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를 즐기시는 분들은 다양하고 하는이유도 목표도 과정도 다릅니다.

크게 나누면 시간절약과 현질마법을 포함하여 고레벨을 노려 만렙찍고 인던도는 분들과

세월아 네월아 니가 돈이벌리기나 말기나 렙업이 되기나 말기나 한케릭 말고 이캐릭 저케릭 키워가며 1~110 구간

의 캐릭터만으로 9슬롯 다채워가면서 아 지금은 10슬롯인가? 정말 게임과정만 즐기는 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세월아 네월아 1~110(크게는 130~140 평타론 낙퀘없이 무립니다;;) 까지 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글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알파테스터부터 시작해 로키(지금은 타나토스)가 주력서버 였지만 띄엄띄엄 하던 바포가 어쩌다 보니 이제

본서버가 되어버린 유저입니다.

월정액시절엔 정액 잘도 끈어가면서 했는데 3개월 정액으로 세이지 피규어도 받고 무료화 되고부턴 캐쉬같은건 써본

적이 없는(프리미엄조차;;;) 정말 문자그대로 무자본이 되겠습니다. 캐쉬랜스요? 헬파이어 씁니다.

자 그럼 세월아 네월아 효율 크게쳐서 10프로쯤 나오는 평타케릭 키우는게 주력인 올드유저 이야기 입니다.





시작 은 무자본 돈벌이에 관한 이야기 부터 해야겠군요.

잡템 노가다로는 슬리퍼 그네캐서 움발라 말 배우기 퀘스트 깨고 속성성 쪼개는 방법과

바나스바티 통에르 노가다(노가다엔 로그계열이면 좋지만 사냥만 된다면 레벨 맞춰서 어썌신도 좋습니다.)

그위로는 아놀리안밭 가고일 엘븐보우 노가다 아누비스 흰날 노가다 니플헤임 나브갑 노가다가 있습니다만

평타캐라고 했을경우 그위라고 말한 사냥터 노가다는 어느정도 공속(188-190정도)이 받춰줘야 하며

장비가 되도 회피360 이랑 레벨105-110정도는 따라줘야 가능한 노가다 지역입니다.)

낙원단 장비 수준에 렙빨로 잡자면 117은 돼야 하는데 그땐 레벨패널티가 생기는 데다 이미 경험치가 그지같은 상황이

어서 문제가 됩니다.

뭐 그이외엔 앵벌이라고 쓰고 운이라고 읽는 카드노가다가 있습니다. (그냥 레벨맞게 돈되는 카드있는 사냥터 있으면

거기서 렙업하면 됩니다 (짧게는 1~2달 세월아 내월아라면 5개월에서 2년도 걸릴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캐릭 저캐릭

막 키울경우 렙업을 그런사냥터에서 하는게 관건입니다.)

결론을 내자면 무자본에겐 길고도 아득한 시간말고는 돈벌이가 없습니다.






스킬사냥이 우세가 될수 밖에 없는이유

그래도 평타사냥을 하는 사람들


엡흡장비로 스킬을 쓰는 사냥에 경우 지상딜리터c 갑옷과 최근 원한의 기사c 카드의 등장으로 1~130까지의

스킬직업군의 빛을 보여줍니다. 라모 룬매 대행자(스피매리셋트는 뻅니다, 무자본은 그런거 못구합니다.) 라는 

국민셋과 120이후의 타노스 무기가 필수같은 느낌이 되었습니다만.

100초반엔 엠통작아서 효율도 떨어지고 라모 룬매가 지금 가격이 미쳤기 떄문에 좀 그렇군요.

자 하지만 올드유저나 신규 비전승직업군은 대게 어질주고 덱스주고 남는거 힘주면서 하는 평타사냥(돈적게드는) 

캐릭터를 많이 하게 됩니다.

스킬사냥이 아무리 좋아도 장비없으면 인트좀찍고 잡고 엠탐잡고 엠탐 해야 하기때문에 사냥 지속성이 떨어져 

1시간만하면 엠탐중 책보다가 시간날리거나 쉬는데 몹한테 맞을떄마다 당황하게 되는 피곤한 상태가 발생합니다.

뭐 업속도는 평타에 비해 2~3배쯤  빠릅니다만 저같은 유저나 저같은 분들의 평타매니아들은 1시간 이고생 하느

니 3시간 느긋하게 평타로 사냥하는게 좋다는 사람들이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로 결과안보고 과정만 즐기기떄문에저렙구간 2~3배 120 이후 5배 가까이 벌어지는 업속도는 신경 안씁니다.)

사실 앵벌구간에 낙퀘로 업해버리면 로그계열을 제외하고는 아이템 푼돈이나마 벌기회가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전 낙퀘를 거진 손대지 않습니다. 단지 비전승 99직전에 99퀘 9개정도는 돌아주시고 전승하시면 전승 55~68 

구간은 큰돈안들이고도 매우 편해집니다. (전승전에 보고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스킬사냥이 아닌 평타사냥케릭터는 93~99는 싫어도 91퀘 해주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3차는 찍고 싶잖아요?
 
뭐 150 넘기고 인던도 좀 돌아보고 하고 싶으면 어떤캐릭터를 하든 고가장비 최저선으로는 맞춰야 합니다.

평타캐로 이게 무난하게 가능한건... 길로틴크로스 레인져 양검룬나이트 정도 밖에 안떠오르네요;;;

로열가드는 베니싱셋팅이 돼야 인던을 돌기 좋기 때문에 장비값 무쟈게 깨집니다;;; 

베니싱 난사다보니 어질은 좀 주지만 평타캐라고 할수도 없고

레인져도 사냥은 사실 애스셋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평타로 사냥질 했다간 1시간 할꺼 5시간 해야합니다. 

지속성도 오히려 떨어지니 효율은 꽝이죠.

사냥도 인던도 스텟에 큰 변화없이 할수있는건 양검룬나와 길로틴크로스 뿐이군요. 양검으로 인던 돌려면 

장비나 버프나 돈좀 깨지고 난이도도 매우매우매우 높습니다 ㅠ_ㅠ...

평타캐릭을 하던 스킬캐릭을 하던 100렙때 아무런 장비가 없다면 고난의 길입니다.

그러니 100이후에도 사냥을 적당히 하면서 즐기고 싶다면 100렙이전에 어느정도장비를 갖춰야 하는데

이게 웃기게도  스킬케릭으로서 로열가드라면 근접물리공격에 한해서 큰효과를 발휘하는 

원한 지딜셋트(1100~1200)+퀘드매리파이크(2000~2500) 매리파이크 없으면 고기악세라도 끼고 해먹을만 한데

평타로하게 될경우 쌍버코(2000) 체네걸칠것(700~1500) 9시간의민첩부츠(인첸 쓸만하거1100~1800 

운수는 4000~5000) 투구 비상하는천사 250~450 샤프양갈래 1000~1200  공후딜4 싱싱한장미(1300~2000)

돈은 더들면서 사냥효울은 적게는 2~3배 많게는 5~7배까지 나게됩니다.

이러니 평타 집어치라는 소리나오는 겁니다. 사실 필자도 스킬캐가 레벨이 월등히 높습니다.

평타캐는 낙원단이라도 돌아줘야 120이후 렙업이 그나마 좀 되는데 그 낙원단 도는데도 장비가 어느정도 

받춰줘야만 스트레스 덜받거든요.






평타사냥이 근본적으로 힘든 이유는 커지는 몹피통과 저렴한 평타데미지


사실 리뉴얼 초기만 해도 평타사냥이 지금만큼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몬스터 체력과 공격력이 지금의 3분의 1 이었거든요.

그런대 왜 3배가 되었냐면?

3차 스킬대미지가 무시무시 했기떄문에 그 대안이랍시고 몬스터 체력과 공격력을 3배로 뻥튀기한게 지금의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평타도 해먹을 하네 하던 사냥이 몬스터 피통 3배 공격력 3배가 되면서 못해먹겠네

가 되어 버린겁니다;;;(그 3차스킬 데미지 하향된거 많았지요. 스윙댄스는 지속시간 1분 되질않나;;;)

사실 이때 몹피통을 늘릴거면 평타데미지도 같이 상향을 했어야 하는데 평타데미지는 그대론데 몹피통은 3배가

되니 잡는데 오래걸리고 몰리게 만든 원흉이 된거지요.

몬스터 공격력도 3배가 되어준 덕분에 맞는게 무지무지 부담이 된거구요.



그리고 평타사냥에 최고 문제점은 1마리잡는데 오래걸린다는점,,, 1마리잡는게 오래걸리면 결국 몰린다는점

몰렸는데 처리할 스킬이 없으면 파리타야 된다는점이 가장 스트레스가 됩니다.

이게장비가 안좋으면 자주일어나는 상황인데 자주이러면 소모는 당연히 커지고 업은 더더욱 느려지거든요.

3차스킬은 렙빨이라는게 있어서 레벨이 오를수록 강해지지만 평타는 3차되도 별로 안강해집니다 ㅠ_ㅠ

이게 평타캐의 근본적인 문제점 입니다. 평타스킬을 그나마 갖춘 양검룬나이트도 튜르룬 쓰지 않는이상에는

크리평타 2000~2500선이 보통이구요. 이게 평타스킬 없는 로가의 경우는 쉴드스펠써도 1600만들기가 힘듭니다.

스킬데미지가 2만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말이죠;;;;;;;;;;;;;;;

평타캐릭터들이 3차이후에 평타스킬없이도 사람구실 하게만들려면 3차 공용퀘스트 스킬로 평타 에 한해서

데미지 200% 증가 내지는 100렙이후 1렙당 평타데미지 1.5프로 증가 라는 패시브 스킬정도는 나와야 대단한 장비

없어도 3차다운 평타케릭이 만들어 질겁니다.

1~100까지는 평타를 하건 스킬 사냥을 하던 무자본이면 심각할 차이가 없지만 3차부터 기본 엠흡피흡 장비만 

갖춰도 밸런스가 개작살나다 시피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현 시스템이 가장 큰문제가 됩니다.

낙원단 만들었으니 렙업되잖아? 라고 생각하는게 그라비티 마인드 인거 같은데 사냥하는 과정이 재밌어서 

게임하는거지 낙퀘 뺑뺑이 돌려고 게임하는거 아니거든요! 이정도로 밸런스 개박살난 상황을 만들어 놓고 

공속 193이 있으니 되잖아?

이딴마인드를 가진건지 193 나와바야 평타데미지가 병신인테 퍽이나 @#

(체네카드 없을떈 타천없으면 큰소비 없이는190도 안나오는게 보통이었고)

몰이사냥이라는게 사실 단순작업이라서 전 1시간 넘어가면 지겹고 3시간쯤 되면 시펄 내가 이게 무슨짓이지?

싶습니다. 스킬이라는게 평타 느긋이 하면서 위험할때 살아남는 보조적인 역할이 돼야 덜피곤한법인데 이건 

3차 110부터 스킬 난사만 150까지 더럽게 해야 하니 지겨워서 만렙은 커녕 게임이 하기 싫어지더군요.

알파때부터 해오던 평타사냥에 조금만 배려를 해줘도 게임 훨씬 즐겁게 할텐데 말이죠.

직업과 직업간의 사냥능력의 격차나 밸런스는 개작살난지 오래고 평타사냥은 리뉴얼이후 사냥이 아니라

로망이라 불리는 상황입니다. 

양검룬나나 크리길크는 고렙되면 할만은 합니다만 그외에 직업으로 평타했다가는;;;; 해탈할꺼 같아요.




결국 현재의 라그나로크는...

현라그에서 3차이후 사냥을 할려면 어느정도의 자본이 있어야 하며 그자본 무자본으로 맞출려면 짧아도2달은

노가다 해야하고 길면 반년에서 2년가량의 노가다를 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잡템으로 5천이상버는건 정신이 

아득해질만한 작업이며 카드운은 정말로 길게잡고 봐야 하거든요.

그나마 현실적인 효율을 보고 싶다면 원한c 지딜c 마련과 피흡수단(퀘드매리 무기던 고기악세던)을 마련하고

그걸 잘활용할만한 직업군을 잘키워서 항상 사냥이 가능하게 해주어야 가난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로가나 롤링길크 엑토미케는 그나마 이게 가능한데 레인져는 원거리라서 이게 안되고

라모 대행자 지딜 차야 됩니다(아! 지딜도 근거리라서 안되는구나...스피셋 있어야 할려나?)

ㅠ_ㅠ 양검 룬나요? 잉그니션 데미지 볼려면 130은 되야하는데 원한c지딜c조합이 뭔가요?

태생이 평타캐라 원한차면 체네걸칠것도 못끼니 공속확 내려가버리니 사용할수가 없죠.

거기다 잉그니션 후딜이 길어서 연사도 안되요.

브레스룬나도 원거리라서 마찬가지일거고

쉐도우체이서야 앵벌은 좋아도 사냥이 좀 많이빡세죠 메테오는 눈아프고 끄고하자니 심심하고;;;
(최근 땅흔들림끄는 기능기 생겼더군요. alt+y quake 요거 꺼주면 되는듯)

결국 게임자체를 즐기시는거 긴시간 할거라면 하고 싶은케릭 하고싶은만큼 이것 저것 하면서 생기는 돈 쌓아서 

주력캐릭 만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적당한 엠흡 피흡장비 마련해서 단일케릭으로 하는게 효과야 가장크게보지만 지겹거든요.

짧은시간에 높은목표를 향하여 달려가신다면 현질마법사가 유일한 수단 입니다.

긴시간 세월아 네월아 즐기시는 분이라면 따지지말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과정을 즐기셔야 합니다.

무자본은 긴시간과 과정을 즐기는 자만이 위를 바라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