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에서 제가 하는 프로젝트가 끝나서 간만에 여유를 가지고 수라를 키우고 있는 란드섭 사람입니다.

오늘도 생각없이 노그에서 천라 뇌광 돌다가 노그에 수라분들이랑 소서분들만 보여서 왜 그럴까 곰곰히

생각해봤습니다. (간간히 미케닉 1분, 제네릭 1분, 레인져 1분 계시네요..)

 

흠 우선 제 장비는 신급빼고 거의 나머지는 A급이라고 보시면 될듯싶네요..'-'ㅋ 고로 장비때문에 사냥이

곤란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말씀 드릴 것은 수라, 룬나, 쉐체 셋다 상당히 벨런스가 좋은 캐릭이라는 점입니다. 뭘해도 일정

수준 장비만 있으면 120대렙까지는 소비도 거의 없는데다가 사냥에서 상당히 강한면모를 보여줍니다.

 

쉐체는 126인데 115부터는 니드호그랑 가끔 가는 게페니아에서 렙업을 하면서 서서히 봉인했고

룬나는 109까지 마그마, 문어던전, 레이드릭 정도 잡다가 118까지 라헬에서 했었네요

수라는 106정도까지 문어던전에서 했고 119까지 노그랑 이즈6층 번갈아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세캐릭다 소모 캐쉬가 거의 안드는 라헬신전~이즈6층 정도까지 렙업 했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1. 사냥

 

- 몰이  (룬나>>>>쉐체>=수라)

 

흠 우선 몰이만보면 (솔플기준입니다..) 컨센 1렙키고 모는 룬나를 당할 수가 없네요.. 진심 가끔 세벽에

라헬에 사람없으면 거의 맵 반이상 몰고 다녔으니.. 쉐체가 수라보다 앞에 둔 이유는 제가 궁신을 몇번

안써봐서 백슬컨트롤이 궁신보다 몸에 익은것 때문인지 궁신이 몬스터한테 공격당할때 모션이 끊어지면서

잘끊기더라구요.. 게다가 노그에서는 엠압박이 좀있어서 폭기를 쓰기 좀 꺼려지구요.. 아마 이건 연습하면

수라가 쉐체보다 앞서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현 시점에서는 백슬이 더 익숙하네요. 백슬로 라헬 몹 맵 반이상

몰고 무빙트랩깔면서 거의 안맞으면서 싹잡는것도 되니 백슬은 정말 우월한듯.. 게다가 SP소모도 작구요..

 

- 사냥 (쉐체>>>>수라==룬나)

 

라고 봅니다.  파이어링 너프가 넘어오기전까지 쉐체의 사냥은 정말 넘을수 없는 벽이라고 보네요 캐쉬탬은

물론이요 물약도 거의 안먹습니다. 피시방 버프 한탐 기준으로 화슬 20개정도..? 라헬신전까진 그랬고

어비스에서도 50개정도 밖에 안먹었던거같네요. (스카는 무경험이라 모르겠음요)

 

수라랑 룬나는 약간 호불호가 갈릴수가 있는데.. 우선 룬나는 아직 사크섭 패치가 안넘어왔으므로.. 스파이럴

이라는 걸출한 원킬 스킬이있습니다. 이 원킬 사냥속도가 일정랩까지는 노가다+렙업에 압도적인 위력을

보여주죠.. 게다가 브라기위에서 우울밟고 스파질하면 거짓말 좀 보태서 보스까지 녹더라구요.. 수라는 이런

원킬 단일 타겟 기술이 없죠..(아수라는 단발성이니 제외.)

그런 원킬 단일 타겟 기술이 없다는 면에서 룬나에 비해 부족하고 천라 뇌광 구까지 잡렙이 만만치 않아서

막 3차달고 마그마링을 패잡는 우울한 기간이 있습니다.(물론 이기간에 룬나도 브래스 랩 때문에 고생을

하지만 레이드릭 노가다라도 하면서 보낼수 있지요..) 하지만 제가 육성 노하우에 올린것처럼 약간의 캐쉬

투자로 금강 문어 오토스펠 사냥을 한다면 정말 쉽게 1차 2차 3차 잡렙까지 찍을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브래스나 천라 뇌광 구 사냥이나 효율비슷하다고 봅니다. 몹잡는 속도는 천라 뇌광 구가 더 빠르지만 룬나는

몰에서 수라보다 앞서니까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브레스보다 천라 뇌광 구가 더 좋네요 .. 일단 캐스팅이

없는데다가 만피 영향이 아니라는 장점도 있어서 제 체감상 사용하기는 이게 더 편한듯 싶습니다.

 

- 생존률(쉐체>룬나>>>수라)

우선 쉐체는 생존률은 갑입니다. 백슬이라는 초 S급 생존 스킬이 있는데다가 쿼드메리 망고슈와 트랩의

연사속도에 의한 빠른 피수급은 당해낼수가 없죠. 게다가 도둑놈이 뭔놈의 피가 이렇게 많은지 트랩특성상

스텟에 여유도 많기 때문에 바탈도 높게 줄수 있죠!! 제 체감상 쉐체의 생존률이 1등이라 봅니다.

룬나는 컨센이라는 줄충한 몰이기술 피돼지라고 불릴정도의 피통과 스파이럴과 브래스라는 훌륭한 스텟

분배가 있기 때문에 엄청난 생존률을 보여주지만 필살 탈출기술이 없는관계로.. 쉐체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였습니다. 수라는 천라 뇌광을 사용하기 위한 잡스텟에 의해 앞의 두 캐릭보다는 생존률이 뒤쳐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노그나 이즈 던전에서는 구를 찍은 순간부터 이미 죽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의미

없는 순위싸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 보탐

문제는 그 후에가 될것 같은데... 사냥면에서는 세캐릭다 상당히우월한 상위 종족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라의 경우에는 보탐이 있지요 물론 제가 보탐을 뛰고 있는건 아니지만 여러 정보를 들어보면

보탐 만랩 수라의 압박은 그 위용이 장판파의 장비와 같다고 비유해도 적절할 정도라고 하던데..

 

샤크 패치가 넘어오면 이그노어 안걸리는 쉐체는 ㅂㅂ 어짜피 트랩 패치 똥망이라... 이그노어 걸려도 ㅂㅂ

스파이럴 안습됀 룬나도 보탐은 ㅂㅂ 브래스로 잡는 보스말고는 ㅠㅠ

아수라 데미지가 유지된다면 역시나 수라는 갑이겠네요. ㅋㅋ

 

3. 공성

공성은 해보지 않은 관계로 언급할 자격은 안되지만 그냥뭐 취향이라고 봅니다. 맞아주면서 적절한 킬링및

브래스 꼬장을 원하시는 분들은 룬나가 좋을거고 킬링을 원하시는분들은 수라가 좋을겁니다. 9글피의 압박

이 있긴하지만.. 저 같은경우에는 쉐체가 하는 공성 스타일이 정말 좋아합니다. 무한 꼬장에 알짱거리면서

신경 거슬리게 하고 잘 죽지도 않는데다가 쓰는 사람 손은 빨라야 하는 그런.. 상태?? 흐흐흐 사실 길드만

안망했으면 혼자서라도 동맹 길드 같은거에 들어가서 잠깐씩이라도 즐겨보고 싶었지만 망한관계로..

 

결론

 

뭐 몇가지 언급하진 않았지만 수라가 넘치는 이유는 역시나 샤크 패치의 여파인것 같네요

사냥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 스킬들이 포풍 너프가 되버린 룬나나 쉐체 같은경우에는 새로 키우기 부담

스러울것 같습니다. 게다가 만랩을찍었을때 공성을 안하는 사람들에게는 보탐이라는 컨탠츠만 남는

현시점에서 사냥스킬이 너프가 안된 수라는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이라 생각되네요.. 물론 저도

그래서 열심히 하고 있는거 같구요 '-' 에잇 이러다 정말 수라나로크가 되지 않을까 걱정도됩니다.

제발 스파패치랑 트랩 패치좀 다시 검토좀 했으면 좋겠네요.. 상향평준화가 되야지 하향평준화를

지향하면 안됩니다.. 그럴꺼면 몹 하향도 같이해주던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