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을 쓰다가 날려먹는 사람들은 컴퓨터가 얼마나 안좋은거지? 싶었는데 제가 방금 그랬네요 갑자기 익스 오류뜨는건 왜... 여튼 다시 적습니다....)

 

 

 

 

=

 

 

안녕하세요 ㅎ 저는 바포섭에서 쪼랩 소서를 키우는 한 유저입니다.

 

제가 처음 소서를 키우기 시작했을떼 유독 소서의 정보만 구하기 힘들었는데요. 그를 계기로 제가 직접 비록 쪼랩이지만 여태까지 키워왔던 경험이나 노하우, 주의 사항등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적게됐습니다.

 

 

 

 

 

 

 

 1. 무캐스팅! 맞춰야 하겠죠?

 

 

무캐스팅... 라그를 조금만 해보셨다면 그 매력과 강력함은 잘 아실겁니다. 하지만 강력한 만큼 리스크가 크죠. 당연하지만 소서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다더가 무캐! 사이킥이 0.6초! 시손부를 착용시 0.1초!

 

일단 주력스킬인 사이킥과 다더가 매우 짧은 시간안에, 다더는 아예 캐스팅없이 나갑니다. 아주 매력적이죠

 

그러나 이를 위해 포기해야할게 많습니다. 아니, 사실 하나에요 하지만 아주 엄청 무지막지하게 희생해야하죠.

 

저렙떼 무캐를위해선 무조건 타천이필요합니다. 타천만해도 2억이 넘어가는 초 고가 아이템인데도 말이죠. 그외에도 맞출템이 수도없이 많습니다. 대략 4억(40만원)정도 투자하시면 무캐스팅은 가능합니다.

 

 네, 무캐스팅 '만' 가능합니다.

 

템페도없고 저같은 경우엔 캐스팅 끊기지 않음 옵션조차 포기한체 어거지로 무캐를 맞췄었습니다. 무지에서 비롯한 출혈이죠.

 

 

 

근데 과연 이게 제값을 할까요?

 

제 결론은 절대 NO 입니다.

 

그 이유로는

 

 

 - 어차피 사이킥은 틱댐이다. 즉, 몹을 잡는 속도가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 저랩땐 무캐스팅자체가 효율을 보기 힘들다. (어차피 대미지는 낮으며, 스킬한번에 몹은 정리됨)

 

 

심지어 저같은경우엔 캐스팅 끊기지 않음 옵션이 없어서 노그에서 15마리 이상이 몰려있을떼 사이킥을 난사하다가 겨우 한방 쏘고 카아히로 다 털린 엠을 치환하는데 더 시간을 오래 썼습니다. 지금은 스펠플로우를 통해 무캐스팅은 아니지만 훨씬 안정적이고 빠른 사냥을 하고있습니다.

 

또한 저레벨에 무캐스팅을 맞출 이유가 전혀 없는게 레벨이 높아질수록 캐스팅 속도와 대미지는 저절로 늘어나게 됩니다.

 

즉, 더 적은돈을들여 더 고효율을 낼 수 있다!

 

 

결론입니다.

 

 

 * 100랩 직후 어거지로, 무리해서 무캐스팅을 맞출 이유는 전! 혀! 없다. 하지만 돈이 있다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단! 그 결과물은 여러분이 생각하는것 만큼 달고 맛있진 않을겁니다.

 

 * 무캐스팅을 위해 캐스팅 끊기지 않음 옵션을 포기하는짓은 절대 NO

 

 

 

 

 2. 장비! 도대체 뭘 맞춰야 하나요?

 

 단도직입적으로

 

무기는 선택의 여지 없이 무조건 4/4 이상 어가시 입니다.

 

멘탈스틱이 옵션자체로는 꽤 끌리나 6제련 이상시 효율을 보기 좋습니다.

 

그러나 매물도 적고 몇십~백 하는 저가템도 아닙니다. 직접 사다 제련하기엔 조금 거북하죠.

 

또 생각만큼 고효율을 내지 못합니다.

 

사이킥 한방에 정리될 몹은 맨탈스틱이 없어도 정리되고 사이킥 한방에 정리하지 못할몹은 맨탈스틱이 있어도 못잡습니다.

 

 

 

이번엔 아주 핫한 시손부입니다.

 

 

운수 / 폭마 고민하세요?

 

하지마세요 그냥 가격이 비슷하다는 조건 하에(요센 오히려 운수가 더 비싸더라구요..) 무조건 폭마 쓰세요

 

폭마의 엠소비 2000 패널티, 이건 아주 간단하게 스위칭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저는 상점에서파는 200제니짜리 센들로 해결했습니다. (폭마터진상태로 스위칭시 소모된 sp가 그대로 회복됩니다. 즉, 패널티 없음)

 

운수의 장점은 보물상자가 떨어진다 외엔 아예 없습니다. 심지어 보물상자도 약 0.1% 확률쯤 되는듯 합니다.

 

폭마가 터지면 사이킥의 남은틱에 새로 리젠된 몹이정리되는 재밌는 상황도 자주 연출 됩니다. (노그에선 폭마터질때마다 항상 보게되죠)

 

 

 

스펠플로우는 제가 무조건 사라고 강추드리고 싶은 아이템입니다.

 

그 이유는

 

 - 갑옷의 선택이 매우 자유로워짐

 

 - 최근 가격이 많이 싸졌음.

 

 - 변동캐스팅 증가 옵션이 없으므로 무캐스팅을 맞추기 훨씬 수월해짐

 

게펜롭이나 오를레앙 같은경우엔 싫어도 어쩔 수 없이 끼고만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펠플로우가 있다면 꿀같은 후딜감소옵의 디아롭등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지죠

 

 

 

마력타천의 무리한 구매는 절대 NO! 차라리 그돈으로 스펠플로우나 템페셋을 사세요

 

 

 

뭘 하든 캐스팅중 끊기지 않음 옵션은 필수 ★

 

 

 

 

 

 

 3. 레벨의 중요성

 

 레벨, rpg 게임이니까 중요한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저는 혹은 이제막 라그를 시작하는 유저들중엔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껍니다.

 

 '레벨? 당연히 중요하지, 근데 장비가 더 중요하지!'

 

네 당연히 장비도 중요하죠 한

 

레벨 20 : 80 장비 비율?

 

 

 

 

 

 

 

적어도 라그는 50:50 입니다.

 

 

 

 

정확히는 레벨이 아니라 렙업에 따른 '스텟'이 중요합니다.

 

스텟은 변캐도줄여주고 대미지도 늘려줍니다.

 

즉, 고가의 아이템이 필요없어지게 되고 이걸로 다른 부족한 부위를 보강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거죠.

 

 

 

 

 4.기타

 

 저는 항상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돈을 이렇게 투자했는데 나는 언제 돈을 벌지?'

 

막상 노그만가도, 낙퀘를가도, 어디를가도 저의 반에 반도 안투자한 렌져가 더 환영받고 강력한듯 보입니다. (사실 렌져보다 합댐자체는 월등했으나 애스는 한방에 다들어가고 사이킥은 틱댐이라 그 영향이 상당히 컸죠 ㅋㅋ)

 

그래서 렌져도 키워보고 했으나 얻은 결론은 이겁니다.

 

 아 그래도 소서가 제일 재밌네

 

이글을 보시는 소서유저도, 앞으로 키우실 예비 소서유저분들도 결국 다 재밌어서 하는거죠 ㅎㅎ 애정으로 키우는거구요

 

 

 

적어도 저는 라그의 모든 직업중 소서가 제일 재밌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