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님들 안녕하세요
종종 마공도람의 스킬트리에 대한 질문글이 올라오는데, 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합니다
스텟, 스킬트리가 늘 그렇듯이 정답은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크게 4종류의 스킬트리를 소개하려고합니다
스킬의 쓰임새 등에 관한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 있음을 밝혀둡니다



1. 마공도람이라면 무조건 찍어야 하는 스킬

마공도람은 잡레벨이 50까지 있으며 최종적으로 얻게되는 스킬포인트는 총 49개 입니다
일단 선택의 자유가 없이 가장 윗라인의 스킬들은 무조건 찍어야합니다 (기본기능~혼구슬까지) (심령어택은x)
여기서 총 11개의 포인트가 소모되었으며 남은 포인트는 38개입니다

다음으로 마공계열의 스킬을 아래와 같이 찍습니다
-> 개다래줄기창5 뿌리휘감기4 메테오5 개박하뿌리기5 대지의힘1
다음은 보조계열입니다
->새우의 신선함3 새우떼3 참치대뱃살4 참치파티5
(스킬을 찍는 순서는 공격스킬 먼저 찍어도 되고 공격/보조스킬을 번갈아 찍어도 됩니다)
(저는 줄기창과 메테오 먼저 마스터하고 나머지 마공스킬 마스터하고 보조스킬 마스터했습니다)
(도람은 잡마가 비교적 일찍 되므로 주요스킬 외에는 스킬 찍는 순서에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마공계열에서 20 포인트, 보조계열에서 15포인트를 사용하여 남은건 겨우 3포인트입니다
필수스킬을 찍고 나면 포인트가 3개 밖에 남지 않으므로 사실 마공도람의 스킬트리는 서로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필수스킬을 왜 이렇게 찍는지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 개다래 줄기창과 개박하 메테오는 마공도람의 주력기므로 반드시 마스터합니다
- 뿌리휘감기와 개박하뿌리기는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 대지의힘 스킬은 마공계열에서 스킬이 20포인트 이상 투자되면 마공+20% 등의 혜택이 있으므로
  반드시 마스터하고 마공스킬 역시 20포인트를 맞춰야합니다
- 새우의 신선함과 새우떼는 선행으로 일단 3개씩은 무조건 찍어야합니다
- 참치대뱃살은 대부분 유저가 4 또는 5를 주는데, 4레벨만 사용하더라도 만피의 70%가 회복됩니다
  실제 사냥에서 사용해보면 거의 실신 상태에서 써도 만피가까이 회복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선
  5레벨까지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참치파티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베리어의 체력이 올라가므로 도람의 생존력을 위해서는 마스터를 추천합니다



2. 나머지 스킬포인트 3개의 분배에 대하여


- type A 뿌리휘감기에 1포인트 / 새우의 신선함과 새우떼 두 스킬에 알아서 2포인트 분배
 도람의 신스킬이 나오기 전에 사용되었던 유형이며 지금도 일부 유저가 이 스킬트리를 사용합니다
 도람에게 추가된 새로운 스킬이 나름 유용한 부분도 있지만 지속시간이나 너무 짧거나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
 그냥 사용하지 않고 맘편하게 기존의 스킬대로 가는 유형입니다

 대지의 힘의 보너스혜택을 받기 위해 뿌리휘감기에 1포인트를 주면서 20포인트를 완성시킵니다
 새우의 신선함은 레벨이 높아질수록 체력이 회복되는 텀이 점점 짧아집니다
 새우떼는 레벨이 높아지면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이 둘중에는 사냥/인던 모두 새우떼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기에 이쪽을 더 추천드립니다
 새우의 신선함은 좋은 스킬이지만 참치대뱃살이 있어서 그런지 손이 잘 안가더군요


type B 채터링에 1포인트 / 새우의 신선함과 새우떼 두 스킬에 알아서 2포인트 분배
 새우계열은 위에서 말씀드렸기에 생략할게요
 위에 말씀드린 타입과 다른점은 뿌리휘감기 대신에 신스킬 채터링을 찍었다는겁니다
 일단 이 스킬트리는 단점이 하나 있는데, 신스킬 채터링은 베이스레벨이 100이상 되어야지 찍을수 있다는겁니다
 이로인해 대지의힘 보너스혜택 역시 조금 뒤에 누리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터링은 매력적인 스킬이며 저 또한 이 유형의 스킬트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채터링은 사용시 5초동안 마공이 대폭 증가하며 10초동안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쿨타임 약 2분)
 마공증가부분은 말이 5초지 메테오 캐스팅하면서 시간 다 날려먹고 하므로 마공증가는 그냥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는 이속 10초 증가인데, 이게 민증과 같은 효과가 아니라 제네의 카트부스트급의 이속증가입니다
 10초 동안 엄청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쿨타임이 길지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다굴맞을때 도망용 / 퀘스트하면서 돌아다닐때 이동용 등등

 채터링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소모sp감소만 이루어지므로 1레벨만 찍어도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마공스킬 중에 뿌리휘감기에 4를 주고 개다래뿌리기에 5를 주었는데요
 솔직히 저는 둘 다 전혀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지만, 보스에게 통하지 않는 휘감기보다는 광역으로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뿌리기쪽이 나중에 가서 좀 더 사용할 일이 있을 것 같아 이렇게 알려드렸습니다
 (실제로 도람게시판 글을 보면 고레벨사냥터나 인던 등에서 뿌리기를 유용하게 사용하신다는 글도 몇번 보았습니다)


type C 바다의힘에 1포인트 / 그루밍에 1포인트 / 뿌리휘감기에 1포인트
 일단 type A와 마찬가지로 뿌리휘감기에 1포인트를 줍니다
 그리고 새우시리즈에 주려고 했던 2포인트는 바다의 힘(그루밍 선행)->그루밍에 투자하는 트리입니다
 (새우시리즈는 각각 3정도 찍어도 사실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루밍의 스킬설명을 보면 독 출혈 침묵 동빙 등등 여러가지 상태이상을 회복시켜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신스킬이 처음 나왔을 당시에 많은 집사님들이 그루밍 쪽 트리를 탄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그루밍이라는 스킬의 장단점에 대해 잠시 살펴볼게요

 그루밍의 장점 - 상태이상 출혈 해제 가능
 그루밍의 단점 - 짧지 않은 쿨타임 / 출혈중단으로 대체 가능 / 스킬 사용 불가 생태에서 사용이 되지 않음

 일단 그루밍은 출혈을 해제한다는 독보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능약을 비롯한 어떤 상태이상 치료 소모템도 출혈을 치료하지는 못하는데 그걸 그루밍이 해냅니다
 게다가 출혈이 걸리면 마나가 쭉쭉 빠지면서 회복은 안되므로 마공도람 입장에서는 정말 난감합니다

 하지만 치료가 가능한 나머지 수많은 상태이상스킬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그루밍은 침묵/수면/동빙 등의 상태이상도 치료한다고 되어있는데, 정작 침묵이 걸리면
 침묵이라서 그루밍을 외치지 못하며, 수면이나 동빙 상태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루밍을 외치지 못합니다
 출혈 해제 이외의 경우에는 크게 유용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상태이상이 시전되고나서 걸리기까지 약간의 시간 텀이 있으며 그 때 빨리 사용하면 동빙 등도 해제가 가능하다는
 말씀도 있었던 거 같은데, 확실히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루밍은 출혈중단을 마련하기 어려운 무자본 유저라면 찍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스킬쿨타임의 문제도 있고하니, 자본의 여유가 된다면 출혈 중단을 마련하는 것이 좋은거 같아요
 

type 바다의힘에 1포인트 / 그루밍에 1포인트 / 채터링에 1포인트
 뿌리휘감기와 새우시리즈에 최소한의 포인트를 주면서 신스킬 2개를 찍는 트리입니다
 출혈방지중단을 구하기 힘든 저자본 유저에게는 이쪽 트리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3. 마무리
 몇 줄 적으려던게 조금 길어졌네요
 마공도람은 저자본으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계가 명확하다는 단점이 자주 지적되고 있죠
 개박하의 긴 고정캐스팅과 줄기창의 줄어들지 않는 쿨타임이 발목을 잡고 있어요
 다른 강력한 케릭들보다 dps가 떨어지긴하지만, 그래도 도람은 귀여우니까 그래서 좋네요 (엄청난 생존력은 덤)
 부족한 저의 글이 많은 초보 도람 유저들의 스킬트리 결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