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용
쉬는날이기도하고해서 프로모션겸(?)
스텟별 상세 능력치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스텟능력치 출처는 iRO위키이고 제로섭에서도
경험상 99%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STR(힘)

"근접" 물리 공격력
맨손,너클,단검,한손검,양손검,한손도끼,양손도끼
한손둔기,한손창,양손창,책,카타르,풍마수리검
(쉽게말해 착용후 기본공격시 근접공격하는 무기)
착용시 힘 1 포인트당 앞 공격력+1
무기 공격력의 0.5% (무기의 기본 자체공격력에만 적용 , 속성부여 증댐가능)

활,채찍,악기 착용시 힘 5포인트당 앞 공격력+1

순수 힘스텟이 1 올라갈때마다 소지량한도(무게)+30
(장비로인한 가중힘은 무게에 영향이 없습니다)


AGI(어질)

어질 1 포인트당 회피율+1 , 공격속도증가
어질 5 포인트당 앞 물리방어력+1
수면 , 출혈에 걸릴확률 감소

공격속도는 쉽게말해 모션딜레이 입니다. 기본공격 외
스킬사용시에도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모션딜레이가 줄어듭니다.


VIT(바이탈)

바탈 1 포인트당 MHP+1% , HP회복아이템 사용시 회복량+2%
스턴,중독에 걸렸을때의 해당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을 감소시켜줌.
바탈 2 포인트당 앞 물리방어력+2
바탈 5 포인트당 앞 마법방어력+1 , HP 자연회복량증가 (최대체력 200당 자연회복량+1)


INT(인트)

인트 1포인트당 앞 마법공격력+1.5 , MSP+1%
SP회복아이템 사용시 회복량+1% , 캐스팅감소(DEX의 절반)
알케 제조확률+0.05%(DEX / LUK의 절반)
암흑,침묵에 걸릴확률 1%감소,해당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을 감소시켜줌.
인트 2포인트당 앞 마법방어력+1 , 인트가120이상인경우 SP 자연회복량+1
인트 6포인트당 SP 자연회복량+1
가중합 인트가 120이상인경우 SP 자연회복량+4추가
(최대SP 100당 SP회복량+1)


DEX(덱스)

"원거리" 물리 공격력
활,채찍,악기 착용시 덱 1 포인트당 앞 공격력+1
무기 공격력의 0.5% (무기의 기본 자체공격력에만 적용 , 속성부여 증댐가능)
위에 STR에서 언급한 근접무기 착용시 덱 5포인트당 앞 공격력+1

덱 1포인트당 명중률+1 , 캐스팅감소 , 공속증가(어질보다 적은영향)
스틸 성곡확률+0.1%
스트립 성공확률+0.2%
제조 성공확률+0.1%
요리 성공확률+0.2%

덱 5포인트당 앞 마법공격력+1 , 앞 마법방어력+1


LUK(럭)

럭 1 포인트당 크리티컬확률 0.3% (10포인트면 3%)
제조 성공확률+0.1%
요리 성공확률+0.2%
저주에 걸릴확률 1%감소

럭 3 포인트당
앞 공격력+1 , 앞 마법공격력+1 , 명중률+1 , 블리츠비트확률+1%

럭 5 포인트당
회피+1,크리티컬에 맞지않을확률+1%

럭 10 포인트당
완전회피+1



캐스팅

캐스팅 계산법은 스텟으로인한 캐스팅감소와 장비,랜덤옵션,카드로인한 캐스팅감소와
별개(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예) 스텟으로 80%변캐감소후에 장비로20%변캐감소시 100% 변캐감소가 아닌
80%가 감소된 이후 남은 20%에서 20%가 감소되어 최종 변캐감소수치는 84%가 됨.

해서 인트와 덱스가 높아서 스텟으로인한 변동캐스팅수치가 높아질수록 장비에서 얻은
변동캐스팅의 효율은 줄어들고, 반대로 인트와 덱스가 낮을수록 장비에서 얻은 변캐의
효율이 늘어납니다. 두 수치는 각각 따로 적용되어 한 종류의 수치가 100%가 되어야만
무캐(고정캐스팅제외)가 가능합니다. 필요 수치는 INT+(DEX*2) 이며 해당 수치가
530이 될경우 스텟무캐(고정캐스팅제외 변동캐스팅만해당)가 가능합니다.
예) 인트 가중합 150 + 덱스 가중합190의경우 150+(190*2) = 530 이 되어 무캐가 됨.
장비의경우 장비로 100%를 챙긴뒤에 휀 착용시 장비의 변캐는 75%가 됨.

https://www.inven.co.kr/board/ro/1951/2927?name=subject&keyword=%EC%8A%A4%ED%83%AF
위에 링크에서 인용하여 작성한 글이며, 해당 링크접속시 수치에 따른 변동캐스팅
감소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고정 캐스팅의 경우 얻은 고정캐스팅감소의 효과중 제일 높은 수치 1가지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