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는 분들 중 라그나로크 안에서 있었던 굵직한 사건들을 많이 겪어본 유저 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자...과거가 어떻든 지나간 일들이며, 일단 눈앞에  놓인 가장 큰 <문제점>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점>
그라비티와 유저들 간에 "불통"등 여러가지가 있겠죠
오늘 제가 이 글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미 많은 유저들을 등 돌리게 만든 "메크로"에 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하는데요.

"메크로"
키보드나 마우스, 기타 하드웨어 등을 이용하여 수동 사냥을 자동 사냥으로 만들어 쓰는 유저들을 통칭

........
음... 여기서 잠깐만요
수동 사냥을 하는데 장비 스위칭 등, 반복적으로 눌러야 하는 불편한 스킬을 스마트하게 메크로 마우스를 이용하는 행위도 메크로 일까요? 모르겠지만 이 행위는 저도 이용하는 것이고 못 쓰게 한다면 글쎄요..끔직하게 불편 할것같
네요.

자 그럼 "메크로"를 악용하여 자동사냥을 하는 유저들만 족치면 되는것이지 않는가?

이 점도 제 개인적인 생각엔 그 악용자가 모니터링을 가끔 해주며, 물약이 떨어지거나 소지한도가 되었을때 가끔 케어 해 주는 행위들까지 온라인상에서 쉽게 잡아내기란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위에 사진들은 작년 제가 사냥중에 하도 빡쳐서 귓을 했던 메크로 및 비매너 유저들입니다.
물론 신고도 했고요..
말투를 보니 정서가 우리들과는 이질감이 드는것이 평화롭고 라그를 오래했던 유저들처럼은 안보이죠.
아마도 신규 유저 유입이 많았던 작년 프로모션때 들어온 악성 라린이 혹은 찍먹들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ZLmOMBDwQE&pp=ygUl65286re464KY66Gc7YGsIOq1rOuNqeydtDLsuLUgMTcwMOunjA%3D%3D

윗 영상은 그나마 메크로와 비매너(궁신,난사,탐욕,빤쓰런)가 적었던 평화롭게 사냥하던 시절이구요
(몹 피통 벨런싱 있기전인 대규모 프로모션 전)
제 생각엔 이때가 가장 유입이 많았을때 같은데 운영자들의 불통과 방치로 인해 물 들어 올 때 노를 젖지 못 했죠.

여기서 이제 우리 선량한? 유저들은 말합니다.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지만

1.특정 케릭터를 너프 시켜야만 한다
2.궁신탄영 스킬을 너프 시켜야 한다
3.운영자 너희들이 직접 처 돌리니까 안잡는거 아니냐

등등등
극단적이고 화가 많이 났습니다.

이미 아실 알려진 내용이지만
그라비티는 개발진들의 윗 직급(틀딱)들의 갑질이 다른 게임회사보다 심하다고 합니다.
개발진 원년 맴버였던 "김학규 사단"이 나가면서 수 차례 맴버들이 바뀌었죠
게임이 20년 넘었으니 무리도 아닙니다만 지금 확실한건 애사심이 있거나 하다못해 라그라는 게임에 애정이 있는 개발자가 한명이라도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저 본인들 커리어나 경력을 위해 잠시 스쳐가는 몸담고 있는 회사일것이고 월급날짜만 기다리는 그라비티 사원들이 많을 겁니다.
저도 직원 월급주는 사장 입장이지만 회사가 이정도면 그건 사장도 문제있는것이지요.

하지만 우리 유저들은 다르죠.

20년동안 라그 하나만 하는 유저들도 분명 있으며, 연어들 처럼 돌아오는 유저, 아니면 정말 순수한 마음으로 라그를 시작해볼까 하는 유저, 쌀먹하려는 유저등등 이들 시작점은 다르지만 공통점이라하면 게임이 좋아서 시작하는것이니까요. 게임은 무조건 재미있어야합니다.

근데 딱 시작하고 이제 좀 키울만하니께 사냥터만 가면 메크로들이 판을 치네요.
이건 재미있는게임이 아니죠.

자 OK 그럼 여러가지 상황들로 인해 매크로를 못?안?잡는것이며 기타 내부 사정이 있다고 백번 양보해주면서 생각해볼께요. 적어도 개발진보다 라그에 "애정"(애증있수도..)을 가진 20년차 고인물? 일개 유저가 시스템 개선에 대해 제안을 해볼까 합니다.

단 스킬 너프, 케릭터 너프, 막무가내로 매크로 사용금지하자가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릴 개선방향은 앞으로 나올 (애피소드 20, 21~~~) 사냥터 맵과 몹들의 스킬 기믹입니다.


*출처 유튜브 "곰곰2Q"

사진은 우리가 흔히 보는 시계탑 맵입니다.
20년전 라그 초창기 부터 있던 맵구조죠
혹시 눈치 채셨나요?? 저 중앙쪽 곰곰님이 서 있는 저곳....계단식이라고 해야하나, 저 근처에선 뜨거운 감자였던 궁신탄영, 세비지 임팩 같은 대쉬 스킬이 안되는 기이한 현상이 있죠.
아마 연구소 2층 중앙쪽에서도 비슷한 구조가 있습니다.
이처럼 기동성 스킬 너프가 아닌 단순한 맵 구조를 통해서도 케릭터간 벨런스는 어느정도 맞춰진다 생각됩니다.


*출처 유튜브 "오지죠"

두번째는 몹 스킬 개선입니다.
사진은 요즘 제가 찍먹중인 디아4인데요.
첫 짤에 저거 바닥에 둥글고 빨간 풍선같은 함정 보이실까요?
저건 몹이 "나 지금부터 3초후에 가불기 쓸거야"를 보여주는것인데 저거 맞으면 한방에 죽지만 피하는건 그냥 옆으로 한칸만 움직이면 피해집니다.
원래는 저 지면 스킬말고 일짜로 짜릿번개? 뭐 그런 스킬을 쓰는게 있는데, 찾아보려고 했지만 못 찾아서 저걸로도 설명이 될듯하여 저 스킬 올렸습니다.
암튼 뭐 저런식으로 구덩이 2층에서 지렁이가 저거 시전한다고 우리 수동유저들이 못 피하진 않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요 한자리에서 텔>스킬>탐욕>텔을 반복하는 마이스터나(매크로), 이그룬나(매크로,달과별 개객갸)들은 방해를 받겠죠. 단, 수동유저들은 저거 피하기 쉽겠끔 만들어야합니다.

자 그래도 여기서 제일로 중요한점이 있습니다.
"저거 저렇게 바뀐다 한들 매크로들은 또 방법을 찾아낸다 라는것!"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란 개발진들이 그 들보다 먼저 움직여라 입니다.
하물며 매크로 악용자들도 고민해가며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불노소득을 찾아내며 밤새 편법을 생각해내는데
왜 개발진들은 스트레스없이 월급만 받아가려고 하는건가요? 퇴근하면 장땡인가요?
물론 노력을 했다면 미안하구요, 이 아저씨가 말하고 싶은건 그 악용자들은 "개인"이지만 너님들은 "팀"입니다.

더 노력해주세요. 그것도 힘들다면 김학규 사장 다시 복직 시키던가요.
암튼 라그나로크는 망하면 안됩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갑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