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에 대한 상세한 정리가 좀 필요한거 같아서, 정리해봤습니다.
수정 사항은 덧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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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임프리즌(White Imprison)
계열 : 액티브 / 보조 / 대상지정 / 상태이상 부여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소울 익스펜션 3
변동 캐스팅 시간 : 0 초
고정 캐스팅 시간 : 0 초
재사용 시간 : 4 초.  
후딜레이 : 0 초
유지시간(초)
 : 플레이어 = (4 + 2 * 스킬 레벨) - STR
   몬스터 = 15초 - {[몬스터의 VIT + LUK] / 20} 
성공확률
 : 자신에게 100%
   몬스터에게 (40 + 10 * 스킬 레벨) %
   유저에게 (20 + 10 * 스킬 레벨) %
소비 SP : 45 + 5 * 스킬_레벨
내용
- 목표 1 체를 투명하고 얇은 유리막에 가둬서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 이 화이트 임프리즌 효과에 걸린 대상은, 특정 염속성 마법 외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염속성의 일반 공격으로도 데미지가 발생한다. 
- 리커버리, 디스펠에 의해 해제된다.
- 해제 된 외형의 효과가 일정 시간 또는 이동할 때까지 남아있다.
- 자신도 Shift 키(PvP, 시즈모드 외의 장소에서만)를 누른 채 사용할 수 있어 그 경우는 성공률 100 %, 지속 시간 5 초 고정. 
  해제 될 때 자신도 스킬_레벨 * 400의 데미지를 입는다. 이 데미지는 물리 판정으로 물리 피탄 오토 스펠을 발동한다.
- 임프리즌 상태와 다른 상태 이상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한다.
  수면, 스턴, 동결, 석화, 발화는 임프리즌 상태가 되면 해제된다. 
- 임프리즌 상태에서도 대상의 속성은 변화하지 않는다. 
 따라서 염속성 데미지도 대상의 속성표_속성%가 0 %의 경우 데미지가 발생하지 않고, 임프리즌 상태도 해제되지 않는다. 
 ex) 루나틱 무속성 3레벨 -> 염속성 데미지 배율 0 % 
- 임프리즌 동안 공격을 받아도 기리에 엘레이손은 소비되지 않는다.
- 임프리즌 동안 렉스 에테르나는 유지된다. 
- 임프리즌 동안 소울 번, 소울 체인지도 유효. 
- 화이트 임프리즌 상태의 적에겐 소울 익스펜션이 2배의 데미지를 입힌다.
- 보스 몬스터에게는 이 효과가 걸리지 않는다.
- 황금도둑벌레 방패 사용자에게 걸리지 않는다.
- 주로 피하기에 늦은 강력한 스킬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보스 레이드 시 몸이 마땅치 않을 때 대신 몸하기 위해 사용한다. 


소울 익스펜션(Soul Expansion)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대상 지정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드레인 라이프 1
변동 캐스팅 시간 : 2 초
고정 캐스팅 시간 : 0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0.5 초
범위
 : Level 1 ~ 3: 3x3셀
   Level 4 ~ 5: 5x5셀
소비 SP : 25 + 5 * 스킬_레벨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 4 ) x 100 ) + ( 시전자의 INT)} x ( 시전자의 LEVEL / 100 )] %
속성 : 염속성
내용
- 원거리의 적에게 염동력을 이용하여 2회 데미지를 입힌다. 
- 지정 대상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내의 공격 대상에게 데미지를 준다. 
- 대상이 화이트 임프리즌 효과 상태일 경우, 2 배의 데미지를 입는다.
- 데미지 배율이 분할 처리를 위해 풀과 버섯 등에는 데미지를 줄 수 없었으나, 지금은 1데미지로 고정되었다.
- 변동 캐스팅만 존재하며, 재사용시간이 없고, 후딜레이만 0.5초 있어서, 
  브라기의 시 등의 후딜레이를 줄여주는 스킬이나 장비를 장착하면 더욱 빠른 연사가 가능하다. 
- 공격속도에도 영향을 받고 있으며, AGI이 낮은 경우 버서크 포션을 마셔보자. 
- 엘비아 카드나 초록 리히테른 카드, 낡은 마력의 돌 모자, 지오이아 카드와 주로 조합하여 사용한다.
- 텔레키네틱 인텐스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가 증가한다. 
- 전 직업 중에서도 특정 속성에 한정한다면 선두권의 DPS를 가지는 스킬이다.


텔레키네틱 인텐스(Telekinesis Intense)
계열 : 액티브 / 보조 / 지정 불필요 / 상태 부여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소울 익스펜션 5
재사용 시간 : 5 분
후딜레이 : 약 0.5 초
유지시간 : 60 초
소비 SP : 50 + 50 * 스킬_레벨
범위 : 사용자 1명
염속성 공격 마법 강화율: 100 + 40 * 스킬_레벨 %
염속성 마법 소모 SP 감소율 : 10 * 스킬_레벨 %
내용 
- 자신의 몸에 염속성 마법을 흐르도록 염속성 마법 및 빠른 캐스팅에 최적화 한 상태.  
- 자신의 염속성 마법 (네이팜 비트, 소울 스트라이크, 네이팜 발칸, 소울 익스펜션, 화이트 임프리즌)의
  위력을 최대 3 배까지 올리고도 그 소비 SP를 감소 상태가 된다. 
- 그러나, 같은 염속성 버프의 세이프티 월에는 소비 SP 감소 효과는 없다. 
- 동시에 상기 기술도 포함하여 다른 모든 스킬의 변동 캐스팅 시간이 -10 * 스킬_레벨 % 된다. 
  이 효과는 이실라 카드의 특수 효과와 브라기의시 등으로 가산된다. 
- 이 상태는 디스펠, 클리어런스로 해제 할 수 없다.
- 사망 시에는 해제된다.
- 염속성 마법% 나 스킬%과 겹치지 않는 별개 항목으로 곱해진다.


프로스트 미스티(Frost Misty)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지정 불필요(자기 지정) / 상태 부여(빙결)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서몬 워터 볼 1
고정 캐스팅: 0.5 초
변동 캐스팅: (1.5 + 0.5 * 스킬 레벨)
재사용 시간 : 8 초
후딜레이: 1 초
범위: 자신을 중심으로 19x19셀
속성 : 수속성
소비 SP : 20
데미지 분할 비율 (1 / n) : 2 + 1 * 스킬_레벨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레벨 x 100 ) + 200 } x (시전자의 Base Level / 100 )] %
빙결 확률 (25 + 5 * 스킬 레벨) %
빙결 지속시간: 6 초 고정 + [ 7 초 - { (대상의 VIT + DEX) / 20} 초] (최소 6초)
(빙결 옵션 : - 50% 이동 속도 / - 15% 공격 속도 / + 15% 변동 캐스팅, - 10% DEF.)
내용
- 화면 전체에 차가운 안개를 뿌려, 데미지와 함께 이 범위 내의 모든 대상에게 상태 이상 : [빙결] 의 효과를 준다. 
- 빙결의 효과에 걸린 대상은 방어력,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가 줄어들고, 고정 캐스팅 시간이 증가한다.
- 효과 범위 내에 공격 가능한 대상이없는 경우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빙결 판정은 황금 도둑벌레 카드에 유효하다.
- 데미지 배율이 분할 처리를 위해 풀과 버섯 등에는 데미지를 줄 수 없었으나, 지금은 1 데미지로 고정되었다.
- 아이스 월에 데미지가 들어가 파괴 할 수 있다. 
- 빙결 상태의 적에게는 프로스트 미스티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 하이딩 상태 적도 빙결 효과가 부여된다. 
- 범위의 넓이가 넓은만큼 사냥터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잭 프로스트(Jack Frost)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지정 불필요(자기 지정) / 상태 부여(동빙)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프로스트 미스티 2
고정 캐스팅: 1 초
변동 캐스팅: (1.5 + 0.5 * 스킬 레벨) 초
후딜레이: 1 초
범위
: Level 1: 11x11셀
  Level 2: 13x13셀
  Level 3: 15x15셀
  Level 4: 17x17셀
  Level 5: 19x19셀
속성 : 수속성
소비 SP : 70 + 10 * 스킬_레벨
데미지 분할 비율 (1 / n) : 5
데미지 공식
 : 대상이 빙결상태가 아닐때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100 ) + 500 )} x ( 시전자의 레벨 / 150 )] %
 : 대상이 빙결상태일 시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300 ) + 10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
내용
- 화면 전체의 빙결 상태의 모든 목표에게 수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 또한 빙결 상태의 적에게는 더 큰 데미지와 함께 100% 동빙 상태로 만든다.
- 보스 몬스터는 동빙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데미지 배율이 분할 처리를 위해 풀과 버섯 등에는 데미지를 줄 수 없었으나, 지금은 1 데미지로 고정되었다. 
- 아이스 월에 데미지가 들어가 파괴 할 수 있다.


마쉬 오브 어비스(Marsh of Abyss)
계열 : 액티브 / 보조 / 대상 지정 / 상태 부여 (심연의 저주)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콰그마이어 1
고정 캐스팅 시간 : 0.5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2.5 초
재사용 시간 : 없음
후딜레이: 1 초
이동속도 감소 : - (10 * 스킬 레벨) %
AGI/DEX 감소
 : 유저에게: - (3 * 스킬 레벨) %
   몬스터에게: - (6 * 스킬 레벨) %
스킬 지속시간 : 5 초 (고정) + 25 초 - {( INT + LUK ) / 20 초 } (음수일경우 0초)
마쉬 오브 어비스가 걸렸을시 해제되는 스킬 : 민첩성 증가, 윈드 워크, 공속 증가 포션
소비 SP : 38 + 2 * 스킬_레벨
범위 : 대상 1체
내용
- 목표 1 체에게 심연의 늪 저주를 걸어, 이동 속도 및 방어력과 회피율을 저하시킨다. 
- 시전자의 INT 와 직업 레벨이 오를 수록 효과가 상승한다. 
- 대상 DEF, MDEF도 감소시킨다.
- 보스 몬스터에게 무효.
- 황금 도둑 벌레 카드에게 유효.


리코그나이즈드 스펠(Recognized Spell)
계열 : 액티브 / 보조 / 지정 불필요 / 상태 부여 (MATK 고정)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릴리즈 2, 스테이시스 1, 화이트 임프리즌 1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1 초
재사용 시간 : (20 + 30 * 스킬 레벨) 초
후딜레이 : 1 초
지속시간 : (30 + 30 * 스킬 레벨) 초
소비 SP : 40 + 10 * 스킬_레벨
범위 : 대상 1체
내용
- 시전자의 마법에 대한 이해력을 크게 높여,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의 마법 데미지로 랜덤 데미지 없이 공격할 수 있게 된다. 
- 다만, 안전제련도 이상 제련된 무기의 경우 오버제련MATK의 존재로 인해 랜덤하게 데미지가 나오게 된다.
- 사용 시 SP 소모량이 25% 증가한다.


시에나 엑서 크레이트(Sienna Exexrate)
계열 : 액티브 / 보조 / 대상 지정 / 상태 부여 (석화)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변동 캐스팅 시간 : 2 초
고정 캐스팅 시간 : 0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2 초
범위 
: Level 1: 3x3셀
  Level 2 ~ 3: 5x5셀
  Level 4 ~ 5: 7x7셀
성공확률: (45 + 5 * 스킬 레벨) %
소비 SP : 30 + 2 * 스킬_레벨
석화 시간 : (3 + 3 * 스킬_레벨) 초
내용
- 목표 1 체와 그 주변 범위의 모든 목표에게 상태이상 : [석화] 의 저주를 건다. 
- 레드 젬스톤이 2 개 소모된다. 
- 석화 성공율은 시전자의 직업 레벨에 의해 상승한다.
- 시에나로 걸린 석화의 지속시간은 상대방의 스탯을 무시한다. 석화의 지속 시간은 고정.
- 기본 사거리 는 8 셀
- 스톤 커스와 달리 석화 진행은 없고, 즉시 석화 완료 상태가 된다. ·


라디어스(Radius)
계열 : 패시브 / 보조
MaxLV : 3
습득조건 : 워록 기본 스킬
보너스 사정거리: (스킬 레벨) 셀만큼 늘어나며 3차스킬만 적용된다
고정캐스팅 감소: { 5 + ( 5 * 스킬 레벨 ) }% 만큼 줄어들며 3차스킬만 적용된다.
내용
- 워록 마법 스킬 사정거리가 늘어나며, 캐스팅 속도가 약간 빨라진다.
- 고정 캐스팅% 감소 효과는 감소량이 가장 많은 효과만 적용된다. 주의할 것.


스테이시스(Stasis)
계열 : 액티브 / 보조 / 지정 불필요 / 상태 부여 (마력 봉인)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드레인 라이프 1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3 초
재사용 시간 : 5 분
후딜레이 : 2 초
지속시간 : 5 초 (고정) + { 스킬 레벨 * 5 - (적의_VIT + 적의_DEX) / 20 } (음수일경우 0초)
소비 SP : 50
범위(사용자를 중심으로)
: Level 1: 19x19셀
  Level 2: 21x21셀
  Level 3: 23x23셀
  Level 4: 25x25셀
  Level 5: 27x27셀
내용
- 시전자를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공기진동을 정체시켜, 범위 내의 모든 대상은 마법 스킬 및 일부의 노래, 합창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지속시간은 대상의 DEX 및 VIT에 의해 감소된다.(최소 지속시간 10초)
- 사용자, 파티 멤버, 길드원, 동맹 길드원 등을 포함 범위 내의 모든 대상.
- 성공률 100 %
- 황금 도둑벌레 카드에 해제
- 공성전, 길드 던전, PvP, 터보 트랙(숙련 모드) 맵 이외에 사용 불능
- 마력 봉인 상태는 로딩되는 맵 이동, 리스타트로 해제된다.


드레인 라이프(Drain Life)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대상 지정 / 회복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라디어스 1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4 초
재사용 시간 : 2 초
후딜레이 : 0 초
HP 흡수량 : 스킬_레벨 * 8 * 베이스_레벨 / 100 (%)
성공확률 : (70 + 5 * 스킬 레벨) %
속성 : 무속성
범위 : 대상 1체
소비 SP : 16 + 4 * 스킬_레벨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200 ) + ( 시전자의 INT )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
내용
- 목표 1 체에게 마법 데미지를 입히고, 그 데미지의 일부를 HP 로 흡수한다. 
- 시전자의 INT 에 따라 데미지가 상승한다.
- 풀과 버섯, 배리어 스킬 사용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가 1이면 흡수량이 너무 적어 1 조차 회복 할 수 없다. 
- 치명적인 상처(회복 량 감소 상태 이상)을 받은 경우에도 그 영향을 받지 않고 회복된다. 
- 불사 속성 상태에서도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 몬스터나 플레이어 이외의 대상으로 사용하여도 회복 할 수 없다. 
  함정 기술 각종에는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회복 할 수 없다. 
  알케미스트의 바이오 플랜트 등은 데미지가 들어가 회복도 한다.
- 사냥 시 HP 회복을 위한 소비를 줄이는데 주로 사용된다. 회복량도 괜찮은 수준. 만렙 워록 기준 준 데미지의 70%를 회복한다.


크림즌 록(Crimson Rock)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대상 지정 / 넉백 / 상태 부여 (스턴)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서몬 파이어 볼 1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5 초
재사용 시간 : 5 초
후딜레이 : 2 초
넉 백 거리 : 3셀
범위 : 7x7셀
스턴 확률 : 40%
소비 SP : 50 + 10 * 스킬_레벨
속성 : 화속성
데미지 분할 비율 (1 / n) : 7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3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 1300 }] %
내용 
- 하늘에서 거대한 운석을 소환, 목표 1 체 및 그 주변 모든 목표에게 커다란 화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 운석이 지면에 충돌할 때의 충격파로 인하여 데미지를 입은 모든 적은 중심 셀에서 방사상으로 3 셀 넉 백되며, 그 때문에 스턴에 걸리기도 한다.
- 보스 몬스터는 스턴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지정 대상을 중심으로하는 7 * 7의 범위 공격 대상에게 데미지를 준다. 
- 데미지 배율이 분할 처리를 위해 풀과 버섯 등에는 데미지를 줄 수 없었으나, 지금은 1 데미지로 고정되었다.
- 아이스 월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 워록의 주력 사냥 스킬이다. 
- 진 카트린느 케이론 카드의 등장으로 데미지가 크게 상승하게 되었다. 공성에서도 어느정도 범위 킬링을 낼 정도.
- 낡은 마력의 돌 모자로 한정적으로 재사용 시간 감소 가능하다(1초 + 0.1 * 제련도, 10제련 시 2초) 

헬 인페르노(Hell Inferno)
계열 : 액티브 / 다단 공격 / 단체 지정 / 상태 부여 (발화)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크림즌 록 2
고정 캐스팅: 1 초
변동 캐스팅: 3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1 초
발화 확률: (55 + 5 * 스킬 레벨) %
소비 SP : 5 + 5 * 스킬_레벨
범위 : 대상 1체
속성 : 화속성 + 암속성
암속성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3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x 4/5 }] %
화속성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3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5 }] %
(발화 옵션: 1000 + (대상의 MHP 3%) 3 초마다, 대상의 MDEF 25% 감소. 기본 15초 지속 스탯감소로 최소 5 초 지속 )
내용 
- 지정 대상에게 화속성 데미지과 어둠 속성 대미지를 개별적으로 제공. 
- 화속성 데미지에 따라 공격 대상을 확률로 발화 상태로 만든다. 
- 불 -> 어둠의 순서로 피해가 발생한다. 그 때, 각 스킬 모션을 실시한다. 
- 보스 몬스터로는 발화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발화가 준 데미지 만큼 경험치 상실된다.
- 발화 데미지가 드랍 아이템 획득 권한 1위를 차지하면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는다.
- 발화 데미지는 풀 타입의 적에게 고정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발화 상태는 중복하지 않는다.
- 발화 상태 동안 MDEF가 감소된다.
- 발화 상태 동안에는 동빙되지 않는다.
- 화속성 레벨 2이상의 몬스터는 발화에 걸리지 않는다.


체인 라이트닝(Chain Lightning)
계열 : 액티브 / 다단 공격 / 대상 지정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서몬 볼 라이트닝 1
고정 캐스팅 시간: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3 + 0.5 * 스킬 레벨)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3 초
소비 SP : 70 + 10 * 스킬_레벨
연타 횟수: (4 + 1 * 스킬 레벨) 
속성 : 풍속성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100 ) + 5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
   연타가 될때마다 MATK [100 x (9 - 총 연타수)] % 만큼씩 추가데미지(타수가 늘어날수록 데미지가 유저의 MATK만큼씩 줄어든다는 소리)

내용
- 목표 대상 1 체에게 전격 마법으로 데미지를 입힌다. 
- 최소 4 연쇄까지는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 동안에 한하여 단독으로 만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 공격 대상으로도 연쇄한다. 
- 전격 데미지에 맞은 목표 근처(5x5셀) 에 또 다른 적이 있을 경우, 
  체인 라이트닝은 자동으로 목표를 찾아 데미지를 입힌다. 
  그후 7x7 범위에서 다른 대상으로 이동한다.
- 복수의 적이 있는 경우에는 랜덤으로 공격한다. 
- 스킬 레벨이 오를 수록 연쇄되는 전격 횟수와 데미지가 증가한다.
- 연쇄 횟수가 증가할수록 마법 공격력이 100 % 씩 감소한다. 
- 마지막 타겟 주변에 목표가 없을 경우 해당 목표를 3 회 더 타격한다.
- 연쇄 자체는 사선 판정을 무시하기 때문에 하이딩 상태 등의 숨어있는 대상으로 연쇄하거나 장애물 등을 넘어 연쇄한다. 그러나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는다.
- Hit 간격은 0.7 초 정도.
- 마법력 증폭은 연쇄 때마다 MATK 증가 상태를 해제된다. 
 그러나 연쇄 때마다 마법력 증폭을 사용하면 연쇄도 강화할 수 있다.
- 재사용 시간이 없어서 캐스팅을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 후딜레이 감소 장비와 스킬을 이용하면 비교적 높은 DPS를 낼 수 있으나, 1인 대상에게만 권장.


커미트(Comet)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지상 지정 / 상태 부여 (발화)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헬 인페르노 3
고정 캐스팅 시간 : (0.5 + 0.5 * 스킬 레벨)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9 + 1 * 스킬 레벨) 초
재사용 시간 : 60 초
후딜레이 : 2 초
범위 : 19x19셀
발화 확률 : 100%
발화 지속시간 : 15 초 
소비 SP : 400 + 80 * 스킬_레벨
속성 : 무속성
데미지 분할 비율 (1 / n) : 20
스킬 % : 
            Level1 Level2 Level3 Level4 Level5
7 x 7 cell   3000%  3500%  4000%  4500%  5000%
11 x 11 cell 2500%  3000%  3500%  4000%  4500%
15 x 15 cell 2000%  2500%  3000%  3500%  4000%
19 x 19 cell 1500%  2000%  2500%  3000%  3500%
내용
- 주로 부터 파괴의 혜성을 떨어뜨려, 19 x 19셀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무속성]의 폭발 데미지를 입히며, 상태이상 : [발화] 에 빠뜨린다. 
- 폭발의 중심에 있을 수록 받는 데미지가 더 커진다. 
- 시전 시 레드젬스톤을 두 개 소모하나, 파티 상태의 워록이 가까이에 있다면 레드젬스톤의 소모없이 사용 가능하며, 효과범위에 따른 데미지 하락 효과가 사라진다.
- 동일 파티이며 7x7셀 범위내에 커미트를 익히고 있는 다른 워록이 있을경우 
  커미트를 사용시 1/2의 SP를 양쪽다 사용하여 데미지가 19x19셀 범위에 5000%로 고정되며 여러 워록이 있을경우 랜덤으로 SP가 감소한다.
- 3차 직업이 막 나왔을 때는 궁극 마법이라는 컨셉이었지만, 베이스_레벨에 따른 데미지 보정이 붙는 스킬들이 생기고, 
  MAX LEVEL이 높아지고 장비도 여러가지가 추가됨에 따라 데미지가 더 높은 스킬도 늘어서, 긴 캐스팅 시간와 재사용 시간, 높은 소모 SP에 걸맞게 잉여 스킬이 되었다.


어스 스트레인(Earth Strain)
계열 : 액티브 / 단발 공격 / 지상 지정 (개체) / 하이딩 무시 / 상태 부여 (각종 스트립)
MaxLV : 5
레벨 조정 : 가능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1 + 1 * 스킬 레벨) 초
재사용 시간 : 10 초
후딜레이 : 1 초
범위
: Level 1: 15 x 5
  Level 2: 15 x 6
  Level 3: 15 x 7
  Level 4: 15 x 8
  Level 5: 15 x 9
스트립 확률
: Level 1: 6% / 웨폰, 투구
  Level 2: 14% / 웨폰, 투구
  Level 3: 24% / 웨폰, 투구, 갑옷
  Level 4: 36% / 웨폰, 투구, 갑옷, 방패
  Level 5: 50% / 웨폰, 투구, 갑옷, 방패, 액세서리
소비 SP : 62 + 8 * 스킬_레벨
속성 : 지속성
데미지 분할 비율 (1 / n) : 5 + 스킬_레벨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 스킬 레벨 x 100 ) + 2000 } x ( 시전자의 레벨 / 100 )] %
내용
- 넓은 범위의 대지를 물결치듯 융기시켜 효과 내의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 이 대지의 흔들림에 영향을 받은 적들은 무기나 헬멧, 방어구등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테트라 볼텍스(Tetra Vortex)
계열 : 액티브 / 다단 공격 / 대상 지정 / 상태 부여 (발화, 빙결, 스턴, 출혈)
MaxLV : 5
레벨 조정 : 불가능
습득조건 : 잭 프로스트 5, 체인 라이트닝 5, 어스 스트레인 5, 헬 인페르노 5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4 + 1 * 스킬 레벨) 초
재사용 시간 : 15 초
후딜레이 : 2 초
상태 이상 확률: 100%
소비 SP : 90 + 30 * 스킬_레벨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500 + 500 * 스킬 레벨) % * 4 hit
내용 
- 속성의 에테르를 소환, 4 번의 화, 수, 지, 풍의 모든 속성의 마법 데미지를 퍼붓는다. 
- 테트라 볼텍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어 볼, 볼 라이트닝, 워터 볼, 스톤 중 최소 4개를 반드시 소환(서몬) 하고 있어야 한다. 
- 서먼 볼을 4 개 이상 소비 해 발동한다.
- 어떤 서몬 스킬을 사용했는가 에 따라 테트라 볼텍스의 데미지 속성이 변화한다. 
- 나중에 소환 된 서먼 볼을 우선적으로 소비한다.
- 테트라 볼텍스에 데미지를 입은 목표는 발화, 빙결, 스턴, 출혈 중 한 가지의 상태 이상에 높은 확률로 걸리게 된다.
- hit 간격은 0.2초 정도.
- 보스 몬스터는 상태 이상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서먼 공 5 개 소비하고도 4 hit.
- 렉스 에테르나는 1 hit에만 적용된다. 
- 워록의 궁극 스킬 컨셉이지만, 공성전 등에서는 다단 스킬이라 hit 사이에 회복 아이템으로 회복해 버리는 경우도 없지 않아 있다. 


서몬 볼(Summon Ball)
계열 : 액티브 / 특수 / 지정 필요
MaxLV : 5
레벨 조정 : 불가능
고정 캐스팅 시간 : 0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2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0 초
지속시간: (80 + 40 * 스킬 레벨) 초
소비 SP : 8 + 2 * 스킬_레벨
소환시 지속 소비 SP : (6 - 스킬_레벨) 초
데미지 공식 : 전체_MATK x (50 + 50 * 스킬레벨) x (베이스_레벨 + 잡_레벨)/100 %
내용
- 서먼 볼을 소환 동안 지속적으로 SP를 소모한다. 
- 시전자의 레벨 및 직업 레벨에 따라 릴리즈로 해방했을 때의 데미지가 상승한다.
- 서먼 볼은 한 가지 속성 서몬 볼만 5개 할 수도 있고, 모두 다른 속성으로 5개 할 수도 있다.


리딩 스펠북(Reading Spell Book)
계열 : 액티브 / 보조 / 지정 불필요 / 상태 부여 (보존)
MaxLV : 1
레벨 조정 : 불가능
습득조건 : 워록 기본 스킬
고정 캐스팅 시간 : 1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5 초
재사용 시간 : 0초
후딜레이 : 0.5 초
범위 : 사용자 1명
소비 SP : 40 + 저장한 마법의 SP
내용
- 워록은, 자신이 배운 마법의 마법서를 읽어 그 마법을 보존할 수 있다. 
- 보존한 마법은 릴리즈로 해방 가능하다. 
- 자신이 배우지 않은 마법의 마법서를 읽어서 보존 할 수는 없다.
- 사용 조건에 마법서의 소지가 필요.
- 마법서는 게펜의 마술사 길드 내에서 구입 가능. 
- 리딩 스펠 북을 사용하면 소지하고있는 마법서의 마법 목록이 나타나고, 선택한 마법서에 대응한 마법을 저장한다. 
 이때 습득하지 않은 마법의 마법서를 선택하면 강제로 수면 상태가된다. 
- 스킬 레벨을 지정하여 저장할 수 없다. 또한 릴리스는 습득하고 있는 최대 레벨로 발동. 
- 마법을 저장하기위한 저장 공간으로 슬롯이 필요하다. 
 슬롯의 자세한 내용은 프리징 스펠 에서. 


프리징 스펠(Freezing Spell)
계열 : 패시브 / 보조
MaxLV : 5
레벨 조정 : 불가능
슬롯 수 : (스킬 레벨 x 4) +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0) + (시전자의 INT / 10)
습득조건 : 워록 기본 스킬
사용 슬롯 수
7  / 파이어 볼트, 콜드 볼트, 라이트닝 볼트
8  / 어스 스파이크, 드레인 라이프
9  / 썬더 스톰, 유피 텔 썬더, 워터 볼, 헤븐즈 드라이브
10 / 스톰 가스트, 로드 오브 버밀리온. 메테오 스톰
12 / 어스 스트레인, 체인 라이트닝, 크림슨 록
22 / 커미트, 테트라 볼텍스

내용 
- 리딩 스펠북으로 마법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마법 보존의 기본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시전자의 레벨이나 INT 에 따라 보존할 수 있는 마법의 갯수나 종류가 늘어난다. 
- 마법을 보존하고 있는 동안에는 보존한 마법의 개수나 종류에 따라 지속적으로 SP 가 소모된다.



릴리즈(Release)
계열 : 액티브 / 특수 / 대상 지정
MaxLV : 2
레벨 조정 : 가능
습득조건 : 워록 기본 스킬
고정 캐스팅 시간 : 0 초
변동 캐스팅 시간 : 0 초
재사용 시간 : 0 초
후딜레이 : 0 초
범위 : 대상 1체
소비 SP : 1레벨 3 / 2레벨 20
내용
- 자신이 소환하고 있는 파이어 볼 / 볼 라이트닝 / 워터 볼 / 스톤을 목표 1 체에 대하여 던져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 사용 조건에 소환된 서먼 볼이거나 저장된 마법이 필요.
- 릴리즈를 통해 스킬을 발동하면 캐스팅 없이 발사할 수 있다.
- 릴리즈를 통해 스킬을 발동하면 재사용 시간를 무시하고 마법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 릴리즈로 마법을 발동하면 3차 마법 취급이기에, 라디어스가 먹혀서 2차 마법도 사정거리가 길어진다.
- 릴리즈로 발동된 마법엔 마법력 증폭이 먹히지 않는다.
- 릴리즈 직후 바로 마법력 증폭 스크롤을 먹으면 마법력 증폭이 마법에 적용된다.
  ex) 릴리즈! -> 마법력 증폭! -> 테트라 볼텍스! 의 순으로 나와야 성공.


풀 스로틀(Full Throttle)
습득조건 : 3차직업군
내용
- 신체의 한계를 넘어 기본적인 생명력마저 소모하여 아주 잠시동안 스스로를 강화한다. 
- 지속시간이 끝나면 무지막지 피곤해진다.
- 사용 순간 HP를 모두 회복하며, 지속시간동안 이동속도 증가. All State + 20%. 
- 이 상태는 디스펠, 클리어런스로 해제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