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 닉네임 감미 입니다. 

지난 글 관련 안티를 좀 받아 마음의 상처 후 다 지웠었는데, (유툽 영상 관련... )
고맙게도 마을 지나다니다가 여쭤보시는 분과 기존 글을 찾으시는 분도 계시네요.
그리고 물공 도람 육성 하시는 분들이 꽤 늘어난 듯 해서
안티 싹 무시하고 시간이 좀 오래 걸리지만 업데이트 해서 집약본 다시 올립니다. 


[1] 물공 혼령사 기본 설명

  1) 물공 혼령사(도람) 이란 ??
 
    ① 물공 도람은 라그나로크 내에서 '귀여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귀여움을 원하시면 추천합니다.
    ② 1차 직업인 소환사 일 때는 원거리 물리 데미지인 '픽키 쪼기'와 '당근 난타'를 주로 사용합니다.
    ③ 2차 직업인 혼령사 전직 후에는 원거리 물리 데미지인 '철호 포효'와
        원물과 크리티컬 데미지인 '호고공 난타'로 사냥합니다.

  [ 도라미 어때유, 귀엽쥬 ? ]


  2) 스탯 운영

   ① 소환사 일 때 (200 기준)
     - 당근 난타의 데미지는 힘(STR)의 영향을 받고, 픽키 쪼기의 데미지는 덱스(DEX) 영향을 받습니다.  
    - 스탯 초기화가 어려우면 AGI/VIT/INT 지양/배분하여 'LUK 부터 준비할 것을 권장'합니다.
       ☞ STR 120 , DEX 120, (AGI 110 , VIT 100, INT 85 ), LUK 125 : AGI/VIT/INT 는 예시이며 최대 지양
         . LUK 125 찍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걸칠 것의 갈렌시스 카드 때문입니다 . (LUK 125↑경우 크뎀 30%)
         . 소환사일 때에는 원거리 물뎀이 주 영향을 받아서 LUK 을 안찍는데, 혼령사 때는 크리티컬 데미지
          스킬이 메인이기 때문에 LUK 을 찍어야 합니다.

   ② 혼령사 전직 후 (230기준) 
     - 호고공 난타가 크리티컬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LUK을 찍습니다.
     - 참조로 STR 을 더 올리시면 ATK 가 오르기 때문에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 4차 스탯은 역시나 POW 와 CRT 찍는게 강려크 했습니다. (CON 도 해봤는데 뎀지 총 합은 CRT 가 높음)
     - 하지만, HIT와 VIT/AGI 에 좀 더 투자를 위해 DEX 를 줄이고 CON 을 올리는 운영도 괜찮습니다.
        STR 120, AGI 52, VIT 64, INT 51, DEX 120, LUK 125, POW 100, CRT 21 OR CON21

       * 스탯의 경우 취향에 맞춰서 운영하시면 됩니다. 위는 예시입니다. 저도 계속 변경 중입니다.
         CON 과 CRT 를 적절히 분배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요즘 5:5 운영)

        [ 감미's 스탯 현황 CRT VS CON ]
        : STR/LUK 은 데미지 면 때문에 찍을 수 밖에 없고, 
          VIT 은 최소한의 생존을 위해 피를 수급하고, INT 는 파티 사냥 시 콘당 마나물약을 덜 먹으려고 수급,
          AGI 의 경우 ASPD 를 쬐에금 이라도 더 올려서 철호 시리즈 연사력을 올려보려고 한 스탯입니다.
         두 가지 로 운영 해봤습니다. CRT VS CON 둘 다 장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스탯 초기화를 안하는 경우라면 육성 시 픽키 스킬 때문에 위 DEX 쪽으로 가실 수 밖에 없습니다. 
        
 ** 여기서 잠깐, 각 스탯 별로 데미지 기대 값을 비교해보자.

  2-1) CRT vs CON 데미지 비교
    ☞ 결론 : CRT/CON 중 딜 기대 값은 ' CRT 가 CON 보다 1.2% 정도 데미지가 더 높다.  '
     - 제가 궁금했던 점은 POW 100 이후 CRT 와 CON 중 어떤 스탯을 찍을까 였습니다. 
     - 철호 포효가 오늘 기준 크리 적용이 안 돼서 명중이 살짝 걸려 CON 을 찍을까 고민 했습니다만,
     - 기타 장비의 능력 때문에 그럴 수 있지만, CRT 가 살짝 높았습니다.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ON/CRT 철호포효 호고공난타 총 합
1 1 0 0 1.18 1.67 2.85
1 1 POW 100 CON 52 2.76 4.58 7.34
1 1 POW 100 CRT 52 2.58 4.85 7.43

  2-2) STR / DEX 10 단위별 딜 기대값
   ☞ 결론 : DEX 값을 줄이고 싶은데, 철호 포효의 크리 미적용이 아쉬웠습니다. (사크는 적용해놓구..)
     - STR 10 기준 데미지 상승률은 1.5% : STR 은 올리면 올릴 수록 상승률이 정직 했습니다.
     - DEX 10 기준 데미지 상승률은 0.2% : DEX 는 100 까지의 효율이 제일 좋았고, 이후 상승률이 떨어졌습니다.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ON/CRT 철호포효 호고공난타 총 합 증감률
80 1 POW 100 CRT 52 3.05 6.23 9.28  
90 1 POW 100 CRT 52 3.1 6.32 9.42 1.5%
100 1 POW 100 CRT 52 3.13 6.4 9.53 1.2%
110 1 POW 100 CRT 52 3.18 6.5 9.68 1.6%
120 1 POW 100 CRT 52 3.26 6.59 9.85 1.8%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ON/CRT 철호포효 호고공난타 총 합 증감률
120 80 POW 100 CRT 52 3.27 6.66 9.93  
120 90 POW 100 CRT 52 3.28 6.67 9.95 0.2%
120 100 POW 100 CRT 52 3.3 6.68 9.98 0.3%
120 110 POW 100 CRT 52 3.3 6.69 9.99 0.1%
120 120 POW 100 CRT 52 3.3 6.7 10 0.1%

 2-3) 4차 스탯 POW/CRT 별 딜 기대값
  ☞ 결론
    - POW : POW 1당 데미지 0.7%(0.02M) 상승, P.ATK 1당 1.4%(0.06M) 상승 
    - CRT : CRT 1당 데미지 0 상승, C.Rate 1당 0.4%(0.018M) 상승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RT 철호포효 호고공난타 총 합 증감률
120 120 0 0 1.68 2.54 4.22  
120 120 1 0 1.68 2.56 4.24 0.5%
120 120 2 0 1.69 2.6 4.29 1.2%
120 120 3 0 1.71 2.62 4.33 0.9%
120 120 4 0 1.72 2.64 4.36 0.7%
120 120 5 0 1.74 2.68 4.42 1.4%
120 120 6 0 1.75 2.7 4.45 0.7%
120 120 7 0 1.76 2.72 4.48 0.7%
120 120 8 0 1.8 2.76 4.56 1.8%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RT 철호포효 호고공난타 총 합 증감률
120 120 0 0 1.68 2.549 4.229  
120 120 0 1 1.68 2.549 4.229 0.0%
120 120 0 2 1.68 2.567 4.247 0.4%
120 120 0 3 1.68 2.567 4.247 0.0%
120 120 0 4 1.68 2.567 4.247 0.0%
120 120 0 5 1.68 2.585 4.265 0.4%
120 120 0 6 1.68 2.585 4.265 0.0%
120 120 0 7 1.68 2.585 4.265 0.0%
120 120 0 8 1.68 2.604 4.284 0.4%

  2-4) 4차 스탯 CON/CRT 적정 분배 딜 기대값
   ☞ 결론 : 240레벨 기준 CRT 59 올인의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 호우랑님이 의견 주신 사항에 대해 테스트 해봤습니다. 일리 있는 의견이라 테스트 안 해볼 수가 없었습니다.
     - 스탯들이 어느 정도 궤도로 올라가면 임계점을 만나 딜량 증가율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 했습니다.
     - 그런데, 제 장비가 안 좋아서 그럴 수 있지만, (프모 + 몇 개 오토매틱) 이 장비로는 일단 CRT 가 우세였습니다.

스탯 스킬 (데미지 단위 M)
STR DEX POW CRT CON 철호포효 호고공
난타
총 합 증감률
120 120 100 59 0 3.26 6.75 10.01  
120 120 100 49 10 3.28 6.66 9.94 -0.7%
120 120 100 39 20 3.33 6.61 9.94 0.0%
120 120 100 29 30 3.36 6.56 9.92 -0.2%
120 120 100 19 40 3.39 6.45 9.84 -0.8%
120 120 100 9 50 3.43 6.39 9.82 -0.2%

 3) 스킬 운영

  ① 소환사 일 때
    - 픽키/당근을 우선 마스터, 생명의 혼까지 찍고 사냥을 했습니다.
    - 픽키는 DEX 영향을 받고, 당근은 STR/DEX 영향을 같이 받습니다. 이래서 스탯 운영이 엄청 애매했죠.
    - 버프 쪽은 새우 신선함 3, 새우 떼 5, 대뱃살 3, 참치 파티 2 찍고 했습니다.

[ 샤긋님 라그 시뮬 프로그램 사용 - 감사합니다 잘 사용 중입니다 ]

 
 ② 혼령사 전직 후
  - 철호 포효/호고공 난타 마스터, 영물 교감 : 철호 1, 이후 자유, 급속 교감 OR 귀설 시리즈들 찍음 (빡빡함)
    . 주 사냥 스킬은 철호 포효와 호고공 난타 입니다. 둘이 페어이기 때문에 꼭 같이 써야 합니다.
     → 호고공 난타는 단독으로 데미지가 안 들어 갑니다. 철호 포효 시전 이후 유령 표시 확인 후 사용
     → 철호 포효의 호고공 효과는 몹이 맞지 않아도, 효과는 들어갑니다. 이점을 이용하면 좋음.

    . 고정 캐스팅 둘 다 1초이며, 변캐 없고, 스킬 후 고유 쿨 타임이 둘 다 있습니다.
     → 철호 포효 스킬 후 고유 쿨 타임 : 1초  ( 스킬 레벨 7)
     → 호고공 난타 스킬 후 고유 쿨 타임 : 0.5초  ( 스킬 레벨 7)

   - 스킬 연사 시(철호포효 → 호고공 난타), 중간 모션 딜레이을 줄이려면 공속 올리시면 됩니다. 

   - 소환사 쪽 스킬도 픽키/당근을 사용 안 하기 때문에 스킬 초기화 가능하면 새우/참치 마스터 
     . 이번 프모로 스킬 초기화 무료 이길래 소환사 스킬 쪽 참치 파티까지 마스터 했네요.

   - 개인적으로 1차 스킬인 '참치 파티' 와 '히스' 이 두 스킬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보스 전 할 때에도 피격을 잠깐 이나마 무효화 해주니, 프리 딜해서 삼보/유노 생체 던전 보스는
     그냥 녹이더라구요.  
      . 주요 생존 스킬은 참치파티, 히스, 웅크리기 등 입니다.
      . 몹이 몰릴 때도 히스나 참치 사용해주시면 생존력 확실합니다.


[ 물공 라인 쿨타임, 단위 : 초 ]
스킬 분류 스킬렙
 Lv 1 Lv 2 Lv 3 Lv 4 Lv 5 Lv 6 Lv 7
허공 할퀴기 고캐 0 0 0 0 0 0 0
스킬쿨 1.15 1 0.85 0.7 0.55 0.4 0.25
스후딜 0.5 0.5 0.5 0.5 0.5 0.5 0.5
철호 포효 고캐 1 1 1 1 1 1 1
스킬쿨 1 1 1 1 1 1 1
스후딜 0 0 0 0 0 0 0
호고공 난타   고캐 1 1 1 1 1 1 1
스킬쿨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0.5
0.35
(6/2일패치
스후딜 0 0 0 0 0 0 0

** 여기서 잠깐, 철호 포효 → 호고공 난타로 넘어 갈 때 공속에 따른 연사력 기대 값을 알아보자.

 3-1) 공속별 철호 시리즈 연사력 테스트(정보)
   - 160 공속 :  철호 포효 후 18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18프레임은 약 0.6 초 정도 됩니다)
     . 노 버프
   - 170 공속 :  철호 포효 후 14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14프레임은 약 0.45초 정도 됩니다)
     . 민블
   - 175 공속 :  철호 포효 후 14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민블 + 각성 + 농축 샐러
   - 180 공속 :  철호 포효 후 11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민블 + 각성 + 농축 샐러 + 올마/파부
   - 184 공속 :  철호 포효 후 08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민블 + 각성 + 농축 샐러 + 올마/파부 
   - 188 공속 :  철호 포효 후 06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민블 + 각성 + 농축 샐러 + 올마/파부 + 어질 120 
   - 193 공속 :  철호 포효 후 05 프레임 일 때 호고공 난타 시전 ( 5 프레임은 약 0.15초 정도 됩니다)
     . 민블 + 각성 + 농축 샐러 + 올마/파부 + 어질 120 + 스윙댄스

[ 연사력 관련 프레임 실험 영상 - 안보셔도 됨 ]
  - 8 초 짜리인데, 호고공 난타 아래 글자 바뀌는 걸 보시면 됩니다. 위에 글 보시는게 빠름요.


4) 장비 운영

  ** 소환사 일 때 : 낙원단 장비 OR 프로모션 템 장착 (BUT, 라비에서 고비.. 콘페팟이면 문제 없음.)
     . 소환사일 때 장비가 제일 애매합니다. 스후딜을 완벽하게 잡자니, 혼령사 일때는 스후딜이 불필요하고,
       스후딜을 안 잡자니 소환사일 때 사냥이 조금 느리고,
       그냥 저는 약간의 느림을 선택하고,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하면서 레벨 업 했습니다. 
       라비 이후부터는 몹이 몰려서 당근난타가 주력인데, 쿨 타임 때문에 연사도 잘 안되고, 
       몇 가지 완벽을 포기 하면 장비 운영 효율을 잘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낙원단 쉐도우(고급) 은 프모와 비교 하면 당근 난타 쿨 감소가 없는데 이게 좀 큽니다. 
       ( 차이 비교 : https://youtu.be/fWUEdZhvlJE ) 

  ** 혼령사 전직후 : 스킬 계수가 좋아서 프모 템/일루시온 귀속으로도 사냥 가능 했습니다. (단, 2차 스킬로 사냥시)
     . 혼령사 전직 이후에는 도람 의상과 프모 쉐도우의 효과가 2차 스킬에 영향이 없습니다. (프모쉐도우는 원물만)
      이에 따라 여유가 있으시다면 혼령사 전직하면 의상의 경우 치명 셋이나 원물, 탐욕 등
      쉐도우도 원하시는 장비로 셋팅하시는게 좋습니다. 

  * 낙원단 지원 무기/방어구 얻는 방법 참조 : https://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262

  4-1) 10 ~ 100 레벨 : 낙원단 기본템을 장착하며 45레벨 이후에는 낙원단 중급 무기로 교체함.
부위 앞판  뒷판
장비명 인챈트 카드 부위 장비명
상단 낙원단 캡     상단  
중단       중단  
하단       하단  
갑옷 낙원단 슈츠     갑옷 낙원단 아머 쉐도우
무기 낙원단 강아지풀     무기 낙원단 웨폰 쉐도우
방패       방패 낙원단 쉴드 쉐도우
망토 낙원단 망토     망토  
다리 낙원단 부츠     다리 낙원단 슈즈 쉐도우
악세 낙원단 링/글러브 OR
통통한 지렁이 쌍
  그린 피타야(픽키뎀지) 악세 낙원단 이어링/펜던트

  4-2 ) 100 ~ 130 : 낙원단 고급 무기/방어구/쉐도우로 탈바꿈 함. 의상 상중하/망토도 도람으로 가능하면 변경함.
부위 앞판  뒷판
장비명 인챈트 카드 부위 장비명
상단 낙원단 고급 캡     상단 도람
중단       중단 도람
하단       하단 도람
갑옷 낙원단 고급 슈츠     갑옷 낙원단 고급 아머 쉐도우
무기 낙원단 소환사 강아지풀      무기 낙원단 고급 웨폰 쉐도우
방패 피빛의 방패     방패 낙원단 고급 쉴드 쉐도우
망토 낙원단 고급 망토     망토 도람
다리 낙원단 고급 부츠     다리 낙원단 고급 슈즈 쉐도우
악세 낙원단 고급 링/글러브 
OR
통통한 지렁이 쌍
    악세 낙원단 고급 이어링/펜던트


  4-3) 130 ~ 230 : 저렴이 버전. 라비 전까지는 버틸만 하나, 라비부터는 콘페팟일 경우 사냥 가능..... 그외 힘들게함
부위 앞판  뒷판
장비명 인챈트 카드 부위 장비명
상단 낙원단 고급 캡     상단 도람
중단 봉인의 사슬     중단 도람
하단 속박의 목걸이(입문깃)     하단 도람
갑옷 10 일루시온 아머 A 공공명OR공공스 분노의 구미호 갑옷 낙원단 고급 아머 쉐도우
무기 낙원단 소환사 강아지풀      무기 도람 낙원단 웨폰 쉐도우
방패 9 피빛의 방패   칼리츠 버그 방패 낙원단 고급 쉴드 쉐도우
망토 10 일루시온 윙 A 크크어보브OR
크크신
갈렌시스 망토 도람
다리 10 일루시온 레그 A 체체고캐 블루즈 하제 OR 심해 머맨 다리 낙원단 고급 슈즈 쉐도우
악세 일루시온 L/R
OR
통통한 지렁이 쌍
공치명OR치명드레인 불길한 히터 OR 보이드 미믹 악세 낙원단 고급 이어링/펜던트

   4-4) 130 ~ 230 : 약간 부유 버전
부위 앞판 뒷판 
장비명 인챈트 카드 부위 장비명
상단 11 시간서클 OR 11 원물모   심해 킹 드라모 상단 도람
중단 봉인의 사슬     중단 도람
하단 속박의 목걸이(입문깃)     하단 도람 → 고캐
갑옷 10 일루시온 아머 A 공공명OR공공스 분노의 구미호 갑옷 낙원단 고급 아머 쉐도우
무기 11 개방된 냥냥 강아지풀   백기, 강화아쳐 무기 도람 낙원단 웨폰 쉐도우
방패 9 피빛의 방패 변캐/공후 칼리츠 버그 방패 낙원단 고급 쉴드 쉐도우
망토 10 일루시온 윙 A 크크어보브 OR
크크신
갈렌시스 망토 도람 → 고캐
다리 10 일루시온 레그 A 체체고캐 블루즈 하제 OR 심해 머맨 다리 낙원단 고급 슈즈 쉐도우
악세 일루시온 L/R
OR
통통한 지렁이 쌍
공치명OR치명드레인  불길한 히터 OR 보이드 미믹 악세 낙원단 고급 이어링/펜던트

 4-5) 240레벨 현재 제 버전 : ★ 추천 아닙니다. 저는 기존 창고에 남아 있던거 주섬주섬 낀겁니다. 
  ** 오해하실까 기입해둡니다. 절대 추천 아니고, 제 사냥 영상 보시는 분들을 위해 적어둡니다.
  ** '극딜작'은 저도 언감생심이라 아직 못 한 사항입니다. 
 - 무기는 11레벨 가려다가 4개나 날려먹었네요 이런 뷁..ㅜㅜ 
 - 잼있는것은 무기 10제련, 노카드 작인데, 프모 13 무기 보다 데미지가 (조금 3% 정도?) 낮았습니다.
   . 물론 카드 끼면 더 올라가겠죠 ?? 후후. 프모 무기가 꽤 효율이 좋습니다 물공은..
   . 참고로 마공 도람은 위키드플랜드 10제련이 프모 무기보다 쎄다고 합니다. (같이 파티하던 스피릿님이 말씀해줌)
부위 앞판  뒷판
장비명 인챈트 카드 부위 장비명
상단 11 원물모   심해 킹 드라모 상단 SP흡수 1
중단 봉인의 사슬     중단 원물
하단 속박의 목걸이     하단 탐욕
갑옷 10 오토매틱 아머 A 앵앵레 분노의 구미호 갑옷 프모
무기 10 위키드 플랜트-무등급     무기 프모
방패 12 매바   비쥬 방패 프모
망토 11 시간의 민첩 망토 크리 증뎀 10% 갈렌시스 망토 고캐 0.5
다리 10 일루시온 레그 A 체체고캐 심해 머맨 다리 프모
악세 오토매틱 L/R 공치명 불길한 히터/보이드 미믹 악세 프모



** 여기서 잠깐, 통통한 지렁이는 어디서 얻지 ? (그림 첨부가 더 이상 안돼서, 글/영상으로 남깁니다. )

 ① 통통한 지렁이 교환 방법
  0) 도람 장비를 챙깁니다. 도람 고급 망토, 도람 고급 슈즈/슈츠 등
  1) 이즈루드로 갑니다
  2) 선착장 (1시쪽) 으로 가서 라자냐 행 배를 탑니다.
  3) 라자냐 135 /248 좌표로 갑니다. 
  4) 고양이 4남매가 있습니다.
  5) 무기를 도람 토큰으로 바꾸는 것은 셋째(10시), 방어구를 도람 코큰으로 바꾸는 것은 넷째(1시)입니다.
  6) 도람 토큰으로 변경을 했다면 둘째 냥이(7시) 한테 말을 걸어서 부적 → 통통한 지렁이로 바꿉니다. (30개 필요)
 
 ② 도람 장비 렙제별 도람 토큰 개수
    0) 1~ 99렙 도람 장비 : 교환 안됨 - 길다란 강아지풀/잠자리/커다란 강아지풀 등
    1) 100 렙 도람 장비 : 도람 토큰 2개 줌 ( 도람 전용 류)
    2) 140 렙 도람 장비 : 도람 토큰 3개 줌 (도람 고급 류)
    3) 175 렙 도람 장비 : 도람 토큰 4개 줌 (도람 엘레강스류 )

 ③ 도람 장비 입수처 : 드랍률이 좀 낮은데, 효과음 '띵~' 이것도 부분적으로 없습니다. 잘 보셔야 합니다.
    0) 라자냐 용의 던전 2~3층 몹들
    1) 라헬 아움두라 초원 몹들 : 코볼트/휠윈드/늑대 들 - 여기는 '띵'~ 소리 나면 진홍 무기입니다.
    2) 일루전 구양궁 2층 몹들
    3) 일루전 라비린스 몹들 : 안나옴 (드신분 계시면 제보 요청)
       → 추가 드신 장소 있으면 제보 부탁해요.
   



[2] 그럼 난 어디서 사냥 하지.. ?

 ○ 라그 국민 사냥 라우트 입니다. 복귀 하니깐 탄산수 퀘스트 +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효율이 꽤 좋아졌습니다.
     '사냥이 어려운 구간이 있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낙원단/일루전 퀘스트로 레벨링' 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파티 구하기가 좀 빡세겠지만, '막히는 구간에서 역시 가라앉은 탑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 레벨 구간별 사냥터 및 대체제 ]

레벨
구간
사냥터 대체 사냥터 기타
1 ~ 15 앞 마당    
15 ~ 30 페이욘 1층    
30 ~ 40 오크 필드    
40 ~ 71 오크 던전 60 후반에 공중 쁘띠도 괜찮음  
71 ~ 85 지상 쁘띠   탄산수 당 50,000 제니 * 3개(비쌈!!)
85 ~ 95 다크 프리스트 87정도 부터는 떠돌이 늑대도 괜찮음 코볼트/휠윈드/늑대는 탄산수 구간
95 ~ 110 마그마링   탄산수 + 낙원단 퀘스트 병행 구간
110~ 125 무명섬   낙원단 퀘스트 병행 구간
125~ 140 라자냐 2층   낙원단 퀘스트 병행 구간
140~ 155 심해 1층   낙원단 퀘스트 병행 구간
155~ 170 구양궁 1층 160부터 개미굴도 괜찮음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 구간
170~ 185 라비 던전 어려우면 일루전/낙원단 으로 대체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 구간
185~ 200 심해 2층 어려우면 일루전/낙원단 으로 대체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 구간
200~215 니플헤임 1층 초반 스킬 찍기 전까지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 낙원단/일루전 퀘스트 병행 구간
215~ 230 연구소 1층    
230~ 240 연구소 2층    
240~ 250 시계탑, 니플헤임 2층 시계탑이 효율이 좋음
니플은 파티도 없고 졸림
 



[3] 레벨링 다 한 이후에는 뭐하지 ? 

 ○ 결국 파멸. 아니 파밍입니다. 도람도람은 귀엽기 때문에 어딜 가서 사냥해도 파밍이 잘 되겠죠? 



** 참조 영상인데, 안보셔도 됩니다. 글을 영상으로 만들어 놓은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