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약 17~? 년전 라그나로크에 2차전직 나오기전부터 라그나로크를 했었습니다

오베시절에 뭐 창고&제니 초기화라던가 오토큐어 자동사냥 코어시리즈 ㅍㄹ서버 등등 많은 이슈시절을 같이 보냈죠

게임 자체는 제대로 하지 않은지가 1년이 넘어가지만, 현재는 접속자가 아무도 없는 길드원들이 아직도

20명대의 단톡방에서 소식을 주고받습니다

그만큼 애증이 있는 게임인데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 미흡하게나마 짧은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적어봅니다

절대 오피셜이 아니며 그냥 가설 정도로만 봐주시면 좋겟습니다




자랑할만한 거리는 아니지만 한때 ㅍㄹ서버가 유행하던 시절에 친구들과 같이 해보기도 했었고, 심지어

irc 등지에서 특정 인원끼리 공유하는 비공개 사설서버 등에서도 스크립팅 도움이라던가 구상 등을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라그 프리서버 같은경우 제가 알기로는 데이터파일이 털리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특정 외부 프로그램에서

재구축하여 만든 서버라 실제 게임과 가깝게 구현한것이지 본서버와 같지 않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유사하다고 가정을 하고 가설을 세워 보았습니다




1. 운영자 권한

기본적으로 보통 권한 레벨이라는게 있고, 특정 이상 레벨의 권한을 가지면 타 캐릭터에게 자기 아래 레벨의
(혹은 동등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명령어가 보통 있습니다

실제 게임사에서 이런 시스템을 만드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프로그래밍쪽 업계가 업무시간이 엄청나게 깁니다
인력을 갈아넣고 박봉으로 만드는게 게임이라는 얘기들 많이 하듯이, 겜돌이들의 애정을 바탕으로 열정페이가지고
만드는게 게임이죠

그러다보니 개발자 입장에서는 업무에 관련되지 않는 호기심(예를들어 자신이 만든 몬스터의 AI 라던가 얼마나 강한지)
혹은 QA에 한발 걸치고 있는 경우 같을때 개인적인 시간을 쪼개서 집에서 접속을 한다던가 하여 개발 전용 맵 같은데서
직접 소환해보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 완성도 테스트가 아직 잘 안된거 같은 느낌이 든다던가 실제로 테스트할시간이 없어서 집에서라도 업무를 해야겠다던가 하는 굉장히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가 있죠

아무튼 권한에 대한 의견으로는, 흔히들 말하는 [GM] 계정의 권한을 내부 직원이라면 자신의 개인 계정에 부여하는것 또한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는 일이라는것이 핵심입니다

혹은 그냥 귀찮아서 직원 개인 계정에 GM 캐릭터를 만들어놓고 GM업무를 시키는 막장스러운 경우도 있을 수 있겠네요






2. 명령어 활용과 수익의 구조

기본적으로는, 내부에서 불미스러운 일(즉 직권남용으로 명령어를 이용하여 제니 생성 등)을 막기 위해 어느정도
장치는 되어 있을겁니다 (100%라고는 못하겠지만요)

GM 전용 명령어를 사용하면 개별적으로 기록하여 저장한다던지 하는 방식으로요

그러면 외부 감사가 있다고 가정해도 해당 목록을 보여주면서 자 봐라 우리는 재화를 생성한적이 없다, 그러니
권한을 남용해서 특정 유저나 직원의 개인 계정으로 아이템을 넘겨주지 않았다 라고 말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방법은 많습니다
가장 좋은 예시로 버섯농장이 있었죠

그 외에도 뭐 특정 몬스터를 소환하고, 제니 나이프 등으로 제니를 습득하고 하는 등의 방법도 있겠습니다만은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익성 좋은 특정 몬스터만 잔뜩 뽑아내서 학살해도 그만이죠

몬스터 소환은 뭐 서버 스트레스 테스트 등 변명거리가 많으니깐요
딱히 보스카드나 희귀 장비를 풀지 않아도 돈이 되기도 하구요



3. 몬스터와 아이템



한가지 예로 옛 게페니아 이벤트 몬스터로 추측되는 몬스터입니다(제가 그당시 게임을 안할때라 확실치 않습니다)

홀리가드 45%, 각 속성갑옷을 각각 25%로 드롭하며 피묻은 철구도 5%로 드롭하죠
오버챠지 판매가 기준으로 보면

홀리가드 52,700 속성갑옷 84,320 철구 31,000 제니 입니다
얼추 드롭률 버프 제하고 보더라도 마리당 약 11만제니의 기댓값을 가지죠
즉 1000마리를 소환하고 죽인다음 탐욕을 누르면 1.1억 제니의 아이템이 쏟아져 나옵니다
물론 100개 제한이나 무게제한에 걸릴 수도 있겠지만, 매크로나 명령어로 간단히 해결 가능하죠

하면 9500만 피통에 5~8천의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를 어떻게 바로 잡냐 하면
전용 아이템을 만들면 바로 해결됩니다



카프라에서 검색할 수 있는 이상한 아이템 4종입니다
어찌저찌 찾아낸 https://ratemyserver.net 이라는 홈페이지에서 옵션을 검색해 봅니다




안타깝게도 아메샤스펜타와 자라투스트라는 정보가 없습니다

일단 옵션을 봅시다

아후라 마즈다
방어구-방패, 방어력 100
올스탯+50, 마방+99
받은 물리데미지의 100%반사(오크로드 카드와 완전히 동일한 옵션입니다)
인간형에게 받는 데미지 95%감소
플레이어에게 받는 데미지 95%감소
스킬 풀 케미칼 프로텍션 5레벨 사용가능
스킬 몬스터 정보 1레벨 사용가능
스킬 풀스트립 5레벨 사용가능
스킬 마법력증폭 10레벨 사용가능
MAXHP + 200%
스킬 사용시 젬스톤 사용 제거
+ 두가지 보너스가 더있는데, 무한 인듀어와 무한이동 헤이스트(에드가,월야화) 옵션으로 보입니다

앙그라 마이뉴
무기-둔기, 공격력 200
올스탯+50, ATK+3800
MATK + 200%, 
물리공격시 100%확률로 데미지의 100% HP로 흡수
물리공격시 100% 확률로 데미지의 20% SP로 흡수
받는 회복 효과 200% 증가
모든 직업 사용가능
스킬 스톰 가스트 10레벨 사용가능
스킬 메테오 스톰 10레벨 사용가능
스킬 로드 오브 버밀리온 10레벨 사용가능
스킬 "GM_SANDMAN" (= 잘자라우리아가) 1레벨 사용가능

나크시
악세서리
스킬 맥시마이즈 파워 5레벨 사용가능
스킬 웨폰 퍼펙트 5레벨 사용가능
스킬 리코그나이즈드 스펠 5레벨 사용가능
스킬 스노우플립 1레벨 사용가능 (발화, 출혈, 깊은 잠, 수면 치료)
스킬 페오니마미 1레벨 사용가능 (동빙, 냉동, 빙결 치료)
스킬 사다귀 1레벨 사용가능 (스턴, 공포, 혼란, 환각 치료)
스킬 세계수의 먼지 1레벨 사용가능 (석화, 암흑, 저주, 독, 민첩성 감소, 리버스 오키쉬 치료)
리코그나이즈드 스펠 쿨타임 180초 감소
스킬 후 딜레이 100% 감소

입니다
방패같은경우 95% 뎀감이 곱연산으로 들어갑니다
즉 PVP에서 0.25%의 데미지만 받는거죠
그 외에 뭐 편의성 옵션이나 벗기기/파괴 내성 스킬들이 들어있습니다

무기는 어마어마한 공격력을 넣어놨습니다

기왕 넣을거 타기 옵션까지 넣지 않은건 좀 이상하군요
가장 이상한점은 GM_SANDMAN 이라는 스킬입니다

DB에 의하면 잘자라 우리아가 라는 스킬이고, 자장가를 불러 대상을 일정 시간 깨어날 수 없는 깊은 잠 상태로 만든다
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깊은 잠.. 어디서 들어 본것 같은데..? 안식의 자장가랑 같은 이름입니다
다만 다른점은 안식의 자장가는 WM_LULLABY_DEEPSLEEP 이라는 스킬로 이미 저장되어 있고,
여기서 WM은 원더민스, 즉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명입니다
그외 플레이어가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은 ALL_ 이라던가, 용병스킬의 경우 머시너리의 앞글자인 MER_ 로 되어 있습니다

헌데 GM_SANDMAN.. 뭔가 이상하지 않으십니까?
참고로, 영문명이 동일한 헌터의 샌드맨 트랩의 경우 HT_SANDMAN 입니다



악세사리를 봅시다

정말 오픈베타나 개발 초기의 아이템이라고 하면 없을 스킬옵션까지 달려있습니다
리코그나이즈드 스펠 5레벨은 워록의 스킬이죠. 마공형 맥시마이즈 파워 느낌
심지어 쿨감 180초를 넣어서 무한사용까지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거기다 스탯이 어정쩡할경우 혹은 내성이 없을 수 있는 특수 상태이상을 푸는 소모품을 스킬로 넣어 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라그나로크의 효과 소모품들이 스킬로 이루어져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예로 테이밍 아이템 들이 있죠



결국 이 세가지 아이템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 보자면,

무기+방패 착용시 올스탯 +100으로 왠만한 만렙 캐릭터의 스탯만큼의 스탯을 보정해주며,
플레이어와의 싸움에서 절대 죽지 않고,
엄청난 공격력과 회복력으로 PVP던 PVE던 모두 도륙낼 수 있으며,
각종 편의를 위한 기능으로 똘똘 뭉쳐놓고,
일반적이지 않은 GM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개발 초기의 유물이라고 보기에는 3차 스킬 혹은 세계수의 먼지 같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디버프 해제 옵션까지 있다

평가는 맡기겠습니다


4. 맵과 NPC

그럼이제 논란이 된 맵으로 넘어가 봅시다






해당 맵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방향으로 1,2,3,4 라고 칭한다면
1번 맵은 이즈루드에 있는 열매캐는 컨텐츠에서 봤을법한 맵이고
2번 맵은 고성 인던에서나 볼법한 맵이고
3번 맵은 프론테라 필드를 잘라서 떼어놓은 듯하고
4번 맵은 타나토스 타워 등의 계단 중간중간 타일을 그냥 뭉텅이째로 잘라놓은 느낌입니다

그 외에 


이상한 이름을 가진 NPC들을 포함한 여러 NPC가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외국 사이트에서의 해당 맵정보입니다

즉, 두가지 정보가 서로 다릅니다

위의 사이트는 몬스터가 스폰되지 않는다고 나와있고, 아래 사이트는 몬스터가 특정 지역(작은 초원)에서만
45마리의 몬스터가 무한스폰된다고 되어있습니다
NPC 목록도 좀 다릅니다
다만 한가지 공통점은, 일반적인 NPC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쪽 사이트의 NPC는 대장장이(제련), 쉐도우 대장장이, 던젼 관리자, 경험치 매니저, 길드 창고 관리인 등이 있고,
아래쪽 사이트의 NPC는 보상 매니저, 벙웅곳, 버코너워, 스카라바홀, 1차직업퀘스트 리셋, 보상 도우미 등 뭔가 필요할
것 같아 보이진 않는데 여러가지 관계 없지만 무언가의 목적을 위한 NPC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심지어 라이브 브로드캐스트 라는 NPC가 있는걸 보아하니 혹시 노란글씨로 불리는 공지사항을 방송할 수 있는 NPC도
있는 것인가 하는 질문까지 생깁니다



네비에서 해당 지역을 검색해보면, 맵 이름으로 검색해도 뜨지 않고 맵 소스로 검색해도 뜨지 않습니다
감옥 00 같은 이상한 맵도 뜨는걸 보아하니 특정 퀘스트용 맵같은 것도 이동할 수 없지만 검색이 되는 것 같은데도
네비로 검색이 안 되는 것을 보아하니

고의적으로 숨겨 놓았거나,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데 해외사이트발 커스텀 맵이거나 하는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인을 통해 해당 맵이 존재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https://i.imgur.com/ZUBidgd.jpg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예전에 소수 혹은 다수가 주로 사용하던 무명시야, 멀리보기, 아이템 확대 등의 모든 기능은
개발사가 인정하지 않는 클라이언트 개조이며, 이는 라그의 데이터파일 자체를 열어서 수정후 적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 뚫린 데이터파일을 기초로 NPC나 몬스터 등의 스프라이트, 맵의 텍스쳐 등이 유출되어 사설서버가 만들어진 것이고,
예전에는 아이템 정보나 맵의 NPC 위치, 스폰되는 몬스터 등도 찾아볼 수 있었으나 현재는 암호화된 것인지 잘 숨겨둔
것인지 해당 정보 제공자는 찾기 힘든 상태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점은

굳이 자신들의 국가가 아닌 로컬 서비스에서도 해당 맵의 흔적과 NPC 혹은 몬스터를 찾아볼 수 있고 굳이 해외에서
이상한 NPC들을 집어넣을 이유가 없다는것이고

그말은 현재의 시점이든 예전의 어느 시점이든 해당 NPC/몬스터가 존재했을 확률이 높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템 같은 경우에도 카프라나 해외에 모두 존재하는 것이고요

결국 들켜도 유저취급 할 수 있는 버섯농장은 그나마 플레이어가 마주칠 가능성이 있는 맵에서 실행하고, 
비공개적인 공간에서 어떠한 방법으로든 게임 내 밸런스를 해칠 만한 재화 생산이 가능하다는것을 보여줍니다





 현재 상황에서 확신할 수 있는것은 없지만 어느정도 증거들을 유저들이 수집하고 있는 상황이며
어떠한 방식으로든 의심받을 만한 유저가 제니를 공급한 정황도 나오고 있습니다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만
공론화는 해도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전까진 결론을 내긴 애매한 상황입니다

가설 내용상 유저가 접근 불가능한 영역이라 추측만 할 수 있는 상황이고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는 마음 속으로만 결론을 내리시는게 어떨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