가 될 잠재성이 돋보이는 포켓몬이기도 합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이상해꽃의 전례를 봤을 때 4단계로 나올 가능성이 크고, 그만큼 부족한 체력이 보완돼서(레이드 보스의 체력은 단계별로 고정됨) 이상해꽃보다는 약간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상해꽃 수준의 기술들을 배정받는다는 전제 하에 화력 하나는 뛰어나니깐요. 허나 약점이 많은 관계로 특출나게 어렵다고 할만한 정도는 아닐 걸로 예상됩니다. 

 

 

 

 

2. 아차모 -> 영치코 -> 번치코
 
 
Max CP : 2631
 
공격력 : 240
 
방어력 : 141
 
체력 : 160

 

방어 시(번치코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비행, 땅, 에스퍼, 물
반감(71%) : 강철, 풀, 얼음, 악, 불꽃
2중 반감(51%) : 벌레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맹화 포켓몬
 
* 타입 : 불꽃/격투
 
* 도감 설정 : 싸움을 할 때는 손목에서 작열하는 불꽃을 발산하여 용감하게 맞서 싸운다. 강인한 하반신을 지녀 30층짜리 빌딩도 가볍게 뛰어넘을 수 있다. 

 

 

3세대의 불꽃 타입 스타딩 포켓몬인 번치코입니다. 

 

꽤나 생소한 불꽃/격투라는 듀얼 타입을 가지고 있고, 비교적 약점이 적으면서 반감과 2중 반감이 다수 있는 우수한 방어 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문제는 나무킹보다도 더 극단적인 능력치로, 화력은 매우 출중하나 내구력이 매우 떨어지지요. 즉 우수한 방어 상성이 빛을 발하기 힘듭니다.  
 
번치코의 가능성은 수많은 타입들의 약점을 찌르는 1티어 공격 상성인 '격투 타입'이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명실상부한 1티어 격투 타입으로는 '괴력몬'이 있는데, 겨우 6차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번치코는 괴력몬 이상의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지요. 나무킹처럼 어떤 기술들을 배치받느냐에 따라 1티어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는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리자몽의 전례를 봤을 땐 4단계 보스로 나올 가능성이 크지요. 리자몽처럼 2중 약점(196%)의 데미지를 받는 상성은 없으나, 방어력이 다소 떨어지는 관계로 레이드 보스로서의 내구력은 그리 단단하지 않을 걸로 예상됩니다. 물론 강한 화력과 더불어 수많은 타입들의 약점을 공략하는 격투 타입을 보유하고 있기에 리자몽보단 까다로운 상대겠지요. 괜찮은 스킬들을 배치받아 괴력몬 이상의 입지를 지니게 된다면 리자몽과는 달리 매우 인기 있는 레이드 보스가 될 듯합니다.  

 

 

 

 

3. 물짱이 -> 늪짱이 -> 대짱이
 
 
Max CP : 2815
 
공격력 : 208
 
방어력 : 175
 
체력 : 200

 

방어 시(대짱이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풀
반감(71%) : 강철, 전기, 바위, 독, 불꽃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늪물고기 포켓몬
 
* 타입 : 물/땅
 
* 도감 설정 : 무게 1톤의 바위 덩어리를 거뜬히 끌어올리는 파워를 지닌 포켓몬이다. 폭풍이 가까이 올 때 거대한 파도를 예감하면 바위를 쌓아올려 해안에 있는 집을 지킨다. 제트 스키와 호각의 스피드로 헤엄치고 다닌다. 

 

 

3세대의 물 타입 스타딩 포켓몬인 대짱이입니다. 

 

2중 약점을 찔리는 풀 타입을 제외하면 약점이 전무한데, 상대를 고를 수 있는 포켓몬GO에선 완전무결에 가까운 방어 상성이라 할 수 있지요. 더군다나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매우 안정적인 내구력을 지닌 게 강점입니다. 

 

물 타입 쪽으로는 입수 난이도가 낮으면서 스펙도 출중한 사기 포켓몬 '샤미드'가 있는 관계로 힘을 쓰기 어렵지만, '땅 타입'으로 시선을 돌리면 다릅니다. 현재 쓸만한 땅 타입 격수들은 코뿌리, 코뿌리의 하위호환인 딱구리, 여기서 더 끼워 넣으면 고지정도로 그 수가 매우 적은 편이지요. 1티어인 코뿌리의 경우, 기술들의 시전 속도가 느려터져서 꺼려하는 유저들이 많고 방어 상성도 대짱이에 비할 바가 아니기 때문에(단일 약점 4개 / 2중 약점 2개) 그 입지가 그리 굳건하지 않습니다. 대짱이가 능히 이 자리를 넘볼만 하지요. 
 
3세대에서 새로이 추가될 괜찮은 땅 타입 기술들을 배정 받는다면 코뿌리의 현 위치를 위협할 수 있는 포켓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딩 세마리 중 입지가 가장 나을 걸로 예상되네요.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거북왕의 전례를 봤을 때 4단계로 나올 가능성이 크고, 등급별로 체력이 고정되는 레이드 보스로서의 특징때문에 나무킹과 비슷한 내구력을 지닐 걸로 예상됩니다. 허나 나무킹과는 달리 2중 상성을 찔리는 풀 타입의 존재가 있는 관계로 레이드에서만큼은 3세대 스타딩 중 가장 낮은 난이도일 것 같습니다. 

 

 


 
4. 랄토스 -> 킬리아 -> 가디안
 

 

Max CP : 2964
 
공격력 : 237
 
방어력 : 220
 
체력 : 136

 

방어 시(가디안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독, 고스트, 강철
반감(71%) : 에스퍼
2중 반감(51%) : 격투
무효 상성(51%) : 드래곤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포용 포켓몬
 
* 타입 : 에스퍼/페어리
 
* 도감 설정 :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으로 트레이너의 위험을 감지하면 블랙홀에 필적하는 파워를 지닌 사이코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한다. 목숨을 걸고 신뢰하는 트레이너를 지키는 포켓몬. 

 

 

수려한 외형으로 3세대 포켓몬들 중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자랑하는 가디안입니다. 

 

방어 상성 자체는 준수한 편으로, 격수 1티어인 격투 타입의 공격들을 2중 반감으로 받아내는 몇 안되는 포켓몬이기도 하지요. 허나 에스퍼 계열의 전통을 그대로 답습하듯, 준수한 화력에 비해 체력은 매우 낮아 그리 좋지 못한 내구력을 지닌 점이 아쉽습니다. 

 

가디안의 진가는 에스퍼보단 페어리 쪽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쓸만한 페어리 포켓몬들은 다소 약한 화력의 푸크린 및 픽시, 특수기에만 페어리 기술이 있는 그랑블루 정도로 딱히 이렇다 할만한 스펙을 보유한 포켓몬은 없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배치될 기술들의 스펙이 중간은 된다고 가정했을 때 페어리 계열에서 독보적인 1티어 포켓몬이 될 듯합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후딘의 전례를 봤을 때 3단계로 나올 가능성이 크고, 본래 높은 방어력과 더불어 약한 체력은 보완되면서 화력, 내구 모두를 갖춘 상당히 까다로운 보스 포켓몬이 될 듯합니다.  

 

 

 

 

5. 게을로 -> 발바로 -> 게을킹
Max CP : 5441
 
공격력 : 319
 
방어력 : 201
 
체력 : 300

 

방어 시(게을킹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격투
무효 상성(51%) : 고스트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나태함 포켓몬
 
* 타입 : 노말
 
* 도감 설정 : 세계 제일의 게으름뱅이지만 모인 에너지를 한꺼번에 방출해 무서운 파워를 발휘한다. 열매가 맺히는 계절이 되면, 나무 주위에 잔뜩 모여들어 열매가 익어 떨어지기를 기다린다.

 

 

3세대 하면 이 포켓몬을 빼놓을 수가 없지요. 뮤츠의 공격력, 잠만보의 체력, 망나뇽의 방어력을 지닌 오버스펙의 정도를 아득히 초월한 게을킹입니다. 

 

본가 게임에선 이 정신 나간 능력치에 대한 패널티로 2턴에 한번씩만 행동하는 '특성'이 부여됐습니다만... 현재 포켓몬GO에는 특성이 없지요. 때문에 너프되거나 딜리버드, 루브도처럼 미구현될 가능성이 다분한 포켓몬입니다. 

 

만약 3세대부터 특성이 적용된다면 위의 능력치가 그대로 적용되되, 한번 공격 또는 회피 후 몇초간 행동불능 상태에 빠지는 식으로 나올 가능성이 큰데요. 즉 어떤 형태로 나오든 저 높은 능력치를 100% 활용할 일은 절대 없을 겁니다. 그만큼 미래가 불투명한(?) 포켓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떻게 나올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기에 레이드 보스로서의 모습도 쉽사리 판단되지 않네요. 게을킹의 구현 형태를 판단하기엔 아직 시기상조인 듯합니다. 

 

 

 

 

6. 토중몬 -> 껍질몬
Max CP : 421
 
공격력 : 153
 
방어력 : 80
 
체력 : 2

 

방어 시(껍질몬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불꽃, 비행, 악, 바위, 고스트
반감(71%) : 풀, 벌레, 땅, 독
무효 상성(51%) : 노말
무효 반감 상성(36%) : 격투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허물 포켓몬
 
* 타입 : 고스트/벌레
 
* 도감 설정 : 허물 속으로 영혼이 들어갔다. 몸을 전혀 움직이지 않으며 숨도 쉬지 않는 이상한 포켓몬으로, 등을 통해 몸의 구멍을 들여다보면 영혼을 빼앗겨버린다고 한다.

 

 

본 게시물에 언급될만한 스펙을 지니진 않았으나, 수많은 포켓몬들 중에서 손꼽힐만한 특징을 지니고 있기에 예외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능력치에서 당연 돋보이는 것은 '체력'이지요. 오타가 아니라 정말 2의 수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어떤 공격을 맞더라도 반드시 빈사하며, 이 때문에 심각하게 낮은 방어력 수치는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본가 게임에선 '불가사의부적'이란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약점 타입의 공격들에만 데미지를 입고 나머지는 모조리 무시하는 전대미문의 사기적인 특성이지요. 말도 안 되게 낮은 체력은 이에 대한 패널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불꽃, 비행, 악, 바위, 고스트 이 다섯가지 타입의 공격들로만 빈사시킬 수 있는 상당히 묘한 포켓몬입니다. 

 

능력치를 너프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게을킹과는 달리, 껍질몬은 특성이 없으면 구현이 불가능한 관계로 지금의 루브도, 딜리버드처럼 그 모습조차 보지 못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물론 어떻게 구현돼서 나온다해도 낮은 체력 및 특성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눈에 띄는 강점은 없기에 널리 활용되진 못할 거라 생각됩니다. 

 

 

 

 

7. 마그탕 -> 하리뭉
 
Max CP : 2765
 
공격력 : 209
 
방어력 : 114
 
체력 : 288

 

방어 시(하리뭉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비행, 에스퍼
반감(71%) : 벌레, 바위, 악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손바닥치기 포켓몬
 
* 타입 : 격투
 
* 도감 설정 : 몸집이 큰 포켓몬들과 힘겨루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손바닥치기로 트럭을 멀리 날려버린다.

 

 

3세대의 괴력몬 포지션에 해당하는 격투 타입 포켓몬, 하리뭉입니다.

 

방어 상성은 무난한 편으로 단일 타입답게 딱히 특출나게 나쁘진 않으면서 안정적이지요. 매우 낮은 방어력을 무지막지하게 높은 체력이 커버하는 유형으로 이 덕에 낮은 방어력에도 불구하고 내구력은 평범한 축에 속합니다. 비슷한 유형으로 '푸크린'을 꼽을 수 있겠네요.
 
허나 공격력이 격투 타입 포켓몬치고는 특출나게 높진 않기 때문에, 번치코와는 달리 괴력몬의 자리를 넘볼만한 수준일 거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강챙이와 더불어 괴력몬의 차선책으로 쓸만할 것 같네요.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괴력몬의 전례를 봤을 때 3단계로 나올 가능성이 크고, 특유의 높은 체력은 보스가 됨으로써 3단계 수준으로 고정돼버리지요. 결과적으론 낮은 내구력과 더불어 다소 어정쩡한 화력을 지닌 보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8. 가보리 -> 갱도라 -> 보스로라
 
Max CP : 3004
 
공격력 : 198
 
방어력 : 314
 
체력 : 140

 

방어 시(보스로라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땅, 격투
단일 약점(140%) : 물
반감(71%) : 드래곤, 얼음, 에스퍼, 페어리, 벌레, 바위
2중 반감(51%) : 비행, 노말
무효 반감 상성(36%) : 독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철갑옷 포켓몬
 
* 타입 : 강철/바위
 
* 도감 설정 : 산 하나를 자신의 영역으로 삼고 침범한 상대는 가차없이 때려눕힌다. 산사태나 산불로 산이 황폐해지면 부지런히 흙을 운반하고 나뭇가지를 심어서 자신의 영역을 깨끗이 청소한다.

 

 

3세대의 코뿌리 포지션인 포켓몬, 보스로라입니다. 

 

방어 상성이 매우 화끈한 편인데 약점은 고작 3개에 불과하지만 그 중 2개가 무려 2중 약점이고, 그 대가인지 반감 및 2중 반감으로 받아내는 타입들은 무수히 많은 편입니다. 상대를 골라 상대할 수 있는 포켓몬GO에서 이는 상당한 강점이지요. 게다가 무지막지하게 높은 방어력이 다소 낮은 체력을 커버해주면서 내구력은 꽤나 괜찮은 수준입니다. 

 

평범한 수준의 공격력이 유일한 결점으로 강철 격수로 쓰려면 핫삼을, 바위 격수로 쓰려면 딱구리와 경쟁을 해야 합니다. 3세대의 전설들 중 강철 타입에게 약점을 찔리는 포켓몬이 두마리(ex: 레지락, 레지아이스) 있는 관계로 강철 타입의 입지가 지금보단 훨씬 나아질 걸로 생각되는데요. 현재 강철 타입의 1티어인 핫삼보다 화력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훨씬 안정감 있는 내구력이 강점입니다. 레이드에선 공격력이 어느정도 따라준다는 전제 하에 유지력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이런 점에서 안정성 있는 보스로라가 핫삼을 제치거나 동급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허나 3세대의 메이저 포켓몬 '메타그로스'가 차세대 강철 계열의 1인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핫삼과 보스로라 모두 강철 격수로서의 미래는 그다지 밝지 않습니다.

 

오히려 보스로라는 바위 격수로서 더 잠재성이 있는데요. 딱구리는 보스로라보다 공격력이 겨우 13 높은 관계로 이 정도는 더 괜찮은 바위 타입의 기술들을 배치받을 시 충분히 넘어설 수 있는 수치입니다. 설령 비슷한 스펙의 기술들을 가지게 되더라도 딱구리보다 내구력은 훨씬 단단하니 그 유지력을 높이 평가 받아 딱구리의 바위 1티어 자리를 위협할 만하지요. 

 

즉 보스로라는 통상기 및 특수기 모두 바위 타입의 기술들을 받기만 한다면 바위 1격수로 활용될 여지가 충분한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코뿌리의 전례를 봤을 때 4단계로 나올 가능성이 크고, 4단계 보스의 높은 체력과 더불어 무지막지한 방어력이 합쳐서 매우 단단할 걸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아무리 2중 약점이 존재한다고 해도 상당히 높은 난이도일 거라 예상되네요. 비슷한 케이스인 마기라스보다는 훨씬 공략하기 까다로울 거라 생각됩니다. 

 

 

 

2부에서 계속됩니다.




참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