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버에서 플레이하는 거의 모든 한인들은 한국서버 출신입니다.
한국서버에서 즐기던 분은 가스승 외에는 통수 이렇게만 알고 계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일본서버에서 플레이하면 '이 옵션은 이럴 때 쓰면 좋다' 라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각 옵션의 용도를 일본서버 상황에 맞게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지뢰 (무시해도 될 것들) 

 포실적재량 강화 
1) 포실이 부족하더라도 배 강화 시에 포실을 따로 강화할 수 있어 문제가 안 됩니다. 
2) 포실이 부족한 배는 *선실 또한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도가 크게 밀립니다.*선원이 너무 적으면 대포를 쏠 때 패널티가 생깁니다.  

 선수포 추가  선미포 추가 
1) 지벡 크루저 같은 특이한 배로 유저해적을 해보고 싶다 하면 쓸 수도 있습니다.  


항해 

 세로돛성능 강화 
1) 생산조빌을 구하기 힘든 소형, 중형 배에 씁니다. (이들은 강화 시에 대장장이 조빌을 사용하는 경우가 태반인데, 이 경우 선회나 내파에 비해 돛 max가 어렵습니다.)  
2) 게임 초반에 유용합니다. 10일 이상 항해를 자주 할 경우 권장합니다. 

 가로돛성능 강화 
1) 생산조빌을 구하기 힘든 소형, 중형 배에 씁니다. 
2) 게임 초반에 유용합니다. 10일 이상 항해를 자주 할 경우 권장합니다. 
3) 1g 세로돛 선택 시 3g에서 고를만한 옵션입니다. (세로돛 vs 가로돛은 같은 수치일 경우 세로돛이 조금 더 낫기 때문에 세로돛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조력 강화 
1) 갤리 특성 상 내파가 항해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내파성 강화와 비교하겠습니다. 
2) 내파성 강화의 효율이 조력 강화보다 약간 더 좋기 때문에 조력 강화를 선택하는 것보단 내파성 강화를 추천합니다.(범용 대형 확장 수조 vs 특수 주문 대형 노) 

 선회 성능 강화 
1) 게임 초반에 쓸만합니다. (주로 소형 배들) 
2) 배를 강화할 경우 필요가 없습니다. 강화를 해보면 선회나 내파는 넘쳐나는데 돛이 모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강화하지 않은 배를 탈 경우 선회가 3 오르는 것만으로도 체감이 매우 크기 때문에, 초반에 배를 강화할 생각이 없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내파성 강화 
1) 내파가 중요한 이동용 갤리, 증기선, 운전용 교역선이 사용합니다.
2) 최우선 보너스는 아닙니다.예를 들어 이동용 갤리라면 스킬계승, 클레르몽과 운전용 교역선이라면 스킬 계승 또는 창고용량강화가 더 중요합니다.따라서 위 옵션을 고르고 난 후 선택적으로 고를지 어떨지 선택하게 됩니다. 
3) 게임 초반에는 추천하지 않으며, 아라비안 갤리나 상업용 클리퍼 같은 중간급 선박을 탈 즈음 생각해볼만 합니다. 

 창고 용량 강화 
1) 교역선을 저렴하게 만들 경우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2)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쓰입니다. 예를 들어 상업용 기념 슬루프에 창고용량강화를 넣고 타고 다니다가, 부관에게 줘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관 신뢰도가 모자르다면 부관식을 구입해 부관에게 주면 부관선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예시 - 거의 대부분의 창고용 부관선박(졸업 기념용 포락카, 상업용 대형 카락, 간자 다우, 마닐라 갤리온, 클레르몽 등) - 운전용 교역선박을 저렴하게 만들 경우 창고용량강화/내파성강화 또는 스킬계승/창고용량강화를 추천합니다.대형2 선박 기준 3~4억 가량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탐사선 개조 
1) 스킬 부착 비용이 부담되는 초반에 ~기술(항해, 관리, 병기) 랭작용으로 저렴하게 부착할 수 있고, 효과가 제일 무난합니다. (전투를 자주 할 경우에는 다른 개조 스킬을 권장) 
2) 모험레벨을 보다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 (폭풍, 지리학, 해역조사 등) 
3) 인양 작업 시 침몰선을 건져올리는 정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포인트를 이상하게 찍어도 어떻게든 건집니다.) 
4) 스킬칸을 하나 차지하기 때문에 스킬칸이 부족해집니다. 스킬칸 추가, 스킬 계승과의 병행을 권장합니다.  
5)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도 좋습니다. 


전투

 내구력 강화 
1) 가격 절감에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전투함이 1순위로 생각하는 옵션입니다. 
2)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 쓰입니다. 모험/이동이나 교역선과 달리 전투함의 강화 비용이 더더욱 비싸기 때문에 교다른 유형의 배들보다도 더욱 추천하는 옵션입니다. (교역선 창고용량강화 - 4억정도 절감, 전투함 내구력강화 - 40억정도 절감) 

 장갑 강화 
1) 내구력 강화를 선택하고 나서 선택적으로 써볼법한 옵션입니다. 
2) 전투함은 선택할 수 있는 보너스가 많기 때문에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어디까지나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면서 전투함을 만들 때만 사용합니다. 

 선실적재량 강화 
1) 강화효율이 장갑 강화에 비해 더 좋습니다. 
2) 전투함을 강화할 경우 선실 중요도가 장갑보다 높진 않으므로, *선실 강화 영향이 큰 선박 외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백병용 갤리, 선원이 부족하여 대포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범선 

 선측포 추가 
1) 게임 중반에 매우 선호되는 보너스입니다. 화력을 드라마틱하게 늘려줍니다. 
예시 - 개조 중 카락 (내구력강화/선측포추가) 
2) 전열함 이상의 선박을 타게되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탑승레벨 50레벨이 넘어가면 기본 5슬롯인 선박이 많기 때문입니다. (갤리선들은 라 르와이얄급 이상부터 5슬롯) 
3) 무장 상선을 만들 경우 사용하며, 부관선박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랑 안 프류트, 프린스 윌리엄 등)  

 포함 개조 
1) 포격 특화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포격 데미지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2) 실전에선 포격 데미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메꾸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스킬칸을 하나 차지하기 때문에 스킬칸이 부족해집니다. 스킬칸 추가, 스킬 계승과의 병행을 권장합니다. 
4)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장갑함 개조 
1) 배의 내구력이 향상됩니다. 
2) 한국서버의 경우 장개 의존도가 매우 높지만, 일본서버에서는 포함 개조와 비슷한 정도로 기용이 됩니다. 저는 이것이 대포성능의 차이 때문 아닌가 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장개 유무와는 상관없이 크리티컬 한 방으로 잘 죽지 않습니다. 
3) 스킬칸을 하나 차지하기 때문에 스킬칸이 부족해집니다. 스킬칸 추가, 스킬 계승과의 병행을 권장합니다. 
4)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백병함 개조 
1) 백병전이 유리해집니다. (선원피해 감소, 적 선원피해 증가, 피격 데미지 증가, 퇴각 확률 감소) 
2) 포개/장개와는 달리 오직 갤리선만 사용합니다. 
3) 다른 개조류에 비해 장점이 큰 만큼 단점 역시 심각하기 때문에 양날의 검입니다. 
4) 스킬칸을 하나 차지하기 때문에 스킬칸이 부족해집니다. 스킬칸 추가, 스킬 계승과의 병행을 권장합니다. 
5)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다목적


 가속 강화 
1)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유용합니다. 단, 초반에는 앞서 설명한 세로돛/가로돛/선회 등이 더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2) 강화가 널널한 이동용 선박들이 선호합니다.  
3) 교역선, 전투함의 경우 자신의 기호 혹은 목적에 맞게 선택합니다. 이들 선박은 스킬 계승 혹은 스킬칸 추가를 선호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전투함의 경우, 사냥 시 다음 타깃을 금방 찾을 수 있게 되고 중량포격 혹은 갤리선과의 속도 경쟁에서 도움이 됩니다.) 
4) 위임 항해를 자주 할 경우 중요도가 떨어집니다.5)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스킬칸 추가 
1) 게임 초반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스킬이 좋은 배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단, 3g를 가면 선택 보너스와는 별개로 스킬칸이 +1 되기 때문에 3g 보너스까지 쓰고도 스킬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에 사용합니다. 
3) 대부분 스킬 계승이 스킬칸 추가의 상위호환일 때가 많습니다.
4)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스킬 계승 
1) 고성능 배를 만들 때 1순위로 생각하는 옵션입니다. 배에 안 달리는 스킬도 달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그 배가 갖는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2) 스킬칸 추가 효과와 동일하게 스킬 슬롯이 하나 늘어납니다. (스킬칸 추가의 상위호환) 
3) 가강/스추가 가강2, 스추2까지 붙일 수 있는 것과 달리, 스킬 계승은 딱 1번만 가능합니다. 
4) 직격 저지, 백병전 회피, 범선의 노젓기 보조는 스킬 계승이 불가능합니다.  
5) 레벨이 오르면서 배를 교체할 때마다, 교체 전 배를 제물로 배를 만들면 같은 스킬계승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예시 - 상대클(남만승계) 타다가 레벨이 올라 수잔 콘스탄트로 교체 시, 상대클을 제물로 수잔 콘스탄트에게도 남만 승계를 붙일 수 있습니다. 
6) 이동용 갤리선이 주로 사용합니다. (급가속)
7) 주로 하이엔드 스펙의 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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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초반에는 돈벌이가 시원찮은 만큼, 가강이나 스추 승계 같은 것 보다도 강화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옵션을 추천합니다. 저렴하게 고성능 배를 만들 수 있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 한국서버와 달리 학교 배를 받아도 스킬이 부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기술 랭작을 위해서는 스킬이 달린 배를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 주로 쓰이는 게 옵션스킬 조타강화입니다. 조타강화는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들어가는 조빌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랭작용으로 좋습니다. 혹은 탐사선 개조 등의 개조류 스킬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3g 스킬 확장이 생기면서 스킬칸 추가의 효율이 약간 떨어지고, 강화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옵션이나 가속강화, 개조류 스킬들이 간접적으로 버프되었습니다. 3g 보너스로 붙일 수 있는 스킬은 전용함 스킬 같은 것이 아닌, 그 배에 달리는 고유의 옵션 스킬들이 해당됩니다.

(4) 쉽 리빌드(선박조합, 그레이드)는 체험판이 아닌 제품판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스킬 계승을 안전하게 붙이기 위해서는 제물배를 대상이 되는 배보다 그레이드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선소 3랭크 길개지의 경우, 2g+3g(제물)의 성공률은 100%입니다. 참고로 최대 그레이드 수치는 5g이고, 선택 보너스는 최대 2개까지 고를 수 있습니다. 조선 3랭크 길개지를 이용하려면, 리스본에 있는 유저 중 레벨이 높은 유저의 길드개척지를 두 세개 쯤 마구잡이 등록하면 편합니다.

(6) Eos 서버 리스본 앞의 조선 20랭크 공유 봇(tgrじゃいあ)이 있습니다. 그가 앉아있으면 함대 참가를 눌러 조선 20랭크를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봇이 서있으면 공유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