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곰탱이입니다.

 

얼마전까지 레인저를 하다가 패치도 그렇고 장비의 가격과 성능대비해서 사냥만 할거면 차라리 로가가 나을거란 생각에 원래하던 로얄가드로 돌아왔습니다. 로가가 제일 편하기도 했고요... 아무리 레인저가 좋아도 자기에게 맞는 캐릭은 따로 있나봅니다.

 

예전부터 [로얄가드] 관련글을 써보고 싶기도 했는데 밑에 분이 정리를 잘해주셨네요.

 

저는 올 코스보다는 레벨구간 부분코스로 직접 해왔던 노하우로 적어볼까 합니다.

 

이상하리만큼 저는 로얄가드에 약간 집착이있어서 한 계정에는 로얄가드가 2개. 다른 계정에 각각 1개씩 총 4개의 로얄가드를 키워봤습니다. 각각 극단적인 스텟을 선호함으로 일부스텟들 120의 극단적 선택으로 향한 캐릭들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계속 운용하고 있는 사냥로가를 기반으로 편하게 사용했던 [아이템]과[스텟] 을 중심으로 작게나마 소개해볼까 합니다.

 

보편적인 활용도보다 어디까지나 제가 해왔던 것을 중심으로 적는 글 입니다.

 

참고로 주로 개인적 스텟과 장비의 대한 효과 이야기가 대부분이니 성장과정/스킬관련해서 알고 싶으시면 저의 아래의 폴라디오님의 글을 읽으시면 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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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20 구간

[노그로드2층][포트말라야 병원1층](솔플 사냥위주 입니다.)

워낙 보편적인곳이라 이곳 사냥에 관련해서는 따로 설명드릴건 없어보입니다. 다만, 스텟과 장비컨셉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스테이터스]

딱히 고정적인 스텟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할지언정 가는 방향이 다르다고나 할까. 각자 키우시는 로얄가드가 성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앞선 스텟은 전적으로 제가 향하는 스텟을 중심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이 로가는 힘120의 고스텟으로[시간의 힘 부츠]를 기반으로 하려는 스텟입니다. 약 113~115레벨이 됐을 경우.

 

[LV113~115 기준]

힘 : 120 / 어질 : 1 / 바이탈 : 20~50 / 인트 :1 / 덱스 : 70~90 / 럭 : 1

 

약 113~115때 한 부분의 120 스텟이 달성됩니다. 다만, 덱스와 바이탈 중 어느 한 부분이 너무 많아버리면 그만큼 힘120의 완성이 늦어지기도 합니다. 참고로 만약 바이탈을 아예 안준다고치면 덱 70~80 때 힘120으로 먼저 갈경우 약 104~108 안으로 힘 120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냥 효율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스텟이 분배되는게 좋겠지요.

아래의 장비 컨셉도 힘 120상태에서 썼었지만 다른 스텟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처럼 가셨다면 120정도 렙에선 힘120/바이탈60~70/덱스80~90/ 나머지 1정도의 스텟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장비컨셉]

장비의 셋팅에 따른 다양한 스타일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노그2층][병원1층]과 같은 구간에서는 딱히 큰 상태이상이 없기 때문에(저주정도...) 주로 데미지에 도움이 되는 장비를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또는 무언가를 목적을 두는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저처럼 [노소비/최대파워/효율]을 목적하면 약간 셋팅이 변하기도 합니다.

일단은 가장 기본이 되는 장비 베이스를 설정해보겠습니다.

 

기본베이스

 

투구 : 라이드워드모자 [HP/SP흡수효과]

걸칠것 : 대행자의 껍질조각[SP상승/SP흡수/방어효과]

무기 : 쿼드로플 매리셔스 파이크[HP대량흡수효과]

갑옷 : 오를레앙의 제복[캐스팅끊김 방지효과]

신발 : 족쇄[철구랑 셋트] [어택 상승효과]

악세1 : 피묻은 철구[족쇄랑 셋트]

 

빨강 : 무지필요 *보라 : 가급적필요 *파랑 : 교체되어도 무난한 장비

 

(나머지 선택)

추천

투구 중단 : 두네작중단,로보아이,천사의유령,개조오페라유령가면 등

투구 하단 : 진홍의장미,갱스카프,해적의대거,사무라이마스크,힘수박 등

방패 : 저항/용족/악마형 감뎀방패[로사쉴드.크로스쉴드로 추천] 또는 플래티넘 쉴드

추천 악세2 : 텔레포트 악세.(텔강화 클립 같은거)

쉐도우 : 매리셔스/스피리츄얼 쉐도우셋트 또는 피지컬, 에이션트아머 등 선택사항

 

(추천은 어디까지나 추천일 뿐입니다. 셋팅은 자유로히)

 

유저분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위의 기본 베이스가 가장 보편적인 베이스라 생각하며 그나마 돈이 적게드는 셋팅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더욱 최소로 줄이자면 위 기본베이스의 투구/걸칠것/무기까지로 줄일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저 3셋팅이 구비되어야 사냥시 HP/SP회복을 어느정도 보장받기 때문입니다.

 

위의 베이스를 기반으로 각기 카드를 대입했을 때의 효과 정리입니다. 아래의 정리들은 지금 구간에서도 좋은 셋팅이지만 후에도 응용해서 써먹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 마음먹으면 어느 한부분 극대화 시킬 수 있지만 캐스팅/방어력/공격력 등 대중적으로 착용하는 장비와 카드이면서 직접 써본 것들로만 정리합니다.[배낭/타천 제외]

 

 

장비컨셉 1 [방어형] HP,SP증가+방어력증가

 

투구 : 라이드워드모자 - 카드 : 캐럿[9제련],블루어시더스,윌로우[SP위주]/붕이숭이승(2제련당)[HP위주]

걸칠것 : 대행자의 껍질조각 - 카드 : 레이드릭C/얼리엇C

무기 : 쿼드매리셔스파이크(변화없음)

갑옷 : (노그용)파사나C 오를레앙의제복/(병원용)바소리C 오를레앙의제복/(휀악세시)페코페코C갑옷

방패 : (노그)호드렘린C 크로스쉴드&로사쉴드 / (병원) 칼리츠버그C 또는 다크쉐도우C 크로스쉴드&로사쉴드

신발 : 배리언트슈즈&향상된배리언트슈즈&발키리의슈즈&소희작신발[SP]&강화 신발 [HP][카드작에 따른추가효과]

악세사리1 : 강화 클립 (휀악세일경우 갑옷바꾸기 가능)

악세사리2 : 강화 클립

 

* 이번 색깔구분은 사냥터별 구분입니다. * 보라 [노그] * 파랑 [병원] * 갈색 [기타]

 

효과 - 방어력과 HP/SP증가 형태의 셋팅. 피통이 넓어짐에 따라 죽을 확률이 떨어지게 하는 셋팅입니다. 동시에 각 사냥터에 따른 방패와 걸칠것의 카드 효과로 방어력 증가 효과도 동시에 보는 셋팅입니다. 또한 SP증가효과도 있기 때문에 [오버브랜드]의 사용량도 많아지는 것 입니다.

 

팁 : 악세사리가 휀카드 일경우 갑옷이 오를레앙 이외의 것으로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예 : 휀 디아볼루스 링 + 디아블로스 아머 = 셋트효과 추가.

 

장비컨셉 2 [어택형] 공격력위주

 

투구 : 라이드워드모자 - 카드 : 두네이르C

걸칠것 : 대행자의껍질조각 - 카드 : 웤웤C

무기 : 쿼드매리파이크(변화없음)

갑옷 : 오를레앙의 제복 - 카드 : 폴셀리오C

방패 : 방어력120~130되는방패(이후설명)

신발 : 시간의 힘 부츠 / 족쇄

악세사리1 : (족쇄착용시)피묻은철구/버코너워 타투/어택작RWC기념반지/나메스카작악세/힘의글러브

악세사리2 : 버코너워 타투/어택작RWC기념반지/나메스카작악세/힘의글러브

 

(저가추천 - 족쇄+철구셋트/힘의글러브)

 

효과 - 아주 공격적인 셋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걸칠것까지 공격력위주로 맞춘 극단적인 어태커형태입니다. 특히나 저의 경우 힘 120으로써 파워는 물론 발군입니다만, 이 구간에서는 [오버브랜드]마스터와 일정량의 힘(한90만되도) 원킬은 쉽게나기 때문에 그닥 효율적이진 못합니다. 이셋팅은 낙퀘 또는 다른 셋팅으로 원킬이 나지 않을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레벨이 오를수록 어느정도 활용도는 생기긴 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효율은 좀 낮습니다. 아주 강력한 파워를 보시고 싶으실 때 사용해보시면 좋습니다.

 

팁 : 로얄가드의 방패의 경우 방어력이 높은 것 위주로 끼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로가의 스킬 쉴드스펠의 효과 [방어력에 따른 공격력 증가와 지속시간 효과]로 방어1당 어택1에 해당.방어력 10당 30초의 지속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단점 : 3가지 효과중 한가지걸리는게 랜덤인데 잘 안걸리면 아주 가끔 사냥 시작도 전에 엠오링을 보기도 함)

즉, 방어력 130이면 어택 130을 6분30초 동안 부여받게 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3방패 : 로사쉴드/크로스쉴드/임페리얼가드/소켓 신의사자[파괴불가]

 

장비컨셉 3 [엠보장형] 셋팅변화자율

 

* 걸칠것 : 대행자의 껍질조각 외 소켓 걸칠것 - 카드 : * 원한의기사카드

투구 : 어택에 도움이 되는 것 또는 일정확률 아이템이 드랍되는 모자

무기 : 변화없음[쿼드매리파이크]

갑옷 : 지상딜리터 오를 또는 아무거나.

그외 셋팅 자율변화

(단, 캐스팅 끊김방지효과는 유지시켜야함)

 

효과 - 이 장비 컨셉의 경우 SP를 보장받는 형태로서 기본 베이스 셋팅을 자유로히 바꿀 수 있는 형태가 되겠습니다.

[원한의기사]카드의 효과 근접물리공격으로 몬스터를 죽일시 SP20흡수 (제련도 2당 1씩추가) 덕분에 이 구간에서 굉장히 편하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로얄가드 클래스는 크루때부터 이 카드의 효과를 가장 잘 받을 수 있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장착된 걸칠것을 하나 가지고 있다면 굉장히 편할 수 있습니다.

SP가 - 44%가 붙어있어서 언뜻보기엔 굉장히 패널티로 보이지만 적어도 이 구간내지 약 135정도 렙의 구간에서는 잘만 활용하면 엄청나게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반토막난 SP라도 거기서 계속 만엠상태가 유지되니까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단, 고렙 구간에 가면 갈수록 활용도가 떨어짐[135이하]/라모를 벗으면 라모에서 얻는 흡수효과는 떨어짐(별로큰타격은 없었음) 또한 혹여나 1~2킬내에 못잡으면 쓰지마세요.

 

이 장비 컨셉에 효과적인 추천셋팅

 

[드랍형] - 아이템드랍을 통해 레벨업과 약간의 부수입을 올리기 위한 셋팅

투구 : 가루다/갈라파고모자/눈사람모자(주의.썰농땜에 딜레이걸림)/미스트케이스작모자와 같은 드랍형태의 모자

투구 중단 : 미스트케이스 중단 또는 속성석 드랍 중단[만들면 돈 많이드는 작...]

투구 하단 : 루돌프 사슴코 [과자주머니 드랍]

악세사리 : 미믹 카드 박힌 악세들[그밖에 다른것도 있지만 효율없음]

 

장비컨셉 4 [스피/매리 쉐도우 셋트 활용셋팅]

 

설명을 우선 하자면 이용에 따라서 3과 비슷하게 기본 베이스 셋팅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3과 같이 무조건 적인 SP흡수가 아닌 흡수확률이므로 다른셋팅을 빼더라도 원래의 확률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것일 뿐 입니다. 물론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투구 : 라이드워드모자 (같이 쓰거나 다른걸로 교체 가능)

걸칠것 : 대행자의 껍질조각 (같이 쓰거나 다른걸로 교체 가능)

무기 : 변함없음(쿼드매리파이크)

-상위 장비들과 거의 다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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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봤지만 꼭 이대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컨데 1번과 2번 장비컨셉을 적당히 배분하여도 좋고 다른 방법으로도 유형을 조합하여 자기만의 로가가 되는것도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당시 렙때의 저의 사냥로가 기준으로 써본 장비들과 스텟을 기용해서 적은 글입니다.

참고자료로서 사용되면 좋겠다는 생각합니다.

 

일단은 100~120구간 정도 때 사용했던 장비들을 기반으로 적은 글입니다.

이번글의 구간은 3차 이후 기본이되는 솔플구간이라 사냥에 관한건 배제하게 됬네요.

 

상위로 가도 장비 베이스는 위와 비슷하지만 어느정도 변하는 몇 가지 부분들도 있고 상황에 따른 장비변경도 있습니다.

다음글에서는 120대 이후에 갈 수 있는 곳들 대부분을 기준으로 장비의 구성과 활용을 적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보편적이 아닌 저만의 활용과 노하우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좋은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