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망을 위하여 입니다.
페니텐을 제련하여 연사다더를 만들었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구요 엘마가 왜 엘마인지를 느끼게 됐습니다.

페니텐 장비는 영상에 있습니다. 공개한이유는 허들이 워낙 높은 셋팅이라...

일단 스후딜입니다... 본인도 제대로 못잡아서 .... 브라기 버프까지 사용했습니다.
쌍봉키에 브라기 사용해서 스후딜은 90퍼 이상입니다.
코어템인 페니텐 코덱스가 구하기가 쉽지않고 구하더라도 제련비용이 상당합니다.

가성비는.... 돈을 쓴것에비하면 중상정도로 판단되어집니다. 

지금 셋팅은 4차 장판을 사용해야돼서 고캐를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폭마신발이면 딜상승의 여유는 있으나 속성때문에 
고캐는 유지해야됄것같습니다.



연구소 팁

 엘마는 다속성이기 때문에 연구소 같은 여러속성나오는것에 불리합니다 다더를 기반으로해서 물속성은 다른스킬을 사용해야됍니다. 수속성의 몹잡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콤보1 사이킥+라이트닝 랜드(바레티드 스피어)
   사이킥은 무속성에 라이트닝 랜드(풍) 속성을 사용하면 기본matk와 모속강 그리고 속성증뎀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며 스위칭 장비없이 바레티드 스피어도 딜을 낼수가 있습니다..

 콤보2 컨프래그레이션
 4차 화속 장판기로 몹을 강제로 화속으로 변환시킵니다. 장판기라서 한번깔면 3~4틱에서 화속으로 변화됍니다. 그때 다더 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60퍼의 확률로 변환됩니다.

 4차 엘마스킬전부가 강제 속성변환 디버프로 알고있는데 컨프래그레이션만 시각적이나 경험상 변화 돼는것같습니다.

 

마무리...

 페니텐코덱스의 신규무기로 엘마도 충분한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다더뿐만 아니고 어스 그레이브도 같은 개념이 적용됍니다. 
 엘마라는 직업이름답게 상대의 속성도 변환시키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이런 기능으로서 속성의 장벽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아직 타점이 3차라서 그렇지만 타점이 4차로 변경돼면 엘마는 약간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디버프 아이콘 개선부터 필요해보입니다. 
궁금하신점 댓글이나 쪽지주시면 답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