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마족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그러므로 마족 무기를 제작하실 때, '재료가 감소하기 전의 레시피'로 제작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 마족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 및 총 비용 (6월 24일 05시 업데이트로 추가된 레시피)

1. 고급 철 2개
= 철 20개 + 10만 아데나 (철 변환 시 필요 아데나)

2. 축복의 가루 20개
= 장비 20개 + 용해제 20개 2만 아데나 (용해제 구매 시 필요 아데나)

3. 마족 무기 제작 시 필요 아데나
= 5만 아데나

4. 마족 무기 제작 비법서
= 5일 연속 출석 체크 시 획득 가능

※ 제작에 필요한 총 재료
= 17만 아데나 + 철 20개 + 장비 20개 + 마족 무기 제작 비법서




그리고 이블 트릭과 이블 리버스의 대미지, MP/HP 흡수량에 대해 실험을 했는데요.

실험 결과, 현재는 이블 트릭, 이블 리버스 발동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우선 0 마족 무기의 이블 리버스, 이블 트릭의 발동 확률은 4%입니다. 몬스터와 캐릭터를 대상으로 수백 번의 활질/칼질을 한 결과, 발동 확률은 4%에 근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블 트릭/리버스와 대미지가 전혀 없었고, MP/HP 흡수 효과도 없었다는 점입니다.



① A 캐릭터는 모든 장비를 벗고, 마족 무기만 착용, HP/MP 20% 세팅 (HP/MP 흡수를 위해)
② B 캐릭터는 모든 장비를 벗고, 무게 게이지 51% 이상, HP/MP 50% 세팅 (HP/MP 흡수를 위해)

이렇게 세팅한 후, A 캐릭터로 B 캐릭터를 공격했을 때, B 캐릭터는 약 22~30 정도의 피해를 받았습니다. (마족 검, 활) 하지만 이블 트릭/리버스가 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B 캐릭터가 받는 피해는 25~30 정도의 피해를 받았는데요. 이는 A 캐릭터가 타격할 수 있는 최대 근거리/원거리 대미지였습니다.

수백 번 테스트해봤으나, 분명하게 이블 트릭/리버스가 발동됐지만, 받는 피해는 25~30로 동일했습니다. 즉, 이블 트릭/리버스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던 것이죠. 게다가 HP/MP 흡수 효과도 없었습니다.

혹시 실험에 사용된 A, B 캐릭터의 무게 게이지 문제 일 수도 있어 자연 회복 가능한 상태와 불가능한 상태로 추가 실험을 해봤지만, 결과는 같았습니다.



위의 실험 결과는 PvP에서의 실험이기에, 필드로 나가 몬스터를 대상으로 다시 실험했습니다.

① A, B 캐릭터를 AC -74, 무게 51% 이상으로 세팅하고, 마족 검/활로 검은 기사단 야영지 사냥
② A, B 캐릭터를 AC -74, 무게 47% 이하로 세팅하고, 마족 검/활로 검은 기사단 야영지 사냥

①, ② 세팅 모두 몬스터에게 피해를 줄 때, 이블 트릭/리버스 발동 시 대미지를 줄 수 없었고, MP/HP 흡수 효과도 없었습니다. 무게 게이지를 달리하여 자연 회복 가능 상태와 불가능한 상태 모두 수십 번 체크해봤지만, PvP 때처럼 아무런 효과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잠시 체크해볼 것은 이블 트릭과 이블 리버스의 효과가 정확히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이블 트릭'은 원작 리니지1에서 마족/신묘 활에 붙은 '마법 발동' 효과로, 3차례에 걸쳐 대상의 MP를 흡수합니다. 발동 시 무조건 3회에 걸쳐 흡수합니다. 이 흡수는 대상의 MP를 뺏는 개념입니다. 대상의 MP가 0이면 흡수가 발동되도 MP를 뺏지 못하는 것이죠.

다음은 '이블 리버스' 효과입니다. 원작 리니지1에서 테베 체이서나 쿠쿨칸 체이서처럼, 효과가 발동되면 3회 연속으로 마법 대미지가 들어가면서, 들어간 대미지 만큼 HP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역시 HP를 뺏는 개념입니다. 즉, HP 30을 뺏었다면, 대상은 잃은 HP 30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리니지M에서의 마족 무기는 이블 트릭과 이블 리버스가 MP/HP 흡수 효과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블 리버스는 이펙트는 보이지만 흡수 효과 및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2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첫째. 이블 트릭과 이블 리버스 발동에 어떠한 오류가 있는 경우
둘째. 이블 트릭과 이블 리버스가 원작과 다르게 HP/MP 효과가 없는 경우

첫째일 문제가 가장 크고, 둘째일 확률은 다소 낮습니다. 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1과 거의 모든 것이 유사합니다. 현재 공개된 아이템 정보만 보면 리니지1과 모든 부분이 일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법 발동의 효과가 다르다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또 첫째일 것이란 쪽에 무게가 쏠리는 가장 큰 이유는 이블 리버스가 발동됐음에도 대상에게 어떠한 피해를 주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원작 리니지1처럼 HP 흡수 효과가 아닌, 단순 마법 대미지를 주는 효과로 변경된 것이라면, 이블 리브스가 발동함으로써 주는 피해가 PvP 실험에서 알 수 있어야 했는데, 실험 결과 마법 발동으로 인한 피해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마족 무기에 붙은 이블 트릭과 이블 리브스는 현재 오류가 있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원작 리니지1을 담당하면서 리니지에 대한 상식 전반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리니지M에서도 실험을 해본 결과입니다. 이는 현재까지 제보된 유저들 분들의 의견을 취합했을 때도 오류라는 쪽으로 무게가 더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마족 무기를 주력 무기로 쓸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잠시 보류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다만, 수정될 수도 있는 사항이므로 마족 무기를 러쉬하는 판단 역시 보류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