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용~
이번에도 프로모션 전에 알고있는 범위안에서
직업별 특성,역할과 육성방법,육성트리를 적어보려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로드나이트(이하 로나) 1.5티어
  로나의경우 만능이라고하죠. 딜,탱,솔플,파티 전부 환영받는
만능직업입니다. VIT+1당 최대체력증가도 팔라딘보다 높으며(이상하죠?)
명중률도 챙기기가 쉽고 셋팅에따라 단일지속딜,광역딜,단일한방딜 모두 가능합니다.
메모리얼던전 파티에선 보통 딜+탱 역할을하며 난이도가 낮은경우 혼자서 딜+탱 둘다
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사냥파티에서는 단일한방딜이나 광역딜로 딜러로 가는경우도
있고 단일지속딜로 보스사냥도 가능하고 솔플도가능한 만능캐릭입니다.
1-1 피어스 한손창+방패 로나
  로나의 대표트리입니다. 피어스(단일지속딜)와 방패(탱)로 팔라딘과 탱프리같이
탱에 몰빵한 캐릭을 제외하면 가장 탱키하고 딜도 나오기 때문에 거의 모든 로나분들이
피어스로나를 하죠. 보스도 잘잡는편입니다. 어느정도의 투자가 필요한 직업이고
추가로 스킬트리의 필요한 스킬을 다 올려도 포인트가 남아서 브랜,스파이럴을 포기하고
볼링배쉬를 올려서 사냥은 볼배로하는 하이브리드로나가 있습니다.
1-2 스파이럴 로나(+브랜디쉬)
  스파이럴의경우.. 스파이럴몰빵 로나는 하시는분이 없는것같고 피어스로나 하시는분들이
서브장비로 스파이럴셋이나 브랜디쉬셋을 맞추셔서 해당스킬로 사냥하는경우인것 같습니다.
단일한방딜 스킬이며 셋팅을 약간 반반가게되면 같은 원거리창 스킬인 브랜디쉬도 같이
사용할수있습니다. 솔플사냥할때와 딜러로가는 사냥터,파티에서는 괜찮으나 최상위 컨텐츠에서는
1인분하기가 힘든 트리입니다. 그래서 피어스를 메인으로가고 스파나 브랜을 서브로 갑니다.
1-3 볼링배쉬 로나
  볼배로나는 라그안에서 광역딜의 최상위 포지션을 가지고있습니다. 셋팅을 볼배에 몰빵했을경우
어떤 스킬보다 광역딜이 높은수치가 나오는걸 볼수있고 만렙까지 거의 모든 사냥터에서 원킬사냥이
가능한수준의 딜링을 보여줍니다. 원펀맨이죠~ 볼배로 육성했을경우 매그넘 오던원킬-볼배사막원킬
노그원킬-호넷원킬-일루전원킬-아인3층원킬-북부투킬-얼던원킬 등 엄청난 사냥속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양손검의 특성상 탱이 불가능하고(탱장비를 따로 맞추실시에 탱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볼배의 특성상 4마리부터 최대딜이 나오기 때문에 조건부가 달려있고, 사냥 외에는.. 할수있는게
딱히 없습니다. 라그를 사냥 때문에 하시는게 아니라면 메인으로는 비추드립니다.



2. 팔라딘(이하 팔라) 2티어
  팔라의경우 로나에비해 애매..한점이 많습니다. 공속이야 퀴큰덕에 로나보다 쉽게 땡길수
있기는하나 로나도 불가능한건 아니라서 큰 이점이되지는 못하고 탱의경우도 로나와 큰~차이는
없고(물론 탱몰빵의경우 팔라가 우월합니다) 지병인 명중률의 문제가 있습니다. 로나의경우
컨센트레이션(명중50증가)과 피어스명중보정(50%명중보정 = 실제명중률의 50%보정 = 67%명중만
맞출시 100%적중 = 33의 명중률효과)으로 공짜로 83명중을 가져가고 볼배의경우는 퀴큰으로 20이
올라갑니다. 근데 팔라의 퀴큰은 회피율이 20오릅니다.. 탱커인데 회피율이 오릅니다.
파티에서는 탱역할을 주로 하며 장소에따라 헌신 이라는 스킬로 파티원의 대미지를 대신 입어주며
1인분이상의 역할을 할때도 있습니다. 딜쪽으로 생각해보면 딜탱컨셉인 로나에 밀리는게 당연하지만
탱쪽으로 눈을 돌렸을경우에는 엄~~~~청난 탱키함을 자랑합니다. 거의 죽고싶어도 안죽는수준의
탱커가 될수있습니다. 스킬셋도 탱쪽에 유리한게 많습니다.(오토가드방어,디펜더원거리80%감소 등)
사냥의경우 홀크+쉴첸이 있고 보탐의경우 홀크+그랜드크로스가 있습니다.
2-1 홀크팔라
홀크..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스킬입니다. 성속성고정 단일딜.  암속성,불사속성 몬스터+보스에겐
피어스보다 높은 딜을 보여줍니다. 사냥의경우 성속성몬스터를 잡을수없어서 속성부여가 가능한
쉴드체인스킬을 서브로 사용하는경우가 있으며 보탐의경우 보스가 어질업하면 딜을 넣을수가
없기 때문에 그랜드크로스를 서브로 사용하는경우도 있습니다.
2-2 쉴첸팔라
쉴첸도 위에 로나의 스파이럴과 비슷한 경우로 서브로 사용하는경우가 많고 공성같은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하는게 아닌경우 쉴첸몰빵팔라..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나소비심함 !)
2-3 그크+프레셔팔라
그크+프레셔의경우 제가 예전에 팔라를 하다가 접기전에 셋팅을 생각만..해보고 도전은 하지않은
팔라인데 마법딜이라 명중이 필요없으나 딜 기대치가 낮아서 이것도 특별한경우가 아니면..
육성할 이유도,사용할곳도 없습니다.
2-4 헌신팔라(이하 헌팔)
탱커의 대표인 헌팔입니다. 헌신으로 파티원의 대미지를 대신 입어주며 오토가드 사용시
헌신으로 들어오는 대미지가 확률로 막아집니다. (의도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리플렉트로 받는대미지를 반사할수있으며 디펜더로 원거리공격에는 절~~대 죽지않을수가
있습니다. 솔플 사냥능력은.. 없다고 보시는게 좋고 탱커와 맞는거 좋아하시는분들이 하시면 됩니다.


3. 하이위자드(이하 하위) 1티어
  하위는 제로섭에서는 육성해본적이 없어서 미세팁까지는 모르겠으나 많이 보이는 직업이고
대중적(?)인 직업이라 어느정도 판단이 가능한데, 정말 좋은 직업입니다. 메모,솔플 다 좋고
파티에서는 사냥을가던 메모인던을가던 저렙존이던 고렙존이던 필수인 직업으로 아주아주
환영받는 직업입니다. 뭘해도 1인분 이상은 하지만 단점이라고하면.. 강제적인 투자가 필요한
직업이라고 해야하나요? 투자대비 효율이 극과 극으로 나뉘어지는 직업입니다. 무자본으로
하위 했다가는 마법캐스팅이 내일 끝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하위의경우 육성트리가 따로
존재하지는 않으며 모든 스킬들을 조화롭게,어떻게,어떤타이밍에 어떤위치에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숙련도가 나뉘어지는 직업입니다. 어디서 주워들은바로는 초중반 로드 후반 메테오
라는말을 들은적이 있기는한데 직접 겪어본게 아니라 확실하게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4. 프로페셔(이하 프페) 1티어
  프페도 제가 직접육성해본적은 없어서 세세한것까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파티의 필수직업이고 귀하고 희귀한 직업이기 때문에 좋은 직업이나, 첫캐릭과 무자본으로
하는 프페는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캐스팅계열이라 하위와 같이 템이 받쳐주지않으면
캐스팅이 너무 길고 상황판단이 중요한 직업이라 어느정도 라그지식이 있을때에 육성하시는게
좋습니다. 사냥의경우 적당한 솔플능력이 있고 파티에서는 딜을하지않고 서포팅위주로
파티원들의 마나관리,위험스킬제거,딜상승버프,사냥터에따른 속성부여정도가 기본이고
디스펠,프로스트다이버도 사용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4-1 오토스펠 프페
공속템을 맞춰서 평타시에 발동하는 오토스펠스킬로 사냥하는 경우인데 다른 정통 딜러에
비해서 사냥속도는 떨어지는 편이나 솔플이 가능은하다 정도로 생각하고 하시면 할만하고
헤븐즈의경우 길던 호넷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충분히 육성할만한 트리입니다.
4-2 더블캐스팅+헤븐즈
이거..하시는분을 본적은 있는데 효율은..모르겠네요. 더블캐스팅과 헤븐즈 캐스팅으로
사냥하는데 템이 좋으면 호넷이 헤븐즈원킬도 가능한것같기 때문에 엄청 나빠보이진 않습니다.

위에 두가지 프페의경우 솔플을위한 저렙~중간까지의 육성트리이고 후반에는 초기화하여
완보조로 가시는것같습니다. 완보조의경우 회피와 탱템을 맞추는것같습니다.


5. 화이트스미스(이하 화스) 2티어
  화스..좋죠 ! 솔플도 가능하고 파티플도 가능한 직업입니다. 특정장소 파티의경우 화스가
필수직업으로 필요하기도 합니다(수리나 무기패널티제거) 투자를 하지않아도 저렙중렙구간과
파티버퍼로 레벨업이 가능하고 투자를 할 경우에는 소비없는 단일지속딜 부분에서는 1순위라고
봅니다. 컨트롤이 쉽고 맡은 역할이 어렵지않기 때문에 첫캐릭으로도 좋고 메인캐릭으로도
좋습니다. 단점이라고하면 광역기의 부재 정도가 있으나 고렙사냥터에서는 큰~ 단점까지는 아닙니다.
5-1 평타크리 화스
거의 모든99%의 화스유저분들이 하시는 육성방법입니다. 크리티컬확률,크리티컬데미지 증가하는
아이템셋팅과 네이건의 사용으로 크리평타쪽에서 높은 대미지를 보여줍니다. 소비가 없어서
부담되지않고 앵벌도 어느정도 가능하고 여러모로 그냥 좋습니다.
5-2 매머,카터 화스
이건 똥이니까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6. 크리에이터(이하 크리) 3티어
  솔플 불가능, 파티플 코팅외에 할거없음(이것도 수리가능하고 버프까지넣어주는 화스에 밀림)
투자하지않으면 정말 똥오브똥인 직업입니다. 프페만큼이나 첫캐릭으로 절대적으로 비추하는
직업이고 저렙중렙구간 사냥방법역시 효율도 떨어지고 가능한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비전승 알케구간때는 모든직업중에 가장 약함을 보여주고 크리가 되더라도 투자가 없다면
겉모습만 바뀐 알케일 뿐입니다. 크리를 하는 이유는 애시드 데몬스트레이션(이하 애데) 때문인데
이게 스킬한번에 만제니 정도를 소모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막 쓸수있는 스킬이 아니고
코팅약또한 회당 비슷한소모를 합니다. 그럼 크리를 왜.. 하냐? 크리는 보탐 직업입니다. 애데가
상대방 VIT이 높을수록 딜이 올라가는데 보스의경우 VIT이 높은경우가 많고 원거리스킬이라
안전하게 보스딜링이 가능합니다. 라그하면서 보탐만 할거다 ! 하는게 아니라면 비추하는 직업입니다.
육성방법.. 적어야하나 말아야하나 적어도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6-1 평타크리
평타.. 한손검들고 평타치는 크리인데 100레벨때 착용가능한 아인브르크 한손검이 그나마 쓸만하고
그 전에는 뭐 아무거나 주워껴도 비슷비슷하게 구립니다.
6-2 애시드테러,데몬스트레이션,애시드데몬스트레이션
돈써서 업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한데 제가 크리 육성할때 한방나오는 몹들
염산병으로 테러던지면서 업하고 바닥에 데몬스트레이션깔고 그냥 얻어맞으면서
하얀포션과 하얀시럽 계속 먹으면서 레벨올리고 했습니다. 효율도 안좋고 소비도 심합니다.
6-3 식물병 + 호문 크리
이것도 저렙구간에서나 가능하고 중렙만되도 효율이 극극극극으로 떨어지고 구립니다.
식물병이나 호문쪽으로 갈 경우 스킬트리도 꼬이기 때문에 후반에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호문의경우 호문이 사냥하고(약함) 식물병의경우 몬스터를 소환해서 몬스터가 사냥하는데(약함)
몬스터 소환후에 고삐타고 뺑뺑돌면서 도망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


7. 하이프리스트(이하 하프) 1티어
  금프리..빛프리.. 모든 사냥터,파티,메모인던 따질것없이 파티에 필수중에 필수인 직업입니다.
다른직업으로 매꿀수없는 보조스킬들을 많이 보유하고있고 정통 보조 서포팅 직업입니다.
파티에 프리는 많을수록 좋으며 적을수록 힘들어집니다. 솔플사냥은 불가능해서 파티가 가능한
저렙 중렙구간까지 전투프리나 마그로 육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2가지를 하이브리드로 할수도 있습니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필수귀족직업 프리스트
7-1 보조프리
기본적인 프리스트입니다. 여기서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 탱,내성,감댐 템을 위주로 착용한
탱프리가 있고 힐량,변캐를 위주로 셋팅한 정통보조프리가 있습니다.
7-2 마그프리
어느정도의 사냥능력과 어느정도의 보조능력을 가지고있는 육성방법입니다.
7-3 전투프리
소모없는 사냥능력을 가지고있지만 보조능력이 떨어집니다. 사냥은
평타알케보단 강하고 평타화스보단 약한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8. 챔피언(이하 챔) 2.5티어
  이 직업도 크리랑 비슷한 종류인데 보통 챔프하시는 분들이 효율보단 재미로 하는경우나
보탐 하나보고 육성하시는분들이 대부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연계의경우 나쁘지않은
단일딜을 보여주고, 아수라의경우 아직까지 단일한방기로는 최고의딜을 보여줍니다.
파티에서 프리의 역할을 반정도 수행가능하며(워프,민블) 솔플도 가능하지만 인기가없습니다.
혼자서 민블버프하고 텔쓰고 워프저장해서 다니고 하는정도의 편리함은 당연히 좋으나
극셋팅의 효율이 타직업에비해서 떨어져서 인기가 없는것 같습니다.
8-1 연계챔
생각보다 강합니다. 생각보다 쓸만하고 편리하고 소모도 적은편이고 렙업도 빠릅니다.
다만 그게 다 입니다. 볼배와 같은 느낌으로 사냥외에는 할게 없다..? 정도가 단점이고
정수가 무조건적으로 강요되는 트리인데 정수옵이 멍청하게 붙어있어서 30초마다 불편함을
감수하며 사냥해야합니다. 나중에 정수 개편이 되면 꽤 괜찮고 쓸만해질것 같습니다.
8-2 아술챔
아수라 몰빵인데 보탐외에는 사냥능력이 없고 할수있는것도 없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보탐도 모든보스를 원킬낼정도의 강력함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다른직업에 비해
딜이 밀릴수도 있습니다. 궁신으로 빠른맵스캔과 텔,워프로 특정몹 고정보탐하기는 좋습니다.


9. 어쌔신 크로스(이하 어크) 1티어
  어크 굉장히 좋습니다. 뭐 말할것도없는 딜러중에 딜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솔플능력도 뛰어나고(물론 비전승 어쌔일때는 힘들기는 합니다) 파티플에서도 메인딜러이며
그냥 딜딜딜딜 딜몰빵 직업입니다. 단점이라고하면 일단 1순위로 비싼 독약병값이 있고
비싼 장비값이 있고 어떤 셋팅이던 방패를 착용하지못해 약한 몸이 있습니다.
9-1 치독소닉 어크
소닉셋팅으로 단일 소닉지속딜하는경우인데 보통 메모리얼쪽 보스파티에서 사용합니다.
9-2 치독이도 어크
이도류셋팅으로 단일 평타지속딜이고 완전 극셋팅이 아닌경우 소닉에 밀리나 한계없는
투자가 가능한경우 최고수준의 말도안되는딜과 능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9-3 메절 어크
메테오 어절트를 사용하여 사냥하는데 메절은 그냥 일반 사냥용 스킬입니다. 광역스킬이고
저렙구간과 중렙, 길던 호넷까지 사냥터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치독이 필요없어서
소비도 거의 없기 때문에 렙업용으로 적당하고 무기셋팅만 바꿔서 메절사냥할수도 있습니다.


10. 스토커(이하 스톡) 1티어
  스톡도 굉장히 좋은 직업입니다. 솔플,앵벌,광역지속딜,파티플에서 모두 좋은 만능직업입니다.
평타앵벌,스틸앵벌,기습광역지속딜,파티플에서 기습딜뻥,도작으로 스킬훔쳐서 상황에따라
스킬을 사용할수있는점(예 : 생던퀘 프로스트노바)이 아주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최상위 컨텐츠의경우 기습딜뻥이 있고없고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필요직업이고 광역지속딜도
좋은편이며 재미도 있고 효율도 좋고 만렙까지 돈벌이컨텐츠로 즐기며 할수있는 직업입니다.
단점이라고하면.. 모든면에서 좋으나 극셋팅의경우 타 직업 극셋팅에비해서 딜링이 밀립니다.
하지만 메인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상관은없습니다.
10-1 평타앵벌스톡
이거는 막 좋지는 않은데 그냥 저렙구간 멍때리면서 생각없이 하기는 좋습니다.
10-2 기습스톡
이제는 스톡의 정통트리가 되었죠. 일반사냥쪽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10-3 활스톡
삐빅- 똥입니다.


11. 스나이퍼(이하 스나) 1티어
  드디어 나왔네요. 스나.. 라그나로크가 스나나로크라고 말하던 시기도 있을만큼 모든면에서
우월하고,효율좋고,강하고,쉽고,편리하고 그냥 1티어중에 1티어입니다. 소모 상관없이 봤을때
어크보다는 단일딜은 딸리나 생각해야할점이 샤프는.. 마나소비 광역스킬입니다..
명중률은 덱올리는 직업인데다 샤프는 크리티컬이라 확정명중이고 윈드워크라는 이동속도증가
스킬이있고, 회피율도높고, 광역스킬이 메인인데다 속성에의한 증댐이 중요한 라그에서 모든속성
(컨버터,프리 아스를 제외한 염,암,성속성 몹까지)에 증댐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냥쪽과 상위앵벌에서
엄청나고. 독보적인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는사람도 많아서 장비도 사고팔기 쉽지만 엔드급장비의
경우 가격대가 많이 나가는데도 구하기가 어려운경우가 있습니다. 단점이라고하면 약한몸 하나
11-1 샤프스나
99%의 스나분들이 하시는 육성방법입니다. 닥샤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말할것도없네요
11-2 매스나(+평타)
소모가 적어서 그냥 멍때리면서 하기는 좋은데 앵벌의경우 소모없이 매크리평타 하는것보다
소모하면서 샤프쏘는게 오히려 돈이 더 많이 벌립니다.
11-3 팔콘 어절트
이제는 추억이 되어버린 똥콘어절트 !


12. 클로운&집시 4티어
  연주..버프..계열.. 구색은 좋으나 라그에서 현재 닥사가 거의 유지되는곳이 없기 때문에(몰코정도)
파티갈곳도없고. 필요버프도 아닌 보조버프 계열인데다가 사냥능력도 뛰어나지않아 딜러도 아니라서
파티에서 있으나 없으나 한 존재입니다. 클로운집시의 존재이유가 김서방인데 파티에 2명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뭐.. 이번에 스킬밸패때 %는 떨어지더라도 1인 김서방이 가능하다면 그나마
쓸만하겠으나 연주를하면 이속이 느려져서 무빙일퀘팟에서 굉장히 불편합니다..
클로운(남)과 집시(여) 캐릭간의 직업전용스킬 차이도 있어서 보통 집시가 클로운보다 좋습니다.
12-1 뮤지컬(화감)&애로우발칸
음..뭐..음 이걸로 사냥이 가능은 합니다. 저렙~중간렙구간까지 솔플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뮤지컬이나 화감의경우 덥스보다 딜이 잘 나오는 편이고 애발의경우 딜은 괜찮으나 후딜이.........
하나잡고 잠깐 카톡하고 하나잡고 하셔도 됩니다.
12-2 완연주
회피와 탱템으로 안죽으면서 버프를 하겠다는 컨셉인데. 사실 버프가 필수버프가 아니라서
막 엄청나게 있고없고의 차이도 없는 버프들이라.. 물론 없는것보단 있는게 좋긴합니다.


13. 카게로우&오보로(이하 카게,오보) 3티어
  닌자는 확장직업이죠 ! 확장직업인만큼 정통전승직업군에 비해서 딸리는부분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장점이라면 소모가 적고 편하고 빠른사냥이 가능하고 전승으로인해 다시 1레벨이
되는경우가없이 쭈욱 레벨을 올릴수있어서 편합니다. 하지만 메인캐릭으로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제로에서는 카게와 오보를 나눠놓지않아서 뭐를하든 오보(여)가 좋습니다.
서브캐릭으로 육성하기 좋고 앵벌도 나름 준수한편이며 초중반에 강력하기 때문에 육성이 쉽습니다.
13-1 비도닌자
비도(수리검)과 풍마수리검을 사용하는 물리직업인데 비도의경우 이도류가 가능해서 강할것 같지만
그림자 사용후 더블어택하는 평타의경우 어쌔에 많~~이 밀리고 팔방같은 수리검비도쪽은 공성외에
사냥쪽에서는 낮은딜과 효율에 8개씩 소모되는 수리검비용도 만만치않습니다. 일반사냥쪽으로는
풍마닌쪽이 있는데 풍마수리검 던지기와 풍마수리검 난화가 둘 다 광역딜인데다 번갈아가며 사용시
연사가 가능해서 좋지만 딜 기대치가 낮습니다. 딱 호넷정도 까지만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이후에
상위 사냥터에서는 안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파티에서도 필요하지않은 직업(오히려 방해될수도)이고
솔플도 엄청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물론 재미는 있습니다. 수리검~난화~수리검~난화 연사가 재밌죠
13-2 인법닌자
비도쪽과는 반대로 마택계열 직업인데 마찬가지로 이도류가 가능합니다. 딜 자체는 홍염화 연사로
특정속성(지속성)한테는 괜찮은 딜을 보여줍니다. 나머지는 들러리 스킬들이고 빙정락의경우도
얼리는 확률이 낮은데다 시전자 주위라서 인법이 스톡처럼 몹 끌고다니면서 다 얼리고다니는건
불가능합니다. 비도와 마찬가지로 파티에서 딱히..필요한 직업은 아니고 하위하면서 장비공유해서
서브캐릭으로 키울만하기는 합니다만. 하위가 있는데 굳이..? 할필요가 있나 싶기는 합니다.
확장 직업은 확장직업대로 재미와 유희정도로 생각해보면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재밌죠 !


이상 여기까지 직업에대한 개인적인 평가글(?) 이었습니다. 대충 휘뚜루빠뚜루
적다보니 빼먹은 부분이나 제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추가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