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남)>
아래는 신키로 전직 후 초기화 한 상태로 1차 땐 아래와 같이 육성
초반 육성 시에는 유틸 다 필요없고 홍염화, 인법 수련부터 찍으면 됩니다.
이후 홍염화 10(기본), 빙섬창 10(마그마링), 풍인 10(일루전 루안다에서 풍인이 좋던데)
환영 분신에서 좀 빼면 될듯..
다다미 뒤집기 - (유틸)선행1, 포인트 남은거 찍었지만 주변 넉백에 흐뉴마 발동 활용가치는 있음
그림자 도약 - (유틸)상위직업 전직 후 암운과 조합하여 명경지수 상태에서 이동이 가능하게 해줌
안개/그림자 베기 - 선행5, 안씀
환영분신 - (유틸)염 상태에서 환구 1개 소모하여 사용 가능, 물리공격 5회 회피
-> 쓰려면 쓰는데 귀찮아서 안쓰게 됨.. 빨리 잡을 수 있지만 한방딜이 강한 보스 상대로 좋은듯(상고,삼보,해변)
염 - 인트 5 증가 짧은 버프
매미허물 벗기 - (유틸)지속 시간 동안 3회 회피하나 맞을 때 마다 6셀 후퇴, 사실 상 넉백이라 보스에선 애매
홍염화 - (개사기스킬)닌자를 1차 깡패로 만들어주는 스킬, 닌자보다 쾌적한 1차직업이 없는듯
화염진 - 예전에나 썼지 고생해가며 도트딜 넣을 필요 없음..
인법수련 - 선행10, 엠회복 증가 패시브
빙섬창/풍인 - 속성 관계 상 홍염화로 처리 불가한 경우 사용
수둔 - 물 웅덩이 만들어주는 스킬(성수, 워터볼)

<카게로우>
화부, 열 여섯번째의 밤, 명경지수 먼저 찍고 무기 상점에서 불의 부적 잔뜩 삽니다.

암운 - (유틸)하이딩
십자베기 - (유틸)몹에 달라붙는 용도
영혼 절단 - 안씀
환술 - 잔상 - 샌드백 세우기, 인던 잡몹 처리할 때 쓸만함
그림자 밟기 - 선행2, 안씀
허무의 그림자 - 반뎀 무시 디버프(남캐로 해야하는 이유)
그림자 무사 - 요즘엔 잘 안쓰이지만 다른 캐릭터에 사용 시 지속 시간동안 더블어택 사용 가능하게 함
환술 - 환혹 - 안씀
화부/빙부/풍부 - 카게로우가 되어도 닌자 스킬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데, 부적 버프로 그나마 딜뻥이 가능함
토부 - 방어력이 증가한다니 닌자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나중에도 사용할 순 있지만.. 안씀
술식 해방 - 안씀
술식 전개 - 쓰려면 쓰겠지만 안씀..
열 여섯번째의 밤 - (개사기스킬)고캐 삭제, 변캐 반토막, 마택 증가 버프
명경지수 - (유틸)로가 왕의 가호와 비슷한 이동 불가 회복기, 왕의 가호와 다르게 맞으면 풀림
-> 지속시간 동안 이동이 불가하나 암운+그림자 도약 조합하여 이동 가능한 것은 장점
오른손/왼손 수련 - 남은거 찍음(필요 없음)

<신키로>
신키로 스킬은 각 속성 별 아지랑이가 소모됩니다. 무기 상점에서 묶음으로 잔뜩 구매합니다.
잡55레벨에서 공격스킬 모두 10레벨 가능(아래는 52레벨 상태)

신기루 - 암속성 딜이 들어가는 보스 상대할 때 2~3마리 소환해두면 쏠쏠한듯 하지만 딜 넘치면 귀찮아서 안씀
스며들기 - 십자베기와 같이 달라붙는 용도지만 대상의 뒤로 이동, 보스 이동 시 위 신기루 분신을 끌고올 수 있음
녹아내리기 - (유틸)지면에 사용 시 뒤로 3셀 물러나며 2초간 이동 속도가 매우 빨라짐
적염포/뇌전포 - 가장 강하여 번갈아 사용할 때 가장 DPS가 높음
금룡포 - 스킬 쿨이 가장 짧아 다수의 잡몹 상대 시 좋지만 범위가 다소 좁음
암전포 - 즉발형으로 속성만 맞으면 손이 가장 편함
암흑룡 - 악몽 - 써도 되고 안써도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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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총평>
육성 구간에 개사기스킬이 두 개나 있고 유틸이 상당한 편
근데 유틸만 보면 개인적으로 영도사가 나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