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 제로 진입장벽이 꽤 높다고 느낍니다.  동시에, 라그 원본이 상당히 잘 만들어져서인지 아직도 향수를 가지고 복귀하려는 분이 한분씩 보이네요.

 즐겜하고 싶은데,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 근데 현질 하긴 싫고, 뭔가 내 손으로 성장하고 싶다
  그런 분이라면 닌자런을 돌려서 정수 원정갑+무기 정도는 사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닌자런 자체도 초보가 돌리긴 쉽지 않지만, 원하는 캐릭 하나 육성해서 50~60정도 찍은 뒤, 그걸로 퀘스트 깨서 돈 모으면 닌자런 돌릴 초반 자금 정도는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분들께 참고가 되실 까 싶어서 닌자런 돌리면서 생각나는 팁을 몇개 올려둡니다.  닌자런에 대한 기본 개념이나 방법, 루트는 다른분들이 정리한게 많으니, 더 필요하신분은 검색해 보시면 되겠어요.

 또, 이 글은 제 의식의 흐름 대로 작성되어 있고, 스샷이나 동영상은 없습니다.  그런 거 없을 때 자라서 글 아닌거 불편해요.....



1. 닌발롬이 되면 안됩니다.
 제일 중요한 팁인 것 같습니다.  닌자런의 렙업은 오크던전 1층에서 하게 됩니다.  오크스켈과 드레인리어는 빠르지만, 오크좀비는 느려서 대처하기 쉽고, 개체수도 많지요.  렙업하기 참 좋습니다.

 이 장점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망겜인 라그제로에서, 저렙구간인데도 정상 사냥하는 분들이 항상 보이는 맵이지요.

 닌자는 쿠나이 던지기 원킬 사냥을 하기 때문에, 조금만 마음을 급하게 먹으면 다른 사람을 인식하고 이동하고 있는 몹을 잘라먹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동하는 몹은 치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시고, 이동하는게 누군가를 인식해서 이동하는건지, 그냥 이동인지 판단한 뒤에 공격하는게 좋겠습니다.


2. 능력치는 매크로를 이용해서.
 매크로라고 해서 별거 아닙니다.  ALT+M 누르면 채팅을 빠르게 칠 수 있는 단축키가 뜨지요.
 또, 능력치는 /DEX+ 5  와 같이 채팅창에 치는 방법으로도 올릴 수 있습니다.

 닌자런 캐릭은 DEX, STR, INT를 올리게 되니까. 이 3가지를 미리 등록해두면 좀 편합니다.

 예를 들어, ALT+5에다가 /DEX+ 5  ALT+6에는 /STR+ 5, ALT+7에 INT+ 5 와 같이 미리 입력해두면 스탯창을 열지 않아도, 캐릭 만들면 ALT+5를 4회 눌러서 덱스 20 찍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창고템 빠르게 옮기기
 대부분은 아실거라고 봅니다.  창고와 내 인벤토리를 열어놓고 아이템을 ALT+우클릭하면 옮겨집니다.  
 상인캐의 경우 인벤토리와 수레를 동시에 열어놓고 ALT+우클릭 하면 옮겨집니다.

4. 전직 직후의 클릭 몇번
 이건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닌자로 전직한 직후에 자판기에 말을 걸면 초보자용 장비를 창고 쿠폰으로 바꿔줍니다.
 다시 자판기에 말을 걸면, 창고 쿠폰을 이용해서 초보자용 파리의 날개 혹은 워프 이용권으로 바꿀 수 있는데,
 초보자용 파리의 날개로 바꾸는 과정이 여러번의 선택을 요구해서 시간은 1분 내외로 소모되지만, 텔레포트 쓸 때의 SP 부담을 좀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추천합니다.

 덧붙여, 전직 직후에 길드 요원 (닌자 전직소 윗단의 여러 캐릭 중 맨 왼쪽)에게 말을 걸면 왕국령 길드 주화 2개를 무료로 줍니다. 이것도 큰 가치는 없어요. (지금 어느분이 노점에서 800제니에 팔고 있네요)  그래도, 본인이 진짜 진짜 진짜 초보시라면 닌자런 돌리면서라도 주화 모아서 주화템이라도 끼시는게 좋겠다고 생각되어 사족으로 적어둡니다.

5. 스탯과 장비에 대한 고민
 스탯은, 일반적으로는 덱 30 찍고, 힘 30 찍고, 남는건 인트에 주라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잠시 키울 캐릭이지만 이 부분에 대해 여러 고민을 해 봤는데, 힘을 좀 더 찍는 선택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힘을 찍는 이유는, 호른, 빅풋, 코코를 쿠나이던지기가 아니라 수리검 던지기로 원킬이 나게 세팅하면 SP 소모가 적지 않을까 싶어서인데요. 가지고 계신 무기와 장비 세팅에 따라서 좀 달라질 문제같네요.

 이어서 장비의 경우. 특히, 걸칠것은 최대 SP가 증가하는 아이템과, ATK가 증가하는 아이템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게 편한 것 같습니다.  무기의 경우에, 스틸레토는 특화 무기가 좋고, 중간에 더블 허리케인 다마스커스로 바꾸었더니 퀘 돌 때 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6. 퀘스트를 어디까지 돌 지에 대한 부분
 요리런의 핵심은 최고급 코스 요리언리미티드 드링크입니다. 각 10만제니 전후 합니다.  5월에 시세 조사 했을 때는 요리가 5.8만, 언리미가 11.3만으로 적혀있는데, 최근 조사해보니 둘의 가격 차이가 좁혀져서 둘 다 8만 후반에서 10만정도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둘이 좀 비싸고, 그 다음으로 미미르의 샘물.  그 다음은 생명 보험 가입증서이며, 나머지는 가치가 다소 낮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루트가 요리를 먹기 쉬운 페이욘 퀘스트 위주가 되며, 닌자런을 요리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게 최선인가를 따지기 위해 여러 닌자런 캐릭터를 키우면서 코모도쪽 퀘스트도 좀 해보고, 등대쪽 퀘스트도 진행해 본 결론은.... 최소 코스가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세부적으로 적어보면 일단, 코모도쪽 퀘스트는 보상이 좋지 못합니다. 경험치를 위한 것인지 동선에 비해 보상템이 별로네요.

 등대쪽은 "환상유지보수"는 그나마 할만 합니다. 보상이 언리미티드 드링크라서요... 피에르/앙드레/데니로 각 20마리 처치라서 상당히 많은데다가, 퀘스트 받은 지점에서 동북 혹은 북동으로 2번 이동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몹 개체수가 꽤 많은데다가, 같은 애들끼리 몰려있어서 생각보다 빠르게 처치 됩니다.

 게펜쪽은 코코 잡기, 도토리 묻어주기는 렙제에 비해 잡 경험치를 많이 주지만 보상템은 별로입니다. 고장난 트랩 조사, 스모키 잡기, 딱딱한 뿔 10개 모으기 등의 게펜퀘스트는 전부 비추천합니다. 보상이 파리의 날개 20개라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게펜퀘중에 검토 해볼만한 건, 크리미 2마리 잡고 카드 보여주기인데, 발두르의 축복 6개를 줄 겁니다.
 현재 묘르닐섭에 크리미 카드가 300만 전후이고, 발두르가 1만 좀 안될거니까, 50번 이상을 돌면 그때부터 이득이 납니다....  닌자런 50번 할 근성이 있으시면 추천합니다만, 이 경우 도우미 워퍼가 있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위치가 동떨어져 있어요.

 오크마을 카프라 옆에 있는 단장이 주는 퀘는 일반적인 루트에 들어가며, 오크던전 동쪽 필드의 "수상한 보물찾기"도 일반적인 루트에 들어갑니다.  좌표상으로는 둘 다 게펜필드에 속하는데, 오크마을 퀘스트는 프론테라 지역 퀘스트, 오크마을 동쪽 필드 퀘스트는 게펜 지역 퀘스트라, 이상하게 느껴지네요.


 마지막으로, 베이스레벨 50을 찍은 뒤에, 렙제 50퀘까지도 돌아봤습니다.

 페이욘의 "영혼 정화 의식", "대마법의 흔적" 두개의 퀘스트는 보상이 언리미라 솔깃합니다.

 모로크, 파로스 등대섬, 움발라 퀘스트는 동선과 노력에 비해 보상이 부족했습니다.

 이즈루드 던전 2층의 조원 어니스트에서부터 시작되는 퀘스트는 대체로 별로지만, 오본느 잡기 + 인어의 심장 갖다주면 요리 하나 주는데, 그나마 이것만 할만했습니다.  그런데 동선이 많이 꼬여서 비추천합니다.

 혹시나 해서 60렙을 찍고, 스페셜 툴 박스 쿠폰을 1장 더 받는 루트도 생각해 봤지만, 50에서 60찍는건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서 안되겠더군요.

 이 항목을 굉장히 길게 고민했지만, 허탈하게도 "그냥 남들 하는대로 하는게 제일 좋더라" 라는 결론입니다.
 잡 레벨 50찍고 받는 툴박스에서 한번씩 고가템이 나와서, 그냥 빨리 키우고 빨리 지우는게 제일 좋았습니다.



7. 정립된 제 루트는 이렇습니다.

 캐릭터 생성 -> 
 시작퀘 간단 진행 
 부상자 말걸기 -> 선장 말걸기 -> "최초의 전투" 퀘 진행 -> 이즈루드 도착) -> 

 이즈루드퀘 진행 
 크리투라 학원 직원 훈 말 걸고 사과쥬스 마시고 또 말걸기 -> 크리투라 학원 들어가서 스프라키 대화 2회 -> 내려오는 길. 도구점 앞의 상점 안내원과 대화 -> 바로 아래의 우유상인에게 통조림 판매 (보상은 나중에) -> 이즈루드 카프라와 대화 -> 도구점의 모리스와 대화 -> 이동하면서 망고슈 장착 -> 이즈루드 동쪽 출구로 나가서 우르와 대화 -> 왼쪽으로 이동하여 꼬마 아이와 대화 -> 루나틱 2마리 잡으면서 클로버 1개 획득 -> 꼬마 아이, 루민, 우르 순으로 대화 (이 시점에서 잡렙 10이 되면 좋습니다) -> 나비 ->

 닌자 전직
 크리투라 학원 2층의 닌자 강의실 이동 -> 코난에게 말 걸고, 2번째 선택이 2번 선택해서 콩까기 -> 확인 눌러서 아마쯔 이동 -> 아래로 5칸정도 이동 후 오른쪽으로 쭉 가서 첫번째 민가에 들어가기 -> 한자 뒷편의 비밀통로를 통해 닌자전직소 이동 -> 코야마 말걸고 엔터신공으로 닌자전직 -> 주화 의뢰 담당자 말걸어서 주화 2개 획득 -> 자판기 말걸고, 3번째 메뉴 선택에서 초보자용 장비를 쿠폰으로 변경 -> (필요하다면, 자판기 말 걸고 2번째 선택, 밑에서 2번째 선택으로 초보자용 파리의 날개 확보) -> 코야마 말 걸어서 이즈루드로 복귀

 이즈루드퀘 마저 진행
 도구점 앞의 상점 안내원, 도구점 안의 모리스와 대화 -> 이동하면서 장비템 4개 버리기 -> 크리투라 학원 1층의 스프라키와 대화 -> 라임 이베노르와 대화 -> 나비
 ※ 라임 이베노르와 대화를 나중에 하면 퀘 꼬일 수 있습니다.

 템 꺼내기
 카프라에게 말 걸어서, 소비품 (장비 상태에 따라 다름. [이벤트] 파란 포션 혹은 [이벤트] 버프템들이 필요하다면 꺼내고), 장비품 (무기, 방어구), 투사체 (수리검 500개, 쿠나이 (불 1,500~2,000개. 수 50개, 풍 50개면 충분)), 재료 (도토리와 헌 후라이팬을 미리 모아놨을 경우)
 ※ 무기를 1렙용, 12렙용, 24렙용 다 갖춰놓으면 편합니다.  1렙부터 ATK+ 붙어있는 커터 쓰면 편해요...

 장비착용 및 단축키 세팅
 취향에 따라 장비 장착 및 단축키 세팅하는데, 저는 수리검과 쿠나이를 모두 단축키에 올려두고, HP, SP회복템, 파리, 텔 등을 올려둡니다. SP최대치 걸칠것과 ATK증가 걸칠것이 모두 있다면 SP최대치가 늘어나는 걸칠것을 장착합니다.

 베이스 레벨 12까지 레벨업
 카프라 통해서 페이욘 이동 -> 남쪽 필드 윌로우 사냥.
 ※ 수리검 던지기 1렙 찍을때까지는 평타 사냥. 이미 찍혀있으면 바로 수리검! 수리검!
 ※ ATK+19 커터, 수리검 장착, 수리검 던지기 1레벨, STR 1, DEX 25 기준으로, 수리검던지기 원킬납니다.
 ※ 제 세팅에서는 12렙까지 레벨업속도가 SP고갈속도보다 빨랐지만, 장비에 따라서는 평타사냥을 좀 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세팅 및 이동
 쿠나이 던지기 5렙.  (이후에는 비도 수련 -> 인법 수련 -> 수리검 던지기 순으로 찍고 나머지는 건드리지 않음)
 나비 써서 이즈루드 이동 -> 카프라 통해서 페이욘 이동
 ※ 알바생 퀘 할 것인지 선택
 -> 카프라 통해서 알베르타 순서로 이동 -> 카프라 저장 -> 대장간(=상인전직소) 들어가기 -> 아래쪽 맵으로 이동해서 노점 아르바이트퀘 받기 (거리에 따라서 진행 안하는것도 본인 선택)
 ※ 알바 끝낸 후
 -> 알베르타 카프라에서 프론테라 이동 -> 저장

 베이스 레벨 39까지 레벨업
 프론테라 카프라 통해서 오크던전 이동 -> 쿠나이 던지기 원킬 사냥
 ※ 장비 부족으로 원킬이 안나면. 개인적으로는 닌자런용 계정을 몇개 만들어두고, 이벤트 버프템을 모아둡니다.. 장비가 좀 부족해도 [이벤트] 챌린지 드링크에 [이벤트] 파워 드링크까지 먹으면 여간해선 원킬 납니다... [이벤트] 미미르의 샘물까지 있다면 더 편하겠지요.. 이것들이 없다면, 초반에 투킬 사냥해야 하는데, 보통 원킬 안나는 장비세팅이면 명중도 딸려서 좀 힘드실겁니다.   그 경우는 수리검 들고 크리미 밭이라도 가서 무념무상으로 렙업 좀 하고 오시는것도 좋습니다.
 ※ 39렙에 끊는 이유는, 이즈루드에 있는 교관 폰테스 퀘스트 때문입니다.39렙까지는 무카, 페코페코 잡는 퀘를 주고, 40렙 찍고 가면 백련옥, 메틀러 잡는 퀘를 줍니다. (이걸 깨야 무카, 페코페코퀘를 다시 줘요)
  그래서 39렙에 퀘 받고, 페이욘 잠시 돌아서 40렙 찍고, 40렙 퀘를 받아서 한번에 깨는겁니다.  안그러면 왔다갔다해서 동선이 좀 꼬여요.  위에서 라임 이베노르와 이야기하는 것도 퀘스트라 경험치를 주는데, 저 이야기를 해서 낙원단 단원이 되지 않으면 교관 폰테스가 아예 퀘를 주지 않습니다.  40렙 간당간당할 때, 교관 폰테스가 퀘를 안줘서 부랴부랴 낙원단 가입하면, 낙원단 가입 퀘 경험치만으로 40렙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리런
 나비 -> 이즈루드로 이동 -> 교관 폰테스 퀘 받기 -> 페이욘으로 이동 -> 루민 대화 -> 할아버지 대화 -> 두레박 끌어올리기 -> 페이욘 던전 앞으로 이동 -> 쭉 말걸어서 빨간머리퀘 진행 (좀비 잡고 나와서 대화하는 데까지 -> 경비병에게 말 걸어서 "언데드 전쟁" 퀘스트 수행 -> 나비 (이 시점에서 40렙이 되면 최선)
 -> 이즈루드로 이동 -> 교관 폰테스 퀘 마저 받기 -> 페이욘으로 이동 -> 페이욘 동쪽, 남쪽 이동 -> 숲지기 세나 대화 -> 북쪽, 동쪽 이동 -> 두리 대화 -> 남쪽 이동 -> 하나 대화 -> 북쪽 이동 -> 두리 대화해서 퀘 수행. 보상받고 -> 서쪽, 남쪽 이동 -> 세나 대화 2회. 빅풋 잡고 보상받기 -> 나비
 ※ 교관 폰테스 퀘 받을 때 왼쪽의 안내요원에게 말을 걸면 "민첩성 증가"를 걸어 줍니다. 아껴뒀다 이 시점에 말을 걸면 페이욘 요리런 할 때 유용합니다.  투컴 민증/워프 캐릭이 있으면 더 편하겠지만, 닌자런에 그렇게까지!??

 1. 프론테라에서 파리 타던가 이동해서, 서북쪽 끝의 "몬스터 토벌 협력 공고문" 말걸기 -> 바로 옆의 "기사단 사무직원" 말걸기 -> 
 2.  프론테라에서 파리 타던가 이동해서, 대장간 아래쪽의 돌린 말 걸어서 헌후라이팬 건네주고 보상받기
 ※ 1, 2는 순서 관계없겠죠...


 -> 나비타고 프론테라 남쪽, 남쪽 이동 -> 페코페코+무카 처치 퀘, 무카 처치 퀘 진행 -> 동쪽 이동 -> 백련옥, 메틀러 처치 퀘 진행 -> 동쪽 이동 -> 엘더윌로우 처치 퀘 완료 후, 다시 말 걸어서 도토리 주고 언리미 받기 ->

 -> 나비타고 카프라 통해서 오크던전 이동 -> 단장에게 말 걸어서 퀘 다 받기 -> 눈에 띄는 베이비 잡으면서 파리타서 동쪽필드 이동 -> 노비스에게 말 걸어서 보물상자 퀘 진행 (오크들은 잡아주되, 베이비가 보통 부족하니까 베이비는 잘 잡기) -> 오크던전 남쪽 필드의 부단장에게 이동해서 보급품 전해주고 보상받기 -> 오크던전 퀘 2종 마무리하기
 ※ 여기까지 하면 잡렙 50은 됩니다. 달성과제 -> 일반 -> 잡레벨 마스터! -> "보상 받기" 순서대로 누릅니다.
    이후, 낙원단 들어간 뒤, 의뢰게시판 오른쪽을 얼쩡대면 우편으로 요리가 하나 옵니다.   우편 -> 모두받기 눌러서 받아주면 됩니다.  낙원단의 증표 더블클릭해서 낙원단 가는 방법도 있는데, 프론테라 남쪽 저장하고 나비타면 바로 낙원단 단원이 보여서 그냥 들어가는게 동선은 짧습니다. (포링마을 대화가 있어서 엔터는 좀 더 쳐 줘야 하고요)

 정리
 먹고남은 [이벤트] 파란 포션은 창고에 들어갑니다.  [이벤트] 하얀, 노란.. 이런 애들의 경우 상자 상태로는 안되지만, 상자를 까서 포션 상태가 되면 창고에 보관됩니다.. 초보일수록 잘 모아둡시다.  그 외 장비템들도 놓치지 말고 후다닥 카프라 창고에 넣으면 됩니다.
 획득한 요리나 언리미는 구매노점으로 팔아버리셔도 되고, 노점 켜서 파셔도 됩니다만.. 시세가 들쭉날쭉하고, 구매노점과 판매노점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은 때가 많습니다.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8. 결언
 대략 1시간 30분 ~ 2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수입은 150만 ~ 정도인데, 스페셜 툴 박스 쿠폰에서 좋은게 잘 안나오죠.. 농/고농이라도 나와주면 수십만은 나오는데, 연마 도구. 이런거 나오면 정신 없어집니다....  더 비싼것도 나오긴 하지만 거의 못 먹어봤네요 (제련상자가 최고 득템) 시간당 수입은 100만제니.. 현금으로는 2,300~2,400원 정도겠어요.
 그냥 잔업 좀 뛰거나, 주말에 하루 나와서 일하면 닌자런따위 안돌려도 상관없지만... 게임 노가다 그 자체를 즐겨하고, 현질을 꺼려하시면, 닌자런 좀 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용아, 고쿤휘 퀘가 작살난 현재 상태에서, 초보가 퀘 돌고 사냥해서 렙업하는것보다, 닌자런 돌려서 렙업쩔 받는게 훨 효율이 좋은 미친 밸런스를 자랑하네요. 비전승 90~99. 6시간 쩔이면 됩니다! 720만 골드는 닌자런 몇판이고요.

  무거파.. 너무한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