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캠페인에서 악령은 매우 유용한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구 은폐와 초음파, 사이오닉채찍, 핵입니다.

 



이전에는 사이오닉 채찍을 미처 확인 못했는데 200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라서 어지간한 고급유닛 암살에 쓸만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실상 컨트롤하기도 바빠서 초반부 이외에는 굳이 신경써서 쓸 필요가 없습니다.

 


 

초음파는 밀집한 유닛들에게 3초간 스턴을 걸수 있는데, 에너지 소모도 50이라서 악령을 다수 보유하면 쓸만합니다. 공중유닛도 적용됩니다. 단, 울트라는 광란 때문에 면역이란점을 고려해야합니다. 방어용으로 행성요새에 달라붙는 적들에게 쓰면 매우 유용합니다. 시즈탱크, 거신, 전순, 우주모함, 밴시, 뮤탈, 무리군주, 불멸자에게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초반부에 자가라나 아르타니스쪽을 조금이라도 더 버티게 만들 생각이면 써주는것도 괜찮습니다.

 


핵은 분명 엄청난 화력을 자랑합니다. 인구수를 먹지 않지만 미네랄과 가스가 각각 100씩 소모해야 생산할수 있습니다. 허나 난이도가 올라가면 애들이 핵을 피합니다. 거기다가 후반부 가면 악령이 적들 나오는 곳으로 가면 피가 달아서 죽습니다. 이때문에 간간히 방어용 또는 세레모니용으로나 쓰시는게 좋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영구은폐(이게 핵심)

 

이맵은 난이도가 높아져도 탐지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길막용으로 쓸만합니다. 하지만 탱크를 붙여놓으면 스플 데미질때문에 간혹 죽습니다. 이 때문에 악령으로 길막하고 탱크를 뒤에 배치하면 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르타니스쪽과 자가라쪽에만 악령을 배치하고 방어선은 케리건쪽에 구축하는게 좋습니다.

 

 

 

<아르타니스쪽 입구를 막은 모습>

 

프로토스 병력을 살려놓으면 거신의 공격때문인지 악령이 죽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병력들이 통과하게 만들어서 프로토스 전력을 전멸시키는게 오히려 악령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검붉은 안개가 생기면 악령이 피가 달아서 죽습니다. 이때문에 악령을 너무 아래쪽에 배치하지마시고  계단의 중상위치에 작은몹들 통과할정도로만 배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자가라쪽 입구를 막은 모습>

자가라쪽은 후반부에 맹독충이 옵니다. 괜히 탱크를 뒤에 배치시키면 맹독충과 탱크 스플에 죽습니다. 그러므로 맹독충이 통과하도록 띄엄띄엄 막는게 훨씬 낫습니다. 어차피 토르와 시즈, 불멸자, 울트라만 못 오게 만들면 케리건쪽 행성요새+시즈탱크, 바이킹 방어선은 견고하게 잘 버틸 수 있습니다.

 

악령으로 입구를 막았다면 케리건쪽 언덕은 행성요새 3개와 시즈탱크 최소 7기 정도, 수리 신공만 있으면 넘어오는 지상을 정리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 공중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경우를 막기 위해서는 바이킹과 골리앗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리군주 때문에 바이킹은 적어도 1부대 이상은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악령으로 저렇게 막아놓은 상태에서 지상이 뚫리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업글은 항상 꾸준히 하셔서 70%정도 되었을때 3/3업은 되어야합니다.

 

멀티쪽 방어

 

멀티쪽은 상대적으로 적게 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11시쪽 멀티입구는 행성요새 1개와 벙커 1개 시즈 5~6대, 터렛 5개이상만 있으면 거의 막습니다. 7시쪽 멀티입구는 행성요새 2개와 시즈탱크 4~5대, 터렛 3~4개정도 배치하면 수리신공 때문에 안 뚫립니다. 허나 무리군주가 후반부에 오기 때문에 이때는 바이킹으로 한번 정리해주세요.

 

 

추가 팁


악령은 참고로 가스 소모가 심합니다. 하지만 맵에 가스는 한정되어있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자가라와 아르타니스쪽 가스를 먹는게 좋습니다. 자가라와 아르타니스 가스를 부셔도 처치횟수가 올라가지 않으니까 케리건으로 부셔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가라쪽이 잘 안 뚫리는 편이라서 자가라쪽 가스를 먹는게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후반부에 가면 가스가 남아도니까 초반부를 위해서만 먹어두세요.

 

케리건은 공허분쇄자 처치용으로 계속 써주시는게 좋고요. 마스터 업적을 위해서는 초반에 나오는 멀티쪽 토르 1마리와 자가라쪽 토르 2마리는 딸피로 만들어주고요. 아르타니스쪽 울트라 3마리와 전투순양함 2마리는 처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가라쪽에 두번째 웨이브 거신 3마리 나올때는 딸피만 만들어줘도 됩니다. 자가라가 워낙 잘 버텨서 이정도 후에 입구 막아주면서 본진 방어선만 구축하시면 됩니다. 간혹 아르타니스가 입구 밖으로 유인되어서 초반에 죽어서 뚫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방지하려면 악령을 최대한 빨리 뽑아서 클록킹후 한번만 지원해주면 초반 공세는 막을 수 있습니다.